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청한 편지가!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71
황선미 지음, 노인경 그림 / 시공주니어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을 가르치다 보면

"선생님만 아세요. 있지요..."로 시작되는 비밀 이야기가 있다.

내용은 자기가 누구를 좋아하는데 그건 꼭 비밀로 해달라는 이야기다. 그리고 이건 친한 친구 몇 명에게 동시에 살짝 알려주는 이야기고 즉시 소문은 발을 타고 달리기 시작한다. 그리 좋을꼬? ㅋㅋ~

이야기의 주인공들은 4학년. 희망이랑 같은 학년이다.

유치원 친구였던 영서는 키가 쑤욱 컸는데, 헐랭이 이동주는 그 옆에 서면 동생 포스! 자기 발보다 큰 신발을 신는다고 해서 당장 발이 커질 것도 아니지만, 디자인이 멋지다는 이유로 고른 145cm의 신발은 더 크고 싶은 동주의 소망을 담았으리라.

가방이 같다는 이유로 멋진 호진이에게 영서가 보낸 러브레터(? 쪽지)가 동주의 가방 속에 들어 와 버리는 사건은 이내 동주의 머리를 아프게 한다. 이 '멍청한 편지'때문에 여러 날 맘이 불편하다. 자기 가방에 들었으니 자기 것인 줄 알고 쭈욱 찢었는데... 게다가 거기에는 목사님이신 아빠를 따라 멀리 아프리카로 떠난다는 내용이 있었다. 영서가 원하는 호 아줌마네 '잠자는 코알라'는 과연 영서 손에 들어갈 수 있을까?

영서가 원래 주고 싶었던 사람, 호진이의 가방에 아무도 모르게 이 '멍청한 편지'를 다시 넣어두는 일이 동주에게는 해결해야할 당면 과제다. 늘상 껌처럼 붙어다니는 재영이 때문에 이 일이 쉽지만은 않은데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어린이날 기념, 우리 반 축구대회! 축구를 좋아하는 호진이는 신이 났지만  원하지 않아도 뛰어야 한다는 사실은 키도 작고 달리기도 힘든 동주에게는 너무나도 부담스러운 일이다. 거기에 영서가 도전장을 내고 나선다. 축구를 남자들만 한다는 것은 불공평하다는 것. 우리 반 축구는 무사히 이루어질 수 있을까?

티격태격 동주와 영서 사이에는 과연 무슨 일이 있었으며 멍청한 편지는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

앉은 자리에서 가볍게 뚝딱 읽을 수 있을 정도의 분량에 또래 아이들의 고민을 엿볼 수 있는 이야기. 자신이 당사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친구의 사랑(?) 이야기 한 두 편 정도는 꿰차고 있는 아이들에게 흥미롭게 다가갈 내용이다.

친구를 멀리 보내야 하는 아이의 마음은 슬프다. 잘가, 영서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퍼남매맘 2012-09-04 2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들 동화책이 오픈된 결말로 끝나서 신선했습니다.
황선미 작가가 직접 뽑는 뒷이야기 상상 대회가 있었죠.
작가님이 직접 뽑는다고 해서 딸도 참가했는데 어떻게 될지.....
저학년 일기에는 이런 고백들이 없어요.

희망찬샘 2012-09-05 14:02   좋아요 0 | URL
좋은 결과 빌어요. 우리는 그냥 책만 재미있게 읽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