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바로 읽기 SU 신학총서 1
크레이그 바르톨로뮤 지음, 김대웅 옮김 / 성서유니온선교회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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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설교자로서, 잠언서를 아주 톺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던 차에, 입문서 격으로 주문한 책. 아니나 다를까, 잠언서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위해서라면 아주 그만인 책이다. 그저 86쪽 밖에 되지 않은 얄팍한 두께지만, 그 고갱이는 결코 가벼이 볼 것이 아니다. 나뿐 아니라, 이 책을 접하는 거의 누구나 지금까지의 잠언서 이해가 다소 피상적이며, 표면적인 수준에 머물렀음을 솔직하게 고백할 수밖에는 없을 것이다.

 

몸 말.

책의 서두에서 저자는 묻는다. "최근에 잠언서를 다룬 좋은 설교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잠언서를 다루는 설교를 최근에 해본 적이 있는가?"(10) 생각해보니 까마득하다. 그것은 아마도 잠언서를 성서 본문으로 채택하는 일이 다소 부적절하다고 생각한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해석에 대한 난망, 현실 적합성에 대한 고려 등, 잠언서를 슬쩍 뒤로 제쳐 두게 만들 만한 핑계들은 얼마든지 많았으니까. 물론, 그것은 결국 신학적 미욱함의 소치였다. 이 책은 그 사실을 명백히 드러내주었다.

 

기존의 해석자들은 잠언을 여러 개의 단편으로 분리시켰고, 또 부분적으로 해석하는 우를 범해왔다. 나 또한 그랬다. 그동안 잠언의 말씀들을 파편적으로 보았을 뿐, 하나의 큰 덩어리라고는 생각지 못했다. 저자는 이 사실을 지적하며, 잠언을 전체적 관점으로 읽어야 한다고 말한다. 마치 본 서의 거멀못과 같은 1장부터 9장까지의 말씀을 잠언서 전체에 대한 해석의 열쇠로 삼고, 근본 지혜, (창조주) 하나님 경외를 얼개 삼아 잠언서 전체를 하나의 일관된 문학작품으로읽어야 한다는 것, 그것이 곧 저자의 주된 생각이다.

 

저자의 이 전체적 관점은, 잠언의 말씀들이 단지 순박한 인과율이 아닌, ‘계발적 교육학의 의도 하에 편집되었다는 추론에서 더욱 설득력을 갖는다. ‘잠언서 편집자로서 현재의 구성을 만든 현자들은 잠언의 지혜들을 구체적인 개별 행동이나 그 결과와 연관시키기 보다는,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하는 인격 또는 그 생활 습관으로 보고, 거시적 차원에서 잠언서를 지금과 같이 편집-구성했던 것이다. 그래서 잠언서의 말씀과 그 맥락은 그야말로 독자들을 점진적으로 계발하는가르침이 '된다'. 

 

편집 비평에 근거한 저자의 이러한 주장은 매우 설득력 있으며, 그간의 오류들을 깨닫고, 잠언서를 바라보는 새롭고도 적실한 관점을 제공한다. 이에 더해, 본 서의 4번째 장인 <삶의 위한 지혜: 잠언 31장의 여성상>에서, ‘지혜의 근본인 하나님 경외가 결국은 일종의 신앙 행위들로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통치, 정치, 정의, 법정, 자연에 대한 관찰 등과 같이 매우 현실적인 문제들, 곧 일상의 구체적 행위들과 직결된다는 저자의 주장은 참으로 새겨들을 만하다. 또한 책의 말미에 수록된 6<잠언서 설교를 위한 제언>은 현장의 설교자들에게 실제적인 면에서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이다.

 

나오며.

잠언서의 해석학적 지평을 넓혀주고, 잠언 설교의 가능성을 엿보게 해준, 참 좋은 책. 강렬했던 책의 한 문장으로 짧은 서평을 그만 맺는다.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잠언서 전체를 하나의 건물로 인식하고 그 속에 들어가 사는 것이다.”(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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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하라
스테판 에셀 지음, 임희근 옮김 / 돌베개 / 201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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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마른 세상이다. 울분을 삼키다 보니 울화가 쌓였고, 만나는 사람들마다 하릴없이 마른 기침 뿐이다.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라도 마음껏 뱉자, 오래 전 어느 시인의 눌함이 새삼 그립다. 정처 없이 길을 오가는 이들의 뒷모습을 가련하다 느끼고 있을 무렵, 주름진 노인이 말을 건네 왔다. “분노하십시오!” 그는 자신을 레지스탕스라고 했다.

 

길지 않은 시간동안 그는 차분하되, 틀림없이 단호한 어조로 말을 이었다. 그는 레지스탕스의 기본 동기를 분노로 정리했고, 분노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다고 말했다. 다만 분노해야할 것들을 찾고자 하는 이들만이 자신의 존엄과 행복을 지킬 수 있다고 했다. 가령 생산 위주의 사고방식이나 정치적 무관심, 인권이 보장되지 않는 사회 현실 등은 그에게 있어 분노해야만 할 것들이었다. 분노는 저항을 낳고, 저항은 더 나은 세상을 창조한다고 그는 믿었다. 하지만 그는 자칫 분노가 폭력으로 이어질 수도 있음을 경계했고, 폭력은 희망에 등을 돌리는 일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실 그의 이야기는 전혀 새로울 것이 없었다. 부침 많았던 젊은 시절 이야기를 제외하고는 신선할 것도, 흥미로울 것도 내겐 없었다. 하지만 그는 장황하거나 진부하지 않게, 차분차분 자신의 생각을 들려주었다. 그의 말은 따뜻했다. 지나친 과장이나 격앙은 없었다. 기실 그의 언어는 분노의 능력을 상실한 세대에 보내는 진심어린 격려의 메시지였다. 억압당한, 자신도 모르는 채 자유를 잃고, 저항의 발톱을 잃어버린 젊은이들을 향한 위로와 치유의 메시지였다.

 

그의 말은 그쳤고, 나는 곱씹는다. “잘 되어가는 사회란 무엇입니까? 모든 시민에게 생존의 방편이 보장되는 사회, 특정 개인의 이익보다 일반의 이익이 우선하는 사회, 금권에 휘둘리지 않고 부가 정의롭게 분배되는 사회입니다.”(61-62) 우리는 지금 잘 되어가는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고 있는가? 아니라면, 왜 우리는 분노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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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 남겨진 애런. 이전에는 종요롭게 여기지 못했던 것들이 이제 그에게 더없이 소중하게 느껴집니다. 하늘을 날으는 새의 날갯짓, 협곡 사이로 내려앉은 햇살 한 줌, 어린 시절 아버지와 함께 바라봤던 일출. 사람은 다 그렇습니다. 비근한 일상 속에서 우리는 소중함을 느끼면서 살지 못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순간'의 소중함. 우리가 만나는 '사람'의 소중함. '가족'의 소중함 또는 잠재된 '기억'의 소중함.  

_20110618 청년부 엘림예배, <너의 127시간> 中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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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요즘 날씨 을씨년스럽습니다. 연이틀 꿈자리도 뒤숭숭하고 해서 마음 단도리할만한 책 한 권 꺼내어 들었습니다. 니코스 카잔차키스. 그의 소설이라면, 그가 전해주는 <성자 프란체스코>의 이야기라면 어둡고 음습한 영혼에 '햇살 한줌' 될 듯 싶었습니다. 과연 그렇습니다. 읽는 내내 따뜻합니다. 때로는 아프기도 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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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6-18 18: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6-19 12: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오랜동안 눈길 두지 않았던 제 서재를 둘러보았습니다.  

훨씬도 전에 써두었던 間記 몇 조각 읽다가 일순 마음이 일렁거렸습니다.  

여리고 순한 마음도, 불길같은 격정도 행간 구석 구석에 뒹굴고 있었습니다. 

갈무리해야겠습니다, 푸른 봄(靑春)의 기억들을 잘 여투어 두어야겠습니다,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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