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프로젝트, 지금부터 시작이야! - 초등부터 준비하는 입학사정관제.진로포트폴리오
정성현 지음, 이정우 그림 / 꿈터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입학사정관제가 무엇인가? 그것이 궁금한 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면 좋겠다.

아이가 아직 초등학생이다 보니 사실 대충 설명을 들어도 이에 대해 잘 모르겠더라. 같은 나이지만 고 3 아들을 둔 동학년 선생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참 많이도 알고 있다. 얼마전 자소서(자기 소개서)를 쓴다고 아이가 쓴 내용의 맞춤법이나 띄어쓰기를 함께 살펴 봐 달라 하셔서 읽어 본 적이 있는데, 매끄럽지 않은 문장들을 좀 고치자 하니, 어른이 쓴 표가 나는 것도 입학사정관에게 지적 사항이 될 수 있다고 아이가 쓴 대로 두자 하셨다. 이게 무슨 말들인지... 이 책을 읽어보면 다 이해가 된다.

 

희망양 왈 : 공부를 잘 하는 아이는 스스로 하는 아이, 공부를 보통으로 하는 아이는 엄마가 시켜서 마지 못해서 하는 아이, 공부 못하는 아이는 아이도 안 하지만, 엄마도 안 시키는 아이란다. 스스로 해야 공부를 잘 하는 아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지만, 자기는 스스로 안 된다고. 아침에는 마음을 먹는데, 저녁에는 하기 싫은 마음이 너무 커진단다. 에고~ 그래도 이런 분석이라도 할 수 있으니 대단한 거?

 

이 책은 아이들이 읽기에도 쉽게 쓰여있다. 물론 아이들용의 책이라서 당연히 아이들이 읽기에 쉽게 쓰여져 있어야 하지만, 어찌보면 부모에게 필요한 책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런 불필요한 말을 하게 되었다. 아이들을 이끌어주어야 할 부모가 이 부분에서 먼저 제대로 아는 것이 필요하니까. 그래도 이 책은 아이가 읽고 느껴야 한다. 왜냐하면, 결국은 부모의 이끔이 아닌 아이의 자기주도학습이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진정한 이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만화로 이야기를 열어 둔 것은 앞으로 전개될 내용을 잘 이해하게 도와준다. 본문 중 빨간 밑줄은 이 책을 읽으면서 뭔가 학습을 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도 한다. 입학사정관제를 통해 대학에 입학한 선배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도 생동감 있게 전해진다. 꿈목록을 정리해 보는 또래 아이들의 이야기도 직접적으로 와 닿는다. 많은 예시들을 통해 좀 더 계획적이며 자기 주도적인 학습에 대해서 아이들이 고민해 볼 수 있다면 좋겠다.

 

내일이면 본교에서 국제중학교 지원자를 대상으로 교내 추첨을 하게 된다. 추첨에 뽑힌 아이들은 교내 선발 대상자가 되어  담임 추천서와 함께 원서를 써서 국제중에 지원하게 될 것이다. 이 때 1차에 합격한 학생들은 2차 서류에서 생기부와 함께 자기개발 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우리 반에 해당 학생이 생긴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고, 중학교 올라가서 특목고에 관심있는 아이들, 혹은 아직 학년이 높지는 않지만, 이런 부분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는 아이들이라면 이 책이 참으로 좋은 길잡이가 되어 주리라 생각된다.

 

내게는 참으로 유익했던 책.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퍼남매맘 2012-09-04 2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받았는데 어디에 들어가 있는지 못 찾고 있네요.
이 고질병은 고쳐지질 않아요. 어디다 잘 놔두고 못 찾는 이 병.
울 딸에게도 꼭 읽히고 싶은 책이에요. 자기주도가 영 약한 아이라서....

희망찬샘 2012-09-05 14:04   좋아요 0 | URL
저 역시 찾아야 할 책이 많이 있네요. 국제중 준비하는 친구에게 빌려주었는데, 어머님이 반기시네요.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었어요.

2012-09-05 12: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9-05 14:5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