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권의 책을 쓰거나 번역한" '비정규직' 철학박사 강유원의 신간이 출간됐다. 마르크스의 <경제학-철학 수고>(이론과실천, 2006)이 그것이다. 흔히 '경철수고'라고 불리던 책인데, 지난 1987년에 같은 출판사에서 김태경씨의 번역으로 출간됐던 책이다. 그때 분량은 151쪽이었는데, 이번에 나온 번역본은 229쪽이다. 목차로 봐서는 후주의 분량이 많아진 탓인지 책의 판형 때문인지 가늠이 되지 않는다(아직 책을 직접 보지 못했다).

이 '경철수고'와 관련하여 내가 갖고 있는 책은 국역본이 아니라 펭귄판 <초기 저작선(Early Writngs)>(1992)인데, 이 영역본의 분량으론 120쪽 가량이다. 책은 재작년에 모스크바대학의 구내 헌책방에서 50루블(당시 환율로 2,000원)에 구한 것이다. 국역본과 영역본의 표지를 나란히 놓고 보니까 마르크스의 사진이 비교될 수밖에 없는데, <공산당선언>이 발표되기도 전인 1844년에 나온 '경철수고' 자체가 청년 마르크스(1818-1883)의 저작인 만큼 영역본의 사진이 보다 어울려 보인다(그러니까 마르크스가 만 26세에 쓴 글이다).

 

 

 

 

짐작에 1841년에 쓴 박사학위논문 <데모크리토스와 에피쿠로스 자연철학의 차이>(그린비, 2001)를 제외하면 가장 젊은 시절 마르크스의 단행본 저작이겠다. 참고로, 김태경 번역본은 절판되었고, 박종철출판사에서 나온 <칼 맑스 프리드리히 엥겔스 저작선집 1>(1997)에는 '1844년의 경제학 철학 초고'가 발췌돼 실려 있다.   

신간의 출간과 관련하여 '강유원'을 검색해보다가 발견한 글은 재작년 교수신문에 실렸던 한 칼럼이다('독서유감'이란 제하에 당시 대학강사이던 강유원의 연재칼럼이 게재된 바 있다). '소설읽기의 괴로움'이란 제목이 달려 있으니 눈에 띌 수밖에 없는데 이 깐깐한 서평가에게 '소설읽기의 괴로움'이란 '철학읽기의 즐거움'이 갖는 이면이 아닐까란 생각도 들었다. 그의 '서평들'을 읽는 데 참고가 될 듯하여 옮겨놓도록 한다. 읽고나서 남는 게 없기 때문에 소설은 읽을 게 못된다, 그나마 보르헤스의 문학론 정도는 정보량이 많아서 읽을 만하다, 라는 게 대략적인 요지이다.  

교수신문(04. 04. 09) 소설읽기의 괴로움

솔직히 말해서 나는 조정래의 ‘태백산맥’을 끝까지 읽지 못했다. 그의 다른 대하소설들 ‘아리랑’이나 ‘한강’도 마찬가지다. 대하소설, 견뎌내기 힘들다. 아무리 얇아도 소설 읽긴 너무 힘들다.

소설 읽기가 힘든 이유는 첫째, 소설은 논리적으로 전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종잡을 수가 없다. 대강이라도 앞을 예측하지 못하는 건 불안만 안겨줄 뿐이다. 영화를 보러 갈 때도 미리 스토리를 다 알아야 하며, 유념해서 봐야 할 장면들을 챙겨서 가는 나로서는 소설의 이러한 돌발성을 감당하는 게 상당히 힘든 일이다.

두 번째로 소설은 몇몇을 제외하고는 읽고나도 남는 게 없다는 것이다. 진한 감동을 남기지 않느냐고 반문할 사람도 있겠지만, 글쎄 그렇게 남은 감동이 도대체 내 행동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하고 스스로에게 물어보면 별로라는 대답이 저절로 나온다. 오히려 내가 소설을 읽고나서 감동을 느끼는 것은 그 소설에 아주 풍부한 정보가 담겨 있을 때뿐이다.

그런 점에서 이른바 판타지 문학은 전혀 아니올시다다. 이것만은 꼭 읽어야겠다 싶어서 톨킨의 ‘반지의 제왕’을 붙잡고 낑낑대다가 결국 손에서 놓고 말았다. 뭔 책인들 제대로 읽었겠는가마는, 어쨌든 판타지 문학은 남는 거 없고 시간낭비에 작가의 상상력을 따라가지도 못하는 내 빈곤함 때문에 늘 실패로 돌아간다.

보르헤스는 톨킨과 마찬가지로 한참 '유행'할 당시, 한번 읽어보기나 해야겠다 싶어서 잡은 것이었다. 그런데 톨킨의 책을 내팽개쳤다면 보르헤스는 그러지 않았다. 보르헤스가 뭐 대단한 소설가여서가 아니라 그의 소설들은 짧았기 때문이다. 내가 보르헤스를 그 뒤로 계속 읽은 것은 그 소설들의 짧음 때문인 것이다. 그러나 나는 곧바로 그의 소설들이 재미없다는 것을 느꼈고, ‘허구들’(녹진 刊), ‘불한당들의 세계사’(민음사 刊), ‘셰익스피어의 기억’(민음사 刊)만을 읽고 말았다. 역시 소설은 소설인 것이다.

나에게는 보르헤스가 소설가로서가 아니라 문학과 책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으로서 매력이 있다. 그래서 그의 소설 보다는 문학론, 책 이야기에 관한 책은 반드시 사서 읽게 된다. 그의 이런 책들은 내가 미처 알지 못했던 많은 것을 가르쳐준다. 정보가 풍부한 책들인 셈이다.

‘칠일 밤’에 들어있는 이야기도 예외는 아니다. 여기에서 그가 이야기하는 일곱 개의 주제들 중, '신곡', '천 하룻밤의 이야기', '카발라' 등은 오랫동안 날 매혹시켜온 주제들이다. 소설이 아니니 앞에서부터 읽지 않아도 그만이고, 그 주제들만을 골라서 읽어도 무방하다. 그러는 가운데 만나게 되는 몇몇 구절들은 나를 더없이 흥분시킨다.

이를테면 이런 것, "우선 헤로도토스의 ‘역사’ 9권에서 머나먼 이집트의 존재에 대해 밝힌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내가 '머나먼'이라고 말한 것은 공간은 시간에 의해 측정되고, 여행은 그지없이 위험한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인들에게 이집트라는 세계는 가장 오래되고 위대한 세상이었고, 그들은 이집트를 미스터리로 여기고 있었습니다." "공간은 시간에 의해 측정된다"는 말에서 나는 '현대의 시공간 압축'을 떠올리면서 그 말을 음미하며, 선진국 이집트를 동경했던 플라톤을 생각한다.

또 이런 것. "그러나 나는 그렇게 믿습니다. 적어도 괴테의 나선형식 진보를 믿습니다." 여기서 나는 괴테와 헤겔이 동시대인이었으며, 헤겔의 변증법적 전개가 나선형이었음을 상기하면서, 또는 칼 뢰비트의 ‘헤겔에서 니체에로’의 내용들을 이어 붙이면서 텍스트를 즐긴다. 어디선가 보르헤스가 말했듯이 책들끼리의 대화가 내 머리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내가 과독한 탓인지 내게 이런 즐거움을 주는 한국 작가는 아주 드물다. 당대의 소설가라는 사람들이 신문에 덜 익은 정견이나 발표하고, 무슨 정당에 가서 공천 심사나 하는 건 본 적이 있다. 이제 그런 거 그만하고, 일단 마루야마 겐지의 ‘소설가의 각오’에 들어있는 '소설가가 작품의 전면으로 나설 때'를 읽은 뒤, 방에 들어  앉아서 공부들이나 좀 했으면 싶다.(강유원 / 동국대 철학)

06. 12. 21.

 

 

 


P.S. "무슨 정당에 가서 공천 심사나 하는" 작가가 알다시피 작가들의 공부방을 마련해놓고 강유원 이상으로 '교양'을 강조해마지 않는 소설가 이모씨라는 건 아이러니컬하다. 여하튼 이 칼럼은 '서평가' 강유원에 대해서 많은 걸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기에 유용하다. 거기에 덧붙여 읽어볼 만한 것은 서평집 <주제>(뿌리와이파리, 2005)의 서문이다(이 책은 얼마전 한겨레 고명섭 기자의 <담론의 발견>(한길사, 2006)과 함께 한국출판평론상을 수상했다. '출판평론'이란 이 경우에 '서평집'을 말한다).  

"내가 보기에 세상에는 '책'이 몇 권 있다. 아니 다섯 권 있다. <길가메시 서사시>, <오디세이아>와 <오이디푸스 왕>, <신곡>과 <정신현상학>. 이 책들 중에서 <정신현상학>을 제외하고는 원어로 읽어보지 못하였다. 죽기 전에 진심으로 기원하여, 다음 생에서 다시 사람으로 태어난다면 두 권 정도 더 읽어볼 수 있을 듯하다. 다시 또 죽은 뒤 사람으로 태어난다면 나머지 두 권을 읽어보겠다는 소망을 가지고 있다."

보르헤스의 문학을 평하여 '진지한 농담'이라고도 하지만 이런 '소망'이야말로 진지한 농담의 전형 아닌가? 그의 분류를 그대로 적용하자면, '강유원 서평집'이란 부제를 달고 '니 주제를 알라!'란 표어를 내세운 이 서평집에서 그가 다루고 있는 책들은 <신곡>을 제외하면 모두 '책 아닌 것들'이겠다. 그러니 "여기에 묶인 글들은 주석이나 해설이나 베낀 것에 대한 하찮은 푸념일 뿐이요, 주석도 해설도 베낀 것도 아닌 것들에 대한 비웃음이다."란 자평은 액면 그대로 접수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이 푸념과 비웃음에 또 '출판평론상'이란 게 주어졌으니 이 또한 고난도의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고. 초급 아이러니스트인 내가 명함도 못내밀한 이유가 다 있는 것이다!..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6-12-21 15:48   좋아요 0 | URL
학창시절 어느 땐가 읽은,
소설 읽는 것은 "일종의 시간낭비"라는 쇼펜하우어의 언명에 세뇌되어
소설은 좀체 읽지않게 되더군요.
그래도 학생 때는 세계문학전집은 공부삼아 일견했었지요.
학창시절 읽었던 소설 중 가장 인상깊었던 소설이
'카라마죠프가의 형제들'이었답니다. 깊이있는 소설이지요.
당시에는 낑낑대며 어렵사리, 그렇지만 흥미진진하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현재는 외국 소설은 두어 권 서가에 간직하고 있습니다.
마르그리트 유르스나르의 '하드리아누스의 회상록'
보르헤스의 '모래의 책'
아니 에르노의 소설 두 권
강유원 선생의 소설에 관한 관점에 얼마간 공감합니다.


로쟈 2006-12-21 16:10   좋아요 0 | URL
소설을 읽는 게 시간낭비라는 데에는 저도 동의합니다. 왜 아니겠습니까, 쇼펜하우어적인 인생론을 본따서 인생이란 것 자체가 시간낭비일 터에... 그게 아니라면, 이유를 갖다붙일 게 아니라 그냥 "나는 소설을 좋아하지 않는다"로 충분하지요(저는 만화를 좋아하지 않고 또 드라마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런 것이죠)...

비로그인 2006-12-21 17:27   좋아요 0 | URL
로쟈님의 '소설 읽기의 즐거움' 의 반론을 기대해봅니다....
덧붙여 소펜하우어는 괴테의 소설에는 환장했던 사람이지요. ㅋㅋ

로쟈 2006-12-21 17:33   좋아요 0 | URL
반론이랄 게 없지요. 취향에 대한 자기고백에 불과한 거 아닌가요. <태백산맥>이 읽기 힘들다, 고로 <태백산맥>은 읽을 필요가 없는 소설이다, 이게 논리적인 결론은 아니니까요. 그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정신현상학>은 읽기/견뎌내기 힘든 책입니다. 문학이니 철학이니 시간낭비하지 말고 '유명학원' 혹은 부동산 '목'이나 알아보는 게 유익하고 실용적이겠죠...

sommer 2006-12-21 17:32   좋아요 0 | URL
취향을 곧장 위계로까지 비약시키는 것...진지함이 그 자신을 견디는 허약함이 아닌지 생각이 드네요. '상징계의 대진표'를 만들어 가면서...

닉네임을뭐라하지 2006-12-21 18:01   좋아요 0 | URL
간혹 강유원 홈페이지 가서도 느꼈던 거지만, 소설 독자로서 강유원은 확실히 별로예요. 물론, 서평가나 강연자로서 강유원은 좋구요.ㅎ
아, 새로나온 책 페이지 수가 늘어난 건, 글자 크기와 행간의 간격 때문이 아닌가 싶네요. 예전 건 한 페이지에 31줄 이번 건 21줄. 살까말까 하다가 번역 상의 미묘한 차이에 흥미를 느껴 사긴 했는데, 에, 독일어도 좀 알았으면 좋을 텐데 말이죠.

토마스 2006-12-21 23:15   좋아요 0 | URL
강유원씨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문득 들뢰즈는 왜 그토록 소설과 영화에 미쳐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드네요. 들뢰즈가 중시하는 생성이라는 관점에서 보자면, 소설의 예측 불허성이야말로 중요한 것이 되겠지요. 그 점에서 보자면, 강유원씨는 생성의 사유에는 그다지 관심이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위의 글로만 알 수 없는 단견이기는 합니다만 비트겐슈타인도 영화를 즐겨보면서도 영화에 대한 코멘트는 거의 하지 않았다고 하지요. 니체와 들뢰즈처럼 다양한 문학(혹은 영화)을 흥미진진하게 읽어가는 철학자들의 매력이 상대적으로 느껴지는 순간입니다.

yoonta 2006-12-22 01:22   좋아요 0 | URL
강유원이라는 분의 그 솔직담백?한 성향을 처음에는 가식적이지 않고 위선적이지 않은 학자의 모습으로 봤는데 가만히 살펴보니 그것은 지나친 자기 방어본능에 의한 독선에 가깝더군요. 로쟈님 말씀대로 소설에 대한 자기 취향일 뿐인 이야기를 소설에 대한 일반론으로 확대하여 이야기하는 것도 일종의 자기 합리화의 방식중 하나인 것으로 보이는군요. 한때 강유원홈피에 들락거리다가 사고쳐서 강제퇴출당한적이 있는데 그때의 경험을 돌이켜생각해보니 그분의 성향이랄까 스타일에 대해서 쪼금이나마 이해할수있게 되더군뇨..-_-;;

로쟈 2006-12-22 17:43   좋아요 0 | URL
연랑님/ 그렇군요. 역시나 비밀은 행간에 숨어 있나 봅니다...
모모님/ 저 또한 소설/예술과 근친적인 철학에 더 매력을 느낍니다...
yoonta님/ '쓰라린' 기억이 있으시군요.^^

린(隣) 2006-12-22 22:20   좋아요 0 | URL
문학을 사랑하는 철학도로서 뒤늦게 사족 한마디 붙여 봅니다.^^
제 전공도 프랑스쪽이고 원래 문학철학에 관심있어 성향대로 전공도 찾아가는 법인가 싶다가도 시대적인 영향, 이런 게 또 개인을 넘어서는 거 같거든요.
전 지방에 있어 강유원씨랑 무관하지만, 그 연배의 선생들의 일반적인 경향 아닐까 합니다. 더구나 독일철학 전공잔 더욱 그렇지요(물론 아도르노나 벤야민 공부하는 분들은 다르겠죠).평소에도 인간적으론 좋아도 정서적 결이 다르다 느끼죠. 문학은 물론 영화까지..
일화 하나, 제가 존경하는 선생님과 거의 10년 전에 <시네마>1을 본 적이 있는데 그때 책에 나온 영화들 외국에서 비됴 주문해 편집복사해서 보여주고 열성적으로 들뢰즈 영화철학에 입문하게 해 주셨죠. 근데 선생님, 영화 보는 시간 너무 아깝다고 맨날 FF로 보시고,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같은 책 넘 지겹고 길다고 핵심 요약 정리 같은 거 없냐고 농담하시곤 했죠.^^
여러분껜 어떻게 들려도 문학과 영화, 이런 거 철학하는 데 아주 중요하다 생각하시는 선생님이셨죠. 근데 철학동네엔 이런 선생님이 그리 많진 않답니다. 논리성에 대한 일면적인 맹신이기도 하지만, 그러한 맹신을 요구했던 70, 80년대의 비합리적인 사회상도 한 몫 했겠죠. 선배 철학도들은 아마도 철학이 논리와 합리를 담보한단 자부심으로 그 어려운 책과 싸우며 어두운 시대를 비켜가거나 이겨갔을 겁니다. 그때 문학과 철학이 소통하긴 어려웠겠지요.
전 다른 세대라 예전엔 답답했지만 이젠 이해해봅니다. 그래서 소위 전통철학(플라톤, 칸트, 헤겔 등) 하는 분들이 이런 전통(?)의 자장에 있을 수밖에 없는 거겠구요. 강유원씨도 그런 분위기의 철학적 세례를 받은 세대가 아닐까 짐작합니다.
하지만, 최근 들뢰즈는 물론 여러 프랑스 철학자들이 소개되고, 유행이니 뭐니 하지만 철학동네가 위기 속에서도 풍성해진다고 봅니다. 블랑쇼 같은 이들도 조명되고 로쟈님 같은 분도 있고(^^;), 이제 문학철학이 한 자리를 만들어 가리라 예상해 보는 거죠.

yoonta 2006-12-23 01:14   좋아요 0 | URL
저두 갠적으로 문학보다는 철학에 더 끌리는 편입니다만 강유원씨같은 냉철한? 철학자분들보다는 때로는 좌충우돌?하면서 보다 인간적인 면모를 풍길줄 아는 사람들 (그게 꼭 문학이나 예술과 관련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에게서 더 많은 매력이 느껴지더군요. 자신의 실수나 오류를 두려워하지 않고 또 그것을 인정하는 것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자신의 진지하고 냉철한 분석이 다른 사람에게는 "진지한 농담"으로 보일때 조차도 상대방에게 독설을 퍼붓는게 아니라 웃어넘길줄 아는 여유가 있는 사람들 저는 그런 사람들이 좋더라구요..^^ 그런데 소위 책많이 본다는 식자층에서는 그런 인간적 매력을 느낄수있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아요. 대부분 어떻게 하면 하나라도 더 남들보다 뛰어난 지식과 합리성으로 자신을 무장할까에만 혈안이 되어있다보니 자연스럽게 논리적인 자기방어에만 치중하게되고 타인에 대한 배려는 부족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그런 점에서 저는 '철학자 강유원' 같은 분들보다는 '그리스인 조르바' 같은 사람들이 더 좋더라구요.. 비록 그런 사람들이 이 세상에서 살다가 가면 세상에 "남는게 별로 없는" 인생을 산다구 하더라두요..^^

로쟈 2006-12-23 11:50   좋아요 0 | URL
고해성사 무드네요.^^ 이전에 관련 페이퍼를 쓰기도 했지만, 철학적 로고스와 문학적 로고스의 길이 겹치면서 갈리는 거라 생각합니다. 자기가 갈 수 있는 가장 먼 데까지 가보는 거라면 별문제겠죠. '그쪽은 아냐'라고 참견하는 대신에...

yoonta 2006-12-24 13:52   좋아요 0 | URL
오랫만에 로쟈님 서재에 놀러와서 끄적이다보니 쓰잘데기 없는 이야기가 다 나온것 같네요. 남이야기하기전에 자기 자신이나 돌아봐야되는데..ㅋㅋ

기인 2007-01-04 21:23   좋아요 0 | URL
음; 쫌 뒤늦게 퍼갑니다. 경철수고 읽어볼까 해서 ^^; 땡스투도 합니다.
경철수고 강유원 선생 번역본을 살까, 아니면 역시 빨간책에 있는 발췌본으로 만족할까 고민중입니다...
에잇; 그냥 사야겠습니다 ㅜㅠ

로쟈 2007-01-04 21:29   좋아요 0 | URL
월급도 고려하셔야 하는 거 아닌가요?^^

블루비니 2007-10-26 14:39   좋아요 0 | URL
로자/ 무대뽀식 알라딘 도배질뒤의 잔상은 공허한 느낌나열과 애처로운 자기PR(돈이 있는,책 좀읽은, 비정규직 강사라는..)일뿐, 이런 '자기고백'은 속으로만 하고, 논리로 비판하는 것이 훨씬 '공익'스럽지 않을까?

로쟈 2007-10-26 14:48   좋아요 0 | URL
'공익'근무하시나 보군요. 수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