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통 시작시인선 49
김신용 지음 / 천년의시작 / 2005년 4월
평점 :
절판


 

 


 

 

 

 

 

 

곳곳에 스며들지만 번지지 않는,

 

< 글 > 을 읽지만 < 글 > 을 믿지는 않는다. 무슨 말인가 하면 글쓴이가 쓴 글이 구구절절 옳다고 해서 그 사람 됨됨이'를 글로 평가하지는 않는다는 말이다. 말과 행동이 다른 경우'보다 글과 행동이 다른 경우가 더 많다. 글을 보고 사람 됨됨이'를 평가하느니 차라리 직접 목소리를 듣고 평가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음량과 음성 그리고 수정과 검열이 배재된 목소리는 수정과 검열을 통해 만들어진 문장'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노점상 자릿세나 받아먹는 건달 새끼들도 말을 할 때는 육두문자를 사용하지만 글을 쓸 때는 구구절절 옳은 소리만 한다. 팔뚝을 보면 알 수 있다. " 차카게 살자 ! " 이 얼마나 감동적인 글인가 ! 착하게 살자는데 감동 안 할 위인 없다.  원석은 가공을 해야지만 보석이 되듯이, 글 또한 행동과 일치할 때 가치를 얻는 법이다. 글보다 헛것인 것도 없다. 내가 독한 언니 김미경, 쓸데없는 오지랖 김난도, 뜬구름잡이 혜민'에게 " 너나 잘 하세요. " 라고 말하는 이유이다. 乙 에게 필요한 것은 위로도 아니고 조언도 아니다.

 

만약에 당신이 유명 인사가 던진 위로와 조언'에 돈오(頓悟) 를 얻었다면 당신은 줏대 없는 사람이다. 팔랑귀'다. 물론 이러한 위로와 조언'에 잠시 용기를 얻어 힘을 낼 수는 있지만 말 그대로 " 잠시 ~ " 일 뿐이다. 일주일이 지나면 긍정적 힘'은 다시 우울한 현실 앞에서 절망하게 된다. 부메랑처럼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것, 그렇다 !  힐링과 멘토링은 요요현상'이다. 乙에게 필요한 것은 위로와 조언이 아니라 甲에게 유리하게 적용도는 근로계약서'를 바꾸는 것이다. 그것 말고는 대안이 없다. 불행은 마음이 만들어낸 탐욕 때문에 발생한 것이 아니다. 체질적 우울이 인간을 불행하게 만들 수는 있으나 그 모든 불행의 원인을 유심/唯心 에서 비롯되었다고 말하는 것은 무책임한 말이다. 사회 구조는 인간의 행복과 불행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 이처럼 구조적 모순을 외면한 채 유심'을 강조하는 힐링'은 지나가는 개나 줘라. 그것은 잠시 동안 얻을 수 있는 쾌'에 지나지 않는다.

 

감량을 통한 고통보다 더 힘든 것은 요요현상이다. 차라리 다이어트를 하지 않은 것만 못하다. 힐링 또한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다. < 글 > 이란 매우 위험한 도구'이다. 문학은 기본적으로 글'을 가지고 노는 행위이지만 이 노는 행위의 화룡점정이 바로 < 시 > 다. 시는 시어를 고르고, 배치하고, 나누는 놀이'를 통해 통찰을 얻는 장르'이다. 시는 문학이 만들어낼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경지에 도달할 수 있지만 역설적이게도 글'은 지극히 위험한 도구이다. 도끼로 나무를 벨 때에는 유용한 연장이 되지만 사람을 향할 때에는 무기'가 되듯이, 좋은 시는 삶에 대한 통찰과 화두를 던지는 연장이 되지만 나쁜 시'는 좋은 명함을 얻기 위한 도구로 전락될 뿐이다. 나는 문창과나 국문과 교수이면서 문예지나 신춘문예 심사위원을 겸하면서 시인까지 겸직하는 시인은 시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저 좋은 명함을 얻기 위해 시인'이 되었을 뿐이다. 그들이 쓴 시는 대부분 글 장난'이었다. 겸직은 예의가 아니다. 정치평론가를 하면서 동시에 정치인이 될 수는 없는 노릇이고, 영화평론가를 하면서 영화감독도 겸하는 것 또한 예의가 아니지 않은가 ? 이것저것 다 해먹는 꼴을 보면 문학에 대한 열정이라고 하기에는 지나치게 탐욕적이다. 그래서 나는 쓰리콤보 시인'이 쓴 시는 읽을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김신용이라는 시인'이 있다. 그는 문창과나 국문과 교수는 아니다. 교수는커녕 대학문을 들어가 본 적도 없다. 그는 남대문에서 지게꾼으로 일한 사람이다. 쓰리콤보 지식인과 비교하자면 상대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내 판단에 의하면 그가 쓴 시는 쓰리콤보 욕심쟁이 지식인'이 쓴 시'보다는 10,000배는 뛰어나다. 이것은 비약'이 아니다.

 

그는 < 비문증 > 이라는 시에서 " 안질에 걸린 듯 누런 눈곱이 낀 고장 난 가로등 같은, 눈 " 을 " 흘러가야 할 것들이 흘러가지 않고 박혀 있는... " 것이라 진단하고 반성한다. 그래서 그는 < 흘러가는 것 > 에 대해 생각한다. 그리 생각하면 " 모기 한 마리가 날아가 " 는 것 또한 의미를 가진다. 모기는 날아가는 것이 아니라 흘러가는 존재'다. 이런 통찰은 쓰리콤보들이 얻을 수 있는 통찰이 아니다. 직업을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바쁜 세상에 세 가지나 겸직한 양반들이 과연 한곳에 오래 앉아서 어떤 사물을 오래 바라보며 상념을 젖을 수 있을까 ? 회의적이다. 새벽 3시에 깨어있지 않은 자는 시인이 아니다. 사유는커녕 촉새처럼 이곳저곳 중뿔나게 나서서 밤 9시만 되면 에이스 침대에서 단잠을 잘 것이 뻔한다. 그들이 쓰는 시는 시가 아니라 낙서'다. 피카소 같은 천재라면 낙서도 예술이 될 터이지만 별 볼 일 없는 양반들이 쓴 낙서를 가지고 호들갑을 떠는 것은 같잖다.

 

고통은 김신용 시를 관통하는 화두'다. < 물렁해, 슬픈것들 > 이라는 시에서 " 마당가의 / 작은 텃밭에 씨 뿌려 띄운 어린 배춧잎에 / 쬐그만 달팽이들이 기어 " 오르는 모습을 바라보다가 문득 남대문 시장에서 지게꾼으로 일했던 자신의 가난한 누대를 떠올린다. 그는 " 상징은 / 무섭다. / 한때, 나도 은유의 달팽이였다. / 지게를, 달팽이의 집처럼 등에 얹고, 세상의 / 배춧잎을 기어오르던-. " 이라고 회상한다. 살기 위해서 물렁한 몸 위에 딱딱한 지게를 얹고 배춧잎을 오르던 힘든 하루가 눈에 선하게 다가온다. 그는 힘들었던 시절을 떠올리며 작은 달팽이를 바라본다. " 자신을 지킬 뼈 하나 없어, 등에 짊어진 패각까지 보호색을 띤 " 달팽이를 말이다. 김신용에게는 뜬구름 잡는 은유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는 자신이 겪은 것들만 보고, 느끼고, 쓴다. 좋은 화선지는 먹물이 빠르게 스며들지만 번지지는 않는다.

 

그래야 좋은 서체'가 그려진다. < 잉어 > 라는 시'에서는 온몸으로 글을 쓰는 잉어가 등장한다. 잉어가 물속을 헤엄치며 이러지러 돌아다니는 모습이 시인 눈에는 만년필로 글을 쓰는 것처럼 보인 까닭이다.  " 무슨 글자를 쓴 것 같은데 읽을 수가 없다 " 하지만 그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다. 메시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온몸이 붓이 되는 몸부림이 중요한 것이다. 좋은 시'도 마찬가지'다. 시인의 서사가 고스란히 시에 스며들지만 구질구질하게 번지지는 않는 시가 좋은 시'다. 김신용은 가난과 고통을 시에 새기지만 구질구질하게 번지지 않는다. 비록 그가 쓴 시가 쉽게 다가오지 않더라도 상관없다. 김신용은 잉어처럼 붓이 되어서 자기가 살아온 고통과 무게를 몸부림으로 재현한다. 중요한 것은 진심을 담보로 한 진술이지 말 장난이 아니다. 그게 그가 가진 미덕이다. 내가 보기엔 당대  최고의 시인은 김신용'이다. 명불허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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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환상통 - 김신용
    from 봉인된 시간 2013-11-21 14:44 
    새가 앉았다 떠난 자리, 가지가 가늘게 흔들리고 있다나무도 환상통을 앓는 것일까?몸의 수족들 중 어느 한 부분이 떨어져 나간 듯한, 그 상처에서끊임없이 통증이 베어 나오는 그 환상통,살을 꼬집으면 멍이 들 듯 아픈 데도, 갑자기 없어져 버린 듯한 날 한때,지게는, 내 등에 접골된뼈였다木質의 단단한 이질감으로, 내 몸의 일부가 된등뼈.언젠가그 지게를 부수어
 
 
푸르푸르 2013-11-20 17: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말씀하신 맥락에서 강신주를 안좋아해요
이 색히 말 참 쉽게 하거든요
장애자보고 막 편하게 도와달라고 말하라고 한다던다
참 세상이 쉬워보이는 인간 같아요

곰곰생각하는발 2013-11-20 17:35   좋아요 0 | URL
오쉬프, 세상이 너무 험해 ~

수다맨 2013-11-20 2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여러 번 반복했던 말이지만, 김신용 선생님, 참으로 최고의 시인이죠!
곰곰발님께서 말씀해주신 '잉어'라는 시도 너무 좋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메시지를 넘어 김신용 선생이 살아온 눈물겨운 인생 역정이 아프고도 아름답게 드러나서, 읽다가 저도 눈물을 흘렸던 적이 있어요.
이 훌륭한 시인이 문지나 창비 같은 곳에서 시집을 내기는 어려울 듯습니다(제가 만나본 몇 안 되는 시인들도 이런 얘기를 하더군요).하지만 그러면 어떻습니까. 이렇게 귀하고 든든한 시인이 있다는 것만으로 저는 독자로서 크나큰 보람과 감동을 느낍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11-20 21:11   좋아요 0 | URL
그러고 보니... 김신용 시집은 창비'나 문지에서 안 나왔군요. 그러네.. 그 생각은 못했네요.
하긴 대부분의시인들은 문지'완 연결을 하기 위해서 아예 기다렸다가 문지에서 오케이 사인을 하면 그때 낸다는 소릴 어디서 들었습니다. 뭐, 이것도 다 그 체면이겠죠. 시인이 출판사 따져가며 작전 펴는 거 보면 꼴사납죠...시덥지 않은 시 문지에서 졸라 나오던데... 잘 모르겠군요.

그냥 다른 바람은 없고 김신용 시집'이나 많이 사서 좀 읽었으면 하네요. 지금 이 글 쓰다ㅏ 참고할려고 다시 읽는데 ㅡ냥 계속 읽게 됩니다. 확실히 독보적이네요. 오 이런 시인이 제대로 된 평가를 못 받고 그러는지 이해가 안 갑니다. 반명 별 그지 같은 시인이 엄청 대접받고는 하던데...
젊은애들 프렌차이즈로 키워서 덕을 보려는 건지... 젊은 수혈을 통해서 모색을 하는 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문지사 그 촌스러운 디자인 좀 바꿨으면 합니다.


저는 이해가 안 가는 게 왜 김신용에 대한 평가가 별로 이루어지지 않죠 ?
사실 전 김신용을그냥 우연히 알게 되었어요. 환상통 이란 시 읽다가 뭔가 뒤통수 맞는 기분이 들어서
찾아보니 기성작가더군요.. 그래서알게 되었지
문단이 조명해서 알게 된 작가가 아닙니다...

수다맨 2013-11-20 2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사실 평가가 아예 안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습니다. 언젠가 시인들 추천에 힘입어 2007년(2008년?)최고의 시집으로 "도장골 시편"이 뽑힌 적이 있었구요. 올해는 (곰곰발님이 언급해주신) '잉어'가 올해의 시로 뽑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김신용 선생님 스스로 문단과는 거리를 두신다고 들었어요(문장 웹진이라는 사이트에서도 나옵니다만). 김신용 선생님도 문단에 딱히 친한 사람도, 아는 사람도 많지 않다고 하시구요. 그래서 그런지 칩거에 가까운 생활을 하시면서 계속 시작을 하신다고 합니다.

언젠가 저도 시인들을 우연찮게 만나서 곰곰발님이 했던 질문(김신용은 왜 창비나 문지에서 시집을 못 내는가?)을 했던 적이 있어요.그 분들 말로는 김신용 선생이 어느 진영(창비 or 문지)과도 친하게 지내지 않아서 그런 것 같다는 얘기를 해주더군요-_-;;;

곰곰생각하는발 2013-11-20 21:49   좋아요 0 | URL
오호, 그렇군요. 친하지 않으면 낼 수 없다라...ㅎㅎㅎㅎㅎ 좀 재미있네요.
오히려 출판사들이 좋은 시인을 찾아서 삼고초려하는 시대는 지났나 봐요...
메이저리그도 좋은 선수를 찾아 스카우터가 일일이 발품을 파는데....
이건 친해야지만 하니....ㅎㅎㅎㅎㅎ하여튼 시인들이 좋아할 시인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만 보면 함민복 시인도 시인들이 좋아할 시인이에요.


하긴 요즘은 평론가들이 출판사 눈치 열심히 보더군요. 몰락의 에팈를 쓴 신형철도
인사말에서 제 책은 마지막에도 문학동네에서 나왔으면 좋겠네요. 홍홍홍...

이런 공치사를 써서 속으로 존나 웃었습니다. 평론가로써 기본이 안 됐구나....
벌써부터 줄타기에 꽤나 익숙한 멘트를 남기다니 하면서 말입니다.

요즘은 평론가도 그렇고 시인도 ㄱ렇고 모두 출판사 눈치나 보고 있으니 한심합니다.

2013-11-21 09: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11-21 10: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11-21 14:47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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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1-21 15:09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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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1-22 09:17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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