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 가지 말아야 할 81가지 이유 - 암,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에서 임플란트까지, 개정판
허현회 지음 / 라의눈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병원에 가지 말아야 할 81가지 이유

    _허현회 (지은이) | 라의눈

 

 

최근 인터넷에서 나의 시선을 멈추게 한 기사가 하나 있었다. '그릇된 의료 현장 한 부분의 불편한 진실'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다. 인터뷰이는 서울 아산병원 이춘성 교수(정형외과)이다. 그는 척추 명의로 알려져 있다. 이교수에게 수술을 받으려면 최소 1년 넘게 기다려야 한다. 그런 그가 최근 출간한 '독수리의 눈, 사자의 마음, 그리고 여자의 손'이라는 책에서 의료계의 '장삿속' 수술에 대해 내부 고발을 했다.

 

 

"척추 수술을 많이 하고 성공률이 어떻다고 자랑하는 병원은 일단 의심하면 된다. 허리디스크의 8할은 감기처럼 자연적으로 낫는다. 수술 안 해도 좋아질 환자에게 돈벌이를 위해 수술을 권하는 것이다. '획기적인 새로운 시술법'치고 검증된 게 없다. 보험 적용도 안 된다. 결국 환자 입장에서는 돈은 돈대로 버리고, 몸은 몸대로 망가진다." 이교수의 말이다. 기자가 묻는다. 그들도 같은 전공 의사로서 나름대로 판단이 있지 않을까? "처음에는 양심을 속이고 한다. 그렇게 세 번쯤 반복하면 자신도 그런 시술이 정말 옳다고 믿는다. 사람은 합리적인 게 아니라 자기 합리화를 하는 존재라고 하지 않나."

 

 

이 책 [병원에 가지 말아야 할 81가지 이유]의 저자 허현회는 의료인은 아니다. 성균관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한 후 신문사 기자를 거쳐 시민단체와 정당에서 활동했다고 소개된다. 스스로 의학 논문 및 전문 서적, 의학 저널 등 놀랄 만큼 방대한 자료를 독파하고, 꼼꼼한 취재와 추적 그리고 철저한 고증을 바탕으로 한 그의 글과 논리는 전문가들도 인정하는 부분이라는 평이 추가된다. '놀랄 만큼'이라는 표현은 지은이 스스로 붙인 것이 아니라고 믿고 싶다. 그러나 깊이 있는 글은 나 역시 인정한다. 의료인이 아니기에 내부 고발은 아니다. 의료인의 입장에서 사용하는 '불편한 진실'이라는 부분도 당연 해당이 안 된다. 그냥 '고발'이다.

 

 

책 제목에도 거론 된 81가지의 타이틀만 봐도 매우 과감하다. '의사들이 오히려 죽음을 앞당긴다.', 의사는 병의 진짜 원인을 말해주지 않는다.', '의사들은 아무것도 책임지지 않는다.', '의사들은 잘못 된 식이요법을 강요한다.', '의사들은 소금과 합성 나트륨도 구분 못 한다.' '등등 저자에 의하면 '의사'들이란 무식하고, 무자비하고, 무책임한 존재들이다.

 

 

후폭풍을 감안 한 듯 주로 외국의 사례를 많이 인용하고 있다. 의료인이 아닌 환자의 입장에서 보면 알 권리에 해당된다. 이제껏 병원에서 전문가 그룹인 의사들의 전유물이었던 모든 의료 행위가 도마 위에 올라 있다. 판단은 독자의 몫이다. 전반적으로 '고발' 분위기로 가다 보니 대안이 없는 것이 아쉬운 감은 있지만, 저자가 의료인이 아닌지라 그것까지 요구하기엔 무리가 있을 뿐이다. 평균 수명이 늘어난 만큼 질병도 많아지고, 의료비 지출도 점점 증가하고 있는 현실이다. 케이블 TV에선 "100세까지 암 보험" 이 인기 상품이다. 연기자 이순재에게 물어보면 된다. 아예 가입 연령이 65세 부터다. 오래 사는 것이 다가 아니다. 건강하게 오래 살아야 하는데, 늘어나는 것은 요양원이다. 정확한 건강 정보가 더욱 필요한 요즈음이다. 앞으로 더욱 그러할 것이다.

 

 

의료인의 입장에서 인정해야 할 부분이 많다. 저자는 CTMRI의 위해성에 대해 장황한 설명을 붙이고 있다. 책에서 언급이 안 된 부분은 더 심각하다. 의사, 보험회사, 건강보험 등이 맞물려 있는 예민한 사항이다. 어느 한 쪽에서만 정도를 가겠다고 선언해서 해결할 문제가 아니기에 안타까울 따름이다. 물론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정밀검사를 하는 것은 바람직한 의료 행위이나, 단순히 진단서 하나를 제대로 떼기 위해서 CTMRI를 찍어야 하는 현실은 앞으로 분명히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다. 불의의 교통사고를 당해서 적절한 치료와 보상을 받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생각해보면 충분히 이해가 가는 상황이다. 내가 개인적으로 가입한 보험은 또 어떤가. 손실된 시간과 재정 중 금전적인 지출에 대한 보상을 받기 위해 보험회사에 제출하는 진단서나 치료 확인서엔 보다 확실한 진단명을 원한다. 그러다보니 정밀검사는 옵션이 아니라 필수사항이 되고 있는 것이다.

 

 

저자의 이런 표현엔 깊이 공감하고 있다. "태풍의 진로와 영향력을 기상학자가 정확하게 예측 할 수 없는 까닭은 모든 태풍이 동일하게 이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태풍이 기압, 기류, 산맥 등 다른 요소를 만나면서 크게 변하듯이 치료도 환자들마다 크게 달라져야 하지만 현대 의학은 모든 질병을 동일하게 취급하고, 모든 환자에 대해서 동일한 치료를 한다. 환자들은 모두 면역체계, 증상, 환경 등이 다른데도 같은 것으로 취급하려는 오류가 현대 의학의 잘 못 된 방향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세계적인 거대 제약회사와 재물에 특별한 애정을 갖고 있는 의료인들과 언론을 고발하고 있다. 재물에 대한 애정은 인간이 갖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지만, 내 이웃의 건강을 담보로 그 욕심의 칼날이 그렇잖아도 힘들고 어려운 몸과 마음 앞에 춤을 추고 있으니 심각한 문제가 되는 것이다.

 

 

의사를 뜻하는 영단어 'Doctor''가르친다'라는 뜻의 희랍어 'Docere'에서 나왔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가르침'은 강압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것을 의미하는 단어가 아니다. 무엇을 가르쳐 준답시고 입을 열기 전에 우선은 환자나 보호자의 말을 잘 들어줘야 한다. 병원의 규모를 떠나서 여전히 환자의 이야기는 들을 생각 안하고 자기가 하고 싶은 말 만 몇 마디 던지고, '다음 환자'를 부르는 의사들이 여전히 많다. 내가 안 먹는 약이라고 마구 처방을 내는 의사보다는 약은 최소한으로 쓰면서 일상의 조언을 많이 해주는 의사를 만나야 될 것이다. 수술이 최상의 방법이 아니라, 최후의 수단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의사가 나의 주치의가 되길 소원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혼란스러움이 충만해질 것이다. 특히 영, 유아 자녀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 '백신을 맞춰야 해 말아야 해?' 당연히 고민이 될 수 있다. 의사가 하라고 하는 정밀검사나 처방전을 받아야 해 말아야 해? 특히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에서 내 앞으로 떨어지는 처방에 반대 의견을 표명한다는 것은 더욱 어렵다.

 

 

 

 

이 리뷰를 쓰기 전 저녁 식사를 하면서 아내가 묻는다. 아내 친구 아무개가 골다공증이 심하다고 진단이 나왔는데 약을 먹으면 속이 쓰리다고 하니 의사가 일주일에 한 번 맞는 주사약을 처방 주겠다고 했단다. 주사를 맞아도 되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나에게 물어봐 달라고 전화가 왔단다. 이 책에서 저자가 하는 말인 '골밀도 검사는 하지 않아도 된다.', '의사들이 처방하는 칼슘은 오히려 해가 된다.', '칼슘 섭취 권장량은 낙농업자가 만들었다.', '의사들은 골밀도와 골강도 차이를 모른다.' 등등의 내용들이 잠시 나의 뇌리에서 왔다 갔다 했지만, 나는 이렇게 답할 수밖에 없었다. "부작용은 좀 있을 수 있지만, 부작용을 의식해서 안 맞을 수는 없지. 그냥 처방대로 따르라고 해요. 대신에 매일 하루 한 시간 씩 걷는 운동이라도 꾸준히 하고, 칼슘이 많이 들어간 음식물을 섭취하라고 하고, 근육이 약해지면 뼈도 약해지니까, 다른 운동은 못해도 워킹은 꼭 필요해."

 

P.S

 

저자의 의학 지식은 '놀란 만도'하다. 300 여 개의 참고 문헌을 스터디 하면서 뽑아낸 이야기들인지라 잘 못 된 부분이 있다면 참고 문헌에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과 다른 대목이 스치듯 눈에 들어왔다.

 

"흔히 초음파 검사 할 때 바르는 젤은 고주파에서 나오는 열을 식히기 위한 것이다." (p051)

 

이는 저자가 잘 못 알고 있는 (잘 못 인용하고 있는)부분이다. 진단과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초음파기기를 인체에 적용 할 때, 공기 중에선 초음파가 통과가 안 되기 때문에 초음파와 피부 사이에 젤이나 오일을 사용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