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초의 법칙 - 당신을 시작하게 만드는 빠른 결정의 힘
멜 로빈스 지음, 정미화 옮김 / 한빛비즈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의리뷰

 

【 5초의 법칙 】 - 당신을 시작하게 만드는 빠른 결정의 힘

_멜 로빈스 / 한빛비즈

 

 

5-4-3-2-1-start!

 

이 책의 내용을 한 줄로 표현하라고 하면 바로 위의 문장이 될 것이다. 그러나 부득불 설명이 필요하다. 저자가 주는 메시지는 심플하다. 시작의 두려움, 변화의 거부감이 행동을 가로막기 전에 ‘5-4-3-2-1’ 숫자를 거꾸로 세고 내 안의 목소리가 이끄는 대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고민’의 시간을 없애고 ‘행동’에게 시간을 주라는 이야기다.

 

“당신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지금 당장 해야 할 것은, 일상에서, 용기 있게, 스스로를 행동으로 밀어붙이는 것이다.” 저자가 이 법칙을 자신에게 적용하기 전, 저자의 상태는 매우 심각했다. 로스쿨을 졸업하고 한창 잘 나가던 저자는 결혼 후 경력 단절, 남편의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인한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 이혼 위기에 직면한 부부관계, 심각한 불안증과 알코올중독 등 총체적 난국의 상황이었다.

 

아침에 눈을 뜨는 것이 괴로웠다. 알람이 울려도 타이머 버튼을 누르면서, 자신의 몸에게 일어나지 말라고 설득하고 지시하는 데 단지 5초면 충분했다. 그러던 어느 날 밤, 모든 것이 바뀌는 중요한 계기가 생겼다. TV를 끄고 자려던 참에 TV광고에 눈길이 갔다. 화면에 로켓 발사 광경이 나왔고, 익숙한 마지막 카운트다운이 들렸다. “5, 4. 3, 2, 1, 발사” (발사 대신에 ‘0’가 들어가지 않던가?). 연기가 화면을 가득 채웠고, 우주왕복선이 날아올랐다.

 

저자는 속으로 말했다. ‘그래 저거야. 내일 아침 침대에서 나를 발사시키는 거야. 로켓처럼 말이지. 아주 빨리 움직여서 나를 설득할 시간조차 주지 않은 거야.’ 그저 본능이었다. 쉽게 잊어버릴 수 있었던 본능이었다. 운이 좋게도 잊어버리지 않았을 뿐이다. 저자는 그 본능에 충실했다. “이 본능은 내면의 지혜가 하는 말에 따르는 것이었다. 이 내면의 소리를 들었던 것이 전환점이었다. 내면의 지혜가 시키는 대로 따랐더니 인생이 바뀔 만한 변화가 나타났다.”

 

5초의 법칙이 저자에게 적용되면서 일어난 변화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현재 CNN에서 가장 주목받는 방송진행자이자 작가이다. 아울러 전 세계에서 의뢰를 가장 많이 받는 강연자 중 한 명이 되었다. 사실 삶의 지혜는 간단한 곳에서 온다고 생각한다. 너무 평범해서 그것을 무시하기 때문에 놓치는 것이다. 수많은 자기계발서엔 온갖 좋은 말이 무성하다. 단지 눈으로만 읽는 사람과 직접 실행해보는 사람들로 나뉠 뿐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5초의 법칙, 용기의 힘을 설명하는 것을 시작으로 ‘행동을 바꾸는 용기’, ‘생각을 바꾸는 용기’ 그리고 결국 ‘모든 것을 바꾸는 용기’를 이야기해준다. 저자가 맨 처음 ‘5초의 법칙’을 공개적으로 소개한 때는 현재 시점에서 약 1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11년 ‘자신을 속이지 않기 How to Stop Screwing Yourself Over'라는 주제로 TED 강연을 했을 때라고 한다. 자신의 장래 꿈(최고의 라디오 토크쇼 진행자)과 어떻게 자신이 사람들이 진정 원하는 삶을 살도록 돕고 있는지를 이야기를 한 후, 강연 마지막에 5초의 법칙을 잠깐 언급했을 뿐인데, 기적 같은 일이 벌어졌다. 그 5초 이야기가 입소문을 타면서 1,0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인터넷으로 강연 동영상을 봤다. 거기서 끝이 아니었다. 사람들이 사연을 보내기 시작한 것이다. 책엔 그 피드백이 많이 소개된다.

 

자, 이제는 나의 실천만 남았다. 아침 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은 이미 습관으로 굳어져 있어서 별 문제없지만, 하기 싫은 일, 미뤄놓은 일을 하는 일에 ‘5, 4, 3, 2, 1, 시작’을 적용해 볼 생각이다. 그러다보면 점차 그 가짓수가 늘어나리라 믿는다.

 

 

 

#5초의법칙

#멜로빈스

#한빛비즈

#쎄인트의책이야기2023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라탄이즐라탄탄 2023-02-03 00: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직접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이 글로 하나 배워갑니다. 고맙습니다.

쎄인트saint 2023-02-03 10:44   좋아요 1 | URL
1,2,3,4,5~ 보다...
5,4,3,2,1 이 더 강렬한 실천력을 주는 듯 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