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을 해야 하는데 자꾸 게을러서...
기록도 게으르고,그래서 밤에 책 읽어주기도 게을러지고...
비는 너무 많이 내리고...

그래서 나도 축 처지고...

처진 목소리로 읽어준 그림책 몇 권들!

 

  한 두어 달 전이었나?
  지구촌 불끄기 운동이었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아이 초등학교에서 저녁에 한 시간정도 불을 끄는 운동을 한다고
  유인물을 들고 와 그러한 행사가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던 것같다.
  아이들과 함께 저녁 7시 30분쯤이었는지,7시였는지..암튼,우리는 
  전등을 껐다.너무 어두워 아무것도 하지 않고 멍하니 있기도 
  뭣해서 텔레비젼 한 대만 켜놓고 가만히 누워 전기사용에 대한 
  대화를 했던 것같다.
  이그림책이 바로 지구촌 불끄기 운동이 2007년 호주 시드니에서 시작된 유례를 책으로 잘 만들어 낸 책이다.시드니 도시 한 곳에서 시작된 운동은 여러 나라에서 같이 동참했으며 올해로 여섯 번째가 되었다고 한다.
책을 읽어주면서 그날 저녁 불을 끄고 우리 어두운 방에서 텔레비젼을 보았던 날을 기억하느냐고 물었더니 둥이들은 그날을 잘 기억하고 있었다.음~~ 헛된 시간이 아니었군!^^
빈방의 불을 꺼야 한다고,종이를 아껴 써야 한다고 잔소리를 좀 달고 사는 편인데...요즘엔 잔소리를 시작하려고 내가 입을 벙긋하려면 막내 지수가 자동이다.
"화장실 불 안끄면,북극곰은 얼음위에 못 서있는다 아이가~~"
지수야! 넌 종이만 아껴쓰면 딱 좋을텐데...ㅠ

 

 

 

 

 

 

 

 

 

 

 

 

 

<철학하는 피콜로>라는 시리즈물인데 나는 최근에 이책을 처음 보았다.
가제를 보고 철학그림책인가? 싶었는데 읽혀주다보니 오호~ 내눈이 반짝!^^
피콜로를 철학가로 만들어주는 듯한(?) 책이었다.
떼 쓰고,괜히 트집 잡고,말귀 못 알아듣는 미운 짓 하는 7살 정도 되어 보이는 피콜로를 좋은 말과 이치에 맞는 말로 잘 구슬려 피콜로를 철학하게 만드는 그림책이다.

특히나 뒷편에 나오는 문제들이 아이를 한 번쯤 생각하게 만들어주는 문구들이라 아이를 바른길(?)로 인도해줄 수 있다.ㅎㅎ

개인적으로 이런식의 교육적이고 훈육하는 듯한 그림책들 그닥 좋아하지 않는데,이상하게 피콜로에게는 좀 끌린다.^^ 피콜로의 말투나 제생각들을 서슴없이 내뱉는 행동들은 큰아들이 그시절 한 번씩 어른들의 세계를 이해못해 툭툭 내뱉었던 시절을 연상케 해서 그런 것같다.^^;;

 

 

 귀여운 살구색 아기 코끼리 뽀메로 이야기.
 뽀메로는 궁금한 것이 많은 아기 코끼리인데,
 녀석은 자신이 얼마만큼 컸는지?
 언제 커서 어른이 되는 것인지?
 어른이 된다는 것은 무엇인지?
 궁금증 투성이다.
 
 책을 읽어주다 보니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 안달하던 나 어린시절이 
 떠올라 아이들에게 너희들도 어른이 되고 싶냐고 물었더니 그렇다고 하네??!!
둥이들은 입고 싶은 치마 마음껏 읽고,먹고 싶은 것도 많이 먹을꺼라고 한다.흐흐~ 이녀석들아! 정말 어른이 되면 뭐든 마음대로 할 수 있을 것 같으냐??
어른이 되면 전혀 하고 싶지 않은 일들도 해야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고 뽀메로가 말하지 않든..ㅠ

이녀석들! 어른이 되어봐야지 정신 차릴 수 있겠지..아마도.

 

 

 참 오랜만에 읽은 나의 크레용!
 민군 어린시절 수도 없이 읽어줬던 추억의 그림책.
 둥이들에겐 오빠만큼 열정적으로 읽어주지 못해 
 조금 미안한 그림책.
 하지만,아이 어린시절 많이 읽어줬던 그림책을 바라보면 그시절
 그시간들이 엊그제 같아 아련해지곤 한다.
 아마도 아이들 그림책에 댓글 달아주시는 선배 알라디너님들의
 마음이 내마음과도 같지 싶다.
 이런 추억이 깃든 그림책들은 아이들 많이 자란후에 처분하려면
 참 아깝겠단 생각이 든다.다들 손이 떨려 어찌 처분들 하셨누?ㅠ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12-07-11 2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아이에게 읽어주고 싶은 책이 수두룩하네요!!^^
근데 지수가 사투리를 사용하나 봐요???ㅎㅎㅎ
귀엽겠어요!!
저도 큰아이만큼 열정적으로 책을 남자아이들에게는 읽어주지 못해 미안해요.
한글을 가르쳐야 할지 오늘부터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어요.
도서관을 데리고 가게 되면 자연스레 글자에 욕심을 갖게 되면 좋겠다는 맘도 있으면서,,

책읽는나무 2012-07-12 07:00   좋아요 0 | URL
보리문댕이들이다 보니 사투리 쓰고 있죠.ㅋㅋ
유치원을 가면서 애들이 사투리를 급격하게 쓰게 되더라구요.
뭐 집에서도 쓰고 있었지만..학교나 유치원에선 애들이
"~했다 아이가~"..."맞대이~".."한대이~"뭐 이런식의 말투를 쓰더라구요.ㅋ
사투리에도 각각의 지방색이 있다보니 윗쪽 지방 사람들은 암만 들어도 어느쪽 사투리인지 구별키 어려울껍니다.저희가 윗쪽 지방 말은 다 서울말로 들리는 것처럼요.ㅎㅎ

뤼야님은 저와 반대시군요.전 여자아이들에게 열정적으로 읽어주지 못하고 맨날 졸면서 읽어주다보니 둥이들은 듣다못해 저희들이 읽겠다는~쿨럭~
듣고 있으면 낭창하게 들리는 것이 완전 레드 썬~ 꿈나라로 내가 먼저 가곤 하죠.ㅠ

책을 읽어주거나 읽히게 하니깐 글자 바로 떼던데요? 읽기가 되니깐 쉬운 글자는 좀 쓰는 것같던데...어려운 글자는 빼구요.ㅠ
책을 읽는 것은 한 번 읽기 시작하니깐 한 순간인 것같아요.
한글 떼는데는 무조건 책 읽어주는 방법밖엔 없는 것같아요.ㅡ.ㅡ;;

전 둥이들 내년에 학교 들어가야 할텐데...숫자를 가르쳐야 하나? 뭐 그런 생각을 하곤 합니다.1에서 10까지는 완벽한 것같은데..11부터 20까지 겨우 뗐어요.20부터가 문제네요.ㅎㅎ 이래가지고 언제 100까지 가려나 모르겠네요.ㅋ
한 번씩 책 읽어주고 살짝 주인공 아이가 왜 이랬을까? 물어보면 이상한 대답할때 저혼자 좀 심각해지곤 하지요.ㅠ
과연 학교 들어가서 적응 잘할까?뭐 그런~~
큰애때는 애가 어리버리하고 약해 빠져 건강하게 학교 생활 잘 할 수 있을까? 친구를 잘 사귈 수 있을까?를 걱정했다면....
둘째들은 그것과는 별개로 학습면에서 잘 따라갈 수 있을까? 심히 걱정되는군요.큰애만큼 열성적으로 뭘 해주질 못한 불안감 때문이랄까요?ㅋㅋ
암튼..개띠 아이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마녀고양이 2012-07-12 1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읽는 나무님,
제가 완전 공감하는 부분 두군데.......... ^^

울 딸아이두 부지런히 불끄고 다녀요, 전기 절약해야 한다나.
제가 켜놓으면 부리나케 끄고 오고. 둘이 아주 숨박꼭질을... 하하.

그리구요, 제가 요즘 집안 대청소를 띄엄띄엄 하는 중인데,
그림책이요, 아까와서 버릴 수가 없어요. 흑. 그런데 책장이 미어터져요... 엉엉엉.

책읽는나무 2012-07-12 15:45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코알라양을 보면 조선인님의 마로양이 절로 떠올라요.
야무지면서 똑똑한 딸들! 그리고 어느새 엄마를 챙길줄 아는 딸들!^^
전 제개인적으로 정해놓은 전기요금 마지노선(?)이 있어서요.
그선을 넘기지 않으려 노력중인데..만약 외출했다가 돌아왔는데 불이 켜져 있었다던가,전기 장판불을 끄지 않았던가,보일러 온도를 내려놓지 않았던 것을 확인해버리면 완전 철푸덕~ 되더라구요.ㅋㅋ
성격인 것같아요.그래서 애들이 저를 따라하는 것도 같고..ㅠ
아낀다는 것은 나쁘지 않은 것같지만,애들 행동을 보면 한 번씩 내가 너무 심했나? 싶기도 하네요.ㅎㅎ

그림책은 추억이 깃들고 묵은정이 들어버려 없어진다면 정말 허전하고 섭섭할 것같아요.그래서 만약 그림책 몇 권을 간직하고 처분한다면 도대체 어떤책을 가려내야하나? 살짝 고민스럽더라구요.^^
20권정도는 남겨두고 훗날 조카가 생긴다면 조카에게 주려고 생각중이에요.
20권 리스트를 뽑아야할 듯해요.ㅋㅋ

숲노래 2012-07-12 1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들 입던 옷이나 책이나 서로 마찬가지가 되잖아요.
집이 넓으면 아이들 책을 잘 간수했다가
아이들한테 물려줄 수 있겠지요~

책읽는나무 2012-07-12 15:39   좋아요 0 | URL
집이 넓질 못해 말이지요.^^;;
동생네가 아기를 가지려 노력중인데 조카가 생긴다면,
우리 아이들이 보던 아가책이랑 그림책을 동생네 물려주려 현재는
보관도 하고,둥이들이 보기도 하고 그러고 있네요.
헌데 다른책들을 꽂을 자리가 없네요.^^
나중에 물려주더라도 아까워서 어떻게 줄까? 벌써부터 걱정이 되더라구요.
잘 버리는 사람이 정리도 잘 한다고 예전에 시어머님이 그러셨던 것같아요.
그래서인지 시어머님은 항상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매일같이 정리정돈을 일삼던 분이셨어요.전 그에 비하면~~^^
그래서 집이 더 좁게 느껴지는 듯하네요.
버리지 못하면 정리정돈이라도 잘해야 할터인데...^^;;

기억의집 2012-07-12 17: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수 사투리 너무 귀여워요. 울 집에 술만 먹으면 오는 애아빠 회사 동료중에 안동이 고향인 분이 계시는데, 사투리 무진장 안 쓸려고 애 쓴다는. 20대라서 그런 모습 보면, 귀여워요^^

지난 번에 잠자려고 하는데, 딸아이가 이름짓기 좋아하는 할머니 읽어달라고 해서 찾았더니 없어서 나의 드레스 읽어주고 잤어요. 책 읽어주면 아이들은 그 느낌이 참 좋은가봐요. 저도 예전에 늦게 읽어달라고 하면 싫었어요. 졸려서~

전 진짜 잘 버려요. 누군가 옷장에서 이년 입지 않는 옷은 평생 입지 않은 옷이니깐 버리라고, 해서 이젠 잘 안 입으면 버려요. 저는 정돈된 느낌을 좋아해서 지난 번에 마법의 절이라는 책 한창 알라딘에 떳을 때 관심 별로 였어요. 정돈이 잘 된 집의 어두운 적막감을 좋아해서 열심히 버려요^^

책읽는나무 2012-07-12 17:54   좋아요 0 | URL
몸은 좀 괜찮으세요? 요즘 무척 피곤해보이세요.ㅠ
긴장이 풀리신 것은 아니신지?
모쪼록 모든 일들이 잘 풀려야할텐데 말입니다.
여름 잘 보내시려면 보신이 되는 무언가를 드세요.저도 요즘 눈을 부릅뜨고 몸보신으로 뭐가 없을까? 두리번 거리고 있습니다.
애들이랑 감기 기운이 주변에 돌고 있어 목도 아프고 애들은 기침하고 그렇네요.ㅠ

자기전에 딸아이들 머리맡에서 책 읽어주는 풍경은 참 좋아요.울아들은 동생을 늦게 본 탓(?)에 배갯머리 그림책을 좀 일찍 떼주었고,독립적인 독서(?)도 넘 일찍 시켜버려 좀 뭐랄까? 모자지간에 애틋함이 없어지고 있는 것은 그것 때문이 아닐까? 뭐 그런 마음이 드네요.^^
신경 써주는 것은 오빠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둥이들이 마지막이려니~ 싶은맘에 둥이들에겐 자꾸 애기취급을 하면서 그래쪄? 혀 짧은 소리가 나오고..ㅠ
그럼 곁에서 민군은 물끄러미 쳐다보고 있어요.둘이서 눈이 마주치면 서로 민망해서 다른 곳을 쳐다보지요.ㅎㅎ

기억님이 바로 우리 시어머님이셨군요.ㅋㅋ
울어머님 어찌나 버리길 좋아하시던지? 전 곁에서 아까워서 말입니다.
멀쩡하던 것도 다 갖다 버리셔서 허걱~ 했습니다.
그래서 쓰려고 보니 없어서 다시 산 것들도 몇 가지 되어요.ㅠ
헌데 버리고 나니 정말 집안은 말끔하더라구요.옷장을 열어도,씽크대 문을 열어도,냉장고문을 열어도 정리정돈이 어찌나 잘되어 있던지...좀 부러웠습니다.
살면서 문득 깨달았어요.'가지고 있는 것보다 버리는 것이 진정한 정리정돈이다'..그리고 그러므로 물건에 대한 애착심도 절로 놓게 되는 것이구나!뭐 그런 철학을 깨달았다고 할까요?ㅋㅋ
울친정엄마는 물건을 절대 버리시진 않으시고 딱 그자리에 항상 있어요.몇 년이 바뀌어도 항상 그물건은 그자리에 있어 집에 들어서면 뭐가 어딨는지 알 수 있거든요.대신 왠만해선 물건을 새로 사지는 않더라구요.
시어머님 살아 계셨을때 시댁이랑 친정을 왔다,갔다 하면서 어떤 방식이 나은 삶인가? 비교,분석했었다는~~ㅋㅋ
전 두 분의 합일점인 것같아요.그리고 두 분을 전혀 닮지 않은면도 있지요.
정리하지 않는 것!
날 잡아서 한꺼번에 손에 잡히는대로 버리고,정리하고...^^;;


icaru 2012-07-17 15: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아이들 책의 세계는 방대해서 어쩜,, 제가 하고 싶은 얘기인 즉슨, 책나무님이 소개하신 위 책 중에 읽혀보거나 한 책이 한 권도 없다는 것예요~ ^^;;;

지구촌 불끄기 운동,, 아 그런게 있어요? 정말 아이들 때문에 전엔 몰랐던 전혀 다른 세상을 산달까~ ㅋㅋ

인생이 빛나는 마법의 정리라고 기억 님도 말씀하셨던 그 책,, 서재 마을에 한번의 광풍을 몰고 간 그 책 있잖아요! 저도 실은 아무도 모르게 조용히 그 책을 읽었, 아니 있는 중이거든어요. (아무도 몰라야 되는 게 ㅋㅋ 그 책을 읽고 제 삶의 방식이 쉽사리 바뀌지 않을 거라는 것을 알기에,,, 바뀌지 않고, 이러이러하게 말하더라 하는 게 듣는 귀도 아플거고 말하는 입도 아플까봐서요.)그 책에 나와요~ 정리는 한꺼번에 날잡아서 하는 거라고 책나무님 하시는 것처럼요 ^^ ㅋ

책읽는나무 2012-07-23 08:06   좋아요 0 | URL
지구촌 불끄기 운동은 저도 큰아이때문에 첨 알았어요.
확실히 아이가 커갈수록 부모들도 배우는 것이 많은 것같아요.
새로운 세계,몰랐던 세계를 배워나간다고 할까요?
암튼,늘 깨닫지만 아이때문에 엄마인 내가 참 많이 똑똑해지고 있는 것같아요.ㅎㅎ

마법의 정리책이 광풍을 일으켰었군요??
저도 심심찮케 그책의 제목을 듣고 했어요.ㅋ
정리는 날 잡아서!! 맞군요.맞군요.제 삶의 방식이 맞았군요.
헌데 왜 신랑은 그걸 이해못할까요?
그책을 사서 신랑한테 보여줘야겠군요.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