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랑가족
공선옥 지음 / 실천문학사 / 200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에 문학동네에서 나온 에밀 아자르의 자기 앞의 생이라는 소설을 다시 들추어 보다가 로맹가리(에밀 아자르는 필명)가 왜 이 소설을 필명으로 썼는지를 술회하는 부분을 읽게 되었다. 요점은 그런 것이었다. 프랑스 비평계에 대한 일갈. 비평단에 아부하지 않으면 혹평을 사게 되고, 그렇게 되면 제대로 평가받고 부각되기가 힘들다. 이전의 평판을 무력화시키는 의미에서의 필명 사용이었던 것이다.
그때그때의 유행적 코드와 이데올로기에 편승하고 적응을 잘하면 승승장구 살아남기 쉽고, 그렇지 않으면 모두가 여의치 않아지는 것.
그런데 여기에 공선옥 보면, 또 그렇지가 않다. 세상엔 많은 작가들이 있지만, 그 중에 공선옥처럼 가난에만 천착할 수 있고, 가난만을 들여다볼 수 있는 작가도 또 많지 않을 것이다. 매스컴이나 비평가 집단들이 자신을 부각시켜 주건 말건. 작가 후기에도 공선옥 스스로가 말하지 않았던가 (가난 회피의 사회적 심리학)을 거스르면서 일관되게 지속적으로 가난에 대해 말하는 자신은 유랑 작가일 뿐이라고.

가난과 소외 문제가 소설의 과제로 떠오르는 것은 1970년대 즈음부터일 것이다.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이나 아홉 결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처럼 도시의 노동자나 빈민들의 삶과 저항 의지를 묘사하고 사회적 관심을 촉발한 작품들이 인정을 받았던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많이 흐른 지금은 여전히 실업률은 높고, 신용 불량자가 늘어나며 집 잃고 떠도는 사람이 많아진 시대이건만 가난이라는 문제는 부차적이고 지엽적인 문제가 되고, 나 개인의 가난이 큰 문제일 뿐, 부자가 많아진 것 만큼이나 가난한 자가 많아진 이 현실에 대해선 심각한 문제로 자각을 하지 못한다.

어제 중국 감독 Xiaolu Guo의 다큐멘타리 경쟁 부분 작품 ‘콘크리트 혁명’을 보았다. 자본주의가 밀려 들어와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 베이징은 새로 들어선 고층 건물들로 즐비하고 이곳저곳에서는 오래된 건물과 집터를 허물고 고층 건물을 짓거나 도로를 건설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변혁과 새바람을 기치로 내걸고, 뚝딱뚝딱 새로운 베이징을 만들어 가고 있지만, 거기서 발생하는 가치관의 변화와 사회적 비용 특히 베이징이 아닌 다른 농촌 지역 출신의 건설 노동자들의 가난하고 남루한 유랑민 같은 삶은 외면되어 왔고, 작가는 공선옥처럼 용감하고도 뚝심 있게 중국 정부가 줄곧 외면해 온 노동자들의 모습에 카메라의 초점을 맞추고 그들의 생계와 미래에 대한 문제를 부각시키고 있었다.

베이징 인구의 전반이 넘는 건설 노동자들. 건설 현장에서의 급여를 고향에 있는 처와 자식들에게 보내면서 골판 위에서 쪽잠을 자고 목돈을 벌어 고향으로 금의환향할 꿈을 꾸며, 만두과 나물로 대충 끼니를 잇고, 공사판의 목재들로 불을 피워 곁불을 쬐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 준다.

한국의 작가들 가운데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가장 감동적으로 보여 주는 작가. 공선옥은 영상이 아니라 문자를 통해 우리가 사는 시대를 누구보다 잘 조망하고 있는 다큐멘타리 작가이기도 할 터이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어룸 2005-08-31 1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천1등으로 한사람 접니다^^(네? 누구였는지 안궁금하다굽쇼?)

비로그인 2005-08-31 18: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활자로 영상의 힘과 대적할 수 있다는 건, 재량이 큰 작가만이 감당해낼 수 있을 거 같아요. 이젠 공 작가두 현실적인 모순을 그대로 보여주거나, 묘사하는 것에서만 끝내지 말고 지금보다 더 깊이있는, 소설적 스케일을 크게 잡아줬으면 좋겠어요. 장편 소설도 좀 내보시고..근데 이카루님, 퇴근 안 하슝?

돌바람 2005-08-31 2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오늘 드골 대통령이 자신의 관저 서재 창 밖 풍경에 콘크리트 건물이 들어서는 것을 가만 놔둘 수 없다고 그 일대의 땅을 모두 사들여 천연 녹지로 남겨두었다는 다큐를 보얐는데(물론 초점은 이게 아니었지만), 참으로 대조적이지요. 이상하게 공선옥에 대해선 참 야박해져서요, 그게 아마 좀더 좀더를 주문하는 심리였지 싶네요. 따뜻한 시선 잘 읽고 갑니다. 저도 추천이요^^

플레져 2005-08-31 2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추천 4등이어요!! 제게도 메달 하나 주실거쥬? ^^ 이카루님의 시야가 점점 넓어지고 있다는...상대적으로 나의 좁은 시야를 민망해하고 있다는...ㅠ.~
참, 마지막 문단에서 왠지 한 팔 한 팔 뻗으면서 "이 연사~~" 이 대목이 연상되요.

2005-08-31 22: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icaru 2005-08-31 2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투풀님아! 1등 상품은 뭘로 드려야쓸거나~ 암튼 추천은 넙쭉 즐겁게 받겠습니다~*
복돌언냐...월요일부로 한달간 끌어오던 걸 하나 끝내고..요즘엔 모처럼 유유자작 지낸다지요... 이렇게 리뷰도 쓰공 ^^ 복돌언냐가 공선옥 칭찬했었죠... 한국작가 중에 드물게시리.. ^^

돌바람님...좀더좀더 주문하는 마음...그것도 한편으로 작가에 대한 애정의 다른 방식이 아닐런지 하는 생각도 들고요..^^ 추천 고맙심더...
플레져 님 4등 아차상 되것심더~* 상대적으로 좁은 시야...당최 해당 안 된다고 생각혀요... 저는 미세하게 보는데 약해서리...저렇게 큰걸 보고 대강 말해 버린다죠... 그런 차이어요...

속삭이신 님... 예...님도 보셨군요...기억나요...그 남자...자식과 아내 이야기 할절에 눈시울 적시었죠... 그거 하나 이루고 나면...더 큰 고달픔이...흠...
전 그 작품의 작가와의 인터뷰 못 본 게 아쉽네요...편집자라는 이태리 사람이 나와서 대신 다 블라블라~
알라딘에 유독 많죠? 저요... 전 그렇다고 할 수 없어요...헤에..

2005-08-31 23: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hanicare 2005-09-01 0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끔씩 너무 길고 길던 오후가 생각납니다. 제 어릴 때 무료하게 한없이 길어지던 오후말이에요. 그 적요한 오후에 돌이라도 퐁당 던지듯 들춰보던 책의 세계. 지금 세월이 흘러 온갖 매체들이 요란스럽게 캉캉춤을 추지만 나는 한 손으로 서툴게 치던 풍금같던, 유일하고 가난한 도락인 책읽기의 즐거움이 더 짙게 느껴질 뿐입니다. 그리하여 저는 요즈음의 엉뚱하게 풍요로운 세대들을 내멋대로 가엾게 느낍니다. 그들이 그런 단순한 기쁨을 맛보기란 어렵지 않을까, 세상의 무질서도는 점점 어지럽게 상승하고 있을테니까.

잉크냄새 2005-09-01 09: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작가들이 가난과 남루한 삶에 대한 글을 쓸때 부디 수직적인 입장이 아닌 수평적인 입장의 시각을 가지고 글을 썼으면 싶어요. 님의 리뷰를 보니 그런 작가같네요.^^

인터라겐 2005-09-01 1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난은 부끄러운게 아니고 불편한거라고 하는데 우리는 불편을 부끄러워 하는 세상속에 살고 있잖아요..
그래서 그걸 끄집어 내는 공선옥이란 작가를 싫어하는 지도 모르겠어요..

icaru 2005-09-01 15: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에 그리 바쁘게들 살아가야 하는지 말이죠... 사실... 모든 것에 관여하고 이것저것 알고 할 필요는 없는데... 세상이 복잡해지고 마치 모든 걸 다 알고 익혀야 할 분위기가 되면서...단순하고도 고즈넉한 기쁨은 맛보기 어려워지다니...우리의 옛날을 그저 축복으로만 알아야 할지.... 합니다.


잉크냄새 님 저 작가는 비교적 수평적이죠... 소설가이기 전에도 저이는 가난한 사람이었고, 소설가가 되고 나서도? 그렇다고 확신할 수야 없겠지만... 저이가 농촌에 있을 시절에 운동권 대학생과 깊게 사귀었다가 나중에 일방적으로 버림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어요..


인터라겐 님 그러게 말이죠... 그걸 평론가 방민호 씨는 사회적 회피 심리학이라고 하더군요... 님도 이 책 읽으셨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