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락방의 미친 여자
샌드라 길버트.수전 구바 지음, 박오복 옮김 / 북하우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 장 - 감염된 문장 (여성 작가와 작가가 된다는 것에 대한 불안)
이 장의 제목이 채택된 것은 에밀리 디킨슨의 시에서 인용된 문장이다.

페이지에 아무렇게나 떨어진 단어는
눈을 자극하겠지.
영원한 솔기 속에 접힌 채,
주름투성이 창조자가 누워 있을 때.

감염된 문장은 새끼를 친다.
우리는 절망을 들이마시겠지.
말라리아로부터
수세기 떨어진 곳에서-

-에밀리 디킨슨

에밀리 디킨슨의 시집을 몇 권 찾아 읽어보았는데, 그녀의 시는 재밌지만 어렵다. 읽어보시면 공감하게 되리라.
시를 읽기 시작했지만, 다 읽고 나면 무슨 수학 공식을 푸는 듯한 어리둥절함을 느끼게 된다는 시집의 번역가의 문구를 접하면서 아! 나만 느낀 어리둥절함이 아니었구나! 라고 위로받게 된다.
암튼 디킨슨의 시는 일단 나중에 다시 꺼내고,
디킨슨의 시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아마도 디킨슨은 ‘감염된 문장‘으로 쓰지 않아서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어쩌면 ‘감염된 문장‘에 익숙해져 ‘감염되지 않은 문장‘이 낯설고 어려운 것이 아닐까?
여기서 ‘감염된 문장‘은 가부장적 권위에 푹 삶아진 문장인 듯 하다. (내가 이해한 것이 맞다면?)
남성 작가들과 여성 작가들에 대한 이야기가 주된 2 장의 이야기도 꽤나 흥미롭고, 그동안 느끼지 못한 ‘감염된 문장‘에 감탄하며 읽어 왔었고, ‘감염되지 않은 문장‘을 폄하하며 읽어 왔었던 지난 시간들을 조금 반성하는 계기도 되었다.

작가들은 글을 쓰면서 불안해 한다.
예나 지금이나 불안해 하며 글을 쓰고 있는 것은 다 비슷하다.
하지만 남성 작가와 여성 작가의 불안의 영역은 다르다.
남성 작가들의 불안은 ‘영향에 대한 불안‘ 이고,
여성 작가들의 불안은 ‘작가가 되는 것에 대한 불안‘이라고 한다.
이미 작가인데, 여성 작가들은 왜 작가가 되는 것에 대해 불안해 하는 것일까?
남성 작가들은 자신이 자신의 작품에서 창조자가 아닌 선배들의 작품이 이미 자신 위에 있는, 그래서 자신의 창조성이 선배들을 뛰어 넘을 수 없는 열등감과 선배들의 작품이 본질적으로 우월하다는 열패감에서 오는 불안에 시달린다고 해럴드 블룸은 이야기한다. 그래서 선배들의 작품에서 시달리는 창조성에 대한 기밀한 영향을 받아, 거기서 나온 불안감인 것인지?
암튼 ˝영향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여성 작가들의 불안감은 조금 다른 형질의 것이다.
예로부터 여성들은 펜을 들 수가 없었다는 것은 이제 귀에 딱지가 앉을 정도로 들어왔다. 그래서 블룸이 묘사한 근본적인 남성적인 문학사에서 여성 작가는 ‘들어맞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들어맞지 않고, 영역 테두리 밖에 있는 폄하되고 소외되어 온 여성의 문학을 이어 온 여성 작가들은 작가로 인정받지 못하였다. 그래서 여성 작가들은 늘 작가로 인정받지 못한, 작가가 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있는 것이다.
오죽하면 조르주 상드, 조지 엘리엇, 브론테 자매들마저 지적인 진지함을 인정받기 위해 남자인척, 위장하거나, 숨어서 감추는 행위를 하였을까?

불안감은 결국 스스로 자신도 모르는 사이,
자신을 없애버리는 문장으로 감염되어 계속 새끼를 쳐 왔다는 그런 뜻으로 읽히는 위의 디킨슨의 시였던 것이다.
주름투성이 창조자는 여성 작가를 의미하는 듯하다.
페이지에 아무렇게나 떨어진 단어는 곧 감염된 문장을 만드는 단어였던 것인가? 싶기도 하다.

하지만 19 세기 여성 작가들은 불안에 떨고만 있지 않았다. 이 지점이 눈여겨 볼만 했다.

여성 예술가들은 사회화의 영향(가부장적 사회)과 싸웠다. 여성 작가(예술가)들은 (남성)선배의 세계를 읽는 시각이 아니라 자신을 읽는 시각과 싸웠다. 그리하여 자신의 사회화 조건을 다시 정의해야 한다고 했는데 에이드리언 리치가 말했던 ‘수정- 되돌아보는 행위, 생생한 눈으로 보는 행위, 새로운 비평적 시각으로 과거의 텍스트에 들어가는 행위...살아남는 행위‘를 위한 투쟁이다.
여성 작가의 투쟁은 매번 여성 선배를 적극적으로 찾아내는 행위로만 시작할 수 있다.
여성 선배 작가는 부인하거나 죽여야 할 위협적인 힘이 아니라, 가부장적 문학의 권위에 저항할 수 있다는 본보기가 된다.(146쪽)

여성 작가는 남성 작가들처럼 선배를 뛰어넘는 창조자가 되어야 한다는 압박감 즉 권위에 대한 불안감이 아닌 일종의 연대 의식으로 바라보는 행위로 인해 창조자로 거듭나는 작가가 될 수 있다는 뜻으로 읽힌다.
그리하여 창조적인 여성 하위문화(상위의 반대가 아닌 듯하다. 수평관계이지만, 주류에 포함되지 않은 영역밖의 문화라고 읽힌다.)라고 고질적으로 퍼져 있던 작가 되기의 불평등한 불안 영역을 없앨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독립적인 하위 문화가 오히려 고무적인 원동력이 된셈이기도 하지만, 연대가 더 큰 답일지도 모르겠다.

19세기 여성 작가들인 제인 오스틴, 에밀리 디킨슨등 여성 작가들의 작품을 다시 재조명하여 읽히고, 읽어야 하는 이유는 여성의 ‘겸손함‘이나 남성 흉내를 벗어버리고, 여성의 관점에서 여성의 중요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다루며, 남성적 문학사 입장에서 봤을 때, ‘이상한‘ 작품, ‘기이한‘ 작품, ‘기괴한‘ 작품(181~182쪽)이라고 무시하는 문화 속에서도 그것을 전복시켜 진정한 여성 문학의 권위에 도달하는 어려운 임무를 해냈기 때문일 것(183쪽)이다.
내용이 너무도 광범위하여 모두 다 아우를 수도 없고, 이해하기도 쉽지 않아, 늘 빈약하게 정리를 하곤 하지만,
19세기 여성 작가들의 글을 다시 들여다 보는 계기가 될 수 있고, 아울러 국내 여성 작가들의 글도 어쩌면 또 다른 눈으로 읽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겠다. 그래서 나름 얻는 것이 많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거리의화가 2022-12-07 12:5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크~ 나무님 멋진데요? 소감을 이리 훌륭하게 써주시니... 이렇게 보니 제가 2장을 헛 읽었나 싶네요. 띄엄띄엄 읽다보니 아이고...ㅠㅠ
디킨슨의 시는 시집 한 권 밖에 읽지 못해서 제가 뭐라 말하긴 어렵지만 독특함을 느끼긴 했습니다. 너무 겸손하신듯요. 결코 빈약한 정리 아닙니다. 저는 밑줄긋기가 다인데요~ㅎㅎㅎ 계속 써주세요 나무님!^^*

책읽는나무 2022-12-07 15:01   좋아요 3 | URL
다들 칭찬해 주시니 이것 참~~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칭찬 받는 것에 알러지 반응 약간 이런 게 있어서요ㅋㅋㅋ
암튼 정리 잘하시는 화가님이 칭찬해 주시니...감사할 따름입니다^^
화가님도 직장 다니시고 시간이 빠듯하시어 제대로 정리해서 서재에 글을 올리실 시간이 없으셔서 그렇지, 늘 성실하게 좋은 글 올려 주시는 걸 알고 있습니다.
전 집에 있는데도 글 하나 쓰는 게 좀 쉽지가 않네요. 일단 생각을 해야 하고, 생각해서 글 쓰고 나면 시간도 후다닥...제가 좀 늦게 글을 쓰는 것 같더라구요? 남들은 쉽게 쉽게 긴 글을 부지런히 올리시는 듯한데 말입니다^^;;
암튼, 지금 다미여 책은 진도가 잘 안나가고, 관련 도서들도 조금 예전만큼 진도가 쭉쭉 안나가고 그렇네요?
디킨슨은 시집을 몇 권 읽어보긴 했는데요. 읽을 때마다 새로워요. 어제 읽은 시를 오늘 다시 읽잖아요? 또 새로운 시를 읽는 기분입니다ㅋㅋㅋ
그 느낌 어떤 느낌인지 아시겠죠?ㅋㅋㅋ
이런 느낌이라 디킨슨 시집 중 좋은 시들은 추천하고파 정리해보려고 해도 생각들이 정리가 안되네요ㅋㅋㅋ
시가 자꾸 자꾸 새로워서 말이죠!!!!
독특하단 말씀이 맞아요.
그래서 그 시절 이런 시가 발표되었을 때, 경이로워 더 유명해졌을까요?
경이로움? 독특함?
암튼 다미여 책 덕분에 평생 외국시집은 읽어보지 않았을 법하여, 어쩌면 몰라서 놓쳤을 에밀리 디킨슨 시인과 에이드리언 리치 시인을 알게 되어 기쁘네요^^

단발머리 2022-12-07 14: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요! 저도 거리의화가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책나무님 너무 정리를 잘해 주셔서 천천히 읽다 보니 2장의 내용이 다시 머릿 속에서 정리되네요.
같이 읽을 때.... 같은 문장에 밑줄 긋고 인용하는 걸 다시 읽을 때 공부 효과가 두 배, 세 배 되는 것 같아요. 함께 읽는 즐거움에 저 혼자 무릎을 탁 칩니다!! ㅎㅎㅎㅎㅎ 좋은 글 감사해요, 책나무님!

책읽는나무 2022-12-07 14:47   좋아요 3 | URL
저는 2 장을 얼마 전에 읽고, 고민을 좀 하다가...감염된 문장이라?? 하면서요.
그러다 오늘 정리 좀 해보자고 다시 책을 잡고 넘겼더니, 글쎄!! 모두 다 새로운 문장들인 거에요?
밑줄은 엄청 그어 놓았던데 말이죠??ㅋㅋㅋ
밑줄 그은 부분들 다시 읽으니 문장들이 새롭게 보이면서 좀 정리가 되는 느낌이었습니다. 정말 단발머리님 말씀처럼 다시 읽으니 공부 효과가 두 배, 세 배 된다는 그 느낌 오늘 제가 경험했네요^^
이렇게 진도는 못빼고, 뒤로 역행을 하고 있으니 언제 다 읽을 수 있을까? 싶어....오늘 조금 슬슬 마음 내려 놓고, 내년까지 한 달 더 연장할까? 혼자 생각해 보았죠. 한 달 더 연장한다고 완독은 분명 못하겠죠??ㅋㅋㅋ
함께 읽어 좋은 글 올려 주시는 단발머리님이 더 감사하죠.
매번요~^^;;;

페넬로페 2022-12-07 14: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제임스 조이스나 프루스트의 글 역시 감염된 문장이 많이 보여 불편한 구석이 많아요. 근데 자꾸 그렇게 나누다보면 작가가 나타내고자 하는 말을 왜곡할 수 있어 또 그렇더라고요.
어쨌든 뭔가를 제대로 읽어내기가 쉽지 않은 것 같아요.
그리고 시는 저한테는 항상 어려워요^^

책읽는나무 2022-12-07 14:40   좋아요 3 | URL
저도 솔직히 예전부터 소설이나, 영화나, 드라마 모두 좀 그런 부분들이 읽히거나, 귀에 들리면 참 불편해서 읽거나, 보는 것이 힘들 때가 종종 있어요.
특히 영화나 드라마를 볼 적에 내가 그러한 부분 이상하다고 지적질을 하면 남편이랑 애들이 저더러 너무 예민하다고 그러고...ㅜㅜ
그래서 때론 독서가 힘들 때가 종종 있는데 페넬로페님이 지적하신 왜곡할 수 있다는 말씀!! 지극히 타당합니다. 그래서 판단을 똑바로 하려고 노력해 봅니다만 그게 힘드네요^^
전 샬롯 브론테 작품을 읽으면서도 계속 프랑스인과 영국인들 비교하는 문장들 접할 때도....하!!! 하게 됩니다ㅋㅋㅋ 며칠 째 눈에 거슬렸는데 이제 조금 나아졌네요.
전 이런 부분들이 저의 판단력이 아닌 일종의 감정적으로 읽는 게 아닌 건가?싶기도 하구요.
시도 읽기가 쉽지가 않구요.
계속 아무 생각없이 막 읽어 나가고 있구요. 하...제대로 된 독서는 어쩌면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가 아닌가? 그런 생각도 듭니다.
우린 그 어려운 일을 계속 해나가고 있구요?ㅋㅋㅋㅋ

프레이야 2022-12-07 14:1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감염된 문장이 새끼를 친다.
우리는 백신을 맞는걸로요 ㅎㅎ
디킨슨의 시구 강렬해요.
책나무님 정리 좋습니다 ^^

책읽는나무 2022-12-07 14:31   좋아요 4 | URL
백신 자주 맞아야겠어요.
자꾸 잊고, 비교하게 되니...^^;;;
얼마 전 2 장 들어가는 입구에서 디킨슨의 시를 처음 읽었을 때는 ‘감염된 문장은 새끼를 친다‘
저 문장만 머릿속에 남고, 다른 문장들은 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더니 다시 돌아와 읽은 탓인지? 어느 정도 디킨슨의 시 형식에 익숙해진 탓인지? 이젠 좀 디킨슨의 시가 좋다.라는 생각이 조금 들곤 하네요.
암튼 프레이야님의 정리를 감히 따라갈 순 없겠지만, 그런 프레이야님께 칭찬 받으니 좋네요. 감사합니다♡

mini74 2022-12-08 14:4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작품이 아니라 여성이 쓴 글이란 괄호 안에서 폄하되거나 한계를 짓는 것들에 저 또한 너무 익숙해졌단 생각들었어요. 내것이 아닌 사회가 만든 선입견 속에서 오롯이 작가가 아닌 여성작가란 감염된 시선으로 보지 않았나 ㅠㅠ 그 시대 여성작가님들은 정말 다락방에 갇힌 기분으로 쓰지 않았나 싶기도 하고 ㅠㅠ 저 반성하며 읽고 있어요.ㅠㅠ 나무님 글 정말 잘 읽었어요 👍

책읽는나무 2022-12-08 21:31   좋아요 1 | URL
맞아요. 감염되어버린 익숙함에 어쩌면 우리도 우를 범하고 있었을지도 모를 일이란 생각이 듭니다.
한며칠 감염된 상황을 목격?한 적이 있어 며칠 동안 이 생각, 저 생각이 들어 조금 심란하기도 했었네요^^;;
여성 작가들은 예나 지금이나 힘들겠단 생각이 들곤 합니다.
문학뿐만 아니라, 미술, 과학, 영화, 음악, 요리, 건축 모든 분야에서 여성들의 입지는 많이 힘들어 보입니다.ㅜㅜ
바쁘신 와중에도 읽어 주셔 감사합니다.^^

서니데이 2022-12-08 15: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즘 이 책은 알라딘 서재의 인기도서군요.
자주 보여요. 그런데 너무 두꺼워서 읽기 부담스러웠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책읽는나무님, 따뜻한 하루 보내세요.^^

책읽는나무 2022-12-08 21:27   좋아요 1 | URL
인기도서인가요?
여성주의 책 읽기 도서라 열심히 읽고는 있는데 책도 두껍고, 관련 소설들도 너무 많아 진도가 잘 안나가네요ㅜㅜ
책이 벽돌책이긴한데 또 막상 읽기 시작하면 내용은 재밌더라구요^^

2022-12-08 15: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2-08 21: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2-08 21: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2-08 21:4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