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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강민호 지음 / 턴어라운드 / 2018년 6월
평점 :
【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
_강민호 (지은이) | 턴어라운드 | 2018-06-01
“만약 여러분들의 상품, 서비스가 뭔가 계속 잘 안되고 있다면, 거의 대부분의 이유는 아주 심플합니다. 바로 그만큼의 가치가 없기 때문입니다.” 리얼하면서 심플하다. 맞는 말이다. 되는 집은 되는 데로 이유가 있고, 안 되는 집은 안 되는 데로 이유가 있다. 팔리는 상품은 팔릴 만 하니까 팔린다. 보통 우리는 문제가 발생하거나 어려움이 닥치면 그 원인을 외부에서 찾는 데 익숙하다. 내부적 요인이 더 큰데도 불구하고 그렇다.
‘의사결정’이란 무언가를 포기하는 것이라는 언급에 공감한다. 의사결정은 포기해야 할 것들을 선택하는 가치판단행위다. 과감히 포기하고 버릴 것을 선택하는 것, 바로 이것이 경영학적 의사결정의 본질이다. 하지만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는 의사결정을 할 때 무언가를 계속 더하고 추가하고 싶은 본능적인 유혹에 빠진다. 포기한다는 것 자체가 심리적인 부담과 정신적인 고통을 주기 때문이다.
마케팅의 궁극적 지향점은 무엇일까? 끝까지 잘 가는 것이다. 이 책에선 ‘지속가능성’이라는 단어로 대체된다. 지속가능성의 선순환 모델은 예측가능-신뢰가능-거래가능-관계-지속가능으로 이어진다. “지속가능한 경쟁우위의 원천은 ‘철학에 의해 가치 지어진 전략’입니다. 이것은 무형의 자산으로 다른 누군가 모방할 수 없고 희소성이 있습니다. 확고한 철학이 담긴 전략은 실행의 동기가 강력하며, 조직 내부 구성원들에게 빠르게 전파되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습니다.”
이 책의 지은이 강민호는 브랜드, 마케팅, 경영전략 컨설팅그룹의 대표로 소개된다. 마치 마케팅을 위해 태어난 사람처럼 초등학교를 졸업하면서 마케팅에 입문하게 된다. 게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유통 매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사비를 들여 만든 명함과 전단지를 돌리는 것으로 그의 마케팅 인생이 시작된다. 그 후 달리다, 넘어지고, 다시 일어서고, 엎어지는 과정 속에서 떠오르는 단상들을 SNS에 남기기 시작했다.
지은이가 정리한 마케팅은 “거래보다 관계, 유행보다 기본, 현상보다 본질”이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국내외 많은 개인과 기업의 사례를 들어가며 이해를 돕고 있다. 가히 마케팅의 ABC같은 책이다. “세상에는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마케팅은 변화의 흐름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분야입니다.” 그렇다면 변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지은이는 현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마음에 자리 잡고 있는 욕구와 욕망이라고 한다.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의 간극을 조율하는 것은 단지 마케팅에만 해당되지 않을 것이다. 우리의 삶 곳곳에 이 두 존재감은 함께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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