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난 아침독서 신문

  좋은 책을 사고 싶은데, 무엇을 사야 할지 막막하다. 이럴 때 나와 같은 평범한 독자는  믿을만한 단체의 권장도서 목록을 찾게 된다. 지난 호에는 아침독서용 추천도서 목록 653권이 발표되었다. 평소 아동들 책에 관심이 많은 이상순 선생님(장산초)은 선정된 도서의 목록이 많은 참고가 되었다고 한다. 

  아침독서 신문은 책에 대한 안목을 한층 키워 주었을 뿐만 아니라, 독서 운동을 앞서 실천하셨던 강승숙, 강백향, 최은희 선생님 같은 분들과의 새로운 만남을 주선해 주었다. 나를 전혀 모르실 그 분들이 무척이나 친근하게 느껴지기까지 하는 것은 그분들이 쓰신 책을 읽고, 또 그분들이 소개하신 책을 통해 그 교실을 엿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꼭지는 바로, 아이들의 생활이나 학습과 관련한 지도를, 책을 통해 하고 계신 이 선생님들의 글이다. 선생님들이 소개해 주신 책에 대한 정보는 무척이나 신뢰할 만했다. 뿐만 아니라 ‘책 놀이터’에 소개 된 책들을 보면서 내 마음을 사로잡는 책들을 만나는 것도 큰 기쁨 중 하나다. 한쪽 귀퉁이에 붙어 있는 ‘책동네 소식’까지도 그저 소홀히 볼 수 없는 정보다. 잘 살펴보면  여러 단체 등에서 주최하는 독후감쓰기 대회 등을 통해 좋은 책을 얻을 기회를 덤으로 만날 수도 있다.

  아침독서 운동의 가장 큰 매력은 엄마까지도 책을 읽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하는 우리학교 학부모 임**씨는 강승숙 선생님의 ‘삶을 가꾸는 글쓰기’가 자녀의 글쓰기 지도에 고민인 학부모에게 특히 유익한 정보였음을 이야기 한다.

  이** 선생님(위봉초)은 2면의 ‘우리말 마당’ 꼭지의 내용에 실린 일반적으로 잘못 사용하기 쉬운 말을 앞으로도 계속 실어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하셨다. 또, 삶이 바쁘다는 핑계로 서점 한 번 가는 것이 여의치 않은 현실에서 아침독서 신문은 서점을 항상 곁에 두는 다리 역할을 해 주고 있다고 김** 선생님(위봉초)은 말한다. 권** 선생님(서울 윤중초)은  아침독서신문만큼 아이들과 교사에게 도움이 되는 책을 이렇게 다양하게 소개해 주는 정보지가 없음을 들어 신문의 유용성을 강조했다. 
  이** 선생님(장산초)은 교사와 아동의 사례글에 대한 비중을 높였으면 좋겠다는 의견과 함께 아침독서를 하면서 아쉬운 점 중 하나로 책 읽은 후의 감상을 정리 해 볼 수 있는 좀 더 적극적인 대안에 대한 고민을 아침독서에서 함께 해 주면 좋겠다는 제언을 해 주셨다.

  일반 독자인 김**씨는 중등용 신문의 기사들은 책을 좋아하는 일반 독자가 읽기에도 손색이 없다고 한다. 처음엔 주로 독서운동에 관한 캠페인성 기사와 간단한 책 소개로 그리 흥미롭지 못했는데, 갈수록 다양한 내용으로 기대감을 충족시켜주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아침독서운동이 지속적인 문화운동으로 발전하기 위해선 부모들을 독자층으로 흡수하는 문제도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인터넷 서점의 우수고객들을 대상으로 아침독서신문을 우편물 속에 넣어 무료 배부하는 방안도 모색해 보면 좋겠다고 한다.

  독서마저 오락이 되면 안 된다는 절대 절명의 명제에 등대가 되어주는 신문이라는 문** 선생님(위봉초)의 말씀에 고개를 끄덕여 보며, 끊임없는 고민 속에 거듭 새롭게 날 아침독서신문을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