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와 삼성의 배구 맞대결 기사를 읽다가 손가락 가는 대로 끌려들어가 읽은 기사는 한겨레의 '재모아빠' 혹은 구본준 기자(http://wnetwork.hani.co.kr/bonbon/)가 쓴 '필진네트워크' 기사이다. 지면에 게재되는 기사는 아니라는 뜻이다. 건축사학자인 임석재 교수의 '거대한 자료실' 탐방기사인데, 얼마간은 부러운 마음으로 죽 둘러보았다(나는 내달 '고아원'에 있는 책들을 근처 다른 '고아원'에다 옮겨놓아야 한다). 저술가가 되면 이런 자료실을 갖게 되는지, 아니면 자료실을 마련해야 저술가가 되는지 잘 모르겠지만 여하튼 한 가지 '모델'로 창고에 넣어둔다(하긴 이웃나라엔 '고양이 빌딩'을 갖고 있는 저술가도 있다고 하니 '저술가의 서재'가 특별히 놀랄 만한 것은 아니지만).

한겨레(07. 02. 16)[필진] 이것이 저술가의 서재다

2년쯤 전이었습니다. 모처럼 건축사학자 임석재 교수를 만났는데, 근황을 묻자 “서재를 구해 책들을 옮겼다”고 하더군요. 새로 구한 서재는 서울이 아니라 경기도 광주라고 했습니다. 임교수의 집이 직장인 이화여대 근처 아현동인 것을 알고있던 저는 왜 가까운 집 놔두고 그렇게 멀리 서재를 구했는지 궁금해 다시 물었습니다. 임교수의 대답은 명쾌했습니다. “자료가 너무 많아서 20평짜리 집에서는 불가능한 지경”이란 겁니다. 게다가 자기는 공기 좋은 곳이 좋으니 금상첨화라는 것이었죠.

그래서 다시 물었습니다. 도대체 자료가 얼마나 되기에 집까지 옮겨야 하느냐고 말이지요. 임 교수는 집안 전체가 자료로 가득찼다고만 빙긋 웃었습니다. 무척이나 궁금해서 언젠가 한번 찾아가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15일, 임석재 교수의 광주 아파트를 찾아가게 되었습니다. 10여년 동안 무려 28권의 책을 쓴 우리 시대 대표적인 건축글쟁이, 그 글쟁이의 서재를 찾아가는 제 연재 기사 <한국의 글쟁이> (한겨레 출판섹션 ‘18도’섹션 참조) 열아홉번째 초대손님으로 임 교수를 모시게 된 것이 제가 임교수 댁을 찾아가게 된 경위입니다(*그러니까 다음주 연재가 '임석재 교수' 편이겠다).

임교수의 집은 광주 시내를 살짝 벗어난 언덕 위에 잡은 비교적 대단지 아파트였습니다. 평수는 제법 넓었는데 방이 5개 짜리더군요. “서울에서 드는 비용으로 2배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임교수는 설명했습니다. 가족들과 같이 생활하는 곳이 아닌 완전한 집필실로 마련한 공간입니다. 임교수가 현관문을 여는 순간 현관에서 보이는 집안 모습은 이 곳이 ‘거대한 자료의 바다’임을 이미 드러내고 있었습니다. 현관에서 마루로 이어지는 짧은 복도 같은 공간부터 철제 책장이 놓여있는 모습이었습니다.

IMG_2158(3232).jpg

집안 조금이라도 빈 공간에는 책장들이 열병하듯 서있었습니다. 마루는 그저 큰 방일뿐이었습니다. 마루 가운데에는 책상이 있고 나머지 모든 벽은 책장을 놓았습니다. 자, 마루 책상 앞에 선 임석재 교수입니다.

임 교수는 마침 슬라이드 필름을 정리하고 있었습니다. 임교수는 글쟁이이면서도 사진을 직접 해결합니다. 사진을 거의 전문적으로 찍는데, 내년도 이화여대 다이어리를 임교수가 찍은 우리나라 전통가옥들 사진으로 만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52주별 그림으로 넣을 52개 전통가옥별로 좋은 사진을 고르던 차였습니다. 책상 위에는 슬라이드보관통과 사진을 살피는 도구들이 널려 있었습니다.

5개의 방은 방 하나 하나가 모두 서재였는데, 나름대로 분류가 되어 있었습니다. 우선 사진 자료를 넣어놓는 방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물별 자료방이 따로 있습니다. 그러니까 건축가, 미술가, 철학자 등 개인들에 대한 자료들을 모은 방입니다. 또다른 방 2곳은 시대별 자료방입니다. 고대부터 19세기까지 자료방, 그리고 19세기 이후 현대건축까지 자료방 등. 마루는 집필공간 겸 현대건축 자료들 공간입니다. 우선 근대건축 이전 자료들을 모은 방입니다. 카메라도 모두 이방에 놓았더군요.

조금의 빈 틈에도 책장을 넣을만큼 자료는 많았습니다.

각 자료들에는 찾기 쉽도록 종이로 항목을 붙여놓은 모습입니다. 임교수 자료실의 압권은 바로 슬라이드 사진을 모아놓은 방입니다. 물론 모두 임교수가 직접 찍은 필름들입니다. 부피가 나가는 책도 아니라 조그만 슬라이드 사진필름이 도대체 몇 개나 되기에 방까지 따로 만들었냐구요? 자그마치 20만개라고 합니다. 클리어파일처럼 생긴 두꺼운 파일철에 한 쪽당 20개씩 끼워 보관합니다. 자, 한번 보시죠.

보시면 낯익은 생활용품인 방습제 ‘물먹는 하마’가 있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습기흡수용품을 넣은 것은 슬라이드 필름이 습기에 약하기 때문입니다. 더욱 엽기적인 것은 이 필름철 한쪽한쪽 사이에 넣기 위해 신문지를 크기를 맞춰 1만쪽을 잘라놓은 점입니다. 습기 빨아들이는데 신문지만한 것이 없다고 하는데, 임교수가 신문을 주워다 모은 뒤 제자들의 도움을 받아 종이를 잘랐다고 합니다. 정말 자료 관리가 저술가에겐 생명과도 같구나 실감한 순간이었습니다. 사진철에는 꼼꼼하게 필름 항목을 적어놓았습니다. 영국을 대표하는 건축가 크리스토퍼 렌의 이름이 보이네요. ‘English Baroque, Christoper Wren'.

(#크리스토퍼 렌은 영국 바로크 건축을 대표하는 건축갑니다. 원래는 자연과학자로, 뉴튼이 칭찬할 정도의 대단한 양반이었다는데, 옥스퍼드대 천문학과 교수라는 안정적인 직업을 놔두고 건축가가 되었답니다. 참 재주도 많은 분이죠? 대표작은 영국 세인트폴 대성당입니다. 이만틈 설명하고서 사진도 안보여드릴 순 없으니 세인트폴 성당 사진 첨부합니다.)

학자들의 일상은 자료와의 전쟁이자 동고동락입니다. 스스로 분류한 자료가 아니면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결국 자기 스스로 자신만의 도서관을 만드는 불가능한 도전을 시도하게 됩니다. 건축이란 분야 속성상 임교수의 도전은 다른 인문학자들보다 훨씬 돈이 듭니다. 왜냐구요? 건축책들은 비싸거든요. 사진들이 들어가면 책도 크구요. 보통 원서가 권당 10만원 가까이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거대한 자료실 속에서 임교수는 읽고 쓰고 자료를 정리합니다. 그의 삶을 보면 글쓰는 팔자가 따로 있다 싶습니다. 아니, 글쓰는 기계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본인도 씨익 웃습니다. “참 미련하게 살지요? 저도 제가 왜 이렇게 사나 싶을 때가 있어요.” 그 결과 28권의 책이 독자들과 건축을 이어주었으니, 보람은 클 것입니다.

임 교수는 방학이면 카메라를 짊어지고 해외로 떠납니다. 취재와 자료수집을 위한 출장인데요, 그 중간중간 사서 모은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머그잔’입니다. 나라별 특색있는 기념품으로 하나씩 모은 것이 부엌 한 면을 가득 채우고 있었습니다.

선반 위에도 한줄로 머그잔이 서 있네요. 건축학자라서 그런지 건축물 그림이 들어있는 머그잔들을 모아놓은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저술가들의 서재가 모두 임석재 교수의 서재 같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학자이면서 책을 쓰는 저술가들의 서재는 이렇게 자료실이 되고 맙니다. 얼마나 많은 자료에 투자하고 관리했느냐에 따라 저술의 양과 질이 바뀌기 때문에 오늘도 글쓰는 학자들은 모으고 또 모읍니다. 그게 저술가의 팔자입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런 모으는 과정 자체가 즐겁기에 모으기를 그만두지 못하는 것이죠.

자, 그러면 퀴즈! 책이 이 정도면 한 몇권이나 될까요?

 

임석재 교수에 대한 기사는 조만간 <18.0> 섹션으로 만나실 수 있습니다. 구경 잘 하셨습니까? 다음에는 다른 저술가의 서재를 엿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절들 잘 보내세요.

참, 임교수 댁에 있는 책은, '1만권'입니다.

07. 02. 19.

P.S. 4-5년 뒤면 나도 1만권쯤의 장서를 갖게 될 터인데 이를 어이해야 할 것인지, 미리부터 걱정스럽다. '물먹는 하마' 정도는 미리미리 준비해둘 수 있겠건만...

P.S.2. 한편 아래는 지난 2000년 10월말 한겨레의 '인문학 데이트' 연재란에 실렸던 임석재 교수에 대한 소개이다. 저서가 그간에 훨씬 늘어난 것은 물론이다. 작년에 나온 책으론 <서울, 골목길 풍경>(북하우스, 2006)과 '임석재 서양건축사 3'에 해당하는 <하늘과 인간>(북하우스, 2006)이 있다.

임석재는 누구?

 

△1961년 서울 출생

△1980~1987년:서울대 건축학과 및 같은 대학원

△1989:미국 미시간대 건축학 석사.

△1992:미국 펜실베이니아대 건축학 박사

△1993년:원도시 근무

△1994년~현재:이화여대 건축학과 교수

△저서:<추상과 감흥:비엔나 아르누보 건축>1·2(문예마당, 1995), <장식과 구조미학:불어권 아르누보 건축>1·2(발언, 1997), <형태주의 건축 운동:형태와 조형의지>(시공사, 1999), <생산성과 시지각:뉴 브루털리즘과 대중사회>(시공사, 2000), <한국 현대 건축 비평>(예경, 1998), <우리 옛 건축과 서양 건축의 만남>(대원사, 1999), <물질문명과 고전의 역할:임석재 교수의 현대 건축 이야기>(북하우스, 2000), <한국적 추상 논의>(북하우스, 2000) 등 다수.

 

임석재가 말하는 임석재

철들면서 시작된 사춘기 때 나의 관심사는 두 가지였다. 한 가지는 사람들 사는 방식에 대한 관심이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집이라는 구체적이고 물리적인 조형 환경은 끝없는 호기심과 경외의 대상이었다. 고등학생 때부터 나는 서울의 오래된 골목길을 돌아다니는 취미를 갖게 되었다. 다른 한 가지는 시(詩)였다. 한국 현대시의 고전들을 암송하고 스스로 시작을 해보기도 하였다.

이 두 가지 관심이 합쳐져 나는 지금 건축 역사와 이론을 연구하는 학자의 길을 가고 있다. 아직은 사춘기 때의 감성과 열정이 유지되고 있다고 자평하는 편이다. 나는 사람들 사는 방식에는 관심이 많지만 정작 사람 그 자체에는 관심이 없다. 일년 내내 대부분의 시간을 책 읽고 책 쓰는 데 보낸다. 건축에 요구되는 실용성과 현실성은 골목길 탐방과 각종 매체를 통해서 얻고 있다. 요즘은 그 동안 공부해온 내용을 응용할 설계 작업도 시작하여 1~2년 후면 처녀작을 선보일 수 있을 것 같다.

나의 연구는 20세기 서양 근현대 건축사, 한국 현대 건축사, 서양 건축사의 세 분야로 나뉜다. 각 분야에 대해 방대한 양의 저서 시리즈를 기획하여 매일 열심히 공부하며 집필하고 있다. 이미 상당수가 출판되었다. 그러나 이런 연구의 최종 목표는 나만의 건축 사상을 세우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지금도 학생들 사이에 끼여 철학 강의를 듣는다. 혼탁한 세상에 한 줄기 빛을 던질 수 있다면 더 이상 원이 없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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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계단이 안내하는 서양 문명사
    from 로쟈의 저공비행 2009-09-16 22:20 
    어느 분야에서건 '생활의 달인'이 있듯이 출판쪽에도 각 분야별로 '강적'들이 있다. '서재의 달인'이라는 나도 혀를 내두를 만큼 읽고 쓰기에 맹진하는 저자들이 있는 것이다. 지난주에 1056쪽짜리 책 <나는 문학이다>(나무이야기, 2009)를 펴낸 문학평론가 장석주 씨도 강적이지만, 이번주에 <계단, 문명을 오르다>를 펴낸 임석재 교수도 건축학 분야의 강적이다(알라딘에서 검색되는 책이 무려 43종이다).
 
 
paviana 2007-02-19 2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전 나중에 추리소설과 만화로 가득찬 책 대여점같은 슬라이드 책장을 가진 방하나(!)를 갖는게 로망인데, 정말 저분 대단하시네요...
로쟈님도 신문지 자를 사람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제가 후다닥 가서 잘라드리지요.^^

마노아 2007-02-20 0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새 TV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장경동 목사님은 아파트 윗층은 장모님이 사시는데 모두 장서보관용 공간으로 쓰이고 목사님 가족은 아랫층을 쓰시더라구요. 모두 해서 2만권 갖고 계시다고 저번에 방송에서 보았어요. 대단한 분들이 참 많아요.^^;;

마늘빵 2007-02-20 0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 어마어마하군요. 도서관이에요. 로쟈님도 곧 1만권. 허...

기인 2007-02-20 06: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허; 집과 시에 대한 관심은 건축사와 이론으로 이끈다니, 음미해볼만한 일이군요. 저 같은 경우는 시와 소설과 유년기의 외국체험이 국문과로 이끈 너무 쉬운 방정식이었는데 ㅋ 퍼갑니다 ^^

기인 2007-02-20 06: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김윤식 선생님 서재가 궁금해요. 다녀온 선배들도 있는데, 별로 이야기는 못 들었어요. 아마 선생님 댁을 두리번 거리면서 구경한게 아니라, 열라 혼나고 정신나가서 돌아와서 그런 것 같은데.. 퇴임하시면서 책 몇만권 친구가 총장으로 있는 지방대에 기증하셨다는데. 그래도 꼭 보고 싶은 서재입니다. ㅎ

마립간 2007-02-20 08: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퍼갑니다.

새들처럼 2007-02-20 1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 퍼가겠습니다.

비연 2007-02-20 13: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대단하시네요! 담아갈께요^^

yoonta 2007-02-20 14: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학교수라는 직업이 좋긴 좋은가 봅니다. 저런 고가의 책들을 만권가량 사모을수 있다는 게.. 저술가도 겸해야 가능한건가? -_-

로쟈 2007-02-20 15: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paviana님/ 감사합니다. 한데, 전 필름은 취급 안해서요.^^;
마노아님/ 장서가의 기준이 만권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 이상은 그냥 '많다'죠.^^
아프락사스님/ '개인도서관'이란 게 공부하는 사람들의 꿈이긴 하죠. 관리가 불가능한 수준이지만.--;
기인님/ 발로 뛰는 학자들의 '자료실'이 사실 궁금하죠. 발품의 견적이 나오니까요...
yoonta님/ '대학교수'만으로는 부족하죠. 한 재산 갖고 있거나 한 재산 말아먹어야 가능한 수준이 아닐까 싶습니다...

딸기 2007-02-20 17: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쟈님은 확실히 책을 좋아하시나봐요. 서재라든가, 글쟁이라든가, 책쟁이(이런 말도 통용이 된다면)들에게도 관심이 많으신 것 같고요.
구본준기자의 글도 가끔(종종?) 올려놓으시던데, 실은 그분;;도 책을 굉장히 좋아하거든요(아직 이분의 경우 서재는 커녕 내집마련도 하지 못하고 있는 형편입니다만).
구본준기자는 바람구두님과도 전화통화를 한차례 한 바 있는, 서로 존재를 알고 있는 사이이고요, 아마도 둘이 서로에게 큰 관심을 보이지 않을까(둘이 서로 좋아할지는 미지수입니다만 ^^) 싶어요. 요즘 서재활동 소홀히하고 있는 마냐님은 구본준기자와도, 바람구두와도 (그리고 딸기와도 ㅋㅋ) 아는 사이...
더불어 구본준기자와 로쟈님은, 혹시 아는 사이이신 건 아니지요? 두 분도 서로 나눌만한 이야기가 많지 않을까 싶네요. 언제 시간을 내주신다면 로쟈님과 바람구두님과 구본준기자님과 마냐님의 만남의 자리를 만들었으면 좋겠군요. 아마도 꽤 재밌는 자리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괜찮으시다면 함 추진해보고 싶은데 어떠세요? ^^

로쟈 2007-02-20 18: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딸기님/ 이 블로그 자체가 '나의 서재'이니까요. 그리고 그런 애정/관심이 아니라면 이렇게 열심히 '뻘짓'을 하고 있진 않겠죠.^^; 구기자와는 안면이 있으신가 보네요(그러고 보니 같은 가계이신지도 모르겠습니다). 고명하신 분들과의 만남을 주선하신다니 저로선 영광입니다. 생색나는 일 없이 바쁘긴 하지만 기자분들께 제가 바쁟단 소린 할 수 없지요. 언제 초대장을 보내주시길.^^
바람구두님/ 망명 가시려면 몸이 가벼우셔야 합니다(닉네임에도 걸맞게!). 있는 책들도 얼른 처분하세요!..

딸기 2007-02-20 2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 '뻘짓'이라니요, 무슨 그런 말씀을!
그러면 제가 아주아주 천천히(게으른 탓입니다;;) 만남을 추진을 해보겠습니다. 혹시 몰라서 말씀드릴까 하다가 말았는데, 참고로 저는 '재모 고모'랍니다. ^^

로쟈 2007-02-20 2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짐작이 맞았네요.^^ 그리고 추진하시는 일은 그냥 연내에 성사되는 걸로 알고 있겠습니다. '아주아주 천천히' 서두르셔야 할까요?^^

딸기 2007-02-20 2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히히 연내에는 반드시. 성사되지 않을까요. 워낙에 쟁쟁하신 분들이라, 약속 잡으려면 아마 애 좀 먹을 것 같네요. 로쟈님은 서울에 계신거죠? 주로 어떤 요일, 어떤 때가 편하신지 좀 알려주세요.

2007-02-20 22:3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