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40가지 습관 - 상위 1% 부자 3,000명에게 배운, 평생 돈 걱정 없이 사는 법
다구치 도모타카 지음, 안혜은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들이 절대 하지 않는 40가지 습관 - 상위 1% 부자 3,000명에게 배운, 평생 돈 걱정 없이 사는 법 _다구치 도모타카(저자) | 안혜은(역자) | 21세기북스 | 2018-03-21

 

  

여러 해 전 어느 리서치에서, 돈이 어느 정도 있으면 부자소리를 듣겠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이 정리된 것을 본 적이 있다. 내 기억엔 통장 잔고나 당장 현금화 시킬 수 있는 자산이 10억 이상 이면 부자일 것이라는 답이 제일 많았던 것 같다. 상위 1% 부자들에겐 적은 돈이겠지만, 보통의 샐러리맨들에겐 10억이란 돈이 큰 돈 인 것 맞다. 10억대 하우스푸어들은 부자 그룹에서 제외된다.

 

 

이 책의 키워드는 제목에도 나타나있듯이 부자. 부자들이 하지 않는 습관이나, 하는 습관을 따라하면 부자가 될까? 거부반응이 온다. 습관 하나로 부자가 될 것 같았으면 나도 벌써 부자가 되었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 수 있다. 한 생각 바꿔서 빚 없이 사는 삶도 부자라고 생각한다면, 어떨까? 책을 읽다보니, ‘부자라는 타이틀을 빼고 자기 관리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그렇다면 들어볼 만한 이야기라고 생각이 든다.

 

 

이 책의 지은이 다구치 도모타카는 주식회사 파이넨셜 인디펜던스 대표이사로 소개된다. 20대 때 앞일을 생각하지 않고 낭비를 일삼다가 28세 때 파산 직전에 이를 정도로 많은 빚을 지게 되었다. 그 후 철저한 절약과 자산 운용으로 불과 몇 년 만에 모든 빚을 청산했다. 이 후 수입의 복선화’, ‘코어 앤 새틀라이트 투자방식으로 자산을 불려, 34세 때 돈에 얽매이지 않는 상태인 이른바 돈 스트레스에서 해방된 삶(Money stress Free)’을 실현한 신화적인 인물이다. 비즈니스로 만난 3,000여명의 부자들의 삶을 들여다보면서 그가 내린 결론은 간단하다. “자기 관리도 못하는 사람이 일과 자산관리를 잘 할 수는 없다. 똑똑한 부자는 자기 관리에 철저한 사람이다.”

 

 

똑똑한 부자는 건강이 재산임을 잘 알고 있다.” 지은이는 한창 빚더미에 눌려 있을 때 체중이 100kg에 육박했으나 현재 60kg(175cm)를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물론 부자들 중에도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도 있지만, 지은이의 경험상 체중과 자산이 거의 완벽한 반비례를 유지했다는 점에 주목한다. , 체중을 조절하면서 몸무게 대신 재산이 불어났다는 이야기다.

 

 

40가지 습관 중 몇 가지를 정리해본다.


-식생활 관리가 철저한 사람은 돈이 점점 불어난다.

-체중과 저축액을 파악하고 있어야 부자가 될 수 있다.

-그날 지출 내역을 적는 금전 노트쓰기를 권장한다. 자신의 소비 행동을 객관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충동구매를 지양하고 지출을 조절하게 된다.

-사소한 (좋은)습관을 매일 반복하는 것이 부자가 되는 지름길이다.

-부자를 목표로 하는 것이 마땅치 않다면, ‘빚 없이 사는 생활을 계획하는 것도 좋겠다.

-똑똑한 부자는 목표를 위해 돈을 써야 할 때는 제대로 투자를 한다. 예를 들면, 돈이 들지 않는 걷기 운동이나 조깅보다는 돈은 들지만 자신의 체력과 근육에 알맞은 운동 코스와 건강 및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법을 배울 수 있는 헬스클럽 트레이너에게 몸을 맡기는 것을 선호한다.

  

 

#부자들이절대하지않는40가지습관 #다구치도모타카 #21세기북스 #북이십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