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들이 사는 나라 (문고판) 네버엔딩스토리 8
신형건 지음, 김유대 그림 / 네버엔딩스토리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이로써 신형건 시인의 <<거인들이 사는 나라>>가 네 번째 내 손에 들어 왔다.  

첫 번째 책은 너무 읽고 싶어서 샀다가 다 읽지 않고 학급 문고에 넣어 두었고, 두 번째는 푸른책들에서 선물로 받았고 (이 달의 독서일기 당첨으로 받았던 것 같다.) 세 번째는 또 다른 경로로 들어 온 것 같고, 그리고 이번에 서평 도서로 이 책을 받았다.  

읽고 싶었던 책이지만, 결국 다 읽지 못한 나를 위해 이렇게 아담한 사이즈로 다시 만들어서 선물을 해 주시니 그저 황공할 따름이다.  

시인의 시에 대한 이야기는 굳이 내가 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싶다.  

국어 교과서에 모두 8편이 시가 실렸고, 그 중 6편은 초등교과서에 실렸다. 지난 5학년 2학기 교과서에서 연이어 시인의 시를 만나면서 나는 아이들에게 농담처럼 이렇게 말했다.  

<<콜라 마시는 북극곰>>이라는 시집을 들어 보았니?(이미 학급문고에 있고 몇 편의 시를 읽어주었던지라, 졸지 않았다면 들어 보았을 터!) 그 시집의 저자란다. 이 분은 교과서 관계자랑 친한가 보다. 어떻게 교과서에 이렇게 많은 시가 실릴 수 있을까? 

(솔직히 의문이다.) 이건 뼈 있는 농담이나 비꼬는 말이 아니라 순수한 마음에서 정말 대단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기 때문에 한 말이다. (오해 없으시기를~) 아이들에게 이야기 하면서 푸른책들 선전도 하면서, 이금이 선생님 이야기, 신형건 시인의 독특한 이력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 주었다. 아이들은 무척 호기심을 가지고 들었고.  

나 혼자 시집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면서(이번에는 정말로 제대로 다 읽었다.) 내가 아이들에게 가르쳤던 시가 어떤 것인지 짚어 보았다.  

나는 이 책의 전체 시 중에 다음의 시가 가장 마음에 든다.  

다음 교과서 개정에는 이 시도 실리면 좋겠다! 

거지천사 

누덕이라는 이름을 들어 본 적 있니? 

그보다도, 거지천사 이야길 아니? 

하늘나라 천사들은 모두 이음새가 없는 옷을 입고 있는데, 그 옷을 만드는 천사 이름이 

누덕이야. 아니아니, 누더기가 아니라 누덕! 

누덕이 어떻게 기운 자국 하나 없이 매끈한  

옷을 짓는지 아무도 모르지만, 이것 하나는  

모든 천사들이 다 알고 있지. 바로 

누덕이 입고 있는 옷은 누더기라는 것! 

아무리 재주가 빼어나다지만 누덕이도  

옷을 다 만들고 나면 자투리가 남지. 

누덕은 그걸 버리지 않고 모아 뒀다가 

누덕누덕 기워 옷을 만들어 입는 거란다. 

그래서 거지천사라는 별명이 붙었지.  

천사들의 옷을 다 지어 놓고 나면 누덕은 

우리가 사는 세상으로 내려온단다.  

사람들의 헤진 마음을 기워 주기 위해서야.  

하지만, 거지처럼 누더기옷을 입고 다녀서 

우리는 잘 알아보지 못하지. 더욱이 

마음이 누덕누덕 누더기인 사람은!

무엇보다도 푸른책들에서 한 손에 쏙 들어가는 문고판용 도서로 이미 스테디 셀러(베스트 셀러?)인 도서들을 다시 내어 주어 참으로 반갑다. 많은 출판사들에서 이런 기획을 해 주신다면 저렴한 가격으로 학급문고를 좀 더 넉넉하게 확충할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아침독서 한상수 이사장님도 이런 부분에 대한 제안을 하셨던 기억이 난다.) 즐거운 책읽기였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행복희망꿈 2010-01-27 2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네버엔딩스토리 시리즈로 다 소장하고 싶어요.^^
저도 이 시집은 있지만요.
좋아하시는 책을 받으면 몇배로 더 기분이 좋지요.^^

희망찬샘 2010-01-29 09:23   좋아요 0 | URL
시리즈 묶어서 이벤트 하는 것 같더라구요. 시리즈를 들여 놓는 그 맛~ 크~ 끝내줍니다. 그죠?

순오기 2010-01-28 2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작고 얇은 책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는 것도 독자를 배려한 아름다운 일이죠.
올에이지클래식, 미래고전, 메타포 시리즈 등 모두 비싼 양장본이라 기회있을 때마다 얘기했었는데
위 시리즈 중에서 골라 만든 네버엔딩 시리즈 좋아요.^^

희망찬샘 2010-01-29 09:24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어쩌면 순오기님의 힘 덕분일 수도... 하하^^ 감사 드려요. 많은 출판사들에서도 이런 운동에 동참했으면 좋겠어요. 전국에 학교를 겨냥해도 짭짤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