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한 강 캐트린 댄스 시리즈
제프리 디버 지음, 최필원 옮김 / 비채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독한 강 _캐트린 댄스 시리즈

_제프리 디버 / 비채

 

 

 

강의 지류인 솔리튜드크리크 인근에 있는 클럽에서 밴드공연을 감상하던 수백 명의 관객들이 어디선가 나는 탄내와 연기 때문에 큰 혼란에 휩싸인다. 사건은 그렇게 시작되었다. 불은 안에서 난 것이 아니었다. 누군가가 건물 밖에 놓여있던 빈 드럼통에 엔진 오일과 휘발유에 젖은 누더기 천을 넣은 후 담뱃불을 던져 불을 낸 것이다. 누가 왜 이런 짓을 한 것인가? 이 사고로 세 명이 죽고, 수십 명의 중상자가 생겼다. 비상구 출입문은 대형 트레일러에 막혀 있었다. 사망자 중 둘은 압착성 질식사였다. 사람들에게 깔려 죽었다는 뜻이다. 중상자들 대부분이 같은 원인이었다.

 

한편 CBI(캘리포니아 연방수사국)동작학 전문가(상대의 행동을 보고 거짓말을 읽어낸다)인 캐트린 댄스(이하 댄스)는 조직범죄와 관련된 정보원을 면담한다. 그러나 인간 거짓말탐지기라는 별명이 붙은 그녀답지 않게 실수를 저지른다. 면담 후 보내놓고 나니 정보원은 유력한 용의자였다. 댄스는 이 실책으로 민사부로 좌천된다. 밴드 화재사건에 투입된다.

 

수사관들에게 잡히기 전 범인의 실체가 드러난다(독자는 알아야 하겠기에). 안티오크 마치는 다음 범행을 저지르기 위해 현장 답사를 한다. 유명한 자기계발서 저자의 강연 및 사인회가 열리는 컨퍼런스 센터 뒤로는 날카로운 바위투성이로 시작되는 바다가 펼쳐져 있었다. 마치는 그의 흉악한 이벤트일에 총을 쏘며 센터를 덮친다. 사람들에게 직접 총을 쏘는 것이 아니라, 총으로 겁을 줘서 사람들이 바닷가로 난 창을 깨고 뾰족 바위 바다를 향해 뛰어들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리고 그대로 실행했다.

 

마치. 이 미친 넘은 왜 이 짓을 이렇게 반복하는가? 이후로도 펼쳐지는 마치 범행의 공통점은 사람들이 혼란 속에서 서로 살기 위해 발버둥치고 그 과정 속에서 죽거나 심하게 다치는 사람들이 발생하는 것이다. 그리고 마치는 이 상황을 즐기면서 영상을 남긴다. 영상은 의뢰자에게 비싼 값을 받고 넘긴다. 그 의뢰자들은 전 세계에 흩어져 있다. 미디어 상으로는 쉽게 볼 수 없는 잔혹한 영상을 보길 원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이야기다.

 

이 대목에서 수전 손택의 타인의 고통이 오버랩된다. 손택은 사진에 국한시켰지만 그녀의 관찰에 따르면, 사방팔방이 폭력이나 잔혹함을 보여주는 이미지들로 뒤덮인 현대사회에서는 사람들이 타인의 고통을 일종의 스펙터클로 소비해 버린다는 것이다.

 

댄스 수사관은 마치가 벌이는 연쇄범행을 주목하고 이를 집요하게 파헤치고 추적한다. 한편, 댄스의 존재를 파악한 마치는 그 역시 댄스에게 위해를 가할 계획을 꾸미는데...

 

이 소설의 작가 제프리 디버에겐 스릴러의 제왕이란 별명이 뒤따른다. 작가의 다수 작품이 헐리우드에서 영화화되었다(이 책도 영화가 될 만한 스토리다). 이 소설 고독한 강은 작가의 대표작 캐트린 댄스시리즈의 네 번째 책이다. 작가가 다른 작품에서 댄스를 조연으로 등장시키면서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후, ‘캐트린 댄스시리즈를 만들어달라는 독자들의 요청에 부응한 것이다. 댄스는 이 소설에서 주연으로 등장해 총명매력을 무한 뿜어주고 있다. 책은 두껍지만(652) 스피디한 전개로 가독성이 좋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한 리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2-08-17 14: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작가의 링컨라임 시리즈를 너무 좋아해요. 캐서린 댄스 시리즈 처음 나올 때는 링컨 라임 시이즈 하나 더 내지 하면서 화냈다는..... ㅎㅎ 캐서린 댄스 시리즈는 저도 아직은 안봤는대 별 5개 보니 역시 재프리 디버 하면서 봐야겠다 싶네요.

쎄인트saint 2022-08-17 15:10   좋아요 0 | URL
예...데프리 디버 팬이시군요..
저는 이번에 디버의 작품을 처음 대합니다.
진행과 구성이 탄탄하네요..
저도 디버의 팬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