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스의 모험 눈높이 클래식 28
홍재웅 옮김, 보리스 디오도로프 그림, 셀마 라게를뢰프 / 대교출판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작가는 이 책으로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고 한다. 아동문학에서의 노벨 문학상 작품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가질만 했고, 스웨덴의 지리에 얽힌 재미난 이야기가 함께 한다는 책 소개를 보고 꼭 한 번 읽고 싶다는 생각을 했더랬다. 거기다 어린 시절 본 만화영화에 대한 아련한 기억까지! 

참 좋은 기회로 대교출판의 닐스의 모험 신간도서를 이벤트로 만나게 되었다.  

고약한 아이 닐스가 집요정을 괴롭힌 댓가로 요정처럼 작아져서 겪게 되는 이야기. 모험을 하면서 보다 나은 소년으로 다시 태어나는 이야기는 억지스럽지 않다.  

책을 읽으면서 아쉬운 점은, 스웨덴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는 나로서는 닐스와 집거위 모텐이 함께 한 그 공간에 대한 감정이입이 어려웠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 속에 펼쳐진 지명에 얽힌 장면 묘사와 재미있는 이야기들은 스웨덴이라는 나라에 한 번 가 보고 싶다는 강한 욕구를 불러 일으킨다.  

닐스가 조그만 아이에서 다시 정상적인 꼬마 아이가 되려면 어떤 장치가 필요할까? 혹시 이 모든 것이 꿈이었다는 이야기로 허탈감을 안겨주는 것은 아닐까 하는 걱정이 살짝 되었지만, 이것 또한 기우였다.  

한 이야기는 몇 장을 넘어서 다른 이야기와 재미있게 연결 되는데 이것이 이 책을 감칠맛 나게 해 준다. 거위치는 두 아이, 오사와 마츠는 작은 아이가 된 닐스와 어떻게 만나는가를 읽는 재미도 좋았고, 독수리 고르고가 악카의 기러기 무리를 절대 해칠 수 없는 이유를 읽어가는 것도 흥미진진했다. 비열한 까마귀들의 이야기에서는 모두의 눈총을 받으며 살았던 푸믈레-드뤼믈레의 숨은 저력을 만날 수 있었다는 점, 그리고 그의 진정한 용기 덕에 닐스의 목숨을 악당 여우 스미레로부터 건질 수 있었던 대목에서는 손에 땀을 쥐게 한다. 동물들이 보여 준 진정한 우정. 그리고 닐스의 집거위 모텐을 꼬셔 냈던 기러기들의 지도자 악카의 위대한 지도성 등은 긴장감과 안도감을 오가게 한다.  

못된 아이 닐스는 기러기 무리들과 함께 스웨덴을 돌아다니면서 추위와 배고픔과 싸우면서 그들과의 의리를 잘 지켜냈고, 그리고 용기를 얻었다.  주어진 시간을 죽여가며 살던 닐스가 새롭게 세상을 그릴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악카와 모텐과 함께 한 모험 덕분이다. 그 덕에 부모님의 마음을 헤아릴 줄도 아는 착한 아이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명작의 긴 생명력에는 어떤 이유가 있을까 하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제대로 알 수 있을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양물감 2010-07-07 1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렸을 때 닐스의 모험을 재미있게 본(^^) 기억이 있네요. 책이 아니라 텔레비전 만화영화로요.
우리 한솔이도 세계 명작이라 불리는 것들을 참 좋아하더라구요. 이 책도 한번 읽어줘야겠어요.

희망찬샘 2010-07-11 06:41   좋아요 0 | URL
명작의 원문 읽기~ 아이들이 자라면 그게 꼭 필요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