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2disc)
이창동 감독, 송강호 외 출연 / 아트서비스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각본 없는 드라마



 


                                                                                                   논픽션 서사가 픽션을 압도할 때 우리는 흔히 " 각본 없는 드라마 " 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이 문장은 쌍팔련도 구닥다리 표현이어서 요샛말로 번역하자면 이거, 실화냐 ?  _ 정도 되겠다, 이런 느낌. 잉글랜드 쾌남아 로빈후드와 대결해도 이길 것 같은 구한말 조선 시스터후드 박근혜와 최순실의 " 근친 레즈비언 퀴어 떼강도 강탈 모의극 " 이 좋은 예이다.

그것은 애새끼들이 작당하고 국고를 터는, 졸라 스빽따끌하며 폴리띡하고 다크한 청와대발 각본 없는 드라마'였다. 이거, 실화냐 ?                         현실에서 " 각본 없는 드라마 " 란 일상의 통념과 보통의 상식 그리고 통계에 근거한 평균값을 뛰어넘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9회말 2아웃, 완봉승을 눈앞에 둔 투수에게 8번 스윙맨'이 때린 역전 끝내기 만루홈런처럼 말이다. 이처럼 드라마는 현실에서는 벌어지지 않을 것 같은 " 희소성 " 에 기반을 둔다는 점에서 판타지에 가깝다.  최순실과 박근혜의 명연이 돋보이는 최가박당 드라마가 명품인 이유는 ' 논픽션의 픽션化 ' 에 있다.

 

" 각본 없는 드라마 " 가 예측-불가능한 서사라면,  " 각본 대로 진행 " 되는 서사 코드'는 예상-가능하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아는 것이 각본 대로 진행되는 서사의 구조'이다.   당연히 예상 가능한 서사는 몰입감과 긴장감을 떨어뜨린다. 예측-불가능성이 명품을 만든다.  영화 << 스타워즈 >> 가 명품'인 이유는 다스베이더와 루크가 부자 관계라는 데 있다.  내가 네 애비다, 이눔아  _ 라고 고백할 때,  그 어느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양키 포데기 신파극은 빛을 발한다.  바로 이런 것이 막장의 품격'이다.  그런데 예측불가능성은 스릴러나 추리 장르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영화 << 밀양 >> 이 걸작인 이유는 신애(전도연)의 동선과 행위가 예측 가능한 범위를 넘어 예측 불가능하다는 데 있다. 신애는 언제 터질 지 모르는 시한 폭탄 같은 캐릭터'다. 관객은 움직이는 시한 폭탄이 언제 터질 지 몰라서 전전긍긍하게 된다.  우리는 신애가 울증일 때도 불안하지만 조증일 때도 불안하다는 사실을 목격하게 된다. 이 캐릭터는 각본 대로 흘러간다기보다는 신의 통제를 벗어난 것처럼 보인다.  신애는 창조주가 짜놓은 운명에서 벗어나 있다.  다른 식으로 말하자면 배우 전도연은 감독 이창동이 짜놓은 각본에서 벗어나 있다.  그것이 이 영화의 주제이기도 하다.

켄 로치는 " 내용이 스타일을 결정해야 한다. 카메라와 스타일은 기록하는 대상과 사태보다 중요해져서는 안 된다. " 고 일갈한 적이 있는데, 영화 << 밀양 >> 에서 카메라는 대상보다 앞서 나아가지 않는다. 심지어 신애 곁을 지키는 송강호(종찬 역) 또한 조연으로 머문다. 송강호라는 이 위대한 배우가 액션과 리액션에서 벗어나 밀양의 풍경이 될 때, 이 겸손한 배려에 감동하게 된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롯이 신애라는 한 인물에 집중할 수 있다. 씨네21의 남다은 기자가 남긴 20자평처럼 이 영화는 " 판타지 없이도, 구원의 가능성 없이도, 그래도 살아야 한다는 것 " 을 묵묵히 보여준다.

이 영화야말로 진정한 각본 없는 드라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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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맨 2017-08-18 18: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청준 소설은 그리 좋아하지 않는데 밀양의 원작인 ‘벌레 이야기‘는 예전에 읽었던 기억을 되짚어 보자면, 확실히 명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광주항쟁 이후‘, ‘권위주의 정권의 형식적 소멸 이후‘의 정서와 풍경을 다루었던 여러 작품군들 중에서 밀양에 견줄 만한 관념의 깊이를 보여주는 작품은 별로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심지어 최근에 호평을 받고 있는 ˝택시운전사˝조차도 그날의 참상을 다시 한번 환기해냈다는 점에서는 상찬을 받을 만하지만, 기존의 광주 소재 작품들에서 얼마나 진전된 시각과 인식을 보여주었는지는 의문이 듭니다. 제가 보기에는 ˝택시운전사˝조차도 기존 작품들의 전형성과 평범성, 안이한 관점에서 계속 머물고 있다는 느낌이 좀 드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7-08-19 06:16   좋아요 1 | URL
저는 이 영화를 올해 2번 보았는데, 그 전에는 서사에 관심이 있었다면 이번에는 연기에 관심이 가더군요.
전도연과 송강호, 두 연기만으로도 탁월한 영화입니다.



+

택시운전사.. 음 저는 안 봐서 아직 잘 모르겠군요.. 개인적으로
장훈 감독에 대한 기대치가 전혀 없는 1인이라..

2017-08-21 14: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8-23 11:3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