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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 친 상 간 과   부 친 살 해   :




 



아빠를 부탁해




 


                                                                                                       불교 철학을 공부하고 싶어서 이쪽 방면에서 꽤 박식하다는 이에게 읽을거리를 추천해 달라고 했더니 그가 내민 책이 << 벽암록 >> 이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 이 책 한 권 속에 불교 철학의 모오든 삼라만상이 담겨 있습니다, 할렐루야 !                         

하지만 나는 읽다가 포기했다. 정확히 말하자면 다 읽긴 읽었으나 안 읽은 것이나 다름없다. 나는 이 책을 추천한 이를 원망했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그것은 마치 구구단도 못 외우는 이에게 위상수학 책을 내민 꼴이라고나 할까. 듣기로는 돈오를 경험하게 되는 선문답 모음집이라 했는데 예상과는 달리 독설과 요설이 난무해서 깜짝 놀랐던 기억만 생각난다. 이 책에서 운문문언 선사는 " 만약에 석가모니가 내 앞에서 다시 한 번 천상천하() 유아독존()이라는 오만을 부린다면, 다리몽둥이를 분질러 놓겠다. " 고 으름장을 놓는다.

그런가 하면 그 유명한 부처를 만나면 부처를 죽이고, 조사를 만나면 조사를 죽이고, 부모를 만나면 부모를 죽이고, 나한을 만나면 나한을 죽이고, 친척 권속을 만나면 친척 권속을 죽여라(살불살조살부살모(殺佛殺祖殺父殺母))의 출처도 이 책이다. 나는 당황스러웠다. 아니..... 부처님을 왜 죽여.  듣기로는 속세에서 선승이라 칭송이 자자하던데 아니올씨다,네. 요승이네, 요승. 요물들이야.                     살불살조살부살모의 깊은 뜻을 어렴풋이 깨닫게 된 계기는  이명박근혜 정권을 경험하면서 시작되었다. 달리 생각하면 : 씨발놈들, 참... 고마우신 분들이었다. 이명박 정권을 대표하는 문화 상징은 신경숙 문학이었다.

소설 << 엄마를 부탁해 >> 는 날짐승도 아니면서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갔다. 그런가 하면 박근혜 정권을 대표하는 문화 상징의 키워드는  << 아빠를 부탁해 >> 였다. 박정희 신화가 폭력적인 아빠에 대한 마조흐적 향수였다면 < 7번 방의 선물 > 은 모자란 아빠에 대한 향수였고, 오락 프로그램 < 아빠 어디 가 > 와 < 아빠를 부탁해 > 는 " 아빠 " 라는 낡은 이미지를 유쾌하고 즐거운 이미지로 탈바꿈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니까 이명박근혜 정권을 관통하는 문화 상징은 상징적 아버지(어머니)에 대한 긍정성'이었다. 의문이 들었다. 왜, 이명박근혜 같은 극우 정권은 하필 아버지와 어머니를 호출했을까 ?

돌이켜보면 진보 정권 10년을 관통하는 것(혹은 군부 독재 정권에 대항했던 운동권 문화)을 이성복과 최승자 시인의 시를 빌려서 설명하자면 " 아버지...아버지, 씹새끼. 너는 입이 열이라도 말 못해 1) " 와 " 오, 개새끼 못 잊어 2)" 였다. 장정일을 필두로 새롭게 대두된 포스트모더니즘 소설의 핵심은 아버지 개새끼'가 아니었을까. 이 사실을 감안하면 부처를 만나면 부처를 죽이고, 조사를 만나면 조사를 죽이고, 부모는 만나면 부모를 죽이고, 친척을 만나면 친척을 죽여야 된다는 요설을 어렴풋이 이해할 수 있다. 스승과 우상으로서의 아버지를 극복하는 것이야말로 낡은 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야만 하는 문화 예술 전반의 숙명적 비극인 것이다.

아버지를 죽이기는커녕 오히려 아버지를 숭배하고 죄를 은폐하게 되면 그 문화는 몰락할 수밖에 없다. 고은, 이윤택, 조민기,조재현의 추태가 말해주는 것은 부친 살해에 실패하게 될 때 발생하는 현상이다. 고인 물이 썩듯이 인간은 아버지가 되는 순간, 어머니가 되는 순간, 부처가 되는 순간, 조사가 되는 순간 반드시 부패한다. 공교롭게도 오락프로그램 << 아버지를 부탁해 >> 에 출연했던 두 아버지(조민기,조재현)가 어린 여성을 상대로 성폭력 범죄에 연루되었다는 점은 아버지의 본성이 근친상간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그렇기에 근친상간3)에 대항하기 위해 부친살해가 필요한 것이다. 역설적인 표현이지만 < 아버지 개새끼 > 를 말할 수 있는 사회는 건강한 사회인 반면에 < 이십대 개새끼 > 를 주장하는 사회는 병든 사회'다. 하여, 나는 이렇게 말하련다. 아버지... 아버지 씹새끼. 너는 입이 열 개라도 말 못해 !





가족의 이익을 위해 부정부패도 서슴없이 저지르는 가족주의로, 이탈리아 마피아의 가족주의가 그 전형적인 사례다. ‘비도덕(amoral)’은 ‘부도덕(immoral)’과 달리 도덕에 반한다기보다는 도덕 관념이 없거나 약한 것을 말한다. 전 세계적으로 살펴볼 때에 가족주의가 강한 나라일수록 부정부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런 현상도 비도덕적 가족주의로 설명할 수 있다. 가톨릭 국가들이 프로테스탄트 국가보다 부패가 더 심한 것도 가톨릭 국가들이 더 가족 중심적이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다. 같은 아시아 국가들 중에서도 가족에 대한 의무를 더 강조하는 동아시아 국가들이 중앙아시아 국가들보다 부패의 정도가 한결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차원에서 부정부패는 혐오스러운 것이지만,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사람의 가족에겐 물질적 풍요를 누릴 수 있는 혜택이 된다. 사회적으로 부정부패 척결의 목소리가 아무리 크게 외쳐져도 부정부패가 끊이지 않는 것은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사람의 지극한 가족 사랑 때문일 수 있다.

- 비도덕적 가족주의(amoral familism) , 선샤인 논술사전(인물과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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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해 가을, 이성복

2)  Y를 위하여, 최승자

3)  http://myperu.blog.me/220280372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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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원 2018-02-26 18: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렇게 유쾌한 한 호흡의 글은 곰발님 머리 밖으로 그냥 막 뛰쳐나오나요?
늘 역쉬~하며 감동합니다.
길위에서 읽다가 좋아요를 자동으로 누르고 있습니당!

곰곰생각하는발 2018-02-26 19:05   좋아요 0 | URL
아. 초원 님. 오랜만입니다. 무탈하시지요 ? 저야 뭐 늘 머릿속에 생각이 많아서
이것저것 꺼내놓아야 별탈이 없습니다. 이것저것 꺼내 놓다 보니 박리다매적 성격이 되었습니다..

수다맨 2018-02-27 10: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번 기회에 고은이라는 인물의 인격적 과오를 점검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그의 문학적 허실에 대한 비판적인 고찰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고은은 특정 평론가들(백낙청을 위시로 하는 참여문학 계열의 평자들)과 특정 출판사(창작과 비평)에 의해서 지나치게 고평가(노벨상 수상 후보?)를 받아 왔지요. 고은이 한국문학사에서 이른바 ‘아버지‘ 노릇을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그를 지지하는 열성적인 문학 에콜들이 있었습니다. 바꾸어 말해서, 고은이 아버지로 대우받지 못했다면 그가 도리에 어긋나는 행동을 과연 상습적으로 행할 수 있었을지도 의문이 들더군요.
저는 ‘고은은 왜 그러한 행동을 했는가‘를 준절히 따져야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그들은 왜 고은을 아버지로 만들어야 했으며 그로 인한 책임과 부담은 어떻게 짊어져야 하는가‘라는 논의도 마땅히 제기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8-02-27 12:14   좋아요 0 | URL
판갈이해야죠. 한국 문화가 뒷걸음질치는 것은 어르신들이 장악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어르신들 물러나야지 새로운 세대가 새로운 문화를 선도한느 것 아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