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왔다. 반인간주의의 끝은 아내 살해? 진지한 질문을 던지며 독서 시작을 할까 말까 하게 되는 지독한 두께. #알튀세르 #미래는오래지속된다. 아마도 나는 설득되겠지. 인간은 언제나 책보다 두꺼우니까. 게다가 그 썰을 잘 푸는 작가와 이론가라면 더더욱.



​못 참고 읽는다.


사실 이 책에 압도되어 책 읽는 꿈을 꾸고 말았다. (누가 나 좀 말려줘) 후후 불면서 식혀가며 읽자고 다짐. 여튼 나는 비로소 정치적으로 치열한 글이 어떤 글인지 그 맥을 잡은 것 같기도 하다. 


해제 포함 1/5쯤 읽었는데 이 책은 한마디로 알튀세르 그 자신의 호명의 기록이다. (그에 따르면 주체는 이데올로기의 호명에서 만들어지는 효과다. 그러니 알튀세가 사후적으로 해석한 다양한 이데올로기적 장치들을 맛볼 수 있을 테고) 스스로를 해명하는 글, 스스로에게 해명하는 글(그가 자기 해명을 호명으로 미화할 수 있는 글/언어라는 특권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이 차라리 다행인 글). 이 고백들이 사실이라면 (알튀세 그에겐 사실이겠지) 20세기에 의해 가장 지적으로 미쳐버린/미친 놈의 언어화된 내면세계를 나는 마주하게 되는 거다. 그건 떨림. 생각보다 강한 적수를 만났을 때의 압도적임. 

불안을 다른 불안으로 굴려 서커스 하듯 삶을 유지하는 분열이라면 나는 안다고도 할 것이다. 분열의 근원을 해결하기 위해 온갖 정치와 문화, 사회 구조들에 내 상태를 전치displacement 시켜 실컷 미워하기 위해 나는 독서가 필요했다. 사실은 지금도 필요하다. 


읽는 중의 나는 알튀세르가 어찌하여 주체를 호명의 효과일 뿐이라고 주장하게 되었는지를 알 것도 같다. 출구를 찾는. 어떻게든 빠져나가고 싶은 한 인간이 겪는 어떤 폐색을. 그러나. 그렇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여하튼 아내 살해한 맑스주의자의 변명을 압도적이라며 상찬하는 페미니스트 누구? 바로 나 ㅋㅋㅋ 못 참고 다 읽자니 현생의 내가 손을 젓는다. 오늘은 여기까지가 나의 주이상스. 조금씩만 꺼내 먹어요... 



덧. 책에서 알튀세르는 푸코를 허심하다 표현하는 데… 이 글을 읽다 보니 확실히 알튀세르보다 푸코가 허심하다 ㅋㅋㅋㅋ!! 푸코는 자기 연구가 자서전이라고 한 적이 있는 데... (그의 박사 논문은 광기의 역사다...) 이 두 친구는 서로를 알아보았고(?) 추측컨대 푸코가 먼저 광인에서 셀프 광명 보는 방법을 찾은 듯 싶ㅋㅋㅋㅋ (따지고 보면 알튀세보다 푸코가 더 빨리 죽었는데ᄏᄏᄏᄏᄏᄏᄏ) 아아 허심함, 바로 그것이 광명 찾은 이유라면. 자수해서 광명찾자 ㅋㅋ 응? 난 푸코를 좋아한다. 정말이다. (아, 오늘도 덧없는 푸코 사랑ㅋㅋㅋ)



거기다가 나는 다만 다음과 같이 덧붙이고자 한다. "내가 이해했거나 이해한다고 생각했던 것, 이제 더는 완전히 내 뜻에 따른 것은 아니지만 내가 되어버린 것"이 여기 있노라고. ... 그것은 내가 과거에 이데올로기 국가장치라 이름 붙인 몇몇 강력한 구성체들, 내가 내게 일어난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 나 자신도 놀랍게, 건너뛸 수 없던 그 구성체들이 내 인생에 미친 영향을 각자 나름대로 평가할 수 있는 것과 똑같다. - P55


댓글(13) 먼댓글(1)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파도는 덮치고 모래는 쓸려간다.
    from 의미가 없다는 걸 확인하는 의미 2024-01-29 17:01 
    내가 경계하게된 종류의 화법이 있다. 나 자신은 저들과 무관하다는 자기 인식이 드러나는. 너도 그래, 너도 똑같아라고 뱉어주려다가 참는다. 말해줘도 못 알아먹으니까. 어쨌든 나 자신은 무고하다고 항변하지만 이 구조 속에 있는 한 모두 한 비탈이라는 걸 그들은 알고 싶지 않은 것 같다. 정말로 무고하고, 그래서 대단하다고 생각했던 적도 있다. 아니 어떤 부분에서는 그런 이들을 인정하고 있다. 헌데 그게 백인성이고 그게 근대성이고 그게 애석한 (가끔 흠씬
 
 
건수하 2024-01-27 12:1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내살해 하니까 최근 생각나는 사건이…

그리고는 고양이 스티커에만 눈이 가요.

쟝님은 이제 먼 발치에서 바라봐야 할 것 같……

공쟝쟝 2024-01-27 12:29   좋아요 2 | URL
ㅋㅋㅋ 구러니깐요ㅋㅋㅋ 미쳐서 아내 살해한 사람이 대체 어쩌다 그리 된 건지 말을 좀 들어보자고요ㅋㅋㅋ 제가 이렇게 성평등하고 너른 사람입니다!! ㅋㅋㅋ 농담이고. 우리를 호명하는 이데올로기에는 국가기구/ 자본 /소문 /대중의 평판 (여기서는 정신분석까지…) 그리고 “젠더”가 있으니까요. 하지만 읽을 때는 최대한 평가 자제하고 읽겠습니다. 치열하게 구조와 내면을 함께 훑는 글을 만나면 저는 쭈뼛! ㅋㅋ 그런데 이 정도까지 자기 분석하는 사람 없거든요… 거의 ㅋㅋㅋㅋ

건수하 2024-01-27 12:29   좋아요 1 | URL
아 멀리서 봐야할 것 같다는 건 넘 어려워서 ㅎㅎㅎ 그래도 궁금해서 계속 읽고 안부 댓글이라도 달 거랍니다 :)

공쟝쟝 2024-01-27 12:30   좋아요 2 | URL
수하님 이 책은 알튀세 입문서보다…. 쉬워요. …. 솔직히 페미니즘이 제일 어렵다.

수이 2024-01-27 13: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구하시다니...... 대단하다.......

건수하 2024-01-27 14:13   좋아요 1 | URL
어머나 절판책이었군요…

단발머리 2024-01-27 15:17   좋아요 1 | URL
그럼.... 어디서 구했단 얘기죠? @@

공쟝쟝 2024-01-27 23:04   좋아요 0 | URL
두드리면 열리나니 💘

단발머리 2024-01-27 16: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지금 읽는 책에서는 니체의 문장이 나옵니다. (뭔지는 안 가르쳐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니체는 인간이 무엇에 관해 쓰든 결국 자신의 전기를 쓰게 된다고 말한 바 있다.˝

알튀세르는 잘 모르겠고요. 알튀세르 읽기 기록은 쟝님의 전기, 전기의 일부가 될 거에요. 응원합니다!!

건수하 2024-01-27 16:47   좋아요 2 | URL
저도 그 문장을 얼마 전 봤습니다 😉

단발머리 2024-01-27 18:03   좋아요 2 | URL
아, 궁금해서 안 되겠네요. 그 책 뭐에요, 수하님?
제가 읽는 책은 인문고전 깊이읽기 18. <파농>이에요.

건수하 2024-01-27 18:05   좋아요 2 | URL
음????? 전 그 책에서 본 것은 전혀 아닌데.. 어디서 봤을까요? 전 <공포의 권력>에 나왔나 하고 단 댓글이었는데….

공쟝쟝 2024-01-27 23:08   좋아요 0 | URL
안알려주신다며 알려줌!!! ㅋㅋㅋ 파농 읽고 계시네요!! 저는… 오늘은 안.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