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싫어서 오늘의 젊은 작가 7
장강명 지음 / 민음사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판타지' 소설이다. 한국이 싫어서 호주로 간 계나의 성공기라고나 할까. 한국이 가진 부조리가 싫어서 낯선 나라에서의 삶을 선택한 계나. 자산가의 집에서 태어나지 못하고, 천재적인 재능을 가지지 못하고, 소위 sky로 불리는 대학에 가지 못하고, 의사나 변호사 등의 직업을 가지지 못했기에 한국에서의 삶이 불행하리라 확신한 그녀는 호주로 떠나기로 결심한다. 


계나가 원하고 꿈꾸는 삶은 어떤 삶일까 궁금했다. 호주에서 고군분투하며 살아가는 그녀는 멋졌으나 미드나 영드에서 보던 한국인 같은 느낌이었다. 부지런하게 움직여 무언가를 성취하는 모습이 말이다. 이 정도의 능력이라면 한국에서도 충분히 잘 살았을 것 같았다. 본인이 '성공'의 잣대를 내려놓고 '비교'하지 않는다면 말이다.


계나는 인도네시아인인 리키를 거절한 것으로 자신이 '돈'에 무게를 두지 않는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계나가 리키를 거절한 것은 돈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효능감이 사라질 것 같아서일테다. 애초에 계나가 원한 것은 일하지 않고도 잘 사는 부(富)가 아니라 스스로 일해서 번 돈으로 집도 살 수 있고 먹는 걱정 따위 하지 않아도 되는 삶이었을테니. 어떤 일을 해도 차별받지 않는 삶, 어디 가도 부끄럽지 않는 삶. 사는 동네, 사는 아파트에 따라 등급이 나뉘지 않는 삶 말이다. 


하지만 막상 계나는 자신 역시 그런 '등급을 나누는' 잣대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다. 재인을 대할 때도, 동생인 예나의 남자친구를 대할 때도 그러했다. 그리고 지명과 헤어지게 된 것도 그런 잣대 때문이었다. 계나는 호주에서 '신분상승'을 꿈꾼다. 지명은 부모님의 반대를 무릅쓰고 원하는 직업을 가졌고, 원하는 사람과 결혼하고자 했다. 지명은 한국이 살기 괜찮았을까.


한국인은 다른 나라에 가면 이방인이다. 다른 나라 사람들도 한국에 오면 이방인이다. 언어가 다르고 문화가 달라 스며들기 어려운 존재. 한국에도 부조리가 있고 호주에도 부조리가 있다. 장점만 있는 세상은 없다. 하지만 어떤 단점을 더 감내하기 힘들고 어떤 장점을 더 좋아하느냐에 따라 한국보다 호주가 더 좋을 수 있을테다. 


만약 이 책에서 계나가 호주에서 아르바이트만 하더라도 한국에서보다 행복하다고 느꼈다면, 관습이 다르고 언어가 달라도 호주에서의 삶이 더 행복하다고 느꼈다면 어땠을까. 그야말로 익숙한 불행을 버리고 낯선 행복을 선택했다 말할 수 있을텐데.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24-08-06 19: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장강명의 소설을 아직 읽어보지 않은 저로선 문체가 어떨지 궁금하긴 합니다.
옛날엔 한국이 싫어서라기 보단 빨리 성공하고 싶어서 이민을 갔었죠.
지금은 오히려 외국 사람들이 한국 좋다고 일부러 오는데 이런 소설이 앞으로
얼마나 먹힐지 그도 의문이긴 하네요.
집 나가면 개고생이라고 나라도 내가 나고 자란 곳만한데가 있겠습니까?

꼬마요정 2024-08-07 14:20   좋아요 1 | URL
책이 술술 잘 읽히고 재미가 있어요. 그래서 별 넷을 줬답니다. 게다가 한국에서 사는 젊은이들이 헬조선이라 부르며 차라리 외국으로 나가길 바라는 지점도 잘 짚은 것 같았어요. 하지만 외국 나갔는데 이렇게 잘 풀린다는 건 정말 판타지 같았죠.

말씀처럼 한국이 좋다고 오는 외국인들도 많고, 우리가 가고 싶어하는 외국은 빗장을 걸기도 하니 참 어렵습니다. 저도 집 나가면 집이 너무 그립긴 한데 가보지 않은 길이 좋아보이기도 합니다. ㅎㅎㅎ

서곡 2024-08-08 17: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영화가 이 달에 개봉하더군요 영화에서는 뉴질랜드더라고요 고아성 배우 주연입니다

꼬마요정 2024-08-09 17:20   좋아요 1 | URL
아, 영화가 있군요. 이번에 개봉하다니... 어떻게 만들었을지 궁금합니다. 고아성 배우 잘 어울릴 것 같아요!!!

희선 2024-08-12 01: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우연히 이 소설이 영화로 만들어졌다는 거 봤습니다 영상 제목만 보고 보지는 않았네요 장강명 소설은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하는구나, 그런 생각을 잠깐 했습니다 사람이 어디에 살든 살고 싶은대로 살면 좋을 텐데, 그게 마음대로 되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한국이 살기 힘들다고 해도 그럭저럭 사는 저도 있네요 저는 많은 걸 바라지 않고 살아서 그런가 봅니다 다른 나라에 가면 더 힘들 듯합니다


희선

꼬마요정 2024-08-13 13:53   좋아요 1 | URL
이 소설이 제목만으로도 유명한지 아는 사람이 많더라구요. 사람이 살고 싶은 데가 아마 많이 비슷하지 싶어요. 평지에 교통 좋고 조용하고 범죄 가능성이 낮은 곳이면 좋겠죠. 한국이 살기 어려워서 외국으로 가는 사람들은 정말 대단해요. 그 용기가 말이죠. 저도 다른 나라가 더 힘들 것 같아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