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사람의 6가지 원칙 - 쉽게 배우는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후지야 신지 지음, 오시연 옮김 / 길벗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이야기 2014-242

 

일 잘하는 사람의 6가지 원칙후지야 신지 / 길벗

 

1. 일을 잘 한다는 것은 무슨 말인가? 아니 어떤 관점, 누구의 시각이냐를 따져봐야 한다. 내가 바라보는 나인가? 남이 바라보는 나인가?를 냉정하게 생각해봐야한다. 양쪽에서 한 목소리로 잘한다는 소리를 들으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다.

 

2. 이 책의 토대는 드러커의 경영원론이다. 지금까지 드러커의 책은 관리자나 경영자가 읽는 것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드러커식 사고를 다룬 이 책은 단순히 조직 관리 능력이나 업무 능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인생을 사는 의미와 일하는 의미, 노력하는 의미까지 고민하게 하고 깨우쳐준다.

 

3. 피터 드러커의 이미지는 경영분야에서 단연 두각을 나타내는 존재감이다. 드러커는 지식사회가 도래할 것을 예측하고, 동시에 경제학에서 극히 일부분이었던 매니지먼트를 학문의 한 분야로 육성하는 등 20세기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사회생태학자이자 경영학자이고 경영 컨설턴트인 동시에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사상가라고 불려진다.

 

4. “경영의 전체상이나 원리원칙을 모르는 사람은 자신이 놓인 위치를 볼 수 없으며,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의 의미도 알 수 없다. 우선 아는것부터 시작하라.”

직장 내에서 겉도는 사람의 공통점은 분위기파악을 제대로 못하는 것이다. 나에게 맡겨진 일을 잘 해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회사라는 배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어디로 가고 싶은지 알아야한다.

 

5. “업적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는 회사는 고객이 사고 싶은 것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키고 제공한 가치에 대한 대가를 받는다. 이것은 마케팅의 기본이다. 하지만 이렇게 기본적인 일을 실행하는 회사가 왜 그토록 적은지 나는 도무지 설명할 수가 없다.”

아무리 날개 달린 듯 팔리던 상품도 하루아침에 창고에 재고로 쌓일 수가 있다. 팔고 싶은 물건 말고 사고 싶은 물건을 팔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6. 드러커가 강조하는 6가지 원칙은 무엇인가?

1) 자기관리, 생각부터 바꿔라!

2) 마케팅, 먼저 고객의 의미를 제대로 알아야한다!

3) 전략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4) 목표관리, 우선 무엇을 위해 일하는지 자각하라!

5) 조직관리, 회사를 어떻게 움직일지 원칙이 필요하다!

6) 이노베이션, 새로운 가치창출을 고민하라!

 

* 혁신(革新) 또는 이노베이션(영어: innovation) : 사물, 생각, 진행상황 및 서비스에서의 점진적인 혹은 급진적인 변화를 일컫는 말이다. 많은 영역에서 혁신적이라고 하는 것은 이전의 상태보다 확연히 다른 것이어야만 한다. 경제학에서의 혁신이란 생산자와 소비자의 가치 모두 증대되어야만 한다. 혁신이란 사업, 기술, 사회학, 엔지니어링 및 경제학의 연구에서 있어서 매우 중요한 화두이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혁신이란 종종 업무처리의 결과물과 동일시한다. 경제의 중요 요소로서 혁신이 떠오른 후부터 그것을 이끌어나가는 요소들이 정치가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