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차별 왕따를 없애는 방법으로 책을 이용합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차별, 왕따 관련 책들을 이용해서 수업을 구성하는 거지요. <<까마귀 소년>>, <<내 짝꿍 최영대>>, <<짜장, 짬뽕, 탕수육>>, <<까막눈 삼디기>>, <<내겐 드레스 백 벌이 있어>>, <<양파의 왕따 일기>>를 모둠 아이들 수 만큼 복권으로 준비하여 짧은 기간 모둠별로 같은 책을 읽힌 적이 있습니다. 이 책들은 내용은 다르지만 같은 이야기를 하는 책이어서 수업 후에는 다른 책을 읽어보고 싶게 만들기도 하는데 이런 책을 읽고 고민을 해 본 아이들이라면 왕따에 대해서 생각을 하게 될 것 같아요. 아이들과 함께 독서퀴즈를 해 보고 작은 책 만들기를 하는데, 주인공이 되어 일기 써 보기, 왕따를 시킨 아이가 되어 사과 편지 써 보기, 나의 약속 정해 보기 등을 통해 작중 인물에 공감을 하면서 많은 생각을 같이 합니다. 그리고 왕따를 시키는 아이들이 있을 때는 <<모르는 척>>이라는 책을 주면서 읽어보게 한 후 이야기를 나눕니다.
책을 통해 생각을 스스로 하게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요. 시공주니어에서 나온 따돌림과 관계한 책들도 많이 있으니 리스트로 넣어 두었다가 이용해 보아야겠습니다.
학교에서 교사가 아이들의 삶에 무관심하지 않다는 인상을 주는 것, 또 가정에서 부모가 아이들과 대화하는 마음을 준비하는 것도 왕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아이가 왕따의 가해자임에도 불구하고 내 아이의 잘못은 없다고 생각하는 편협된 마음이 부모에게서 비롯된다면 문제의 해결은 많이 어렵더라구요. 서로 열린 마음으로 공동의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갈 때 이 문제는 생각보다 쉽게 해결될 수 있으리라 여겨집니다. 물론, 그렇게 공을 들여도 나아지지 않을 경우도 있지만, 많은 부분, 많은 아이들이 영향을 받는 것은 확실하답니다.

 

알라딘 이벤트의 어린이 편에 소소한 댓글 이벤트들이 많이 보인다. 구석에 숨어있어서인지 그것까지 챙겨보지 못하는 분이 많아 응모자가 적은 것 같고, 그래서 참여했을 경우 당첨확률이 높은 것 같다. 응모하고 잊고 있었는데, 안내 메일이 와서 확인해 보니 좋은 결과를 얻었다.

선물로 <떴다! 지식 탐험대 20권>을 받게 되었다. 희망이가 엄청 좋아하겠다. 그래서 나도 너무너무 좋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2-02-26 0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축하축하!!
이벤트를 발견하면 이거 나도 참여해야지 생각하는데 당장 하지 않으면 까맣게 잊어버려요.ㅜㅜ
그래서 위와 같은 댓글 남겼어요.^^

2012-02-25 12: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수퍼남매맘 2012-02-25 2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대박이네요!!! 저는 듣지도 보지도 못한 이벤트였네요.
2012년은 폭력 없는 학교가 모두 되길 바라요. <내겐 드레스 백 벌이 있어>만 아직 안 읽어봤네요. 이것도 왕따를 다룬 책이었군요. 기억하겠습니다.

희망찬샘 2012-02-27 01:02   좋아요 0 | URL
이 책들을 이용해서 수업을 해 본 적이 있는데, 왕따 없는 학교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토의도 한 번 계획해 봐야겠어요. 심각함을 온 몸으로 느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