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켈러의 내가 만든 신 - 하나님 자리를 훔치다
팀 켈러 지음, 윤종석 옮김 / 두란노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팀 켈러의 내가 만든 신 _팀 켈러 저/윤종석 역 | 두란노

      | 원제 : Counterfeit gods

 

 

거짓되고 헛된 것, 그 이름 우상

 

# 구약시대의 우상은 금송아지였다. 금은 현시대에도 우상의 한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다변화된 사회에선 우상의 번창도 함께 한다. 각양각색의 모양으로 나타난다. 대체적으로 사람들은 우상(idols)’을 눈에 보이는 것으로만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이 더 지독하다.

 

# 마음 속 우상이 삶 전체를 지배한다. 성경은 사람들이 우상을 대하는 세 가지 태도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들은 우상을 사랑하고, 우상을 믿고, 우상에 순종한다. 우상은 내 삶을 통째로 담아간다. 밝은 곳이 아니다. 생명력이 있는 곳도 아니다. 가는 동안은 잠시 달콤하다. 끝까지, 갈 데까지 가는 동안 눈치 못 챈다. 독방에 갇혀도, 운이 없어서 이렇게 되었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엮인 탓이라고도 한다.

 

# 따뜻하면서 예리한 지성의 소유자로 평가받는 팀 켈러 목사는 이 책을 통해 내가 만든 신은 반드시 나를 배신한다는 메시지를 전제로 우리 안에 만들어진 신을 지적해준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우상도 아니고 신도 아니라고 극구 부정하는 나의 평생소원, 사랑, , 성취, 권력, 문화와 종교등이 그것이다. 대상이 무엇이든 그것이 없으면 살아갈 가치를 별로 느끼지 못한다면 그것이 바로 가짜신이라는 것이다.

 

# 저자는 성경 속 여러 인물들의 삶을 통해 우상이 어떻게 그들을 지배했는지, 하나님의 은혜로 그들이 어떻게 다시 살아났는지를 짚어준다. 원제에 쓰인 counterfeit의 사전적 의미는 위조의, 가짜의, ~로 가장한이라는 뜻이다. 그 가짜는 변장의 귀재이기도 하다. 어떻게 하면 그 가짜들을 내 안에서 끌어내고, 결별할 수 있을까? 저자는 참 하나님을 알고, 만나고, 믿고 의지하라고 권유한다. 나에게 묻는다. “내 삶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나는 혼자 있을 때 어떤 마음이 나를 지배하고 있었는가?”

 

 

#팀켈러의내가만든신 #팀켈러 #우상 #두란노 #가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