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내복을 입은 공룡 - 그림으로 보는 공룡 백과 초등학생이 보는 지식정보그림책 3
더글러스 플로리언 글.그림, 노은정 옮김 / 사계절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공룡! 유아기 남자 아이들의 로망일 뿐 아니라, 사내 아이라면 공룡 좋아하던 시기를 마치 통과의례처럼 거치지 않은 아이들이 없을 것이다.

덩달아, 나도 공룡과 관련한 책을 읽지 않아도 그저 사모으는 것만으로도 신 나던 시기가 있었다. 일단 내용을 제쳐두고 무조건 공룡책이라면 좋아하는 일부터 먼저였으니!

이번에 사계절생태수업지도안을 내고, 그 부상으로 많은 생태관련 책들을 선물 받았는데 거기에 이 책이 들어 있었다. 다른 묵직한 책들은 좀 더 전문적인 느낌의 책이었다면 이 책은 그나마 그림책풍의 가벼운 느낌이 들어 먼저 펼쳐들어 보게 된다.

빨간 내복은 그것만으로도 그냥 웃음이 나오게 하는데 그걸 공룡이 입고 있다니.. ㅋㅋ~ 빨간 내복을 입고 있는 공룡의 이름은 `스피노사우루스`!

등에 뼈와 피부로 이루어진 돛이 달려 있어서 `돛 도마뱀`이라는 뜻의 이름을 얻었다.

날씨가 추워지면 스피노사우루스는 어떻게 몸을 따뜻하게 할까?

등에 달려 있는 부채 돛을 쫙 펴서 햇볕을 쪼이지.

와, 태양 전지판을 달고 있구나!

근데 그래도 춥다고?

그럼 빨간 내복을 입어 보는 건 어때?

 

하며 내복을 입힌 작가의 센스가 재밌다.

 

기가 막히게 커다란 기가노토사우루스. 기가노토사우루스는 배가 고프거나 싸울 때면 턱을 벌려 우걱우걱 기가바이트만큼 먹어버리지.

 

기가막히게 공룡의 이름을 기억하게 해 준다.

 

트라이아스기를 지나 쥐라기를 지나 백악기까지 공룡의 전성시대를 통해 외우지 못할 만큼 무수히 많은 공룡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너무나도 유명하여 한 번쯤 이름을 들어 보았거나, 너무나도 유명하여 열심히 외워 보았거나, 아니면 더더 유명하여 저절로 알게 된 공룡 친구들을 색다른 느낌으로 만나 볼 수 있는 그림책이다.

 

어마어마한 몸집과는 달리 자두보다도 작은 뇌를 가졌다는 스테고사우루스의 생각주머니의 크기를 가늠해 보기도 한다.

공룡의 으뜸 중 으뜸인 티라노사우르스 렉스(일명 T-렉스)는 박물관에 있는 공룡뼈 화석과 같은 모습으로 등장한다.

<<공룡도시락>>에서 만났던 '이구아노돈'은 초식공룡임을 다시 한 번 더 정리해보면서 넘어가고.

정면을 바라보는 트리케라톱스와 안킬로사우루스의 날카로운 눈을 함께 째려 봐 주면서 또 책장을 넘겨 본다.

목과 꼬리가 아주 길다는 바로사우루스의 꼬리를 타는 기분이란 아마도 롤러코스터보다도 굉장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몸집은 작지만 이름이 가장 길다는 '미크로파키케팔로사우루스'의 이름도 여러 번 되뇌어본다. 가장 짧은 이름을 가졌다는 '민미'와 함께 말이다.

트라이아스기에서 백악기를 종횡무진 장악하던 거대 파충류들의 멸망은 도대체 무엇 때문일까? 화산폭발설? 운석 충돌설?

아주 유명하시다던 공룡 박사님 아래 수업 받으면서 원서의 서문을 제대로 넘기지 못하고 한 학기 내도록 공룡의 이름만 듣다가 마친 기억, 또 한 학기 내도록 실험실습 시간에 거대 화석의 일부분을 솔로 문질러 씻던 기억~ (공룡 화석은 아니었지만...) 짧은 지질학도 시기 동안 내가 가진 기억의 일부분이다. 그 때 교수님이 좀 더 많이 가르쳐 주셨더라면 공룡에 대해서도 좀 더 아는 척 할 수 있었을 텐데...

공룡들아, 너희들은 화석이 되었지만, 그래도 박물관에서나마 잘 있는 거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11-12-29 0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빨간 내복을 입은 공룡 재미나네요

희망찬샘 2011-12-29 17:33   좋아요 0 | URL
지식 정보책이에요. 그런데, 나름 재미있게 쓰여져 있어서 좋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