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나게 큰 라라 / 초등 5학년 공부법>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엄청나게 큰 라라 푸른숲 어린이 문학 17
댄디 데일리 맥콜 지음, 김경미 옮김, 정승희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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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의 기법을 소개 한 책은 어딘지 모르게 딱딱하면서 학습 분위기를 몰씬 풍긴다. 그리고 글쓰기 기법 중 소개 된 책들을 보면서 이 책을 읽었네, 안 읽었네 하면서 손 꼽아 본 기억이 난다.  

이 책 또한 글쓰기 기법이 소개 된 책이지만, 한 편의 동화 속에 이야기가 잘 버무려져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 

아이들에게 동화를 가르칠 때면, 주동 인물이 어떻고, 반동 인물이 어떻고, 갈등이 있어야 이야기가 재미있는데... 하면서 열심히 침 튀기면서 이야기 하던 것들이 이 동화를 한 편 읽음으로 해서 저절로 습득될 수 있는 훌륭한 선물이라는 사실은 이 책이 더욱 고마운 이유다.  

뚱뚱하다는 이유로 따뜻하고 친절한 성품을 제대로 인정받지 못 하는 라라~ 결국 아이들의 따돌림은 라라에게 더 나은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곳으로 떠나도록 하는데... 가해자인 아이들 또한 낄낄 거리면서도 양심은 살아있을 테니 철 들면 그 사실이 상처가 되어 기억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아니, 반드시 그래야 한다. 남에게 고통을 준 아이들이 두 다리 뻗고 잔다는 것은 뭔가 불공평하다는 사실. 내가 억울할 지경이다.) 

학교에서 글쓰기 공부를 배우는 주인공 래니는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자기 반에 전학 온 '엄청나게 뚱뚱한 라라'를 내세운다. 그 주인공에 반하는 대표 인물로는 조이가 있다.   

각 소제목별로 이야기의 구성을 따라가다 보면 글쓰기 기법을 만날 수 있다.

등장인물에서는 이 글을 쓰는 아이인 래니가 소개 되고 있다. 래니의 성격과 그를 둘러싼 환경들(배경이 되겠다.)이 아주 간략하게 소개 되고 있다.  

발단에서는 덩치가 거대한 산과 같아서 전한 온 날 온 교실의 아이들 입이 쩌억 벌어지게 한 '엄청나게 큰 라라'가 소개된다. 인물과 배경의 소개, 사건의 실마리를 던져주는 발단의 진행도 순조롭다.  

각인이란 본능적으로 가지는 학습 양식 중 하나로서, 특정한 시기에 습득한 후 영속성을 가진다고 작가는 설명해 주었다. 그러니까 래니에게 라라의 등장은 엄청난 충격으로 각인 되어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라라를 등장시키게 만들었다는 내용이다. 멈추어진 바로 그 순간을 포착 해 낸다는 것은 이야기의 소재를 찾아내는 작업이 되겠다. 

악역이란 놀이와 연극 따위에서 악인으로 분장하는 배역을 말하는데 이야기의 갈등 구조를 이끌어 내는 아주 중요한 인물이다. 이야기에 갈등이 없다면 이야기는 힘을 잃게 될 것이다. 갈등 구조를 얼마나 멋지게 끌어내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엄청나게 큰 라라를 제대로 골탕 먹이고 놀려 줄 악역이 필요한 것이다. 악역의 행동은 도를 넘어서면 더 좋을 것이다. 조이 축 당첨이다. 조이가 어떤 일들을 꾸미는지는 책으로 만나 보시길~ 

배경, 학교에서 가르칠 때도 무척 중요하게 다루는 부분이다. 배경이 달라지면 이야기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야기 구성에서 배경 선정은 무척 중요하다. 이 이야기의 배경은 두 곳으로 잡을 수 있다. 라라의 이야기가 전개되는 학교, 교실이 그 첫째요, 라라의 이야기를 쓰고 있는 래니가 살고 있는 래니의 집이 그 두 번째가 되겠다. 래니! 이 이야기의 또 다른 중요 인물이다. 래니의 가정환경은 보호 받고 자라야할 4학년 여자 아이에게는 적당해 보이지 않는다. 이 말은 이 이야기의 배경으로서 적당하지 않다는 뜻이 아니다. (이야기 전개상 매우 잘 선택 된 배경이다.) 래니가 처한 환경은 썩 좋은 환경이 아니라는 뜻이다. 

대화란 등장인물끼리 주고받는 이야기를 말한다. 동화책에서 대화는 무척 중요 해 보인다. 적당한 배분이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간혹 어떤 책은 대화가 너무 넘쳐 나는 탓에 오히려 읽기가 껄끄러울 때가 있다. 그런 점에서 이 글의 작중화자인 래니는 자신이 풀어내고 있는 이야기에 대화글을 넣어 보려고 애쓰고 있다. 그냥 서술형식으로 쓰는 것보다는 대화글을 넣어 보는 것이 조금 더 고난위도의 기술이라 여겨진다. 아이들의 글쓰기에서는 적어도 그렇다. 일기쓰기에서도 대화글을 매끄럽게 적을 수 있는 아이들은 흔치 않은 것만 보아서도 그렇다. 

대립이란 어떤 일이나 사람이 주인공의 말이나 행위에 반대하는 것을 말한다. 지겨워진 이야기에 다시 활력을 넣는 작업이다. 래니는 라라를 놀리는 것에 열을 올리고 있는 조이를 등장시킨다. 아무리 조이가 놀려도 얼굴 가득 환한 미소를 짓고 대응할 줄 아는 라라는 조이보다는 한 수 위인 아이다. 두 인물의 대립이 확실하다.

주변인물이란 이야기의 진행을 도와주는 부수적인 인물을 말한다. 주연보다 뛰어난 조연들은 주인공을 돋보이게 하는 감칠맛 나는 연기로 영화를 보는 재미를 더해 준다. 그런 점에서 부수적인 인물 설정 또한 신중해야 하리라. 조이가 대표적으로 라라를 골탕 먹이는데 혈안이 되어 있지만, 다른 아이들이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다. 그 중 한 명으로 래니는 매디를 데리고 온다. "쳐 먹어, 돼지야."는 좀 심한 말이지만 그로 인해 주인공인 라라를 돋보이게 한다. 그 밖의 몇 명의 아이들의 행동도 주인공인 라라의 성격을 두드러지게 한다. 마음씨 좋은 라라를 말이다. (참, 이 소제목에서는 반어적 표현에 관한 언급이 있다. 거짓말과의 차이점 설명은 아이들에게 해 줄 만한 이야기다. 거짓말이란 상대가 진실을 모르기를 바라는 말이지만, 반어적 표현은 상대 또한 그 말이 하고자 하는 속뜻을 정확하게 알아차리기를 원하면서 하는 말이다.) 

갈등! 이야기에서 정말 중요한 대목이다. 대립과 아주 비슷한 것인데 등장인물들 간의 대립과 충돌을 일컫는 말이다. 조이 일당이 라라에게 퍼 붓는 각종 모욕적인 말과 행동들, 결국 라라를 엉덩방아 찧게 만들고, 식판을 엎어 뒤집어 쓰게 만드는 상황이 연출된다.  라라가 조이에게 보내는 쪽지에 나타난 조이가 처한 입장을 통해 갈등이 잘 해결 되지는 않을까 하는 복선도 어느 정도 숨어 있는 듯하지만 글쎄~ 

긴장! 뭔지 모를 두려움과 긴박감을 말한다. '장날'이라는 연극의 대사를 외우지 못해서 쩔쩔매는 래니를 도와주는 라라의 이야기가 나온다. 라라는 연극에 출연하지도 못 하면서 아이들의 모든 대사를 다 외운다. 

위기는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순간이다. 이 대목에서는 '글쓰기의 속임수'에 대한 언급도 있다. 사실은 그러하지 않지만, 그런 것처럼 쓰는 것 말이다. 배역을 정하기 위한 연기 심사가 이루어진다. 라라의 숨은 진가(연기에 대한)가 발휘되는 대목이다.  

반전에서는 태클이 하나 걸린다. 반전이란 어떤 일이 일어나리라고 예상 되지만 그 일 말고 다른 일이 일어나는 것이다. 연기의 배역이 발표되려고 하는 순간 선생님들끼리 의논을 해 보고 알려 주겠다고 한다. 아마 래니가 예상 한 것과는 달라지지 않을까? 

세부내용이란 가장 좋은 그림이 되어 줄 수 있는 세세하고 구체적인 낱낱의 내용을 말한다. 래니는 연극 연습을 하는 삼 주간의 시간을 이 곳에 담아 두었다. 그 내용 중 동사만으로 이야기를 꾸미는 방법에 대한 언급이 있다. 가령 예를 들자면 

*엄청나게 큰 라라는 미소짓다/돕다/제안하다/일하다/옮기다/칭찬하다/흥얼거리다/걷다(천천히)/먹다(혼자서)/앉다(혼자서) 와 같은 식이다. 

전환이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 갈 때, 딴 곳에 들르지 않고 곧장 가는 것을 말한다. 루크 오빠와 래니와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언급되고 있으며 라라는 여전히 더 많은 놀림을 받는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상승이란 뭔가 일어날 큰일을 위해 슬금슬금 다가가고 있는 것을 말한다. 조이 일당이 무언가 음모를 꾸미고 있다. 라라를 위해서(?) 말이다. 

절정이란 갈등과 긴장이 최고조에 이르는 단계로, 주제가 선명히 드러나는 부분이다. 연극은 시작되었고 아이들은 대사를 잊었다. 하지만, 모든 대사를 다 외운 라라가 무대 뒤에서 이 문제를 해결 해 준다. 래니를 응원하러 온 루크 오빠의 모습도 눈부시다. 

그리고 초절정! 사물의 진행이나 발전이 더할 수 없는 최고의 경지에 달한 상태. 이 부분에서는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나야 할까? 연극이 끝나고 인사를 하는 아이들.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공을 세운 라라와 무대 배경을 만든 아이들도 인사를 하는 시간. 라라만을 위해 마련 된 특별한 자리(?)에서 라라는 물벼락을 맡고 만다. 물풍선과 함께 떨어지는 돼지들은 누구를 위한 축하의 세러머니일까? 그렇게 우리의 주인공 라라는 상처를 안은 채 아이들의 곁을 떠날 수 밖에 없었다. 라라가 떠난 후 후회를 한다고 해도 그게 도대체 무슨 의미란 말인가? 

책을 통해 글쓰기 기법을 공부해서 참 좋긴 했지만, 이야기의 마무리는 가슴이 아프다. <<내겐 드레스 백 벌이 있어>>를 읽었을 때의 그 씁쓸함이 똑같이 가슴을 아리게 한다.  

엄청나게 큰 라라~ 라라가 만나는 새로운 세계에서 라라는 더욱 행복해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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