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 천재가 된 홍대리
이지성.정회일 지음 / 다산라이프 / 201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희망이가 읽을 책이 없다고 한다. 세! 상! 에! 이 많은 책을 두고 읽을 것이 없다니...

예전에 읽으라고 했는데, 몰라라 하던 <<몽실 언니>>를 내밀며, 권정생 선생님하면 <<강아지똥>>과 <<몽실 언니>>가 대표작이라며 한 번 더 권해 보았다. 한참을 읽더니 "너무 감동적이에요." 하길래, "그래, 너는 일단 엄마가 권해주는 책은 믿고 읽어봐라. 확실하다. 엄마를 너의 독서 멘토라고 생각해도 된단 말이야." 라고 이야기 해 주었다.

내 아이에게, 그리고 반 아이들에게 책이라는 부분에 있어서는 나는 그런대로 멘토의 역할을 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한다. 그러기 위해 공을 들인 시간이 제법 많았고, 그 덕에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었다. 아직도 많이 부족하고, 끊임없이 읽어야 하긴 하지만 말이다.

이 책은 성인들에게 책읽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강렬한 동기유발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무척 의미있는 책이라 보아진다.

인생의 목적이 없었던 홍대리가 어느 날 기획부에서 마케팅부로 좌천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소설의 형식을 빌었지만, 실제 이야기는 두 저자의 인생 경험담이다. 요즘 이래저래 잡고 보면 이지성 작가의 책인 것 같은 느낌. <<리딩으로 리드하라>>, <<고전혁명>>, 그리고 이 책까지 줄줄이 읽게 된다. 그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독서로 인생을 혁신시키자는 것이며 그것이 가능함을 여러 사례를 들어 이야기 하고 있다. 가장 와닿는 부분은 본인의 사례가 되겠다.

책을 읽으면서 가만히 되짚어 본다. 책의 내용과 함께 나와 책과의 인연도 말이다.

내가 겪었을 어떤 부분을 작가도 거쳤을 것이기에 이야기 속의 내용에 많이 공감했고, 읽은 권수나 경험한 내용이나, 만난 사람들이 나보다 훨씬 폭넓기에 그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고 들을 필요가 있었다.

홍대리의 입을 빌어 이야기한 부분에서 무척 공감한 대목은 책을 읽으면서 얻을 수 있었던 이점 중 하나가 '사람'이었다는 것. 나 또한 그저 책을 읽었을 뿐이었는데, 책을 매개로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음에 무척 감사했던 시간이 있었다. 물론 지금도 그러하지만 말이다. 참 좋은 이들을 알게 해 준 징검다리가 되어 준 책의 가치를 깊이 생각한 적이 있었기에 이 대목에서 무척 공감하고 넘어갔다. 

많은 책을 읽었지만, 읽기 전의 나와 읽고 난 후의 나가 같은 사람이라면, 즉, 내가 읽은 책이 내게 어떠한 도움도 주지 않았다면 나는 책을 읽었으되, 읽지 않은 것과 같다고 한다. 그런 점에서 책을 읽고 실질적인 도움이 된 시점은 블로그에 이렇게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부터인 것 같다. 기억력이 나빠 책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싶을 때 다시 끄집어 내는 일이 힘들었고,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 도움을 받고자 시작했는데, 이것이 해를 거듭하면서 참으로 많은 기록이 되었다.

이지성은 독서의 단계를 3단계로 나누었다. 프로리딩, 슈퍼리딩, 그레이트리딩이 그것인데, 프로리딩은 자기 분야의 책 100권 읽기, 슈퍼리딩은 1년 365권 자기계발 독서 프로젝트, 그레이트 리딩은 인문고전 독서를 통해 리더로 거듭나는 독서를 말한다.

삶의 목표 없던 홍대리가 친구 명훈의 소개로 독서멘토 해일을 만나 재미로 읽을 수 있는 책 2권을 읽게 된다. 다음으로 100일간 33권 읽기에 도전하여 성공하고, 1년간 전문 분야의 책 100권 읽기에 도전장을 내어 프로리딩을 성공하고 슈퍼리딩에 도전하면서 이야기는 끝을 맺는다.

지금까지 책을 한 달에 한 권도 안 읽던 사람이 책을 읽으려면 그 시간을 어디서 찾아야 할까? 다니엘 페낙도 언급한 내용처럼 책을 읽을 시간을 어디선가 훔쳐와야한다. TV, 인터넷, 스마트 폰을 붙잡고 있는 시간에서 책을 읽는 시간을 빼내 와야 하는 것. 맘 먹고 도전해 볼 가치가 있는 일이라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이었다. 자투리 시간에 멍하니 있지 말고 언제 어디서나 꺼내 들 수 있는 책 한 권은 몸에 지니고 다니기는 필수.

단계별 따라 읽는 홍대리 도서목록에 책과 친해지기 위한 준비운동 1, 2 중 (홍대리가 해일에게서 건네 받았을 법한 책이 되겠지!) 하나가 집에 있다. 얼마 전 반 아이가 집에 두 권이라며 건네 준 <<독서 불패>>다. 다음 책으로 이 책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책읽기를 통해 나도 무언가 큰 그림 하나를 그려 나간다. 아직은 모호하고 막연하지만, 내 교사 인생과 더불어 무언가를 해 볼만한 그림들이 나온다.

책읽기가 참 좋은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 내 인생에 주어진 덤인 것 같다.

앞으로는 조금 더 힘내어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은이혁이 2012-09-14 19: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도움 많이 받았던 책인데 선생님께서 소개해 주시니 더 반갑네요~ 전 일년에 365권 읽기는 무리지만 나름 열심히 읽어보려 한답니다~ 저도 프로리딩 부분에서 깊은 공감을 해서 아이들을 위한 엄마가 읽어야 하는 책 위주로 많이 읽었었네요 제 전공이 엄마라서요~^^
참 저희 아이도 몽실언니 읽고 감동적이라고 하더라구요~ 자기가 제일 좋아하는 작가가 권정생 선생님과 로알드 달이라고 하면서요~^^

희망찬샘 2012-09-15 09:32   좋아요 0 | URL
몽실언니는 다시 읽어봐야지, 하면서도 잘 안 잡히네요. 조만간 저도 다시 도전해볼려고요. 많은 아이들이 읽어보면 좋을 책이지요. 책을 읽고 느끼는 짠한 감동속에 아이들이 한 걸음씩 성숙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