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놔... 몇 년 전에 이 책을 읽고 별 넷을 줬는데, 오늘 북플 들어갔다가 내가 별 하나 줬다고 표시된 걸 봤다. 북플 보다가 졸았나?? 손이 삐꾸러졌나?? 폰이 굉장히 민감한가? 


이 책 역시 위고의 책답게 건축이나 사건에 대한 서술이 길다. 한 자 한 자가 다 돈이어서 그랬다지만 어찌보면 장황하고 어찌보면 그 시대를 잘 알 수 있게 해주니 싫다고도 좋다고도 하기 어렵다.


자신이 합리적이고 이성적이고 선하다고 믿는 프롤로의 믿음은 어디서 왔을까? 콰지모도를 거두었지만 나쁜 일을 저지르는데 그를 이용했다. 신부이면서, 집시인 에스메랄다를 탐냈다. 하지만 에스메랄다의 마음은 태양을 뜻하는 페뷔스에게 가 있었고, 페뷔스는 자유로운 에스메랄다와 돈 많은 플뢰르 드 리스 사이에서 갈등하다 에스메랄다를 죽음으로 몰아넣는데 일조한다. 아름다운 외모만큼이나 마음씨도 고운 에스메랄다는 결국 그 시대 권력이라고는 눈꼽만큼도 없는 여자들처럼 이용당하고 누명을 쓰고 만다. 가지지 못하자 망가뜨리겠다는 심보와 자신의 죄를 엉뚱한 데 전가하는 이상한 심리 상태를 보여주는 프롤로는 자신이 죄를 지었음을 알면서도 자기합리화를 계속하고, 아무것도 모르는 에스메랄다는 사랑에 모든 것을 걸었으나 배신 당했다. 


<파리의 노트르담>은 프롤로와 에스메랄다의 이야기이다. 누가 누가 더 나쁜가, 위선이 나쁜가, 우유부단이 나쁜가, 회피가 나쁜가. 계급이 나쁜가? 당시에 여자도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면 훨씬 나았을까. 에스메랄다에게 자유와 가족은 동시에 가질 수 없는 것이었을까. 힘이 있는 사람의 선택은 다른 사람들의 인생을 휘두르지만, 그 안에서도 순수하고 자유로운 영혼은 굴복하지 않는다. 어쩌면 위고는 에스메랄다에게서 그런 점을 발견한 건지도 모르겠다.


 에스메랄다가 집시에게 납치 당해서 자라났다면, 여기 킨셀라 부부에게 맡겨진 소녀는 집안 사정상 생물학적 부모와 잠시 떨어져 있게 된다. 에스메랄다의 엄마가 죽을 때까지 잃어버린 아이를 찾았다면, 맡겨진 소녀의 주인공 소녀는 몇 달 안에 생물학적 부모에게로 돌아간다. 


어째서 에스메랄다를 떠올렸을 때, 이 소녀가 떠올랐을까. 에스메랄다가 킨셀라 부부처럼 말은 없어도 다정하고 섬세한 사람들을 만났다면 운명이 달라졌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일까?


소녀가 환경이 바뀌어 매트에 실수를 해도 방 안에 습기가 찼기 때문에 매트를 빨아야 한다고 말하며 미안해하는 에드나와 우편함까지 뛰어가서 편지를 가져오게 하면서 시간을 재면서 빨라졌다고 칭찬을 하는 존은 멋진 부모처럼 보였다. 하지만 삶은 그들에게서 자식을 빼앗아갔다. 불의의 사고는 피해자의 탓이 아니다. 가끔 누구의 탓도 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자식을 앞세운 부모가 자신의 탓을 하지 않는 건 어려울테지. 하지만 그런 아픔이 있어도 킨셀라 부부는 소녀를 진심으로 대했다. 짧은 시간이지만 받아보지 못한 관심을 받고, 예절을 배우고, 말하지 않아도 느껴지는 진심을 느끼면서 소녀는 성장했다. 부모를 선택할 수는 없지만, 마지막에 부르는 '아빠'는 누구를 부르는 말이었을까. 잘 키우지도 못하면서 소녀가 기침을 하자 존을 탓하는 소녀의 생물학적 아빠인 댄은 정말 얄미워 보였다. 루바브도 못 줍는데다 괜히 소녀에게 죄책감을 느끼게 하는 면에서까지 완벽하게.


어쩌면 여기 등장하는 록산느가 자신의 삶을 좀 더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살았던 여자일지도 모르겠다. 물론 시라노와 크리스티앙 두 사람이 짜고 친 고스톱 때문에 일생을 외롭게 살긴 했으나, 그 상황에서 최대한 자신의 마음이 시키는 대로 살려고 했으니.


어찌보면 에스메랄다처럼 록산느 역시 외모만 보고 크리스티앙에게 반했지만 결말은 달랐다. 적어도 크리스티앙은 페뷔스처럼 쓰레기는 아니었으니. 하지만 크리스티앙 자신이 아닌 시라노의 마음이 크리스티앙의 글인양 록산느에게 전해졌으니, 록산느가 진짜 사랑한 사람은 누구일까. 편지를 통해 잘 안다고 생각했던 사람이, 일생을 그리워 한 사람이 사실은 그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을 때 록산느의 마음은 어떠했을까. 아니면 시간이 지날수록, 함께 편지를 나눈 시간을 곱씹을수록 크리스티앙이 아니라는 사실을 어느 정도 눈치채고 있었을까...


이 이야기 역시 참 재미있게 읽었는데, 새삼 생각났다. 사람이 사람을 좋아할 때 외모가 먼저 눈에 들어올 수는 있으나, 결국 사랑을 완성하는 것은 그 사람의 성격, 교육 수준, 공감 능력이다. 성격에 공감 능력이 들어간다면 성격과 교육 수준이 중요할 것이다. 크리스티앙은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자신의 언어로 록산느에게 다가갔어야 했는데... 사랑에 빠진 사람은 언제나 자신이 없고 사랑하는 이에게 눈높이를 맞추고 싶은 법이지만 말이다. 자신의 언어로 말하다 보면, 어쩌면 결국 록산느의 눈높이까지 갈지도 모르는데. 록산느의 진심이 가슴 아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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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넬로페 2023-12-24 00:0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꼬마요정님께서 ‘파리의 노트르담‘에
별 1개 주셔서 손절할 뻔 했어요 ㅋㅋ
핸드폰 스크롤 하다보면 한 번씩 저도 그럴때가 있더라고요.
읽지도 않은 책을 읽었다고도 하고요.
시라노는 뮤지컬로 봤는데
넘 좋았어요.
시라노의 묵직한 사랑도 좋고
나중에 깨닫지만 록산느가 시라노를 사랑하는 것도 좋고요.
꼬마요정님!
냥이들과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세요^^

꼬마요정 2023-12-24 00:14   좋아요 2 | URL
큰일날 뻔 했네요!! 저 손절 당할 뻔 ㅋㅋㅋㅋ
근데 정말 당황했어요. 아무리 그래도 별 1개는 진짜...
시라노 뮤지컬 보셨군요. 저도 참 재미있게 봤어요. 노래도 좋고 연출도 괜찮았죠. 류정한 배우님이 엄청 고생하셨겠더라구요. ㅎㅎㅎ

페넬로페 님, 즐거운 크리스마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Falstaff 2023-12-24 14: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시라노, 매력적인 작품인데 그리 인기를 얻지 못한 거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오페라도 있거든요. 시라노가 노래도 잘 합니다. 록산느의 창문 아래 계단에 숨어서 세레나데를 노래하고 크리스티앙은 립싱크만 하는 장면... 애절합지요. ㅎㅎㅎ

꼬마요정 2023-12-24 18:44   좋아요 1 | URL
맞아요. 시라노 재밌는데 생각보다 인기가 없어요. 시라노처럼 살기도 진짜 어려울텐데... 오페라는 못 봤어요. 하지만 재미있을 것 같아요. ㅋㅋㅋ 크리스티앙 입만 벙긋벙긋, 시라노는 감정을 다해 부를텐데, 갑자기 가슴이 막 아려오네요. 크으... 시라노가 고백했다면 록산느랑 어떻게 됐을까요? 크리스티앙이 그렇게 죽지만 않았어도 어쩌면 <전쟁과 평화>에서 피에르랑 나타샤처럼 됐을지도 모르죠... (안드레이 좋았는데 죽어버리다니...)

희선 2023-12-25 03: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이는 부모를 고르지 못하다니... 그래서 예전에 아이가 부모를 고르는 시설 같은 게 나오는 이야기가 있었군요 책이 아닌 드라마를 봤지만... 시간이 지나서 잊어버렸네요 한국 소설에도 있기는 했는데, 청소년 소설이었던가 부모가 아닌 사람이 더 부모 같을 때도 있네요

자기 마음은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자기 말로 전해야죠 이야기에서는 그러지 않을 때가 많죠


희선

꼬마요정 2023-12-25 14:09   좋아요 1 | URL
아이가 부모를 고르는 드라마가 있었군요, 궁금하네요. 어떤 이야기일지... 맞아요, 때론 부모보다 더 부모다운 사람들이 있죠. 아이가 그런 사람이라도 만난다면 다행인데... 가슴이 아프네요.

자기 마음은 자기가 전하는 게 맞다는 걸 알지만 두려운가 봐요. 그래서 이야기가 막 이어지게되나 봅니다. <시라노> 재밌는데 안타까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