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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13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3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2년 11월
평점 :
앞을 내다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운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요즘처럼 변화의 템포가 빠른 시대에는 특히 그러합니다. '란도샘'은 참 재능이 많으신 분 같습니다. 그 분은 재능이 아니라 '노력'이라고 하시겠지만, 그 결과물을 놓고 볼 때 노력만 갖고 이루기엔 많은 업적이 쌓여지고 있습니다.
2013년, 살얼음판을 걷는 듯한 불확실성으로 가득하다. 라고 시작하는 2013년을 내다보는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3년 전망입니다. 역시 가장 걱정이 되는 것은 경제입니다. 사회문화적으로 2013년은 조용한 한 해가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규모가 큰 세계적 행사들이 비켜가기 때문입니다.
경기가 침체되고 사람들의 시선이 몰리는 사회문화적 행사가 적으면, 시장 트렌드는 호황의 열기나 거대행사의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소비자와 기업들이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형성해나가는 분위기가 조성된다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2013년에는 더욱 빠른 눈치와 동작으로 트렌드 변화에 촉각을 기울여야 한답니다. 참으로 어려운 이야깁니다.
2013년으로 무대를 옮기기 전에 저자는 먼저 2012년 대한민국 소비자 어떻게 살았나? 에서 2012년을 돌아보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역시 사건이 많은 한 해 였습니다. 2012년은 가히 '힐링 신드롬'의 해였다고 하는 점에 대해 공감합니다. 힐링이 떠오르는 것은 그만큼 상처받고 힘든 마음들이 많다는 이야기겠지요. 치유와 보살핌이 많이 요구되었다는 것이지요. 힐링 서적, 영화, 연극, 음악 등을 통해 '비움 뒤에 채움'이 화두가 되었습니다. '싸이'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군요. 복고열풍, 남성상과 여성상의 변화 등은 앞으로도 수명이 길것 같습니다.
자, 그럼 2013년은 어떻게? 저자는 2013년의 소비트렌드 키워드를 뱀의 해에 걸맞게 COBRA TWIST 라고 썼습니다. "불확실성의 2013년을 잡아낼 승리의 필살기"라는 타이틀이 붙습니다.
그저 문자만 갖고는 감이 잘 안잡히는 단어들이지만, 각 키워드의 첫글자를 조합해서 만든 트렌드 키워드입니다. 한치 앞이 보이지 않는 불확실성 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하는 독자들에게 승리의 '필살기'를 전수해 드리고자 하는 소망을 담았다고 합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날 선 사람들의 도시. 난센스의 시대. '스칸디맘'이 몰려온다. 소유냐 향유냐. 나홀로 라운징. 미각의 제국. 시즌의 상실. 디톡스가 필요한 시간. 소진사회. 적절한 불편 등입니다.
저자는 다시 이 10대 키워드를 크게 3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1) 계속 날카롭고 치열해지는 한국 사회의 변화 (2) 그러한 사회적 변화 속에서 몰두와 침잠으로 대응하는 개인적 대처 그리고 (3)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젊은 소비자들의 대두 등입니다.
'스칸디맘'(Scandimom)이 궁금하시지요? 공감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스칸디맘'은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북유럽식 자녀 양육법을 추구하는 30대 젊은 엄마들을 가리킵니다. 극성스럽고 과도하게 경쟁적이었던 육아환경에서 벗어나 자녀와 질적인 정서적 교감교육을 추구하고, 자녀와의 평등한 관계를 지향한다는 것이지요. 상당히 해피한 변화입니다. 자녀를 통해 엄마의 자아를 채우려는 '엄마의 행복'이 아니라 '자녀의 행복'으로 교육철학을 바꾸고 있다는 이야깁니다. 진작 그랬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듭니다. 좀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좋습니다. 힘내십시다. 스칸디맘!
2013년 트렌드 중에 나홀로 라운징(Alone with lounging)이 있습니다. '라운지'에 '나 혼자'입니다. 공공장소에서 사람을 만나고 가볍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인 라운지에 ing를 붙인 용어입니다.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인간관계의 폭은 넓어졌지만, 그 안에서 공허를 느끼는 사람들이 외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개인적 노력을 '라운징'이라고 부른답니다. 편히 기대어 발까지 걸칠 수 있는 휴식용 의자. 라운지체어의 판매량이 늘고 있답니다. 자연스럽게 솔로 이코노미의 성장이 가세하고 있습니다. 나홀로족의 증가를 통해 새로운 쇼핑 문화가 창출되었던 것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더욱 증가될 추세라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신간 서적 중에 '남자의 공간'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아직 못 읽어봤습니다만, 책이 유혹을 하고 있습니다. 저 처럼 머리가 허연 한 사내가 소파에 누워 두 다리를 펴고, 팔베개를 하고 누워있습니다. 부제는 '남자는 행복한 혼자를 꿈꾼다" 입니다. 저도 꿈을 꿔보렵니다. 소문은 내지 말아 주십시요.
리뷰가 좀 길어졌지만, 한 가지만 더 살펴볼까 합니다. 한국에서 독일로 날아간 철학자(한병철)가 현대사회를 비판한 [피로사회]를 출간해서 많은 이들과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비록 책 안은 못 들여다봤지만, 제목만 보고도 "그래 맞아! 진짜 피곤해~". 피곤한 일이 어제 오늘 일이 아니건만 이젠 '현대인들이 모두 수용소에 갇혀 있는 것'처럼 된 상황이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저자는 2013년 트렌드 중에 소진사회(Surviving burn-out society)를 거론하고 있습니다. '불금'이 성화입니다. 중고생들 사이에선 각성효과가 있다는 고카페인 에너지 드링크가 인기입니다. 극장과 커피 전문점은 24시간 스탠바이 상태입니다. 열정이란 미명아래 스스로를 '과잉'의 상태인 '소진사회'에 휩쓸려 지냅니다. 이어지는 것은 탈진입니다. 방전상태입니다. 2013년 대한민국은 탈진 욕망에 사로잡혀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미래학자들 이야기처럼 멀리 내다보라고 손짓 하지도 않습니다. 그저 오늘의 모습이자, 내일의 모습입니다. 이미 눈 앞에 벌어지고 있는 일들이지만, 2013년에 더 두드러지게 나타날 현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007년 부터 해온 이 작업. 해가 갈수록 자체 평가하는 트렌드 키워드의 예측력이 좋아지고 있다는 점은 그 만큼 공을 들인다는 것이겠습니다. 더구나 올해부터는 [트렌드 코리아]의 영문판을 발행하고 해외수출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하니 축하할 일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