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성인 유대철 베드로 바오로딸 성인전 7
고정욱 지음, 이지현 그림 / 바오로딸(성바오로딸)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질문의 의미를 모를 때, 유대철의 나이만했을 즈음, 나는 그를 만났다. 성당에서 교리시간이었는지, 신부님의 강론시간이었는지... 

그리고 한국의 103위 순교 성인 중 가장 어린 나이로 순교한 그를 참 위대한 인물로 기억하는데는 순교의 의미같은 것은 몰라도 좋았다.  

추천사를 쓰신 김청란 수녀님(한국순교복자수녀회)은  

유대철 베드로 성인처럼 하느님을 증거하기 위해 목숨을 바친 피의 순교도 있지만, 하느님을 사랑하기 위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포기하는 백색 순교도 있고, 끊임없이 속죄하며 고통을 참아내는 녹색 순교도 있다고 이야기 해 주신다.  

역관인 아버지 유진길은 정하상 바오로와 함께 중국에 가서 세례를 받고 많은 선교사들을 우리나라에 모시고 와서 신앙의 씨앗을 퍼뜨리고 뿌리를 내리도록 하다가 기해박해 때 하느님을 믿는다는 이유로 잡혀가 순교를 하게 된다. 13살의 어린 유대철은 집안이 풍비박산 나는 것을 막기 위해 믿지 않는 다른 가족(어머니와 누님)에 의해 집안에서 내쳐지지만 스스로 자수를 하여 하느님을 증거하게 된다. 하느님이 주신 고통을 기쁘게 받아들인다는 것이 어린 나이에 가능하단 말인가! 그의 죽음은 참으로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신자들의 참수형으로 민심이 흉흉해지자 목을 졸라 죽이는 교수형으로 순교하게 되는데, 감옥에서 목숨을 잃는 순간까지 기도의 끈을 놓지 않은 어린 대철의 신앙의 자세는 큰 감동으로 벅차 오른다.  

많은 순교성인이 우리나라에 탄생하였지만, 천주교 4대 박해를 통해 목숨을 잃은 신자가 수천명에 이른다고 하니, 시련없이 신앙생활을 하는 나는 순교선조들의 덕을 톡톡히 보고 있는 셈이다.  

주일을 지키는 것만으로 내가 해야 할 일을 다 하는 것처럼 여기던 나를 부끄럽게 만드는 책, 희망이에게는 어떤 마음을 키워주게 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