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한국 근현대사 : 일제 강점기 만화로 배우는 한국 근현대사
역사문제연구소 글, 언제나맑음 그림, 이이화 감수 / 대교출판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먼저 만화로서의 아쉬운 점을 골라 보자면, 아이들이 읽어야 할 역사를 만화로 도입한 것은 아이들에게 흥미롭게 다가가기 위함이라 생각하는데, 그런 점에서는 이 책은 만화가 주는 재미가 덜하다는 거다. 만화라함은 모름지기 낄낄거리는 맛이 있어야 하는데, 이 책의 경우 어디에서 낄낄거려야 할지 모르겠다. 만화이긴 하지만, 아이들이 즐겨 보지 않는 만화가 될 지도 모를 일. 또, 만화로 접근하다 보니 생략된 내용이 많아 역사에 대해 정보가 부족한 아이들에게는 좀 덜 친절한 책이라는 느낌이 든다.  

하지만, 만화책이지만 많은 글자 때문에 투자해야 하는 시간이 많고, 그 정보가 많아 아이들에게는 썩 매력적이지 않을지는 모르나 여전히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내 생각인가?) '먼나라 이웃나라' 시리즈를 생각해 볼 때, 이 책 또한 많은 사람의 호감을 불러일으킬만한 요소들을 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우리나라 전체 역사를 놓고 봤을 때 근현대사란 그 길이는 짧으나 기억해야 할 사건들이 많아 공부하기는 힘든 부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내 머리에는 지금도 여전히 잘 정리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는데, 이를 극복하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를 고민해 본다. 그 하나는 무작정 외우기로 도전해 보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제는 방향을 바꾸어 다양한 도서를 다양한 형식으로 접해 보는 시도를 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반갑다. 읽는 내내 속상한 그 시대에 가슴을 끓이게 되겠지만 말이다.    

책을 펼쳐서 연표로 만나보는 일제강점기를 통해 대략적인 내용을 훑어 보았다면 시간의 순서를 따라 굵직한 사건들을 차례로 만나보자. 그리고 '타임캡슐 열어보기'를 통해 우리가 알고 있어야 할 기본적인 것들을 가벼운 마음으로 만나보자. (아, 내용 때문에 마음은 무거워질 수 밖에 없겠지만...) 예를 들어 나운규와 '아리랑'이라는 영화를 통해 그 당시 상황을 만났는데, 그 처럼 이 책에는 내게 익숙하지 않은 당시의 모습이 여러 장면 있었다. 하지만, 이렇게 역사의 한 모습을 익히고 나니 역사를 조금 더 느낄 수 있어 좋았다. 최근에 만나게 된 사계절의 <<근현대사 신문>>을 통해 나운규의 이야기를 다시 만났을 때 뭔가 아는 듯한 느낌이 들어 반가움이 더욱 커졌다.  

이 책에 있어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역사 속 뒷마당'이라는 이 책의 부록이었는데, 각 항목은 이 도서의 가치를 높여주고 있다.  어른들에게는 좋은 참고가 될 듯하며 아이들의 경우 지금 이해가 안 되어 덮었다 할지라도 이 다음에 관련 교과를 배울 때 참고 자료로 다시 펼쳐 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부록 1에서는 인물이 들려주는 생생한 역사 이야기는 간이 인물 사전의 역할을 한다. 서재필, 이은, 박은식, 신채호, 이회영, 안창호, 김산, 김성수, 윤봉길, 나운규, 손기정, 최승희, 이광수, 최남선, 여운형, 이육사, 윤동주에 대한 개략적인 해설을 통해 시대에 대한 이해의 눈을 넓혀 보자.  

부록 2에서는 사건 중심의 이야기가 6하 원칙에 맞추어 정리되어 있어 사건의 개요를 살펴볼 수 있다. 만날 수 있는 사건은 을사조약, 국채보상운동, 한일병합조약, 토지 조사 사업, 3*1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산리 대첩, 물산장려운동, 6*10만세 운동, 신간회, 광주 학생 항일 운동, 훙커우 공원 의거에 관련한 내용들이다.  

부록 3에서는 1900년에서 1945년까지의 새로운 생활 풍경을 만나 볼 수 있는데, 이 또한 우리에게 당시의 시대상을 잘 읽게 만들어 준다.  

처음 읽으면서는 시들했지만, 읽은 후 만족도가 많이 올라간 책이다. 유익한 공부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