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이하영 지음 / 토네이도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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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내용들이 많이 나오는데, 그 모든 근본 바탕에 ‘무의식‘ 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예전에 한 때 유행했던 용어인 ‘나비효과‘처럼 무의식이 어떻게 날개짓을 하느냐에 따라 나의 생각, 언어, 행동이 결정되고 그것이 인생 전체로 이어진다. 긍정적인 무의식이 얼마나 중요한지 뼈저리게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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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이 어려운 이유를 저자가 독특한 비유로 풀어낸 게 신박하게 느껴졌다. 마음에도 질량이 있다니... 이과적인 사고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나오기 힘든 표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걸 보면 과학관련 지식들이 조금이라도 있는 것이 없는 것보다 확실히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좀 더 다채롭게 해주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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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이어서는 생각보다 손과 발이 먼저 움직여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앞서 언급했던 마음의 질량이 무거운 것과 비슷한 맥락으로 생각이 마음을 무겁게 만든다는 얘기가 개인적으로 와닿았다. 이런저런 생각들으로 마음이 무거워지기 전에 일단 행동하고 보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에 대해 잘 느낄 수 있었다.

‘시작이 반이다‘라는 뻔한 표현을 쓰지 않더라도, 시작은 어렵다. 관성을 깨는 게 어렵기 때문이다. 가만히 있는 돌을 굴릴 때 가장 큰 힘이 들어가는 이유다. 그 돌에 짐이 실릴 때 우리는 좌절한다. 마치못이 박혀 있듯 돌은 꼼짝하지 않는다. 그 짐이 우리의 다짐이다. 뭔가 하려고 할 때, 더 하지 못하게 된다. 하려고 마음먹을 때, 그마음만큼 몸이 무거워진다. 마음도 질량이 있다. 그래서 마음먹기 전에 움직여야 한다. - P238

마음보다 눈이 앞서야 하고, 눈보다 손이 빨라야 하며, 손보다 발이 가 있어야 한다. 책이 보이면 ‘읽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기 전에 발로 다가가 손이 펼쳐야 한다. 생각이 앞서는 순간 마음은 무거워지고, 몸은 피로해진다. 발이 떨어지지 않고, 손은 무력하다. 이미 승부는 결정났다. 생각의 승리다. - P238

‘무엇을 해야지‘ 하는 생각은 마음을 무겁게 한다. 생각이 짐이 되는 순간이다. 생각의 속성이다. - P238

우리가 하는 생각 대부분은 부정적이다. 과거에 대한 후회 혹은 미래에 대한 불안이다. - P238

과거와 미래가 모두 부정으로 물들어 있다. 그 생각을 온종일하고, 나머지는 쓸데없는 망상을 한다. - P239

인간이 하는 하루 6200여 가지의 생각 중 대부분이 고민과 망상의 반복이다. 생각은 부정에 잠겨 있다. - P239

명상은 STOP이다. 생각을 멈추고(Stop), 심호흡을 3번 하고(Three breathing), 나를 바라보고(Observe me), 미소 짓는 것(Positive expression)이다. 눈감을 때 그냥 한 번 하면 된다. 그러면 일상이 명상이 된다. - P241

반대로 살아보자. 하자라는 생각 대신 ‘하지 말자‘고 다짐하자. 그 다짐이 나를 움직이게 한다. - P241

부정성이 내 생각이 될 때, 내 마음에는 ‘해야 할 이유‘들이 떠오른다. 그게 반대로 사는 삶이다. 부정성을 부정할 때, 삶은 긍정으로 펼쳐지게 된다. 부정적 생각에 부정성을 입혀라. 그러면 하게 된다. - P241

곧 펼쳐질 당신의 미래를 즐겨라. 그 길은 당신이 만들고 있다. - P242

파도는 바다의 일부분이다. 그것도 표면에서 일어나는 작은 움직임이다. 진정한 바다는 그 파도를 만드는 심연에 있다. 우리가 근접하지도 못하는 아주 깊은 곳에 파도의 본질이 존재한다. 그곳이 바다다. 파도는 바다의 ‘일‘일 뿐이다. - P244

빛도 들지 않고 엄청난 압력이 짓누르는 공간, 그곳에서도 바다는 생명을 품어 안고 있다. 그 살아 있는 생명의 향연, 무한한 가능성의 씨앗, 생명이 탄생하고 죽음을 받아들이는 그곳, 바다는 나와 당신의 무의식을 닮아 있다. - P245

바다 수영은 파도의 흐름을 읽고, 그 흐름에 몸을 맡긴 채 앞으로 나가야 한다. 파도에 저항하거나, 그 흐름을 거스르는 순간 몸은 가라앉고, 또 한 번 물을 먹는다. 나를 내려놓고 바다에 내맡길 때 헤엄칠 수 있다. 세상의 이치도 똑같다. - P246

삶은 우연이고, 인생은 운이다. 내가 생각하고 계획을 세우고 노력도 하지만, 노력의 결과는 세상이 만들어낸다. 세상이 그 결과를 책임진다. 그리고 그 세상은 우리의 무의식이 만들고 있다. 내안에 가득한 무의식의 씨앗들, 그 관념들이 나와 세상과 현실을 만들고 있다. - P246

바다에 오면 알 수 있다. 바다가 만들어내는 거대한 파도, 그 파도가 나의 세상이고 나의 현실이다. - P246

파도 위에서 수영하는 많은 사람이 보인다. 수영장에서 배운 대로, 접영을 하고 파도를 헤쳐나가는 멋진 남자가 보인다. 그 옆에서 수영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파도는 그들을 받아주지 않는다. 이내 물을 먹고 수영을 포기한다. 그들을 바라보며 젊은 시절의 내가 떠오른다. 열심히 노력했지만 조금도 나아가지 못했던 20대의 나에게 꼭 말해주고 싶다.

‘너를 믿지 말고 세상에 맡겨봐. 바다는 수영하는 게 아니었잖아. 헤엄치는 거였어.‘ - P247

헤엄은 머리를 들고, 다가오는 파도를 관찰하며 해야 한다. 적당할 때 코나 입으로 숨을 쉬어야 한다. - P246

쉬지 않고 흔들리는 바다를 통해 우리 삶을 통찰해본다. 늘 변하는 인생처럼 바다도 같은 모습을 보인 적이 없다. 하지만 그 모습은 파도의 모습일 뿐, 본질의 바다는 늘 고요하고 조용히 그자리에 있었다. 우리 삶을 만드는 무의식처럼 바다는 무한한 가능성을 품은 채, 내 마음속에도 자리 잡고 있었다. - P247

우리 마음속에는 바다가 있다. 우리의 70%가 물인 이유다. 우리는 몸이 아닌 물이다. 30%의 몸과 70%의 물이 섞여 있다면 우리는 몸인가, 물인가? 바다에서 시작한 물이 바람을 거쳐 대지로 내려와 우리 몸을 만들고 있다. 우리 몸이 세상인 이유다. 우리는 세상과 연결되어 있다. 지구의 70%가 물이라는 사실은 그래서 더욱 철학적이다. - P247

얼마 전 바다를 보러 갔다. 출렁이는 파도에 갈 곳을 잃은 채 떠다니는 빈 페트병이 보였다. 목표를 잃은 채, 갈 곳 없이 떠도는 우리 시대 청춘을 닮았다. 하지만 나는 이제 안다. 그 흔들림 밑에는 언제나 그 흐름을 만드는 심연의 바다가 있다. 그 심연의 바다가 내 안에도 있다. 그 무의식이 만드는 나만의 세상, 그 바다를 바라본다. 일렁이는 파도 속, 무한한 가능성의 공간이 보인다. 그곳에 나의 미래가 보인다. 그렇게 나는 바다와 하나가 된다. - P248

인간의 본질인 두려움은 나의 밥 시간도, 화장실 시간도, 잠자리 시간도 가져가 버린다. 온전히 그 시간을 허용하지 못하게 한다. 이곳의 시간을 저곳의 시간으로 채워놓는다. 현재의 온전함을 부족함으로 바꾸고, 나의 시간을 미래의 걱정으로 채운다. 지금 이대로 온전한 나를 미래의 불확실성에 옮겨 놓는다. 그래서 우리는 늘 불안한 것이다. 늘 부족해 보이는 이유다. - P251

불안과 결핍이 반복되어 일상을 두렵게 만든다. 두려움의 본질이 항상 오늘을 표현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늘 두렵다. 두려움이 반복되고 있다. 그 두려움을 ‘열심히‘로 덮으려 한다. 그래서 하루를 열심히 사는 것이다. ‘열심히‘라는 포장지로 ‘두려움‘의 마음을 덮는다. 하지만 열심히 산 오늘의 선물, 포장지 속 미래는 어떠한가? 여전히 불안한 미래만 남을 뿐이다. - P252

나는 요즈음 개처럼 산다. 기쁠 때 기뻐하고 슬플 때 운다. 즐거울 때 실컷 웃고 우울할 때 완전히 우울해진다. 누군가 미워질 때 한없이 미워해 보고, 누군가 좋아질 때 원 없이 사랑해본다. 삶의 허무감이 밀려올 때 그 허무감에 빠져보고, 인생의 무력감이 느껴지면 무력해본다. 밥 먹을 때 이보다 맛있는 게 있을까 할 정도로 감탄하며 먹고 술마실 때는 늘 취한다. 잠잘 때는 꿀잠을 자고, 일할 때는 미친 듯이 일한다. 개처럼 충실한 하루를 보내려 한다. 지금 이 순간을 충실히 보내는 것이 오늘을 허용하는 것임을 알기 때문이다. - P252

늘 과정이라는 쳇바퀴를 다람쥐처럼 돌리는 게 우리 인생이다. 생은 늘 과정으로만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하나의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우리는 과정에 충실하면 된다. 지금 여기만 즐겁게 보내면 그만이다. 그냥 오늘 하루 온전히 즐기며, 충실히 살면 된다. ‘열심히‘는 내일을 향하지만, ‘충실히‘는 오늘을 만들기 때문이다. - P253

미래를 위해 애쓰는 삶이 아닌 오늘을 위해 즐기는 삶, 숙제하는 삶이 아닌 축제 같은 삶. 그것이 우리의 인생의 목적이다. 지구별 여행은 그렇게 즐기다 가는 것이다. 개의 특권을 누릴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우리 개처럼 살자. - P253

생각하고, 언어를 쓰고, 장비를 구하고, 따뜻한 집에 살지만, 우리는 늘 두려움에 갇혀 있다. 늘 행복을 추구하고 있다. 불행하기 때문이다. 추구의 전제는 결핍이다. 행복하지 않기에 우리는 행복해지려 한다. 이제 그만하자. 행복해지려 하지 말고 그냥 행복하자. 그냥 행복하면 된다. 무엇을 가져야만, 어디를 가야만, 어떤 위치에 있어야만 행복한 것이 아니다. 그냥 행복하면 된다. - P254

무수히 많은 조건이 행복의 본질이 아니다. 조건에 의존한 행복은 조건이 있어야만 행복하다. 조건이 사라지면 불행해진다. 그 조건, 판단, 생각을 내려놓고 그냥 행복하자. 그러면 행복해진다. 조건의 충족은 충족감을 주지 만족감을 주지 못한다. 충족감은 또 다른 욕망의 결핍감이기 때문이다. - P254

우리는 늘 욕망하고 행복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욕망을 충족하고 행복할 수 있는 곳은 없다. 단 한 곳, 그곳은 죽음 뒤에 있음을 언젠가 알게 될 것이다. 그 깨달음을 인생 후반에 놓지 마라. 지금 행복하면 된다. 깨달음은 인생 전반에 있을 때 지혜가 된다. 후반전의 깨달음은 지혜가 아닌 후회다. - P254

"가만히 있으려고 하지 말고, 가만히 있어 보세요." - P255

즐거워지려고 하지 말고, 즐겁게 살자. 행복해지려 하지 말고 우리 그냥 행복하자. 충족하려 하지 말고 만족하는 하루를 보내자. 먹고 자고 싸고 웃고 행복하자. 별것 아니다. 근데 원래 별것 아닌게 인생의 전부다. - P255

당신을 웃게 하는 추억들을 한번 돌이켜보자. 그 모습은 거창하고 화려한 무언가가 아닐 것이다. 일상의 사소한 기억, 소소한 추억이 우리를 웃게 한다. 인생은 뭐 그런 별것 아닌 행복으로 채워져 있다. 나도 마찬가지고 당신도 마찬가지다. 그러니 그냥 살자. - P255

한 마리 개처럼 인생을 즐기며 살자. 온전하고 충실하고 즐겁게 하루를 보내자. 나는 이미 그렇게 하고 있다. 나도 이미 개다. 그러니 당신도 얼른 인간의 탈을 벗어 던졌으면 좋겠다. 서두에서 말하지 않았는가? 개판인 시대가 올 거라고 같이 짖어보자, 왈왈왈! - P255

삶은 소모품이고, 인생은 렌탈이다. 우리에게 삶이란 일정 기간 즐기는 지구별 여행이다. 그 시간이 소모되면, 우리는 여행을 끝내고 원래의 자리로 돌아간다. - P257

세상에 소유란 없다. 인생은 렌탈이다. 잠시 빌려 썼다가 제자리에 돌려놔야 한다. - P258

가족은 나와 가장 오랫동안 함께한다. 나의 부모, 나의 자식. 물론 그들이 나의 소유는 아니다. 하지만 혈연관계의 특수성은 부모가 돌아가실 때까지, 나와 자식은 죽는 날까지 함께 한다. 가족관계의 소유는 그 어떤 기간보다 오래 유지된다. - P258

사실 알고 보면 사는 게 힘들고, 현실이 어려운 이유는 하나다. 생각의 늪에 빠져서다. 힘든 상황을 힘든 상황으로 여기는 내 생각이 나를 힘들게 한다. 그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부정적 생각이 불안을 만들고, 그 불안이 두려움으로 이어진다. 생각 지옥이 펼쳐진다. - P259

우리가 생각의 늪에서 벗어날 때, 각자가 처한 사건과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그것을 인정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 P260

현실이 힘들 때는 생각에 힘을 빼야 한다. 그때 나타나는 미묘한 안도감이 있다. 힘든 나를 볼 수 있는 또 다른 시선 때문이다. 그시선의 자리에 머무를 때 나는 내 인생을 바라보는 관객의 눈을 가질 수 있다. 그 눈을 통해 슬픔과 두려움, 불안과 공포, 불평과 불만을 느껴본다. 그리고 조용히 그 감정을 흘려보내 본다. 그 흐름 속에서 감정은 사라지고 생각은 잠잠해진다. - P260

감정을 허용할 때, 그것은 흘러간다. 내가 생각을 잡지 않으면, 생각은 나에게 머무르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무승자박(無繩自縛)한다. 없는 포승줄을 내가 만들어 나 스스로를 묶는다. 눈에 보이지 않는 부정적 생각들을 내가 연결해서 나를 묶고 있다. 자신이 묶여 있을 때 내가 묶인 줄 모른다. 뒤에서 바라봐야 묶여 있는 포승줄이 보이고, 포승줄의 매듭이 보이게 된다. - P260

"그렇구나, 그럴 수 있다, 그래라 그래."
이 짧은 문장에 인생의 모든 지혜가 담겨 있다. 감정과 하나가 된 나를 바라보고, 그것을 인정하며, 포용하고 허용한다. - P260

세상의 모든 감정은 그것을 느끼고 음미할 때, 몇 분 이상 지속되지 않는다. 원하는 대학의 합격 소식을 들었을 때, 혹은 원하는 직장에 붙었을 때, 사랑하는 그녀와 사귀기로 했을 때, 그 기쁨은 얼마나 지속했는가? 아마 길게 가지 않았을 것이다. 몇 분 지나지 않아 사라진다. 몇 초만에 없어지기도 한다. 온전히 그 감정을 느끼고 음미했기 때문이다. 내가 원하는 가방, 시계, 차를 샀을 때도 마찬가지다. 얼마 지나지 않아 배가 고파지면 딴 생각이 난다. - P261

슬픔도 마찬가지다. 슬픔을 온전히 느낄 때 그것은 얼마 지나지 않아 사라진다. 오히려 슬픔에 저항하고, 슬픔을 느끼지 않으려 할때 슬픔과 하나가 된다. 슬픔이 나를 묶어 버리기 때문이다. - P261

저항하면 지속되고, 허용하면 흘러간다. - P261

힘들 때 힘을 빼면 힘이 난다. 현실이 힘들 때는 생각의 힘을 빼고 그것들을 느껴보자. 그 시간 속에서 어느새 감정들은 흘러가고 나의 포승줄은 풀리게 된다. - P261

힘들 때 ‘힘내라‘라는 말은 잔인하다. 힘들 때는 ‘그럴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그 슬픔과 괴로움이 나에게 나타났다, 나를 통해 흘러감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슬픔은 바람과 같은 것이다. 그 바람을 거부하고 저항할 때, 바람은 태풍이 되어 나를 뒤덮을 것이다. 슬픔은 바람처럼 스쳐 지나간다. - P262

"바람은 잡는 것이 아니고 느끼는 거란다." - P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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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함부로 열심히 살지마라‘ 라는 소제목의 글부터 시작한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포스팅에서 저자는 ‘열심히‘ 보다는 ‘즐겁게‘ 를 강조했었는데, 그 이유는 ‘열심히‘는 의지가 들어가기에 한계가 있지만, 즐겁게는 의지보다는 본능적인 즐거움에서 우러나오는 것이기에 한계를 초월하는 지속가능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좀 아이러니하게 들릴수도 있겠지만, 직선의 최단거리로 열심히 달리기보다는 곡선으로 즐겁게 가는 것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미래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이에 관해 개인적인 생각을 덧붙이자면 이러한 저자의 생각은 단기적인 목표보다는 중장기적인 목표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전후문맥으로 보아 저자도 아마 이러한 나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을까 싶다. 단기적으로는 즐거움을 좀 희생하더라도 열심히만 하면 어느정도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맨 위에서 언급한 소제목에 ‘함부로‘ 라는 말이 들어간 것도 우리의 인생이 짧다면 짧지만 또 길다면 긴 것이기에, 숏텀만 보고 열심히만 살기보다는 롱텀으로 보고 즐기면서 사는 것에 좀 더 가중치를 두는 게 아닐까 조심스레 예상해본다. 한 번 사는 인생 가급적 최대한 즐겁고 행복하게 살다가야 좋지 않을까. 고생만 하고 가기엔 뭔가 아쉽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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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이어 읽다가 마음에 새기고 싶은 좋은 문장을 하나 발견했다.

‘결과는 찰나의 과정이고, 과정은 결과의 연속이다.‘ (p.227)

보통 우리가 원하는 어떤 결과를 얻기 위해 과정을 고통스럽게 희생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들이 많은데, 저자가 오늘 본문에서 언급한 위의 문장은 단단하게 굳어져있던 내 생각을 마치 망치로 깨부수는 것처럼 느껴졌다.

이해하고 나니 너무나도 당연한 얘기인데 이러한 생각을 하지 못한채 그저 현실에 온전히 감사하기보다는 종종 불만을 느꼈던 내 자신이 한없이 부끄러워졌다. 물론 감사함을 느끼는 경우들도 없는 건 아니지만, 다른 사람들로부터 멘탈적으로 이래저래 치이면서 흔들렸던 내 자신의 연약함을 돌아보게 되면서 스스로 반성함과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나를 흔들려는 외부 환경에 좌지우지되지 않고 하루하루를 충실히 살아내는 것만이 유일한 답이라는 걸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살아가면서 흔들리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겠지만 그와중에 나만의 중심을 잃지않고 그 중심을 잘 지키면서 살아가는 게 바람직한 답이 아닐까 싶다.

우리의 꿈, 목표, 소망을 위해 가장 빨리 가는 방법은 미끄럼 타듯, 인생을 즐기며 내려가는 것이다. 직선으로 뛰어가는 것보다, 미끄럼 타듯 즐기며 내려갈 때 원하는 미래에 더 빨리 도달할 수있다. 그것이 바로 ‘브라키스토크론(brachistochrone curve)‘ 부의 최단곡선이다. 이게 세상의 진실이고, 우주의 진리다. - P217

함부로 열심히 살지 마라. 당신이 원하는 미래는 아래에 있다. 현실의 아래에서 곧 펼쳐질 미래로 이미 존재하고 있다. 그 미래를 즐기기 위해 오늘을 즐겨보라. 즐겁게 사는 게 충실히 사는 것이다. 그리고 그 즐거운 충실함 속에서 미래와의 연결성이 보일것이다. - P217

열심히 위를 향해 살지 마라. 즐겁게 살다 보면 아래에 도착해 있을 것이다. 즐거우면 하게 된다. 이미 열심히 한 것이다. 그때 고개를 들어봐라. 시계는 이미 1시를 지나고 있다. - P217

내면 깊은 곳에 위치한 무의식이 그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 무의식이 우리의 현실을 만들고 있습니다. - P220

과정이 있어야 결과도 있으며, ...(중략)... 그것이 허용입니다. - P220

연결을 잇는 힘이 ‘허용‘입니다. 지금을 허용해야 미래를 허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을 부정하면 내일의 변화도 거부하는 것이며, 그로 인한 미래의 성장도 저항하는 겁니다. 시점과 시점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스티브 잡스가 말한 점들의 연결(connecting dots)입니다. ...(중략)... 오늘을 충실히 보내보세요. 그 연결성 안에서 삶이 이미 변해 있습니다. - P220

시간은 하나의 점으로 존재한다. ‘찰나‘라는 시점이다. 우리는 시간 속에 사는 게 아니라 시점에 존재하고 있다. 순간에만 머물러 있다. 지금 여기라는 시점에 살고 있다. - P221

미래를 위해 사는 것은 불가능하며, 무의미하다. 지금의 시점은 미래의 시점과 연결된다. 시점과 시점의 연결이 시간이다. 시간의 ‘사이 간(間)‘자가 그 연결을 의미한다. 그래서 과거와 미래 사이를 시간이라 하는 것이다. 이 둘은 이어져 있다. - P221

피자를 시키면 콜라가 따라오듯, 과거가 있으면 미래가 있다. 원인 없는 결과는 존재할 수 없다. 단순하고 당연한 말이지만 이 말에 대해 사유를 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 P221

사람들은 대부분 현재를 부정한다. 넷플릭스를 보고 있는 백수의 현재를 싫어한다. 지금 당장 백수의 현실을 벗어나고 싶다. 내가 원하는 회사, 남들이 부러워하는 대기업에서 일하고 싶다. 오늘을 거부하고 미래를 허용하고 싶다. 그 미래를 꿈꾸며 오늘을 외면한다. 그래서 안 되는 것이다. 현실을 부정하면 미래도 부정하게 된다. - P221

원인이 결과를 만드는 것이라면, 과정은 원인과 결과의 사이에 존재한다. 그리고 그 사이에서 원인과 결과를 연결한다. 오늘은 그 과정에 해당한다. - P222

백수인 오늘이 대기업 다니는 미래를 만들고 있다. 당신도 그렇게 생각하는가?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 있다. 왜 그럴까? 생각은 당신이 아닌 당신의 무의식이 만들기 때문이다. ‘나는 무능한 백수다‘라는 나에 대한 정의, 무의식이 부정적으로 채색되어 있으면, 그 무의식이 생각을 일으키고 말과 행동으로 이어져 백수로 연결되는 삶이 펼쳐진다. - P222

‘내 현실은 왜 이렇지? 이번에 꼭 붙어야 하는데 또 떨어질 것 같아. 이번 생은 망했어. 그냥 넷플릭스나 보자.‘
무의식의 결핍이 그대로 두려운 생각으로 연결된다. 그리고 그 불안한 생각은 나의 부정적 말과 나태한 행동을 통해 부정적 현실을 펼쳐낸다. 또다시 불합격하는 결과가 나오는 것이다. 이것이 현실이 펼쳐지는 원리며, 백수 생활이 반복되는 이유다. - P222

내가 백수지만 대기업 입사를 위해 시간을 보내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자신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오늘을 허용해야 한다. 그 허용이 오늘의 백수를 허락하게 한다. 지금은 백수지만 ‘오늘의 노력이 과정으로 필요함‘을 알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의 시간에 감사하게 된다. 20년 뒤 임원이 된 내가 회상하는 과거가 지금이기 때문이다. - P222

나도 그랬다. 48살의 성공한 의사 인생을 위해 20살의 고시원 재수생이 필요한 것이다. 그 힘든 과거가 성공한 미래와 연결된 과정임을 알면, 그 시간을 즐길 수 있는 힘이 생긴다. 그것이 깨달음의 힘, 앎의 힘이다. - P223

‘내가 20대에 그렇게 노력했지, 너무 고마워. 네가 있었기에 지금의 내가 있어. 나는 20대의 나를 진심으로 존중해.‘ - P223

내가 감동하고, 스스로 감탄하는 과정에 있을 때 점은 이미 연결되어 있음을 알게 된다. 그때 비로소 나는 감사 속에 존재함을 알게 된다. - P223

나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보자. 오늘 하루 즐겁고 충실하게 보내고 있는가? 나는 오늘의 나에게 감동할 수 있는가? - P223

자신에 대한 감동은 ‘삶에 대한 감사‘로 시작된다. 그리고 삶을 감사할 때, 오늘 하루를 감사하면서 허용이 이루어진다. 감사하면 받아들이게 된다. 그 과정을 통해 우리는 미래를 선물 받게 된다. - P223

‘질문을 안고 평생을 살다 보면, 답 속에 살아가는 우리를 볼 것이다‘ - P223

나에 대한 질문과 오늘의 감사 그리고 자신에 대한 감동, 그 과정을 통해 지금을 허락해라. 그것은 다른 누군가가 해주는 것이 아니다. 스스로가 해야 하는 삶의 과제다. 그 빛나는 미래를 위해 오늘에 감동하라. 알고 있는가? 지금 여기가 이미 미래다. - P223

내가 가진 것에 대한 감사, 행복과 즐거움의 시작이다. 눈앞에 노트북에 감사하고, 내 생각을 정리해주는 노트와 펜에 감사하고, 새벽을 비춰주는 스탠드에 감사한다. 이 시간을 나와 보내는 수많은 책에 감사하고, 그것과 함께하는 실내화, 커피, 책상, 걸상, 이 모든 것에 감사하는 마음이 든다. 지금 이 순간을 위해 이 모든 것들이 나와 함께하고 있다. - P225

내면이 풍요로우면 외면도 풍족해진다. 마음이 부자인 사람이 현실에서도 부자인 이유다. 무의식이 감사와 축복으로 가득 차 있으면 오늘 하루 그대로 펼쳐진다. - P225

하지만 많은 사람은 지금 이 순간에 감사하지 않는다. 지금 가진 것보다는 앞으로 가질 것에, 내가 이룬 것보다는 앞으로 이룰 것에, 이곳보다는 저곳에 눈을 돌린다. 있는 것보다는 없는 것에 관심을 둔다. 그것이 바로 결핍의 마음이다. - P225

내 마음이 결핍으로 가득 차 있을 때, 없는 것에 눈을 두게 된다. 그리고 그 없는 것을 집착하는 과정에서 또다시 결핍이 우리를 감싼다. 무의식에 결핍이 각인되어, 늘 없는 마음과 가난한 현실이 반복된다. - P226

없는 것만 바라보면 없는 자가 되어버려 있는 것도 사라진다. 있는 것에 감사하면 있는 자가 되어버려 없는 것도 나타난다. - P226

첫 문장은 대중의 눈이다. 그들은 오늘을 위해 살지 않는다. 지금 여기 펼쳐진 눈앞의 현실에 만족하지 못한다. 지금보다는 미래를, 여기보다는 저기를 꿈꾸며 살고 있다. 늘 가지지 못한 것을 가지려 한다. 이루지 못한 것을 성취하려 노력한다. 자신과 비슷한 또래의 SNS를 보며 그들의 삶을 시기하고 질투한다. 대중의 삶이다. 항상 없는 것만 바라본다. 그러면 없는 자가 돼버린다. - P226

자신의 생각, 감정, 느낌이 결핍에 초점이 맞춰진다. 그 이후 나타나는 반응, 의도, 행위는 그 결핍을 채우기 위한 과정으로 나타난다. 그 결과 나는 결핍된 사람이다‘라고 스스로 규정짓게 된다. 이 스스로에 대한 정의가 우리 무의식에 각인된다. 그 무의식이 결핍된 세상을 만들기 시작한다. 없는 것만 바라보면 없는 자가 되어버려 있는 것도 사라지는 세상이 펼쳐지는 것이다. - P226

두 번째 문장은 부자들의 눈이다. 그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한다. 자신이 이룬 것에 감사하고, 그 과정에서 도와준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한다. 지금 하는 일에 감사하고, 그것을 도와주는 직원들에게 감사한다. 오늘의 감사가 일상이다. - P227

일상인 현실을 굳이 사진으로 남겨 놓지 않는다. 그래서 부자들의 시간과 공간이 SNS에 잘 보이지 않는다. 대부분, 부자 거지들이 그들의 결핍을 남들의 관심으로 채우기 위해 남긴다. 부자들은 있는 것에 감사하고, 주변에 감동한다. 그러면 있는 자가 돼버린다. - P227

나의 생각, 감정, 느낌이 풍요로 채워진다. 그들의 반응, 의도, 행위도 그 결을 같이 한다. 그들의 무의식이 ‘나는 풍요로운 사람이다‘라고 각인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 무의식은 이제 더욱 풍족한 세상을 만들기 시작한다. 있는 것에 감사하면 있는 자가 되어버려 없는 것도 나타난다. - P227

‘결과는 찰나의 과정이고, 과정은 결과의 연속이다.‘ - P227

누구에게나 원하는 ‘결과‘가 있을 것이다. 그 결과는 살고 싶은 집, 갖고 싶은 직업, 건강, 외모, 이성친구, 결혼, 돈 등이 될 것이다. 누군가의 꿈이고, 목표고, 소망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미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 목표를 이루고 결과에 도달하는 순간, 그 결과는 또다른 결과의 과정이 된다. - P228

우리는 늘 욕망하고, 그 욕망을 채우기 위해 산다. 그런데 욕망의 충족은 일어나지 않는다. 소유욕, 명예욕, 관계욕, 인정욕 등은 충족된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 P228

욕망도 하나의 무의식이다. 욕망이라는 무의식은 스스로가 사라지기를 원하지 않는다. 오히려 욕망은 그것이 단단히 자리 잡길 바란다. 나의 고정관념이 되길 바란다. 늘 유지되기를 바라는 관념의 생명력이다. 그래서 어렵게 욕망을 충족해도 또 다른 욕망이 나타난다. - P228

우리가 원하는 꿈, 목표, 소망은 그것을 이루더라도 또 다른 욕망으로 이어진다. 더 큰 욕망을 위해 지금의 결과가 잠시 필요한 것이다. 결과가 찰나의 과정인 이유다. - P228

과정은 다르다. 과정은 내가 원하는 결과를 위해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다. 지금의 과정이 있어야 결과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과정과 결과는 하나의 선으로 연결되어 있다. - P229

오늘은 과거의 과정이 펼쳐낸 결과다. 어제의 과정, 일주일 전의 과정, 한 달 전, 1년 전의 과정이 지금 여기에 결과로 드러나고 있다. 우리가 그토록 원하고 바랬던 ‘결과‘가 지금 여기라는 ‘과정‘에 있는 것이다. 과정이 연속된 결과인 이유이다. - P229

과정에 감사하는 것은 결국 우리가 원했던 꿈, 목표, 소망에 감사하는 것이다. 과정의 감사가 결과의 감사다. - P229

지금의 감사는 과거 노력에 대한 감사다. 그 축복이 미래의 풍요로 이어진다. 과거의 꿈이 오늘의 과정이고, 오늘의 과정이 미래의 목표와의 연결임을 아는 것, 그 앎이 우리의 내면을 풍요로 채워준다. - P229

스무 살의 내가 그토록 원했던 삶이 바로 오늘이다. 오늘의 당연함은 스무 살의 간절함이 만든 것이다. 그 당연함에 감사하는 것, 그것이 풍요의 본질이다. - P229

오늘의 당연함에 감사하라. 지금 내 주변에 있는 모든 것들에 감사해보자. 나를 감싸고 있는 이 모든 것들이 감사와 감동의 도구다. 당신이 10년 전에는 꿈꾸지도 못했던 것들이다. 오히려 꿈꾸고 바랐던 것들일 수도 있다. 그러니 모든 것에 감사하자. 있는 것에 감사할 때, 있는 자가 되어버려 없는 것도 나타난다. - P229

외모는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모양을 뜻한다. 나를 표현하는 가장 바깥의 모습이 외모다. 피부를 경계로 안쪽은 ‘나‘이고, 바깥은 ‘내가 아닌 것‘이다. 그런데 이 피부 안쪽의 얼굴과 몸은 마음과 이어져서 있어 얼굴 표정은 우리의 감정을 드러내고, 몸의 활력은 좋은 기분에서 출발한다. - P233

외면은 내면을 표현하고, 내면은 외면을 통해 드러나고 있다. 더 구체적으로는 무의식적 결핍이 외모로 투영되고 있다. - P233

사실 우리가 외모를 꾸미고 가꾸는 이유는 결핍감을 채우기 위해서다. 자신의 얼굴과 몸매에 마음의 결핍이 드러난 것이다. - P233

내면이 결핍될 때 외모에 집착하게 된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부족한 것을 채우려 한다. 하지만 우리는 모든 것이 채워진 사람이 아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어야 채워질 부분이 있고, 단점이 있어야 장점이 있다. 나온 곳이 있어야 들어간 부분이 있고, 높은 곳이 있어야 낮은 데가 있다. 그게 우리의 ‘개성‘이다. 나는 남들과 다른 존재이고, 그 다름이 우리를 구분 짓게 한다. 그 개성이 바로 나만의 매력, 나의 특별함이다. 비슷한 집단에선 탁월함이 있지만, 전혀 다른 군에서는 특별함이 존재한다. - P234

그저 각자의 개성대로 살 뿐이다. 이른 봄에 피는 목련은 뒤에 피는 벚꽃을 부러워하지 않는다. - P235

내면의 결핍이 사라질 때, 외모에 대한 집착이 사라진다. 내면이 자존감으로 가득 찰 때, 외모가 그 자존감을 표현하는 매개체로 작용한다. 자기 존재에 대한 만족감, 자존감이 얼굴을 통해 드러나게 된다. 그 자존감이 자신의 매력이고, 나만의 개성인 것이다. - P236

외모는 우리 내면의 매개체다. 그리고 그 매개체는 나의 매력과 개성을 표현하고 있다. 남들과 똑같은 눈, 코, 입, 몸매가 나의 개성은 아니다. 그것은 매가 개가 되려 하는 것이다. 매개체는 매가 개가 되는 것이 아닌, 매력과 개성을 표현해야 한다. 그때 비로소 외모의 집착에서 벗어날 수 있다. - P236

목련이 질 때, 떨어진 꽃잎에도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게 바로 당신이다. - P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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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마다 돈에 부여하는 의미가 제각각이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부자들은 돈에 ‘시간의 가치‘를 담는다고 한다. 의학 기술의 발전 등으로 인해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긴 했지만 언젠가 우리 모두 죽는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기에 시간이라는 건 유한한 가치다. 그렇기에 부자들은 이 유한한 시간이라는 가치에 돈을 기꺼이 지불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시간을 기꺼이 구입하여 자신의 가용 시간을 최대한 늘리고자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겠다. 적어도 그들에게는 돈보다 시간이 더 비싸기 때문이다.

반면에 자신의 시간을 팔아서 돈을 버는 대다수의 일반 대중들은 자기 시간의 기회비용보다 시간을 팔아서 버는 돈의 가치가 더 크다고 생각하기에 기꺼이 자신의 시간을 팔아서 돈을 벌고자 하는 것이다.

오늘 읽는 본문은 어디선가 한 번쯤은 들어봤던 내용인데, 읽으면서 좀 더 명확하게 정리되는 느낌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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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이어 읽다가 p.198에 ‘내면이 현실을 바꾼다‘는 문장이 나온다. 단순히 이 문장만 놓고 보면 그냥 당연한 것처럼 무심코 지나칠 수도 있겠지만, 전후 문맥을 통해 저자가 이 문장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하는 메시지의 논리적 인과관계를 온전히 느낄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굉장히 마음에 와닿았다. 이럴 때 내가 종종 쓰는 표현을 써보자면 ‘그동안 머리로만 알던 것을 비로소 마음으로까지 알게 되었다.‘ 정도로 표현할 수 있을 듯하다.

추가로 오늘 포스팅의 마지막 부분에 나온 아인슈타인의 말도 인상적이었다. ‘시간은 환영이다‘라는 문장이었는데, 이 말은 시간이라는 게 결코 똑같이 흐르는 것이 아니라 중력과 속도에 따라 뒤틀리고 늘어나는 것이라는 의미다. 독자인 나는 이것이 물리적인 시간의 일정한 흐름이 아닌 우리가 주관적으로 느끼기에 따라 그 흐름과 밀도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였다. 자신이 집중하거나 즐기는 시간을 생각해보면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간 것처럼 느껴지지만, 반대로 하기 싫은 일을 하거나 힘든 일을 할 경우에는 시간이 너무나도 안 간다고 느껴지는 경험들을 누구나 한 번쯤은 해보았을텐데, 이런 경우들을 아인슈타인이 ‘시간은 환영이다‘ 라는 말로 표현한 게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보게 되었다.

물리적인 시간에 구애받기보다는 내게 주어진 시간과 그것의 연속인 삶을 최대한 즐겁고 행복하게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맞다는 나름의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집중하고 몰입하여 그 속에서 즐거움과 행복을 찾는 모두가 되길 바란다.

청춘을 바쳐 돈을 버는 이유는 돈 자체의 숫자를 늘리기 위한 것이 아니다. 자신의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다. 이것을 명심하자. - P194

지금부터라도 자신의 시간을 잘 써라. 아직 남의 시간을 살능력이 부족하다면, 지금의 시간을 늘려서 사용해라. 앞서 말했듯 시간은 과거, 현재, 미래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다. 현재만이 지속되고 있다. 그 현재를 즐기며 살아라. 반은 돈을 벌기 위해 살지만, 나머지 반은 즐겁게 살아라. 어떻게? 깨달음을 통해서다. - P194

당신은 이미 타인의 시간을 사서 살고 있다. 내가 입고 있는 옷은 누군가의 바느질을 통해 탄생했다. 그들의 시간이 당신의 옷에 녹아 있다. 내가 먹는 김치찌개는 누군가의 손길을 통해 만들어졌다. 내가 앉아 있는 책상과 의자도 마찬가지다. 직접 옷을 만들거나, 점심 메뉴를 요리하거나, 책걸상을 조립한 게 아니다. 그들의 시간을 사서 우리는 지금의 모든 것을 누리고 있다. 나도 모르게 남의 시간을 사고 있다. - P195

돈과 시간의 물고 물리는 관계 속에서 우리는 이미 그렇게 살고 있다. 지금 여기의 당연함은 과거 누군가의 시간이다. 그 시간의 거래 속에 우리는 살고 있다. 이미 당신도 누리고 있다. 그 당연함에 감사하고, 누군가를 위해 쓰고 있는 자신의 시간을 관리해라. - P195

시간에 대한 자기결정권이 늘어갈수록 행복해진다. 그것이 행복한 부자의 모습이다. 당신도 그렇게 될 것이다. 이것만 기억한다면 말이다. ‘돈은 시간이다!‘ - P195

‘두려움의 뿌리 감정이 뿌리를 내리면 현실이라는 열매를 맺게 된다. 현실이라는 열매는 두려움이라는 씨앗을 품고 있다. 딸기를 먹으며 즐거워하지만 두려움이라는 씨앗도 먹기에 즐거움 속에서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 즐거워 보이지만, 즐거운 척하는 거다. 그렇게 척하며 인생을 낭비한다. 척하는 오늘은 내일의 일상이 되고 나의 습관이 된다. 습관이 된 감정은 또다시 내면의 뿌리 감정이 된다. 또다시 두려움의 나무를 만든다. 두려움의 숲은 그렇게 퍼져나간다.‘ - P196

우리 주변에는 ‘부자 거지‘들이 많다. 돈이 많다고 부자가 아니다. 부자라고 마음이 부자인 것도 아니다. 돈은 많은데 부자가 아닌 경우도 많다. - P197

부의 사전적 의미는 넉넉한 생활이다. 넉넉한 생활을 하는 사람이 부자다. 시간적 여유가 있고, 공간적 자유가 있으며, 인간적 집착이 없는 사람이다. 내가 원하는 시간에,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좋아하는 사람과 즐겁게 일하면 부자다. - P197

부자 거지는 그냥 돈만 많은 사람이다. 졸부라 불리는 그들이 부자 거지의 전형이다. - P197

돈은 부의 표상이지만, 돈 자체로는 아무런 의미와 가치를 가지지 못한다. 무인도에 사는 100억 부자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 아무 의미가 없다. - P197

우리는 돈을 통해 넉넉함이라는 풍요를 느낀다. 그 감정을 위해 돈을 번다. 돈은 부를 위해 있는 것이고, 부는 풍요의 가치를 위해 존재한다. 보다 상위 가치를 위해 올라가는 것이 돈과 부와 풍요의 속성이다. - P197

돈<부<풍요 <행복, 자유 - P197

우리는 100억이라는 돈 자체를 벌기 위해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 그 돈이 주는 넉넉한 생활, 마음의 여유, 내면의 풍요를 위해 돈을 벌고 있다. - P198

물질적 돈을 통해 정신적 부를 얻는다. 이게 기본적인 부의 원리고 돈의 흐름이다. 돈을 통해 부를 얻고, 부를 통해서 풍요의 자리에 머문다. 그 풍요를 통한 삶의 행복, 영혼의 자유가 돈의 최종 목적지다. - P198

일반적으로 하위 가치는 상위 가치를 향한다. 하지만 세상은 상위 가치에서 하위 가치로 흐른다.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듯, 돈도 위에서 내려오고 있는 것이다. 결국 내 마음의 울림, 내면 에너지가 영감을 일으키고, 그 영감에 따른 선택과 행동이 삶을 변화시킨다. 내면이 현실을 바꾸는 것이다. 마음을 풍요의 에너지로 먼저 채워야 한다. - P198

마음의 풍요가 물질적 돈을 창조한다. 마음이 풍요로 가득 차있을 때, 그 에너지는 마음에 풍요의 뿌리를 내리고, 무의식에 각인된다. 풍요의 감정이 내면에 자리 잡을 때, 물질적 돈이 나에게 전달된다. - P198

대부분 사람이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는 하나다. 돈에 대해 풍요의 감정을 느끼지 못해서다. 그들은 돈에 결핍감을 느끼고 있다. 대중은 돈에 대한 두려움과 결핍을 품고 있다. 대중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다. - P198

‘돈 버는 것은 힘들고 어렵다‘라는 생각 때문에 돈 벌기 힘든 현실이 펼쳐진다. - P199

‘번 돈을 불려야 하는데, 손해 볼까 두렵다‘라는 불안의 무의식이 가상화폐에 투자하게 한다. 그리고 돈을 잃는다. - P199

‘오늘은 내가 한턱내는 날인데 돈이 너무 아깝다‘라는 감정 때문에 나가는 돈을 축복하지 못한다. - P199

그들은 돈을 버는 것이 힘들고, 돈을 가지고 있을 때 불안하며, 돈을 쓰는 것이 두렵다. 벌고, 유지하고, 쓰는 행위를 모두 ‘두려움‘ 이라는 부정적 뿌리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그래서 돈 자체를 못벌고 벌더라도 쉽게 잃는 상황을 반복한다. - P199

부자 거지는 어떨까? 돈을 벌지만, 돈을 두려워하고 있다. 돈을 원하지만, 돈을 두려워하는 모순된 마음이 그들을 지배하고 있다. 돈을 벌어 부자가 되었지만, 부의 느낌을 전혀 느끼지 못한다. - P199

부자인 척하며 넉넉한 생활을 하는 듯 보여도, 그들의 딸기는 맛이 없다. 맛있게 먹는 척하는 것이다. 그 척하는 생활 속에서 두려움의 감정은 커지게 된다. 결핍의 뿌리는 점점 깊어지게 된다. 결국에 부자 거지는 돈을 잃게 되는 상황을 맞이한다. 내면의 두려움과 결핍감이 현실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결핍의 숲은 이미 그들의 세상을 뒤덮고 있다. - P199

대중이 부자 되는 사회는 없다. 그리고 부자 거지가 행복한 세상도 없다. 우리는 대중도, 부자 거지도 아닌 부자가 되어야 한다. 부자는 가난의 자리가 아닌, 풍요의 자리에 머무는 사람이다. - P200

‘베풂과 기부와 감사‘는 부자의 권리와 의무 - P200

마음의 풍요는 경제적 상태와는 무관한 것이었다. 수중에 만 원밖에 없어도 풍요의 자리에 머무를 때, 인생은 꽤 훌륭한 방향으로 흘러가게 된다. 내면의 풍요는 외부의 풍족으로 나타나고, 마음의 자유는 3간의 여유로 이어진다. - P200

나는 풍요의 자리에 머물렀다. 어차피 부자가 될 것을 그때도 알았기 때문이다. - P200

나에게 돈은 돌고 있었고, 부는 순환되고 있었다.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현실 속에서도 초라하고 누추한 고시원 안에서도 이미 세상은 바뀌고 있었다. - P201

돈의 회전과 부의 순환은 거대한 태풍처럼 나의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었다. 나는 그것을 느끼고 있었다. 그 과정의 변화를 나는 허락하고 있었다. 그러면 삶은 바뀌게 된다. - P201

알고 있는가? 풍요의 자리에 태풍의 눈이 있다. 고요하고 조용한 그 눈의 자리에 머무를 때 태풍 같은 변화는 이미 당신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다. - P201

당신의 내면이 풍요로울 때 미래는 찬란할 것이다. 당신도 그 자리에 있기를 바란다. 늘 풍요의 자리에 머물기를 기원한다. 두려움이 아닌 행복한 그곳에서 딸기를 먹어야 한다. 그곳에서 먹는 딸기가 맛있는 것이다. - P201

자존감은 주변의 감사와 감동과 감탄으로 더 굳건해진다. - P203

그들은 그들의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그 자리에 없는 누군가를 이야기하고, 사회 시스템을 욕하며, 그들과 아무 상관없는 사람들에게 흥분한다. 누군가를 불평하고, 사회나 환경에 불만을 가지며, 그 불평과 불만 속에서 스스로 불안해한다. 나의 스토리가 없기 때문이다. 자신의 이야기가 없기에 공유할 이야기가 없는 것이다. 자신의 내면이 자존감이 아닌 결핍감으로 가득 차 있다. 그 결핍감이 삶의 스토리마저 없애 버린다. - P204

스토리가 없는 삶을 살다보니 자존감도 점점 사라진다. 불안하기에 그 불안의 이유를 내 안이 아닌 밖에서 찾고 있다. 그 과정이 불평과 불만이다. 그래서 대화가 밖에서만 맴돈다. - P204

우리는 우리들의 이야기를 한다. 자신의 이야기를 하거나 그자리에 있는 사람의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그 이야기 속에는 늘 느낌표가 들어간다. 자신의 일에 감사하고, 친구의 선물에 감동하며, 그가 이룬 성과에 감탄한다. 다들 자신만의 스토리가 있기 때문이다. 그 이야기 속에서 자존감이 자리를 잡는다. - P203

감사는 사람의 존재를 향한다. 존재에 대한 칭찬은 자존감을 높여준다. - P205

우리는 감사의 말을 들었을 때 느낌이 칭찬을 들었을 때의 그것과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그 느낌은 무의식에 저장된다. 감사의 마음은 오래가는 것이다. - P205

상대에 대한 감사는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상대가 나일때, 그 가치는 더욱 빛나게 된다. 나 스스로 ‘감사합니다‘를 자주 말하면 감사할 일이 많이 생기게 된다. 나의 자존감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 P205

자존감이 높아지면 높아진 자존감이 드러날 기회가 많아진다. 자존감, 자기 존재에 대한 만족감이 생길 때 삶에 대한 만족감이 생기고, 그 만족감 속에서 삶에 감사하게 된다. 그러면 나도 모르게 감사하게 된다. 그 감사의 과정 속에서 세상은 나에게 답을 한다. "감사합니다." - P206

내면이 결핍감으로 차 있을 때 자존감은 바닥을 치게 된다. 존재에 대한 결핍은 스스로에 대한 불안으로 드러난다. 존재에 대한 당당함이 없을 때, 삶에 대한 자신감이 사라진다. 스스로에 대한 신뢰가 사라질 때, 삶에 대한 신뢰도 사라진다. 더 이상 세상은 내 편이 아닌 것이다. 그러면 불안해지고, 그 불안은 불평과 불만으로 이어진다. 그 ‘3불 속에서 나의 스토리는 사라진다. - P206

남에 대한 불평과 불만, 삶에 대한 불안이 그 스토리를 채우게 된다. 그러면서 자존감은 사라진다. 우리 내면이 자존감이 아닌 결핍으로 가득 찰 때, 무의식의 결핍은 그런 세상을 만들게 된다. 가난과 궁핍이 나를 감싸게 된다. 그래서 ‘3불‘ 하는 사람은 늘 가난하다. - P206

인사를 통해 전해지는 감사는 하루를 빛나게 해줄 것이다. 그 감사가 자존감을 높여주고, 그 높아진 자존감 속에서 삶이 더욱 반짝이게 된다. - P207

하루에 ‘감사합니다‘를 백 번 말해보자. 하루에 열 번 이상 감사할 일이 생기고, 감사 속에 보내는 하루가 나의 일상이 될 것이다. - P208

감사와 감동과 감탄하는 사람을 곁에 두어라. ‘3불‘ 하는 친구는 관계를 정리하고 연락을 차단해라. 그런 사람을 친구로 두기에 인생은 너무나 짧다. 그렇게 해야 짧은 인생이 길어진다. 감동하면 길어지고 불평하면 짧아진다. 추억의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니 꼭 그렇게 해라. - P208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해라. 그러면 말투가 바뀐다. 감사의 말, 감동의 단어, 감탄의 느낌표가 함께할 것이다. 그 말투가 당신의 세상을 채울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이미 부자가 되어 있다.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하는 삶이 펼쳐질 것이다. 곧 그렇게 된다. - P208

다들 열심히 공부하는 것처럼 보여도, 그 공부를 오래 지속할 수는 없다. 의지는 절대로 오래가지 못한다. 나도 마찬가지다. 열심히 하려고 하면 절대로 열심히 할 수 없다. 즐거워야 하게 되고, 즐거우면 나도 모르게 앉아 있다. - P212

20세기 최고의 천재 물리학자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은 이렇게 말했다.

"시간은 환영이다."

그는 시간은 똑같이 흐르는 것이 아니고, 중력과 속도에 따라 뒤틀리고 늘어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더 나아가 과거, 현재, 미래는 동시에 존재한다고도 말했다. 이는 아인슈타인 이후의 수없이 많은 양자물리학자들의 주장이기도 하다. - P215

시간은 그 순서로 관찰되지만 사실 과거, 현재, 미래는 이미 펼쳐져 있다. 현재가 존재하는 순간, 미래도 이미 존재해 전달될 뿐이다. 우리가 올라가야 한다고 착각한 미래는 이미 발아래 놓여있는 것이다. ‘지금 보내는 오늘‘이 우리가 경험할 ‘이미 존재하는 내일‘로 연결되어 땅이 솟아오르듯, 그 미래도 곧 맞이하게 된다. 열심히 그곳에 올라가지 않아도 미래는 내 발밑에서 올라온다. 그러니 그냥 즐기면 된다. 내일 해가 뜨면, 우리는 그곳에 도착해 있을 것이다. - P215

무의식은 철저하고 정확하게 그 모습을 현실에 펼쳐낸다.
‘대충 살아야지‘ 하는 무의식은 ‘대충 살게 해주는‘ 인생을 펼쳐낸다. ‘열심히 살아야지‘ 하는 무의식은 ‘열심히 살게 해주는‘ 삶을 숙제로 내준다. ‘즐겁게 살아야지‘ 하는 무의식은 즐거운 오늘, 재미있는 내일, 흥겨운 모레를 선물로 보내준다. - P216

애써 올라가려고 하지 말자. 편하게 내려가자. 그게 우리의 미래다. - P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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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읽기 시작한 부분에서 저자는 우리가 돈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언급한다. 돈에 대해 잘 알아야 함은 물론이고 돈이라는 것이 사람들과의 인연을 만들어주는 매개체로서 기능하기에 그것에 대한 태도 또한 부정적인 것이 아닌 긍정적인 것이어야 한다는 게 독자인 내가 느낀 이 부분의 요지다. 지난번 포스팅의 마지막 부분과 연계해서 생각해보면 좋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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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에 나오는 내용 중에선 ‘운‘ 이라는 것에 대한 저자의 생각이 인상적으로 느껴졌다. 이것은 이 책의 앞부분에서도 다뤄졌던 무의식과도 연관되는데, 독자인 내가 봤을 때 이 부분의 요지는 ‘무의식이 우리의 생각과 행동 그리고 말을 지배하여 우리의 운을 만들고 그것이 확장되어서 우리의 운명을 결정한다‘ 정도로 정리해볼 수 있을 듯하다.

돈은 나를 비춰주는 거울이다. 내가 돈을 긍정하고 돈에 감사할 때, 돈은 그 가치를 세상에 전달한다. - P175

세상은 돈과 연결되어 있고 우리가 돈을 긍정할 때 세상도 긍정할 수 있다. 돈을 대하는 마음은 세상을 대하는 마음이 되고, 돈을 두려움 없이 대할 때 세상도 두려움 없이 대할 수 있다. 돈은 나와 세상을 연결하는 중심이자 나의 내면을 비춰주는 거울인 것이다. - P175

돈을 사랑하고 긍정하라. 돈을 아끼고, 돈에 애정을 듬뿍 담아라. 당신이 돈을 아끼고 사랑할 때, 돈도 당신을 사랑하게 된다. 돈이 사랑하는 사람, 그 사람은 부자가 되기 때문이다. - P175

대중은 ‘부자는 돈을 사랑한다고 착각한다. 이것은 생각하기 싫어하는 대중이 권위에 굴복하여 받아들인 권위자의 생각이다. 부자는 돈을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다. 부자는 돈이 사랑하는 사람이다. 돈을 긍정하고 돈에 감사하며 그 인연 관계를 축복하는 사람이 부자다. 그 내면의 모습이 자연스럽게 드러날 때, 돈은 그를 사랑하게 된다. 그것이 사랑이다. - P176

누군가를 사랑할 때를 떠올려보자. 우리는 우리를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게 된다. 그(그녀)가 전달하는 사랑의 느낌, 그 내면의 모습에 설렘을 느끼고 두근거림을 이어간다. 그리고 그 사랑이 오랫동안 유지되길 바란다. 돈이 사랑하는 부자, 그 부자가 오랫동안 그 자리를 지키게 된다. 부익부 빈익빈이 유지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 P176

절대로 돈을 두려워하지 마라. 그리고 부를 죄악시하지 마라. 돈을 두려워하고, 부를 죄악시하면서 부자가 되길 바라지 마라. 돈을 부정하고, 부를 시기하면서 부자가 될 수는 없다. 그렇게 되길 기대하지 마라. 스스로 속이지 마라. 진실된 자신을 만나라. 그리고 내 마음 깊은 곳에 있는 돈의 모습을 바라보라. 그 모습이 내가 돈을 대하는 모습이고, 세상을 대하는 모습이다. - P177

돈을 긍정할 때 당신은 세상을 긍정하게 된다. 그리고 세상을 긍정할 때 세상도 당신을 긍정하고, 돈은 당신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 그것이 차선 변경의 시작이다. 부의 추월차선으로 가는 첫 번째 발걸음이다. 돈을 사랑하라. 그러면 돈이 사랑할 것이다. - P177

"가난한 사람이 돈이 많아졌다고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에요. 돈이 없을 때 보내는 시간, 돈이 없을 때 보내는 공간, 그리고 그때 만난 사람들과 지금의 이 3가지가 완전히 달라져야 부자의 삶을 살 수 있는 거예요." - P178

3간(시간, 공간, 인간)이 달라져야 부자가 된다. 그리고 부자가 되면 3간이 달라진다. 지금 보내는 시간이 달라져야 미래의 시간이 달라지고 내가 자주 가는 장소는 미래의 단골이 될 것이며, 지금의 베프는 미래에 없을 수 있다. - P179

3간이 달라지지 않으면 부가 생기지 않고, 부자가 되더라도 그 부를 유지할 수 없다. 부자임을 느끼기 전에 이미 가난한 과거로 돌아가게 된다. 부의 순환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 P179

돈의 흐름과 부의 순환은 나를 중심으로 일어나며, 나라는 구심력이 사라질 때 돈은 바람처럼 사라지게 된다. 태풍이 몰려올 때, 그 세력은 강력한 태풍의 눈에 있다. 그 눈이 변하지 않으면 태풍의 힘은 약해지고 잔바람처럼 사라진다. 그 구심력의 요소가 바로 3간이다. - P179

전류가 전선 따라 흐르듯, 돈은 사람 따라 흐른다. 우리가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내 인생이 달라진다. - P179

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만나야 한다. 부자가 아니면 적어도 부자가 되려는 사람을 만나야 한다. 그 흐름 속의 사람을 만나야 변한다. 당신의 운이 바뀌기 때문이다. 운이 바뀌어야 운명이 바뀐다. - P179

운은 어떤 움직임, 변화를 뜻한다. 그 변화가 나에게 유리하면 좋은 운이고, 나에게 불리하면 나쁜 운이다. 그리고 그 운이 모여 운명이 된다. 운의 집합체인 운명은 하나의 생명력을 지닌다. 운명의 ‘명‘자가 한자로 생명 명(命)이다. - P180

운이 오늘을 결정하고, 운명은 삶을 지배하게 된다. 오늘의 변화는 내일의 결과가 되고, 미래의 운명으로 연결된다. 그리고 그 미래에서 되돌아볼 때 오늘의 변화를 운으로 평가한다. - P180

생각은 또다시 말과 행동으로 이어져 운으로 드러난다. 결국에 운을 만드는 것은 생각이고, 이 생각은 마음속 무의식에서 나타난다. - P180

운은 우리의 무의식이 생각과 말과 행위로 드러난 모습이다. 운의 사전적 의미가 ‘이미 정해져 있어 인간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는 천운과 기수‘인 이유다. 운은 내 안의 무의식이 나도 모르게 (인간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이) 현실에 나타난 것이다. - P180

의식하기 전에 떠오른 생각, 그로 인한 행동의 변화가 운이다. - P181

내 마음에 어떤 것들이 박혀 있는냐가 내 삶의 모습으로 드러난다. 운명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다. 우리는 자신의 무의식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무의식을 바꿔야 한다. 마음에 품은 생각, 그 관념이 바뀔 때 부자가 될 수 있다. - P181

내 안에 품은 생각, 그 관념을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남‘이다. 우리는 남을 통해 나의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다. - P181

내면이 결핍으로 가득 차 있으면, 나를 가난하게 만드는 현실이 나타난다. ‘나는 결핍된 사람이다‘라는 무의식이 그 관념에 적합한 사건과 상황을 만들기 때문이다. - P181

내 앞에 사람은 나의 마음을 또다시 결핍으로 채운다. 그를 통해 느껴지는 불평, 불만, 불안이 내 마음의 무의식을 부정적으로 채색하기 때문이다. 내 내면이 내 주변 사람을 만들지만, 내 앞의 상대 또한 내 마음을 어둡게 물들인다. 그래서 좋은 사람을 만나야 인생이 바뀐다. - P182

돈이 사람 따라 흐르는 이유는 사람이 부의 원인이자 결과기 때문이다. 내 마음이 풍요로 가득 찰 때 내 주변에는 부유한 사람들이 있게 된다. 그리고 내 주변이 부자로 채워질 때, 나의 내면도 부로 가득 차게 된다. 부의 첫 번째 환경이 인간인 이유다. - P182

사람은 글자 ‘사람 인(人)‘ 자처럼 서로 기대어 존재하기에 주변 사람이 바뀔때 나도 바뀌게 된다. 그리고 내가 바뀔 때 내 친구도 바뀐다. 결국 사람이 미래를 좌우한다. - P182

공간의 확장이 의식의 확장과 연결된다 - P185

기분 좋음이 일상을 만들고 습관을 만든다. - P185

삶은 습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는 생각하며 사는 게 아니다. 습관대로 움직이며 산다. 그 습관화된 생각, 무의식의 관념이 우리를 말하고 행동하게 한다. 그래서 좋은 습관이 좋은 인생을 이끈다. - P186

습관은 환경(EnVironment)과 좋은 느낌 (Good Vibe)을 통해 만들 수 있다. - P187

즐거운 느낌은 굿 바이브로 연결되어 나의 무의식에 저장된다. 그러면 또 하게 된다. 나만큼이나 나의 무의식이 즐겁기 때문이다. - P187

즐거운 공간 속의 시간은 무의식에 저장된다. ...(중략)... 그곳의 즐거움은 그 시간의 즐거움으로 연결되며, 즐거움과 함께하는 행동은 나의 일상이 된다. 굿바이브와 함께하는 행동은 나의 무의식에 저장되고, 그 무의식은 내일의 행동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EV와 GV가 습관을 만드는 이유다. - P188

부자가 되면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 달라진다. 그리고 공간이 달라질 때 부가 펼쳐지게 된다. 로또 1등이 되었다고 부자가 되는 게 아니다. 로또 당첨이 되더라도 그 사람의 공간이 바뀌지 않으면 그 부는 오래가지 못한다. - P188

부의 기본기는 ‘독서, 운동, 명상‘이다. 책을 읽을 때 세상의 인연이 발생하고, 운동할 때 새로운 눈이 생기며, 명상할 때 마음 근력이 생긴다. 이 기본기에는 늘 공간이 있었고, 그곳이 즐거울 때 스스로 하게 된다. 밥을 먹듯 책을 보고, 매일 아침 조깅을 하며, 일상의 사유를 즐기게 된다. 그리고 하루의 습관이 바뀔 때 삶의 여정은 바뀌게 된다. - P188

부와 성공을 위한 작은 사치는 공간을 즐겁게 만든다. 그 느낌속에서 습관이 만들어진다. 공간의 습관이 바뀔 때, 나의 시간은 바뀌게 된다. 그러면 나의 미래는 이미 변해 있다. - P189

과정이 있어야 결과가 있는 것이고, 결과는 과정을 선택했을 때 이미 준비되어 있다. 삶은 그렇게 펼치고 만드는 것이다. 공간이 만드는 습관의 변화, 그것이 시크릿이다. - P189

돈은 한낱 종이에 불과하고, 숫자에 불과한 것이 아니다. 돈은 물리적 힘이 있고, 그 숫자만큼의 질량도 가지고 있다. 질량이 높을수록 물질을 잘 끌어당기게 된다. 뉴턴(Isaac Newton)의 만유인력의 법칙이다. 돈의 무게가 오를수록 돈의 견인력은 커진다. 그래서 부자가 더 큰 부자가 된다. - P190

돈은 돈을 당기고, 사람도 움직이게 한다. 등을 밀어 움직이게 하는 것보다 돈으로 움직이는 게 훨씬 효과적이다. 돈은 사람을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게 한다. 그래서 돈은 세상을 움직이는 기초다. - P190

돈에 어떤 의미를 담는가에 따라 돈이 그 모습으로 나타난다. 돈에 의미를 부여할 때 돈은 특정한 모습으로 현실에 나타난다. - P191

돈은 인간 욕망의 상징이다. 그리고 돈에 의미가 담길 때 특별한 가치를 지니게 된다. - P191

돈에 ‘부의 가치‘를 담으면 돈은 소유의 대상이 된다. 돈을 가지면 가질수록 소유는 늘어난다. 그 욕망만큼 돈에 집착하게 된다. - P191

돈에 ‘건강의 가치‘를 담으면 돈을 통해 건강해진다. 자신의 건강을 위해 좋은 영양제와 비타민을 사고,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다. 돈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몸과 마음의 안녕을 유지할 수 있다. - P192

돈에 ‘자비의 가치‘를 담으면 돈을 축복하게 된다. 자신의 돈으로 사회적 약자를 돕고, 기부 활동을 통해 봉사를 이어간다. - P192

돈에 ‘명예와 권력‘을 담기도 한다. 권위와 힘을 돈에 담는 것이다. 누군가의 등을 미는 힘을 갖는다. - P192

우리 삶은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조금 더 깨달음을 얻는다면 사실 시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시간은 잠시 눈에 보였다가 사라지는 한 장의 필름임을 알게 될 것이다. 삶이 인생 영화인 이유다. 하지만 ‘찰나 생멸‘하는 ‘시‘를 느끼기에 ‘시간‘은 너무나 생생하다. 그래서 우리 인간은 ‘과거, 현재, 미래‘라는 시간을 만들고 그 시간을 인생으로 느끼고 있다. 그 시간을 이용해 우리는 돈을 벌고 있다. 그리고 그 돈으로 남의 시간을 사고 있다. - P192

부자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돈의 가치는 ‘시간‘이다. 남의 시간을 사서 나의 시간을 연장하기 위해서다. 밥을 먹고, 옷을 입고, 따뜻한 집에서 나만의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다. - P193

더 이상 돈을 위해 내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다. 그래서 밥 해주는 가정부를 들이고, 정장을 맞춰서 입고, 누군가가 구워낸 스테이크를 먹고 와인을 마신다. 나의 시간을 들이지 않고, 그들의 시간을 먹고, 입고, 마시게 된다. 그래서 그들은 돈을 벌고 부자가 되려고 하는 거다. - P193

시간은 다이아몬드이고, 돈은 골드다. - P193

대중은 자신의 시간을 써서 돈을 벌고 있다. 다이아몬드를 이용해 골드를 벌고 있다. 비효율적인 삶이다. 사장을 위해 자신의 시간을 바치고 있다. 반면 부자들은 자신의 돈을 시간으로 환전한다. 그들은 돈을 써서 남의 시간을 산다. 골드를 이용해 다이아몬드를 사는 것이다. - P193

‘돈을 벌기 위해 나의 시간을 투자하고, 남의 시간을 사서 내 시간을 보내는 것‘
인간의 삶은 이 테두리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그래서 시간은 돈이라는 미끼를 가지고 있고, 돈은 자신을 이용해 시간을 낚고 있다. 시간의 즐거움을 위해 돈을 쓰고 있지만, 다음 날 또다시 내 시간을 이용해 돈을 벌고 있다. 그것을 알아가는 과정이 성장하는 인간의 숙명이다. - P194

돈은 곧 시간이다. 말 그대로 돈이 많으면 시간이 많다. 그래서 부자들은 자유롭다. 시간에 대한 자기결정권이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시간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반면 직장인들은 그렇지 못하다. 시간에 대한 자기결정권이 없다. 하기 싫은 일을 해야하고,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해야 한다. 야근하는 경우도 있고, 주말에 출근하는 날도 있다. - P194

앞서 ‘시간은 다이아몬드이고, 돈은 골드‘라고 했지만 사실, 시간처럼 돈도 다이아몬드다. - P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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