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더스의 개 (문고판) 네버엔딩스토리 42
위더 지음, 원유미 그림, 최지현 옮김 / 네버엔딩스토리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첫 번째 만남

파트라슈와 함께 뛰어 놀면서 아로아와 함께 우정을 쌓아 나가던 네로. TV 화면 속의 네로처럼 쪼맨했을 때, 그 때의 만남이 아련하게 떠 오른다. 기억 속 노랫말과 함께 말이다. 

잊을 수 없는 우리의 이 길을 파트랴슈와 함께 걸었네. 하늘과 맞닿은 이 길을~♬

 

2. 두 번째 만남

고전 명작을 읽어야 겠다는 마음으로 명작 도서들을 모으기 시작할 무렵, 이 책이 가져다 줄 향수를 생각하면서 다른 출판사의 책으로 읽었는데, 마음의 준비가 덜 되었는지, 굉장히 아련하고 애잔할 것 같은 읽기 전의 마음과는 달리 그저 덤덤하여 읽으면서도 조금 놀랐던 작품이었다. 루벤스라는 작가의 이름을 외워 두면서 네로가 그토록 보고 싶어했던 작가의 대작은 어떤 것일까 생각해보는 정도였지 읽으면서 별다른 감흥이 없었다.

 

3. 세 번째 만남

푸른책들의 네버엔딩 스토리로 만났다. 다른 책들에 비해서 아주 얇아 쉽게 읽을 수 있는 이 책은 앉은 자리에서 주욱 읽어나가는 것이 좋겠다. 이 책의 서정적인 아름다움을 제대로 느끼려면 말이다. 

플랜더스의 개, 파트라슈와 넬로(이 책의 번역을 따라 네로 대신 넬로라 하자.)의 그 진한 사랑이 온 마음으로 전해질 것이며, 꿈을 못다 이룬 소년 넬로의 죽음 앞에 다른 이들의 애도와 겹쳐 마음이 고요해지면서 비장미가 느껴질 것이다. 

왜 그랬을까? 모두들! 참다운 눈으로 진실된 소년의 참된 마음을 조금 더 이른 시간에 알았더라면 좋지 않았을까?

이미 넬로와 파트라슈는 이 세상의 사람이 아닌데 그를 애도하는 것이 무엇에 소용이 닿는단 말인가?

할아버지와 살던 다섯 살 꼬마 아이가 학대받던 죽어가는 개를 구하고 그 개와 함께 십 년 넘은 세월을 살아낸다. 둘이지만 한몸과도 같은 그들이 서로를 느끼는 그 마음이 짠하다.

죽는 순간 만나게 된 거장, 루벤스의 그림이 넬로의 마음을 천국의 문으로 이끌어 주었을까?

착하게 살다 갔으니 좋은 곳에 갔으리라 믿으며 어린이 문학에서 보기 드문 비극적인 결말에 애도의 마음을 함께 얹어 본다.

 

*내가 좋아하는 푸른책들 네버엔딩 시리즈

가격 6,800원(할인율을 적용한다면 더 싸게 구입할 수 있겠지!)

조그만 손가방 안에 쏘옥 들어간다.

가격의 다이어트를 실천하는 모범 출판사다.

누구는 글씨가 잘아서 싫다지만, 아직 노안이 오지 않은 나로서는 휴대간편한 이 책이 참으로 맘에 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12-06-26 07: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로가 보고 싶어했던 작품이 루벤스의 작품이었군요?음~
저도 고전명작동화를 다시 한 번 더 읽고 싶단 생각을 많이 해요.
그래서 몇 권 들춰 읽어보곤 했었는데..좀 뭐랄까요?
첫사랑이 아름다운 것은 추억속의 첫사랑을 만나지 않았기 때문에,
더 아름다운 것이라는 그런 느낌과 일맥상통한다고 해야 하나요??
어린시절 읽었던 그러한 느낌이 지금 들지 않는다는 것에 조금 비통하더라구요.ㅎㅎ
자꾸 비판적으로 명작동화를 보게 되더라는~~
참,전 '작은 아씨들'동화도 너무 재미나서 어린시절 얼마나 많이 봤었는지 몰라요.
헌데..그동화 배경이 미국 남북전쟁 시절이었단 대목을 어른이 되고서야 발견하곤 좀 풀이 죽었다는~~ㅋㅋ

희망찬샘 2012-06-26 14:10   좋아요 0 | URL
사실 제목만 알고 내용은 모르고 있는 명작동화가 너무 많네요. 앞으로 열심히 읽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