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란 것이 뭘까, 서평이란 것이 뭘까?

도대체 이런 짓을 왜 하는 것일까?


이런 책들 걸러내느라 독서보다 책 정보, 저자 정보 찾는데 더 많은 시간을 쓰고 있다. 

너 나 할 것 없이 책을 써 대는 시대, 그리고 그 책을 베셀을 만들기 위해 청년들의 심리를 이용하는 출판시장이라니,


사실 저 책 들 중 2권(고영성의 단독저서까지 하면 3권)을 손에 들었다.

세권다 앞 부분 조금 읽다 말았다. (이 이야기는 시간 되면 별도로~)


기사는 http://imnews.imbc.com/replay/2019/nwdesk/article/5401841_24634.html?menuid=nwdesk

"칭찬만 하는 '서평'…"취업 미끼에 억지로 썼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7-11 22: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7-11 22: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9-07-12 13: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허어어어어ㅓ억 ! 저 일취월장 선물 받아서 읽다가 버린 책이었는데...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아니.... 이런 문제가 있었군요
일취월장 이 책 읽다 보면 저자의 미친 편집력에 감탄하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짜집기 해도 책이 되는구나.. 이런 생각... ㅎㅎㅎㅎㅎ

雨香 2019-07-12 14:30   좋아요 0 | URL
일취월장은 베끼기가 심각한 것 같습니다.(넷 상에서 몇 몇 분들이 찾아보는데 본인 생각은 거의 없어보인다고 ㅋㅋ)
저는 <완벽한 공부법>과 <부모공부>를 앞 부분만 조금 읽다가 그만 두었는데요, 제가 같은 주제로 책을 모아서 읽다보니 바로 전에 읽은 책(혹은 보고서)와 동일한 내용이라 굳이 읽을 필요는 못 느끼고, 그냥 납의 책 잘 정리했다고 생각했거든요.

cyrus 2019-07-12 15: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대학생 때 지인을 통해서 ‘한국경제신문’ 출판사 책을 무료로 받고 리뷰를 쓴 적이 있어요. 저는 당연히 출판사로부터 받은 책을 읽고 리뷰를 썼다는 사실을 밝혔어요. 그러더니 지인이 제 글을 봤는지 저에게 책을 줬다는 사실을 밝히지 말라면서 카톡 메시지를 보냈어요. 어쩔 수 없이 지인이 시키는 대로 삭제를 했습니다만 속으로는 어이가 없었어요. 그 이후로 출판사 서평을 쓰지 않게 되었고, 시간이 지나고 나서 책을 받은 사실을 명시했어요. 지금 생각해보니 그 출판사도 20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신들이 만든 책을 홍보하려고 ‘비밀’ 리뷰 회원을 모집했던 것 같습니다.

일부 북튜버들도 책을 소개할 때 출판사로부터 받은 책이라는 사실을 알리지 않아요. 어제 북튜버들의 행태를 비판한 유튜브 영상을 봤어요. 영상 링크 남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mYdj-tba6Q

雨香 2019-07-13 08:37   좋아요 0 | URL
몇 년 전부터 무상으로 제공 받은 책의 경우 그 사실을 알려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저촉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SNS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말도 있어서 잘은 모르겠습니다.

저분들은 씽큐베이션인가 하고 빡독인가 하는 독서모임을 운영하는데 책은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모임을 무료로 하고 추천책을 같이 읽고, 서평을 쓰면 서평에 대해 조언해주는데, 그 조언이라는 게 방송에도 지적되었듯이 제목은 이렇게 달아라... 뭐 이런...

문제는 이런 행동과 유튭 그리고 저작이 서로 순환을 하면서 자신들의 영향력을 넓힌다는데 있습니다. 저야 관심이 없어서 몰랐는데, 저런 식으로 청년들의 심리를 이용하는 것 같아서,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출판문화를 저해하는 나쁜 행동이라고 생각도 들고요....

알려주신 유툽 감사합니다. 무상 제공한 사실을 알리지 말아 달라~ 웃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