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 나 의   가 족   삼 성  :






삼성과 나치





                                                                                                         유대인 600만 명을 학살한 홀로코스트 주범이었던 나치 친위대 장교 아이히만은 어떤 사람일까 ? 유대인 정치 철학자였던 한나 아렌트는 주간지 뉴요커 특파원 자격으로 아이히만 재판 과정을 상세하게 기록하여 잡지 << 뉴요커 >> 에 4회에 걸쳐 게재1)한다.

사람들이 아이히만을 통해 보고 싶었던 것은 인간의 탈을 쓴 짐승만도 못한 개새끼, 혹은 " 악마 오브 악마 오브 악마 대마왕 " 이었을 것이다. 그런데 한나 아렌트는 대중이 바라는 인물상과는 달리 다음과 같은 인물평을 내놓는다 : 아이히만, 성실함. 졸라 성실함(원문 : 각별히 근면한 것을 제외하고는.....  <<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 에서 발췌)이었다. 승전국은 아이히만은 개새끼라는 프레임을 원했는데 사람 새끼라고 하자 발칵 뒤집어졌다. 뭐야, 이따위 삼시세끼 !  또한 자신을 각별히 근면한 사람이라고 믿었던 세계인들도 패닉에 빠졌다. 한나 아렌트가 말하고 싶었던 것은 악은 평범하다는 주장이었다.

그는 이렇게 주장한다. 아무 생각 없이 사는 것 자체가 악입니다아. 그러니까 누구나 아이히만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렌트가 주목한 것은 아이히만이 즐겨 사용하는 언어 습관이었다. 그는 생생한 생활어보다는 구닥다리 상투어와 딱딱한 관청어(관청에서 관료들이 특수하게 쓰던 언어)를 습관적으로 구사했다. 예를 들면 " 학살 " 을 최종 해결책, 완전 소개, 특별 취급 따위로 언어를 탈색시켰다. 이것은 언어(학살이라는 단어)를 암호화해서 행위에 따른 죄의식을 무감각하게 만들고자 하는 의도였다. 삼성이 삼성전자 노동조합을 와해시키는 것을 " 그린화2) " 라는 용어로 표현했다는 기사를 접했을 때 제일 먼저 떠오른 것은 아이히만이 즐겨 사용하던 관청어'였다.

삼성전자서비스센터 노조원 염종석 노동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자 삼성 노조 말살 내부 문건에 기재된 언어는 " 노조원 1명 탈퇴 " 라는 표현이었다. 회사 측의 지속적인 회유와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목숨을 끊은 불행한 죽음이 고작 " 탈퇴 " 라는 사무적이며 무미건조한 표현으로 바뀌는 순간이었다. 삼성이 구사한 전략은 바로 아이히만의 그것과 하나도 다르지 않다. 삼성의 기업 이미지 광고를 볼 때마다 절실하게 깨닫게 되는 것은 악의 평범성이다. 저토록 친절하고 감성적인 언어 속에 숨겨진 그 악마성.  같은 노조원 최종범 노동자의 죽음도 다르지 않았다. 그는 너무 힘들고 배가 고팠다는 말을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딸 최별이 태어나던 날, 그는 자신의 sns 대문에 남긴 문자는 다음과 같다. 오늘부로 최종범 인생 끝. 최별 인생으로 다시 시작.












​                                           

 

1) 아돌프 아이히만의 재판부터 사형집행 순간까지 1년여의 취재를 바탕으로 아렌트가 고급 주간지 ‘뉴요커’에 1963년 4회에 걸쳐 연재한 심층기사를 엮은 책이 바로 <<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 이다.

2) 삼성은 노조 가입자의 노조 탈퇴를 " 그린화 " 라고 명명했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곰곰생각하는발 2018-05-11 13: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삼성은 핸드폰 팔아서 남긴 이윤으로 세월호 폭식 퍼포먼스 자금을 지원했다 !
삼성은 악덕 기업이라는 차원을 뛰어넘는다.

겨울호랑이 2018-05-11 17: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난 시절 강조된 그린(green)화, 녹색성장, 녹조라떼, 새마을 운동 등등을 생각하면 녹색 공포증이 생길 것 같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8-05-12 10:09   좋아요 1 | URL
옛날에 전두환은 학원 내 좌파 세력 척결을 ˝ 녹화 사업 ˝ 이라고 했다고 하더군요. 그린화나 녹화사업이나 똑같은 거죠.... 삼성은 망해야 합니다..

2018-05-12 00: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5-12 10:1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