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권의, 영화평론집

 

 

로저애버트, 위대한 영화 vs 정성일, 필사의 탐독

 

두 사람의 차이는 명확하다. 로저애버트는 쉽게 쓰고, 정성일은 어렵게 쓴다는 점이다. 물론 두 사람을 단순 비교하는 것은 억지스럽기는 하다. 로저애버트는 대중적 글쓰기/저널리즘 평론을 하는 평론가인 반면, 정성일의 평론은 로저애버트보다 철학적이며 학술적이다. 그렇다면 두 사람은 전혀 다른 분야에서 활동하는 평론가인가 ?!  그건 아니다, 둘 다 영화에 대한 평론을 하는 평론가.

쉽게 쓰인 문장은 가급적이면 어려운 단어를 동원하지 않고 쉬운 단어를 선별한다. < 별리하다 > 라는 말 대신 < 이별하다. > 라고 쓴다. 반면 어렵게 쓰인 문장은 < 이별하다 > < 헤어지다 > 대신 < 별리하다 > 라는 단어를 선택한다. 우리가 착각하고 있는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알기 쉽게 쓰인 문장보다는 어렵게 쓰인 문장이 좋은 문장이라고 생각한다는 점이다. 개 풀 뜯어먹는 소리다. 밑구멍으로 호박씨 까는 소리이며, 이명박이 스스로를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이라고 말하는 소리이다. 개소리다.

로저애버트는 매우 쉽게 자신이 보고 느낀 바를 독자에게 전달한다. 영화 < 달콤한 인생 >의 주인공인 마스트로얀니에 대한 묘사에서, 애버트는 그를 머리가 아파서인지 아니면 영혼의 깊은 통증 때문인지, 그는 눈을 가늘게 뜨고 세상을 바라본다. 라고 쓴다. 이 단순한 문장은 사실 이 영화가 관객에게 말하고 싶었던 모든 것을 말해준다. 술과 쾌락에 젖어 환락의 밤을 보내는 불쌍한 영혼에 대한 서사를 두통과 영혼의 통증이라는 간략한 말로 압축한다. 반면 정성일은 허진호의 < 외투 > 에서 두 주인공이 나누는 대화를 다음과 같이 쓴다.

 

그 씬의 대사 자체는 하나도 이상하지 않지만 문 앞에서 나눈 쇼트의 사운드는 문에 의해서 구태여그 대사의 디제시스에 어떤 주관성을, 내면화를, 착각을, 부정확성을, 무엇보다도 비현실성을 부여한다.  그 쇼트는 한 씬 안에서 객관적, 현실적, 실제적 장면을 보여 준 다음, 쇼트를 나누어서 뒤이어지는 대사에 의혹, 기대, 착각, 환청, 무엇보다도 모호함을 통해서 무인가 그 자연스러운 장면을 기괴하게 만든다. “

- 정성일, 필사의 탐독

나는 로저애버트나 밀란 쿤데라 그리고 스티븐 킹의 산문을 읽으면 < ! > 라는 감탄사를 뱉는데 반해 정성일의 산문을 읽으면 < ? > 라는 의문사를 뱉는다. 정성일이 잘난 척하며 쓴 저 긴 만연체는 간단하게 < 주인공들이 나누는 대화는 그들이 머문 장소에 어울릴 만한 대사는 아니기에 약간 기괴한 느낌을 준다. > 라고 쓰면 된다. 그런데 정성일은 지긋지긋하게 나열해서 늘린다. 아무것이나 나열해서 병렬로 늘리면 문장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착각에 가깝다.

저 위에 쓰인 문장은 먹물들이 너무나 사랑해서 10초마다 애용한다는 전설의< must have 아이탬 3종 세트 >가 적나라하게 사용된 훌륭한 예이다. < ~ / >, < ~ / >, < ~ / > . 3가지번역투 문체가 없으면 그들은 문장을 하나도 연결하지 못한다. 물론 저런 문장을 호의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기는 하다. 게는 가재 편이라고,  젠 체하는 먹물들은 저런 문장이 까리하다고 생각한다. 가지도 아니면서 가지가지하고, 기린도 아니면서 끼리끼리 논다.

저런 문장은 난해한 문장도 아니고, 좋은 문장도 아니며, 뛰어난 영화 분석도 아니다. 저 문장은 난해한 것이 아니라 문장을 난도질한 것에 불과하고, 좋은 문장이 아니라 나쁜 문장이며, 뛰어난 분석이 아니라 형편없는 분석이다. 정성일은 테엽장치 시계를 분해하고 조립하는 과정에서 분해만 한 채 조립은 하지 않고 방치한 것과 같다. 로저 애버트는 마지막 문장의 마침표를 질질 끌지 않는다. 그는 훌륭한 평론가다. 그는 파스빈더의<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 에 대해

파스빈더는 감정의 고양된 상태와 침울한 상태를 영화에서 모두 제거하고, 한가운데 자리잡고 있는 조용한 절망만을 간직한다.고 쓴다. 아마 그의 영화를 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모두 이 문장에 감탄했을 것이다. 정말 그렇기 때문이다. < 조용한 절망 > 이라는 문장을 읽을 때, 나는 울컥했다. 왜냐하면 오래된 그 영화가 보여준 장면과 장면이 주마등처럼 스쳤기 때문이었다. 좋은 문장은 결코 젠 체하지 않는다. 다음 문장을 보자.

 

카사블랑카: 마지막 장면의 클로즈업에서 버그먼의 얼굴은 혼란스러운 감정을 표출한다. 혼란스러웠을 법도 하다. 촬영 마지막 날까지도 비행기에 오를 사람이 누구인지를 확실히 아는 사람이 영화 관계자 중에 한 사람도 없었기 때문이다. 영화를 촬영하는 동안, 버그먼은 영화가 어떻게 끝날지를 전혀 모르고 있었다. 그런 배경 사연은 그녀가 등장하는 장면에서 그녀가 보여주는 감정의 신뢰성을 높여주는 기묘한 결과를 낳았다. 그녀는 바람이 불고 있다는 것만 알았지, 어느 쪽으로 불고 있는지는 알 수가 없었던 것이다.

애버트가 훌륭한 문장가인 이유는 : 그녀는 바람이 불고 있다는 것만 알았지, 어느 쪽으로 불고 있는지는 알 수가 없었던 것이다,  라는 문장을 보면 알 수 있다. 정성일이라면 이 문장을 이렇게 묘사했을 것이다. “ 할리우드 시스템은 배우와 스텝 간의 계급적 차이를 조성한다. 그것은 결국 비디제시스와 디제시스 간의 운명적 간극의 문제이며, 불화를 조성하고, 소통은 단절되며, 잡음은 끊이지 않는다. 그러니깐 버그만이 공항에서 보여준 혼란스러운 연기는 매우 이상한 방식으로 결정된 것이다. 그녀의 연기는디제시스에 어떤 주관성을, 내면화를, 착각을, 부정확성을, 무엇보다도 비현실성을 부여한다.

라고 쓰지 않을까 ? 다음은 그가 쓴 취화선 촬영 현장 일지'이다.

 

우리는 소설을 읽고 난 다음 아무렇게나 말하지 못한다. 조이스나 프루스트 같은 미로를 헤치고 나온 다음 어리둥절한 표정을 지으면서 그저 할 수 있는 일은 친구들의 이름이 적힌 수첩을 들추면서 우리의 하루를 돌아볼 뿐이다. 세잔의 그림을 보고 난 다음 그 감흥을 아무렇게나 말하지 못한다. 브루크너의 제 8교향곡 3악장 아다지오에 대해서 방금 듣고난 다음에도 다시 한 번 더 듣고 말하겠다고 대답을 미룬다. 베케트의 무대는 거의 등장인물이 없는데도 무언가 보지 못한 것이 거기 있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그런 영화는 보고 나오면, 그 영화가 난니 모레티건, 허우 샤오시엔이건, 제임스 캐머린이건, 데이비드 린치건, 임권택이건, 그게 누구의 영화건, 누구라도 영화관 문을 나서면서 방금 보고 나온 것에 대해서 금방 입을 연다.

 

- 필사의 탐독

 

장승업이라는 동양화가'를 이야기하면서 조이스, 프르스트, 세잔, 브루크너, 베케트, 모레티, 샤오시엔, 캐머런, 린치를 이야기하는 이유는 뭘까 ? " 우리 것은 좋은 것이여 ! " 를 좀더 글로벌하게 확장한 예일까 ? 동서양 예술가들이 한자리 한마당에 모여서 어울렁 더울렁 뒤엉켜서 운우지정을 나누는 문장 같다. 모를 일이다. 정성일의 문장은 참... 쓰다. 쓸개 같은 문장이다. 나는 이런 문장을 오감보쉼빠빠와 슈퐁크오빠’가 내뱉는 혀 꼬부라진 취중농담이라고 말하고 싶다. 뭔 소리인지 알기 쉽게 말하라. 니미 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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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 2013-07-14 15: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 글, 거듭 읽어도 재밌습니다.
파스빈더에 대한 로저 애버트의 표현은 정말이지 기가 막히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3-07-14 16:02   좋아요 0 | URL
전 처음에는 애버트 글이 너무 평이해서 실망을 많이 했어요. 그래서 우연히 화장실에서 다시 읽었는데 정신없이빠져들더군요. 핵심을 짚는 문장이 탁월해요. 어렵게 쓰지 않아도 정확히 딱 그 부분을 씁니다. 카사블랑카에 대한 그 바람.. 어쩌구 하는 부분은 정말 탁월했습니다. 왜 로저 애버트가 훌륭한지를 알게 해줍니다.

iforte 2013-07-14 23: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ㅍㅎㅎ '니미 뽕'... 어려서부터 똥자루'같은 말만 듣고 자라서인지 참 정겹게 들린다는...
책 전체를 읽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첫번째 인용한 정성일의 문장은 완전히 논문 형식이군요. 만약 논문심사하는데 '눈을 가늘게 뜨고 세상을 본다'는 식의 표현을 쓴다면, 그 압축성, 다의성, 따라서 해석의 모호성 때문에 퇴짜맡기 십상이겠네요. 문제는 정성일이란 사람이 대중평론가인지, 학계에 몸담은 자이라서 전문 연구자들을 위해 글을 쓰는 사람인지, 자기 정체성을 분명히 해야할 필요가 있겠군요. 그 정체성이 흔들리면 딱, 박쥐되는거죠.

p.s. 어려서는 똥자루라고 어른들이 (특히 삼촌이) 놀릴때마다 무지 서러웠는데, 지금 생각하면 똥자루 맞아요. 특히 화장실 가기 전후, 몸무게가 2kg씩 차이날때는 도무지 뱃속에 뭐가 들었나 자괴감이.... ㅋㅋㅋㅋㅋ

곰곰생각하는발 2013-07-15 00:07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 눈을 가늘게 뜨고 세상을 본다'는 애버트의 글입니다욧... ㅎㅎㅎㅎㅎㅎㅎㅎㅎ.
제가 이리저리 섞다보니 혼동이 올 수 있음 !!!
어릴 때는 다 똥자루 같아야 귀엽지 않나요. 전 애들 귀여우면 똥강아지'라고 하는데
젊은 신혼 부부는 싫어할라나 모르겠네요.
제가 욕은 좀 구수하게 합니다욧..

iforte 2013-07-15 00:25   좋아요 0 | URL
아, 혼동한게 아니구요, 정성일은 의미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려 했고, 애버트의 글은 다소 문학적으로, 함축해서 표현'했다고 설명과 표현의 차이를 말하려 했사와요. 에구... 글솜씨가 워낙 없다보니 뜻전달이 생각처럼 쉽지가 않네요. ㅠㅡㅠ

곰곰생각하는발 2013-07-15 00:32   좋아요 0 | URL
아, 그뜻이군요 ! 크하하하하하....
하긴 저런 문장은 논문 형식으로 제출했다가는 작살나겠죠 ? ㅎㅎㅎㅎㅎ.
전 처음엔 애버트 문장이 왜 좋은 건가 했어요.
그러다가 그냥 화장실 가야 되는데 그냥 눈에 뜨이길래 가지고 가서 읽다가
다 읽게 되었습니다. 굉장하더라고요. 전 아무래도 문학적 취향을 가진 놈인가 봐요..ㅎㅎㅎ

히히 2013-07-14 2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영화를 사랑한 시청자와
영화를 재료로 벌이를 하는 사업가의 차이. ㅎㅎㅎ

카사블랑카의 문장은 정말 좋습니다.
[섬] 보다는 카뮈의 서문이 더 유명한 것 처럼.
"길거리에서 이 조그만 책을 열어본 후
겨우 그 처음 몇 줄을 읽다 말고는
다시 접어 가슴에 꼭 껴안은 채
마침내 아무도 없는 곳에 가서 정신 없이 읽기 위하여
나의 방에까지 한걸음에 달려가던 그날 저녁으로 나는 되돌아가고 싶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7-15 00:08   좋아요 0 | URL
저도 카뮈 때문에 섬'을 읽었습니다.
실망했던 기억이 나네요.
카사블랑카 저 문장은 쉽게 쓸 수 없는 문장이죠.
대단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팜므느와르 2013-07-17 08: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곰발님의 이런 씨알 먹히는 얘기들이 많은 이들에게 전파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쉬운 말로, 기막히게 좋은 글들을 쓰는 사람들이 쌔고 쌨는데 저렇게 써야 한다고 강박 갖는 학자(!)연한 체하는 이들이 많다는 게 현실입니다. 코미디죠.
근데 정성일식 문체를 완벽하게 해석하는 님이 저는 더 존경스럽습니다.

그나저나 로저 애버트를 장바구니에 담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7-17 08:41   좋아요 0 | URL
씨알은 일단 먹히고 나야 뭘 말하는지를 알수 있는 것 아니게습니까 ?
저런 문장 보면 속에서 울화통이 터집니다.
내가 괜히 정성일 안티가 되는 게 아닙니다.
정성일 씨 영화제에서 자주 보는데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하여튼 계속 누군가와 이야기를 하는 모습만 저는 보았어요. 혼자 있는 걸 본 적이 없음.. 은근 수다쟁이인 것 같습니다.

바라리 2017-09-12 1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시원한 사이다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