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강의나, 고전 소설 강의 또는 소설 해설서 같은 책은 무엇이 먼저일까? 순번을 정하다 보면, 매번 읽는 시기를 놓치게 된다.
그러니까 소개되는 소설을 먼저 읽고, 이러한 책을 읽어야 하는 게 맞을 것이다, 싶어 소설 먼저! 순번을 정해 버리면, 그 소설을 언제 읽을지 시기가 애매모호하다. 그래서 강의나 해설서 책도 영원히 읽을 수가 없다.
계속 읽어야지! 읽어야 하는데!!....조바심만 일삼고,
척척 읽어내고, 무려 잘 읽어내고, 거기에다 재미나게 읽어버리는 사람들을 마냥 부러워 하고만 있다는 게 나의 현 모습이다.
그래서 이젠 방법을 달리 해보련다.
그냥 강의든, 해설서든 일단 먼저 읽자!
읽다 보면 어떻게든 시간을 만들어서라도 고전 소설을 읽겠지!
그래서 도서관에서 제목 보자마자 겁 없이 빌려 온 <나보코프 문학 강의> 책이다. 책 두께가 제법 된다는 생각을 못할 정도로 그저 ‘문학 강의‘라는 제목에 꽂혀 바로 빌려 와서 며칠 째, 조금씩 읽어 보고 있다.

나보코프 작가가 7인의 소설가들의 각각의 소설을 하나씩 정하여 대학 강의실에서 강의한 내용을 책으로 엮은 책이다.
일단 처음 소개한 작가는 제인 오스틴이다.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을 다룰 줄 알았는데, <맨스필드 파크>를 다루고 있다.
나보코프는 처음부터 여성작가들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었는데 오스틴의 <맨스필드 파크>를 읽음으로 제인 오스틴 작가에 대한 이미지를 확 바꾸게 된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세세한 줄거리 소개를 읽는 것만으로도 <맨스필드 파크> 한 권을 다 읽은 듯한 느낌이지만, 그래도 궁금하다.
그래서 어제 다른 책들과 함께 주문을 했고, 내일 도착한다.
다루고 있는 작가들의 책을 아마도 죄다 찾아 읽게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어 마음이 무겁지만 그래도 플로베르의 <보봐리 부인>은 읽었던 책이라 시간을 벌었다.
프루스트의 <스완네 집 쪽으로>도 다행히 며칠 전부터 붙잡고 읽고 있어 얼마나 다행인지~^^
하지만, 읽었고, 읽고 있다손 치더라도 나보코프 교수의 강의를 읽으면, 완전 새로운 책 이야기를 소개받는 듯한 느낌으로 읽을 것이 분명하다. 내가 한 두 번 당한 게 아녔으니!!!
이럴 경우엔 이런 책을 먼저 읽고, 소설을 찾아 읽는 게 더 합리적인 방법이 아닌가? 문득 그런 생각이 든다.
암튼, 어쨌거나 척추의 전율을 느껴야 하는데 그게 잘 될지 모르겠다.
일단, 내일 책 받아 읽으면서 계속 척추를 쓰다듬어 볼 일이다.
나보코프 교수의 제인 오스틴 작가의 문체 특성을 열거한 것들을 기억하면서 말이다.






오스틴의 책에 어떤 방법론이 쓰였는지 생각해보려면,《맨스필드 파크》의 일부 특징들(오스틴의 다른 소설에서도 같은 특징을 찾아볼 수있습니다) 이『황폐한 집』에서 크게 확장된다는 점(디킨스의 다른 소설에서도 같은 특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런 것을 가리켜 오스틴이 디킨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두 사람의 작품에서 모두 이 특징들은 코미디, 정확히 말하자면 풍습희극의 영역에 속하며, 18세기와 19세기의 감상적인 소설에 전형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제인 오스틴과 디킨스의 작품에 공통적인 특징들 중 첫번째 것은 다른 인물들을 바라보는 관찰자로 젊은 아가씨, 그것도 신데렐라 타입, 피후견인, 고아, 가정교사 등을 선택한다는 점입니다.
두번째 특징에서는 두 사람 사이의 관계가 다소 놀랍고 독특합니다.
제인 오스틴이 마음에 들지 않는, 또는 호감이 덜 가는 인물들의 태도나 버릇을 조금 기괴하게 묘사하면서  그 인물이 등장할 때마다 그런 점을부각시키는 것이 바로 두번째 특징입니다. 이런 인물의 명백한 사례가 노리스 부인과 돈 문제, 또는 레이디 버트럼과 그녀의 개입니다. 오스틴은 말하자면 색조를 바꿔서 이 방법에 예술적으로 약간의 변화를 줍니다. 책 속에서 행동의 변화가 이런저런 인물의 평소 태도에 새로운 색채를 드리우게 하는 거지요. 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이 희극적인 인물들은 연극 속 등장인물들과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끝까지 장면마다 자신의 익살스러운 결점들을 끌고 다닙니다. 디킨스 역시 같은 방법을 사용했음을 앞으로 보게 될 겁니다
세번째 특징은 포츠머스 장면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만약 디킨스가 - P132

오스틴보다 먼저 태어나 활동했다면, 우리는 프라이스 일가가 확실히 디킨스의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프라이스 집안의 아이들이 《황폐한집》을 관통하는 아이 테마와 훌륭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말했을 겁니다.


제인 오스틴의 문체에서 더욱 두드러지는 몇 가지 요소들도 언급할가치가 있습니다. 오스틴의 이미지들imagery 은 억제되어 있습니다. 오스틴은 여기저기서 약간의 상아 조각 위에 섬세한 붓질을 해서 단어들로 우아한 그림을 그려냅니다(오스틴 본인의 표현입니다).  하지만 풍경,몸짓, 색채 등과 관련된 이미지들은 대단히 억제되어 있습니다. 섬세하고 우아하고 창백한 제인을 만난 뒤, 목소리가 크고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르고 기운이 넘치는 디킨스를 만나면 상당히 충격을 받을 정도입니다. 오스틴은 직유나 은유를 통한 비교를 잘 하지 않습니다. 포츠머스에서 "기쁨에 겨워 춤을 추며 방파제로 달려오는" 바다라고 표현한 부분은 드문 사례입니다. 프라이스의 집과 버트럼의 집을 비교할 때의 물 한방울 같은 진부한 비유도 자주 나오지 않습니다. "약간 짜증스러운 일들, 때로 노리스 이모가 불러일으키는 그런 짜증은 오래가지 않고 사소해서, 그녀가 지금 있는 이 집의 끊임없는 소란에 비하면 바다에 떨어진물 한 방울과 같았다." 오스틴은 태도와 몸짓을 묘사할 때 현재분사(예를 들어 미소 짓는 smiling, 바라보는 looking 등)를 적절히 사용합니다. ‘짓궂은 미소를 지으며‘ 같은 표현도 잘 사용합니다. 하지만 누가 말했는지 - P133

따로 밝히지 않고, 연극 대본의 지문처럼 괄호 안에 따로 적듯이 사용합니다. 오스틴은 이런 기법을 새뮤얼 존슨에게서 배웠습니다만, 맨스필드 파크에서는 아주 적절한 장치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소설 전체가 연극을 닮았기 때문입니다. 인물들이 하는 말을 다른 사람이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듯한 형식을 통해 그 말의 구조와 어조를 완곡하게 표현하는 것 역시 존슨의 영향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6장에서 러시워스의말이 레이디 버트럼에게 전달되는 부분이 그런 예입니다. 인물의 성격과 행동이 대화 또는 독백을 통해 전개됩니다.  - P134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부만두 2022-07-06 18:2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척추의 전율 .. 좋지요?!
맨스필드 파크, 정말 재밌어요. 주인공은 별로지만 그외 인물들이 꽤 흥미진진해요. ^^

책읽는나무 2022-07-06 21:58   좋아요 1 | URL
고전 소설을 재미나게 읽어 버리시는 분, 만두님!!
제가 늘 존경하는 거 아시죠?^^
내일 책 도착하면 읽어 보려구요.
오만과 편견부터 읽으려고 했더니 맨스필드 파크부터 읽게 되었어요^^

mini74 2022-07-06 22: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나무님 같은 고민도 갖고 있지만 가끔 ㅠㅠ 소설에서 엉뚱한 인물에 꽂히기도 하고 혼자만 생뚱맞은 결론에 도달하기도 하고 ㅠㅠ 그럼 해설서나 이런 책 보면서 막 답을 틀린 느낌에 자괴감 느끼기도 하고 ㅎㅎ 그래도 그냥 읽으려고요. 난 B급 감성이거든!! 하고 우기면서요 ㅠㅠ 저도 이 책 눈여겨 보면서 나무님과 같은 이유로 건드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어릴적 전과랑 답 대조하는 느낌 ㅎㅎ 꿀잠 주무세요 나무님 *^^*

책읽는나무 2022-07-07 08:06   좋아요 1 | URL
저도 좀 엉뚱한 편인지라, 나만의 해석, 나만의 느낌으로 읽는 편이에요.^^
그래서 이런 류의 책 정말 읽기 두려워 하여 멀리 피하곤 했는데, 정작 내가 읽어 본 소설이나 책이 없는 거에요.
그리고, 요즘따라 내가 제대로 이해하고 책을 읽고 있는 것인가? 의문이 들 때가 많아서 안되겠다!! 일단 이런 책이라도 읽어 보자~싶어 잡긴 했는데 안 읽은 소설이라, 뭔말이여? 하고 읽었네요ㅋㅋㅋ 그래서 소설을 주문 했습니다. 오늘 온다네요?^^

답을 틀린 느낌!!!
아...왜 이렇게 공감이 막 돼죠?ㅋㅋㅋ
전 형편 없는 독자의 나열에 제가 다 해당되어서 이 책 읽고 시무룩 했었습니다ㅜㅜ 혹시 작가들이 착각하고 있는 거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들 정도로 의기소침 했었죠^^
근데 미니님 말씀 들으니 B급 감성이란 표현!! 무척 자신감 업~ 되네요^^
어릴적 전과!!! 이 얼마만에 떠올려 보는 추억의 답지입니까???ㅋㅋㅋㅋ
숙제할 때, 옆에 끼고~~머리 굴려 가며 베껴 적었던 전과!!!(샘이 전과 답이랑 똑같으면 혼을 내서 문장 비스무리하게 말 맞춰서 베낀다고 엄청 낑낑 댔던 기억이 납니다ㅋㅋ)
전 동아 전과 모두 좋다고 사용할 때, 2류 같아 보이던 표준 전과 좋아했었어요. 표준 전과는 애들이 많이 안 써서인지? 답을 베껴 가도 샘한테 좀 덜 혼났었거든요^^
전 문제는 많이 안 풀었었나봐요?
숙제 베껴 가던 기억밖에 없으니...그래도 미니님은 답 대조하시던 기억이 또렷하시니 모범생이셨군요?ㅋㅋㅋ

mini74 2022-07-07 08:22   좋아요 1 | URL
ㅎㅎ 저는 언니가 뭘 사느냐에 따라 달라졌어요 ㅠㅠ 범생 아니고 조용히 딴짓하는 어린이였습니다 ㅋㅋ

기억의집 2022-07-06 23: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나보코프 글 전 생각보다 어렵게 읽었는데.. 문학 강의 어떤가요? 이번에 단편집 나온 거 구매하려다 책 두께에 놀라 그만두고 (가격대가 너무 쎄서) 도서관에 희망 도서로 신청만 하고 아직까지 안 빌려왔어요 ㅠㅠ

책읽는나무 2022-07-07 08:18   좋아요 1 | URL
나보코프 책 읽으셨어요?
전 예전에 <롤리타> 앞부분 좀 읽다가 못읽고 반납해 버려서 어려웠는지? 감이 전혀 없네요ㅋㅋㅋ
다시 빌려 읽으려고 했었는데 워낙 논란이 많았던 책이어서인지 께림칙해서 계속 외면했었네요.ㅜㅜ
이젠 좀 읽어보려고 생각 중입니다^^
각오는 해야 하는 작가로군요?

이 책은 그리 어렵진 않았어요.
아직 제인 오스틴의 소설 한 편만 읽어서 뒷편을 평가하긴 그렇겠지만, 아니면 제인 오스틴의 맨스필드 파크 소설을 안 읽어봐서 내가 더 둔하게 느끼는 건가? 싶긴한데, 본인의 생각보다 소설 줄거리 설명이 주를 이루다 보니 그야말로 구술 강의를 글로 읽는 기분입니다.
근데 책을 빌릴 당시에는 책이 두껍다는 생각을 미처 못했었는데 책이 엄청 두껍더군요?!!
편의점에 커피 사러 갔다가 편의점 주인이 내 가방 속에 있는 이 책을 보구선 이렇게 두꺼운 책을 읽느냐고 엄청 놀라시더라구요. 저도 살짝 당황!!^^;;;;
원래 도서관 책은 읽으면 읽는 거고..못 읽으면 못 읽는 거고..약간 그런 생각이라, 책 두께는 염두에 두지 않았었는데(물론 얇은 책을 더 선호합니다만^^) 두껍긴 두껍더군요. 반납일까지 다 읽을 수 있을까? 실험해 보려구요ㅋㅋ
하루에 소설 한 꼭지씩 읽으려구요.
가격대가 쎈 책인지도 몰랐네요. 확인을 안해봤거든요.
러시아 문학 강의도 있어, 이거 읽어 보고 괜찮음 그 책은 사야지! 생각 했었는데 아!! 도서관에 희망 도서 신청쪽을 저도 생각해봐야 겠군요^^

기억의집 2022-07-07 11:42   좋아요 2 | URL
ㅎㅎ 이번 단편집은 진짜 벽돌보다 더 두껍더라고요. 가게 주인분이 그런 뱍돌같은 책을 보니 놀라셨을 것 같어요. 저도 놀랐을 정도니깐요. 그 두께를 보고. 문학 강의도 벽돌 비슷한 두께지 싶어요. 저는 예전에 롤리타에 대해 부정적이었는데, 미드도 한 몫 했어요. 로앤오더라는 수사물 미드 보면 롤리타는 소아성애자들이 극찬하는 소설이더라고요. 근데 저는 롤리타 이십대 초반에 이 책 처음 출간 되었을 때 그 때 사서 읽었거든요. 좀 어렵게 읽었어요. 그리고 나보코프의 자서전도 엄청 힘들게 읽었고요. 지루하다기보다 글이 쉽지 않어서 이해 하는데 애를 먹었거든요. 몇 년이 지나고 과연 내가 나보코프를 제대로 알고 있나 싶어서.. 요즘은 소아성애자들의 책이라는 딱지를 떼고 다시 읽어보고 싶어요. 단편도 그렇고 ..나무님 벽돌책 응원해요. 저도 조급하지 않으려고 해요~

2022-07-07 19: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단발머리 2022-07-07 14:0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전 이 책 잠자냥님이 강추하셔서 킵해뒀었는데 책나무님 페이퍼 올라오길래 페이지 확인 ㅋㅋㅋㅋㅋㅋㅋ 600페이지가 넘는 대장정에 오신 걸 완전 환영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책나무님처럼 이 책 읽으면서 고전 같이 읽어야지, 싶은데 가능할까 싶습니다.
나무님 벽돌책 응원합니다! 좋은 책 많이 만나시길요!!

책읽는나무 2022-07-07 21:57   좋아요 1 | URL
제가 왜 벽돌책이란 걸 간과했을까요????
그저 잠자냥님 유부만두님의 리뷰만 읽다가 혹 하여...
오늘 맨스필드 파크 책 받아 들고 대략난감이었습니다.ㅜㅜ
오스틴 책은 더 두껍던데요?
700페이지 가까워요. 699페이지!!
아..첫 책부터 이러면 곤란해 지는데 말이죠!!!!!!ㅜㅜ
그동안 여성주의 책들 얇지 않았던 탓? 인지도 모르겠어요.ㅋㅋㅋ
나는 고백한다는 세 권짜리고, 잃시찾은....하~
지금 살짝 멘붕...정신이 없네요!!
큰소리 빵빵 쳐서, 너무 많은 분들의 응원을 받아서..참~@.@
한 여름, 에어컨 전기료값 해야겠다는 생각이 불끈 하네요^^
어쨌든 올 하반기는 열심히 달려 보겠습니다. 파...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