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의 행복한 여행 - 수거에서 재활용까지 지식의 씨앗 시리즈 2
제라르 베르톨리니.클레르 드라랑드 지음, 유하경 옮김, 니콜라 우베쉬 그림 / 사계절 / 200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장 쓰레기의 행복한 여행

2장 우리의 지구는?

3장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으로 크게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쓰레기가 거쳐온 지나온 이야기와 아울러 앞으로의 이야기를 하나하나 짚어준다.

중세 유럽의 도시들은 쓰레기로 지독한 냄새를 풍겼다고 하니, 오늘날 쓰레기 처리 문제는 골머리를 앓게는 하지만, 상당히 과학적인 모습으로 발전해 왔다는 생각이 든다.

쓰레기를 국가적으로 통제하기 시작한 것은 1980년 들어서라는 것은 놀라운 일. 그 이전에는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고민이 부족했던 것. 우리나라에서는 1961년 '오물청소법'이 제정되었고 적극적으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 1986년 '폐기물 관리법'을 시행하였으며 1995년부터 재활용품을 제외한 쓰레기는 종량제 봉투에만 담아 버리게 되었다는 사실.

그렇다면 그 이전에는 어떠하였나? 가만 돌이켜보니 우리 어릴 때와 지금의 쓰레기 분리배출의 모습은 상당한 차이가 있다. 쉽게 말하자면 그 때는 내다 버리는 것이 무척 간단했는데 지금은 복잡해졌다는 것. 일본의 미나마타 시에서는 쓰레기를 무려 23가지로 나누어 분리수거하고 있다고 하니 놀라운 일이다.

건전지는 특별히 따로 분리 배출해야 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수정펜도 위험한 쓰레기로 분류된다는 사실은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사실이다.

모르면 용감하다고, 아무 생각없이 버렸던 먹다 남은 약들이 얼마나 끔직한 생태환경 파괴를 초래하며 우리에게 부메랑이 되어 되돌아 올 것인가를 생각해 볼 때, 오싹~ 폐의약품은 약국에 설치되어 있는 폐의약품 수거함 이용하기!

그리고 어린 아이들일수록 옷은 얻어입히는 것이 좋다는 사실 기억하고 물려주기와 물려받기를 생활화하면 좋겠다. 면역성이 약하거나 아토피가 심한 사람은 해로운 화학물질이 대부분 떨어져 나간 헌 옷을 입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것도 기본 상식으로 알아 둘 것.

요즘 안타까운 것은 포장용품들이 다 일회용품이고, 과자 포장지도 과자봉지 안에 또 과자봉지가 들어있어서 과대포장이 더욱 더 심해지고 있다는 것. 이러한 것들을 불매하여 소비자가 개선해 나갈 수도 있다는 것을 <<지렁이 카로>>책을 통해 읽고서는 가능하면 소포장이나 과대 포장 용품은 사지 않으려고 하지만, 이런 나의 작은 노력은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국가차원에서 과대포장에 대한 법적 제재를 가할 수는 없을까?

생텍쥐페리는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이 땅은 우리의 선조들에게 물려받은 것이 아니라, 우리 아이들에게서 빌린 것이다."

아이들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은 너무나도 명백하다. 우리의 힘으로 하나하나씩 개선해 나가야 한다.

마지막에 이어지는 쓰레기와 재활용에 관한 퀴즈는 이 책을 읽고 난 후 재미있게 풀어볼 수 있는 덤으로 주어진 선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퍼남매맘 2012-01-04 23: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계절에서 부상으로 받은 책들 읽어야 하는데 도대체 책들이 발이 달렸나 어디 있는 줄 모르겠네요. 정리정돈을 잘해야 하는데 말이죠. 쩝^^

희망찬샘 2012-01-05 10:44   좋아요 0 | URL
아니, 그 많은 책이 어디로 갔을까요?
저는 정리를 잘 안 해서 쉽게 찾았는데...
칠판 아래에 풀어서 두었다가, 하나씩 집으로 들고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