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 동안 맛과 간을 born   :

 

 

 


 

 

 




혀준 백종원 선생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국정감사 참고인 자격으로 국회에 참석했다. 국회가 백종원을 참고인으로 부른 이유는 골목상권 자영업자를 살리기 위한 제도적 개선 방안을 청취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깜짝 놀랐다. 골목상권을 파괴하는 프렌차이즈 대표를 불러 자영업자의 어려운 현실을 듣는다는 것은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듣고자 이재용 삼성 그룹 부회장을 불러 제도적 개선 방안을 청취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백종원은 소상공 자영업자를 대표하는 인물이다 ?! 

국회는 혀준 백종원이 예능 프로그램 << 골목식당 >> 에 나와서 죽은 식당 주인의 허파에 바람을 넣어 불씨를 살리는 행위를 예능이 아니라 다큐로 받아들인 모양이다. 내가 보기에는 다큐가 아니라 퍽큐인데 말이다. 궁금하다, 백종원을 초청한 국회의원의 아이큐. 이제는 약자의 대표성마저 강자가 획득하는 걸 보니 맛 간 세상, 막가는 세상인 것 같다. 백종원은 예능계의 슈퍼스타답게 능수능란하게 자영업자의 비애에 대해 이야기한다. 한술 더 떠 국회의원을 혼내기도 한다. 여러분, 아래 동영상 한 번 보시죠. 국회의원이 국회에서 참고인에게 찍소리도 못 내고 혼나는 꼴을 보니 가히 아름답다 하지 않을 수 없지 아니할 수 없다. 시바, 참..... 뷰리풀해서 원더풀하다.








백종원의 방어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국회의원이 단 한 명도 없다. << 골목식당 >> 에서 방송의 힘을 빌려 특정 골목이 회춘하여 상권이 살아났다고 한들 그것이 지속되기란 쉽지 않다. 죽었던 골목이 방송의 힘으로 살아나면 발생하게 되는 첫 번째 역경은 임대료 상승이다. 조물주 위에 건물주의 위세가 하늘을 찌르니 인기 상권이 된 골목을 건물주가 그냥 놔둘 리 없다. 임대료가 뛰면 영세 세입자는 그곳을 떠나야 한다. 한때 핫플레이스로 인기가 높았던 용산구 이태원 경리단길'을 보라. 맛(있는 집)이고 멋(진 가게)이고 임대료 앞에서는 나가떨어지게 된다. 지금, 경리단길에는 빈 점포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다.

젠트리피케이션이란 영세 세입자의 노력으로 건물과 거리의 위상을 높이면, 이곳에 대기업 프렌차이즈 가게가 들어와 임대료가 치솟게 되고 결국에는 골목의 원주민이었던 영세 세입자는 쫓겨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 골목식당 >> 에 나왔던 골목이 방송의 힘을 빌려서 핫플레이스로 등극했다고 치자. 이 현상이 과연 영세 세입자에게 무조건 좋은 방향으로 흐를까 ?  개미 주인의 음식 솜씨가 뛰어나다 한들 치솟는 임대료를 이길 대안은 없다. 핫플레이스의 빈 점포를 접수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가게는 인지도 높은 브랜드 식당밖에는 없다. 그러니까 백종원이 방송에 나와서 살린 골목 상권은 결국에는 젠트리피케이션에 의해 가게 임대료가 치솟게 되고, 그곳을 점령하는 곳은 다시 백종원 가게라는 소리이다.

다시 말해서, 골목 상권이 죽는 진짜 이유는 주인의 실력 탓이 아니다. 연남동에서 입소문을 타고 맛집으로 등극했던 가게들이 모두 손해를 보고 그곳을 떠난 이유는 주인의 실력 탓이 아니라 치솟는 임대료에 있다. 그리고 자영업자들이 떠난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대기업 프랜차이즈 가게들이다. 조물주와 대기업 외식업체는 공생 관계인 것이다. 과연, 백종원은 골목의 흥망성쇠에 대하여 아무 책임도 없는 것일까 ?   국회의원들이 관심을 가지고 뜨는 골목의 흥망성쇠를 조금이라도 이해했다면 16년 동안 맛과 간을 연구하셔서 맛 간 혀준 백종원 선생의 호통에 찍소리도 못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공부 좀 해라, 씹새들아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수다맨 2018-10-14 12:1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자본가를 불러서 노동자의 현실적 어려움과 근본적인 타개책을 알아보겠다는 행위와 진배없네요. 명색이 국회의원이라는 사람들이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저 자리에 앉아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8-10-15 16:18   좋아요 0 | URL
무뇌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