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는 쉽다! 1 : 왕, 총리, 대통령 중 누가 가장 높을까? - 우리나라와 세계의 민주 정치 사회는 쉽다! 1
김서윤 지음, 이고은 그림 / 비룡소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사회는 쉽다?

아니다! 아이들에게는 사회는 정말 어려운 과목 중의 하나다.

5학년이 되는 희망이가 역사 공부를 어떻게 해 낼지 요즘은 참 걱정이 된다.

책을 무척 좋아하는 희망양이 역사책과는 별로 안 친해서 책읽도록 하기가 힘든데, 어제는 좋은 책이 있어서 함께 이야기 나누는 도중, 감정 싸움으로 번져서 엄마는 삐치고, 희망이는 엄마에게 사과 편지 쓰고...

책에서 고려가 고구려랑 같은 나라라고 읽었다길래, 고구려를 계승하려고 붙여진 이름이라고 설명해 둔 것을 잘못 이해한 것 같다고 했더니, 분명이 그렇게 읽었는데, 왜 자기 말을 안 믿냐고 해서 여러 번 설명하다가 그만... 아닌 것을 아니라고 설명하는데 니가 맞다고 하면 어떡하냐고 목소리를 높이고 말았다.

엄마가 오해 한 것 같다고, 앞으로 사이좋게 같이 공부하자며 옆에서 용선생을 열심히 읽는다. 도서관에서 집에 없는 용선생 5, 6, 7, 8권 빌려 왔다고 뿌듯해하는 딸아이에게 속 좁은 엄마는 이리 또 미안해졌다.

이 도서도 시리즈로 나온다 하니 관심있게 보아야 할 책이라 생각된다.

본 책은 4학년 사회와 6학년 사회 학습에 무척 도움이 될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르치고 있는 나도 한 번이 아닌 여러 번 읽어보아야 할 책으로 접수 해 둔다.

여러 가지 용어들을 쉬운 설명들과 함께 접하다 보면 사회가 정말 쉬운 과목으로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다.

투표와 선거라는 용어의 차이가 뭔지, 국가 원수의 원수라는 말의 의미가 뭔지, 나 또한 초등학교 때 무척 헷갈렸던 용어였는데 이런 것도 잘 풀어 두었고, 4학년 때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워했던 선거의 4원칙에 대해서도 다시 찬찬히 짚어 볼 수 있어 좋았다. 이제는 조금 더 쉽게 풀어서 잘 가르칠 수 있을 것 같다.

우리 나라의 민주화 과정에 대해 아주 간략하지만, 대통령들의 부정선거와 장기집권 등을 가지고 와서 설명하고 있고, 왕이 되고 싶었던(? 왕과 같은 절대적 권력을 행사하고 싶었던) 우리 나라의 앞선 대통령들의 이야기도 만날 수 있다. 5.16부정 선거, 4.19 혁명, 10. 26 사태, 12. 12 사태, 5월 민주항쟁, 6.29로 이어지는 우리 나라의 민주화에 대해서 6학년 아이들이라면 짧은 페이지(2쪽)를 읽으면서도 되짚어 볼 수 있을 것 같다.

총리와 왕, 대통령 중 국가를 대표하는 사람은 누군지, 각 나라별로 특징적인 것들을 설명해 두었는데 쏙쏙 이해가 잘 되도록 적혀있다.

배우기 전에 이 책을 읽는 것도 도움이 되곘지만, 배우고 나서 읽으면 정리가 잘 되어 더욱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 나라 대통령이 될 조건은, 우리 나라에 5년 이상 거주한 만 40세 이상의 국민. 투표권은 만 19세 이상(보통선거)이면 누구나 한 표(평등선거)씩 얻어서 자기가 직접(직접선거), 비밀로(비밀선거) 자신의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

제 18대 대통령 선거에서 귀하게 얻은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지 못한 어른들은 이 책 읽고 반성하세욧!

쏟아져 나오고 있는 많은 학습용 도서 중에서 정말 좋은 책으로 이 책을 접수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퍼남매맘 2012-12-28 1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은 저도 관심이 가는 책 중의 하나예요.
<사회>하면 애초부터 포기하는 아이들이 진짜 많잖아요.
서평단 하면서 받아볼수 있을까 했는데 제 손으로 사야겠네요. 쩝

희망찬샘 2012-12-28 14:33   좋아요 0 | URL
이런 책은 일부러 찾아서 좀 읽어야 할 것 같아요. 어머님들은 반기실만한 책이었어요. 아이들에게도 꼬셔서 잘 읽도록 해 봐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