안도현 시집 [북항], 문학동네

2013년 8월 7일 녹음시작, 총 4시간 소요 8월 14일 완료

 

 

안도현 시인이 절필을 선언했다는 소식은 얼마전 자목련님의 댓글로 알게 되었다.

[북항]에서는 시인의 더 절실한 '시'에 대한 열망, 더 나은 '말'과 더 나은 세상에 대한 염원이

곳곳에 담겨있다. 좀 더 직설적인 표현도 있고 좀 더 강렬한 이미지들도 드러나는 여러 편의

시 중, 여름 끝물에 담벼락을 친친 감고 타오르는 능소화와 붉게 타오르는 '부엌' 아궁이에

대한 인상이 깊다. 능소화의 탐욕스러운 붉은 혓바닥과 부엌 아궁이 속 붉은 눈은 삶의 빛과

그림자 같다. 빛이 너무 강하면 제 살을 타들어가는 법. 삶을 살아내기엔 능소화 붉은 혓바닥도 아궁이 붉은 눈도 함께 필요한 것인데 나는 대개 그 사이 어중간한 지점에서 주춤거리고 있는 것 같다. 몸의 계절이 바뀌려고 이 뜨거운 여름 불볕더위를 피부로 받아내며 날마다 모종의 애틋함과 근원 모를 그리움으로 마음밭에 꽃 한 송이 피우고 있다. 늘 그렇듯 이번이 마지막 여름이다,

하면서. 능소화일지도 모를, 그래도 나쁘지 않을.

 

 

 

 

 

 

 

 

능소화

 

 

능소화의 몸이 뜨거운 것은

죽자 사자 부여안고 다리에 다리를 걸쳐 휘감는 게

최대한의 사랑인 줄 알기 때문이다

 

햇빛 속에서도 햇빛을 잡아당기지 않고

이마에 여러 개의 헤드랜턴을 켠 능소화에게

환한 대낮 따위는 없다

동굴의 그림자만 있을 뿐

 

내려놓을 줄 모르는 저 넝쿨의 무한대의 열망 덕분에

여름날 인근 마을 꽃들은 일찍 불을 끄고 잔다

그때 능소화는 몸속의 혀를 꺼내

어머니의 빈 젖을 핥아 먹는다

 

능소화가 입 냄새를 슬슬 풍기는 저녁

뼛속에 구멍이 송송 난 적막한 어머니가

아랫도리를 오므리며 말했다

 

얘야, 나는 죽은 나무다 죽은 나무여서 나는 제국의 호적

에서 지워졌다 나는 자궁이 없다 자궁이 없어 네가 웅크리

고 잠잘 방이 없단다

 

 

 

 

    사진은 이필형 님의 것을 사전허락 없이 빌려왔읍니다.

 

 

 

 

 

 

붉은 눈

 

 

부엌, 이라는 말을 들으면 나는 곧잘 슬퍼져요 부엌은 늙

거나 사라져버렸으니까요 덩달아 부엌, 이라는 말도 떠나가

겠죠? 안 그래도 외할머니는 벌써 돌아가시고 어머니는 부

엌에서 더는 고등어를 굽지 않아요 아, 하고 입을 벌리고 있

던 아궁이 생각나요? 아아, 나는 어릴 때 아궁이 앞에서 불

꽃이 말을 타고 달린다고 생각했어요 그것은 말도 안 돼, 하

면서도 말이 된다고 생각했어요 말이 우는 소리로 밥이 익

는다고 생각했어요 알아요? 아궁이는 어두워지면 부엌의

이글거리는 눈이 되어주었지요 참 크고 붉은 눈이었어요 이

제 아무도 자신의 붉은 눈을 태우지 않아요 숯불 위에 말이

스러져요 나는 세상이 슬퍼도 분노하지 않아요

 

 

 

 

이름뿐인 '입추'가 벌써 지나갔지만 그래도 입추!, 하고 읊어본다.

변하는 건 없다해도 그래도 가을,이 오고 있다.

 

 

 

 

입추

 

 

 

 

이 성문으로 들어가면 휘발유 냄새가 난다

 

성곽 외벽 다래넝쿨은 염색 잘하는 미용실을 찾아나서고 있고

 

백일홍은 장례 치르지 못한 여치의 관 위에 기침을 해대고 있다

 

도라지꽃의 허리 받쳐주던 햇볕의 병세가 위중하다는 기별이다

 

방방곡곡 매미는 여름여름 여름을 열흘도 넘게 울었다지만

 

신발 한 짝 잃어버린 왜가리는 여태 한강을 건너지 못하고 있다

 

한성부 남부 성저십리의 참혹한 소식 풀릴 기미 없다

 

시 두어 편 연필 깎듯 깎다가 덮고 책상을 친다

 

오호라, 녹슨 연못의 명경을 건져 닦으니 목하 입추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3-08-19 1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능소화를 참 좋아해요...
천사의 나팔처럼 생긴 꽃, 축축 들어진 기생의 눈웃음같은 꽃이다 라는 상반된 생각을 하곤 해요.

가끔 내가 아니까 모든 사람이 다 아는구나 착각을 하는 것 같아요.
안도현 님의 절필이나 촛불 집회를 당연히 다른 분들도 다 알거니 생각한게 좀 우스워요. ^^
제게 너무 중요한 문제니까 그랬나봐요...

언니 여름이 다 가네요. 오늘 아침은 조금 선선해요.
올 여름 방학에도 결국 언니를 못 보고 지나가는군요. 에효.

프레이야 2013-08-19 16:19   좋아요 0 | URL
마고님, 그곳은 조금 선선하다니 같은 땅이라도 차이가 나는구나 싶어요ㅎㅎ
이곳은 여전히 불볕이고 아파트 화단에서 본 능소화 꽃잎도 바짝 타들어가고 있더군요.
능소화는 독을 품고 있고 스스로 서지 못하고 다른 걸 친친 감고 자라는 걸 보면 저는 천사같은 이미지보다 팜므파탈로 봐요 오히려.
부모의 등골을 빼먹고사는 자식같기도 하고. 그래도 그럼으로 함께 서서 웃는 모습이 그려져요.
생의 열망이 저토록 붉고 질긴가 싶기도하고.
안도현시인의 시는 절필 전의 시집이라서인지 더욱 힘이 있고 더 나은 현실에 대한 열망도
자주 그려지고 있어요. 돌아오는 때에는 더욱 깊어진 시선으로?! 그렇겠죠.^^
우리 얼굴 한번 볼날이 어쩌면 올해 안에 있을수도^^

세실 2013-08-19 22: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도현 시인이 절필을 선언했군요...
능소화 참 곱죠.
그러나 만질수도 가까이 할수도 없는 슬픔.
치명적인 아름다움?

프레이야 2013-08-19 23:17   좋아요 0 | URL
네, 이 정권이 끝날 때까지 절필한다고 합니다.
절필을 선언했던 문인들이 꽤 있었지만 안 시인의 절필사유는 특별한 거 같아요.
능소화는 범접할 수 없는 요염함이 매력인데 그게 또 다른 것에 부침한 삶이니
우리네 생을 닮은 듯도 하구요. 능소화의 꽃말은 뜻밖에도 부귀영화더라구요^^

블루데이지 2013-08-20 0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사는 아파트 라인 입구에 여름마다 피는 능소화를 한번도 못알아봐주며 8년을 살았던
무심한 저를 능소화가 꽤나 눈흘기며 보지 않았을까해요..
그꽃이 능소화인지 능소화가 거기에 피어있는지도 모르고 살았으니......

지금은 화사하게 주황색으로 환히 피어있는 능소화에게 웃으며 인사걷네는 여유로움이 제게 생겨
제 스스로도 참 다행이다 라는 생각을 해요!

꽃이름과 꽃의 자태가 이렇게 잘 어울리는 꽃도 없을것같은...
꼭 능소화같은 우아함을 지니셨을 프레이야님...프레이야님의 글을 찬찬히 읽으며 빙그레 미소짓는 저입니다.

프레이야 2013-08-20 15:00   좋아요 0 | URL
꽃은 봐주지 않아도 피고 지고 꿋꿋한 것 같아요.
속으론 데이지님이 안 봐줘서 눈물 흘렸을까요? ^^
우리 아파트에 핀 능소화는 불볕더위에 잎이 다 말라가더군요.
저 사진처럼 돌담에 기대어 돌담을 넘어서 축축 늘어진 능소화가 제격인데 말에요.
무더위에 세 보물들과 행복하게 지내세요^^

순오기 2013-08-23 2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능소화 사진은 우리가 걸었던 담양 슬로시티 담장 모습 같아요.
올 가을에 다시 한번~ ^^
명옥헌 사진 서재에 올렸어요~

프레이야 2013-09-23 1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순오기님, 비오는 날 우산 받쳐들고 걷던 돌담길과 한옥. 그 지붕처마 끝에서 떨어져내리던 빗줄기 소리가 들리는듯해요. 찰박찰박 걷던 골목길도. ^^

가연 2013-08-28 0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랜만입니다ㅠㅠㅠ 능소화..에 전설이 있는데, 아마 아시겠지요? 소화라는 궁녀에 얽힌... 그러고보니 능소화 꽃가루가 갈고리처럼 생겨서... 눈에 닿으면 안좋다더군요, 진짜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ㅎㅎㅎ 문득 옛날에 들은 이야기가 생각나서 이렇게 몇 자 적고 갑니다.

프레이야 2013-08-29 12:52   좋아요 0 | URL
네, 오랜만 .. 반갑습니다.^^ 능소화 전설 들어본 기억이 나요.
독이 있다고 하죠. 가까이 다가와 꺾지 못하도록 하는 생존수단일까요?
아직은 가을이 멀었나봅니다. ^^

꿈꾸는섬 2013-09-23 14: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능소화 사진, 정말 낯익은 사진이에요.
비내리던 날 걷던 돌담길과 한옥, 정말 비슷하네요.
그때 그날 생각하니 좋네요.^^

프레이야 2013-09-25 13:38   좋아요 0 | URL
그죠, 꿈섬님^^
그게 벌써 3년 전인데 참 좋았던지 기억에 생생해요.
창평 슬로시티 돌담길도 죽녹원과 소쇄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