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오, 나의 미오 힘찬문고 29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지음, 일론 비클란드 그림, 김서정 옮김 / 우리교육 / 2002년 7월
평점 :
절판


유은실 작가의 <<나의 린드그렌 선생님>>을 읽고는 린드그렌 선생님의 작품을 경건하게 대하는 친구가 하나 있다. 그 친구가 이 책을 읽고 싶다고 주문을 해서 나 또한 작가의 명성을 믿고 책을 샀다.

<<사자왕 형제의 모험>>이라는 기똥찬 동화를 읽은 뒤, 표지에서 풍기는 비슷한 이미지로 이 책의 내용도 그와 비슷한 어떤 것일 거라는 생각을 하면서 펼쳐 들었고, 책을 읽는 내내 <<사자왕 형제의 모험>>에는 딸리는 책이라는 느낌을 받으면서 읽었다. 그러다 책을 덮으면서 '아~'하는 짧은 소리를 내게 하는 책. 이 책이 바로 그러한 책이다.

우플란츠 거리, 벤카, 늙은 말 칼레 푼트, 양부모, 보쎄와 대비되는 머나먼 나라, 윰윰, 미라미스, 미오의 아버지인 왕, 그리고 미오.

고약한 양부모(에들라 아주머니와 식스텐 아저씨) 밑에서 시달리던 보쎄. 친구라고는 벤카 하나뿐인 보쎄는 어느 날, 과일과게 룬딘 아주머니가 내민 빨간 사과와 카드 한 장으로 인해 새로운 세상을 만나게 된다. 머나먼 나라의 임금님에게 보내는 편지와 어느새 금빛으로 변해 있는 사과. 그리고 병 속에서 나타난 거인. 그 거인과 함께 임금님이 기다리고 있는 머나먼 나라를 향해 떠나고 자신이 곧 임금님이 애타게 찾던 왕자인 미오 왕자라는 것을 알게 된다. 미오, 나의 미오~ 보쎄의 아버지는 자식을 버린 건달이 아니라 머나먼 나라라는 아름다운 나라의 왕인 것이다. 그 먼 곳에서 자신의 아들인 미오를 그리며 살다가 미오를 이렇게 불러 들인 것이다. 아빠로부터 친구와 아름다운 말을 선물 받은 미오 왕자는 그곳에서의 행복한 생활안에 안주한 것이 아니라 바깥쪽 나라에 사는 기사 가토를 물리쳐서 새가 된 아이들을 다시 구하게 되고, 그리고 임금인 우리 아빠에게 돌아오게 된다. 몸을 보이지 않게 해 주는 망토와 바위도 벨 수 있는 칼과 배고픔과 목마름을 달래 주는 빵과 그리고 피리 소리 덕으로 기사 가토를 물리치고 모두를 구해 내게 되는 것이다.

보 빌헬름 올손(보쎄)은 머나먼 나라에 살면서 임금님인 그 애 아빠와 함께 정말로 잘 지내고 있는 거다.

'미오, 나의 미오가 아니, 미오, 우리의 미오'가 정말로 양부모의 구박 밑에서 머나먼 나라를 상상하는 것이 아니라, 머나먼 나라에서 과거를 회상하는 것이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 속에 짠한 무엇인가가 밀려온다. 미오가 어디 있는 것인가를 상상해 보는 것은 독자의 몫이라고 이 책을 번역한 김서정선생님은 이야기 하지만, 미오의 현실이 환상세계와 분리 된다는 그 강한 느낌을 마지막 장에서 떨쳐 버릴 수 없다. 그 덕에 이 작품이 많이 슬픈 작품이 되었지만, 그래서 더욱 오래도록 여운을 남겨 주리라 믿는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08-08-15 22: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나의 린드그렌 선생님 재미있게 읽었는데, 타 작품을 읽을 생각은 하지 못했습니다. 이런.....
꼭 읽어봐야 겠습니다.
초등학교 선생님이시군요~~ 반갑습니다^*^

희망찬샘 2008-08-16 13:57   좋아요 0 | URL
네, 저도 무지 반갑습니다. 성당활동기도 재미있게 읽었어요. 저도 왕년에 교리 교사 했었거든요. 이제 아이를 주일학교 보낼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저도 우리 아이가 첫영성체를 받으면 가슴이 무지 뛸 것 같아요. 아이의 첫영성체 사진도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