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와인을 좋아한다. 와인의 맛을 알지 못하고 마시기 시작한지 오래되지도 않아, 한 입 입에 물고 호로록 굴리면서, 으음, 뜨거운 태양의 냄새와 껍질의 맛..음, 바닐라가 섞여있고 코르크 향이 나는군...같은 건 할 수도 없을 뿐더러 맛을 구별하지도 못하지만, 그간 마신 경험만으로 '까베르네쇼비뇽'과 '말벡'이 내 입맛에 좋다, 정도까지의 취향이 생겼다. 이렇게 뭐 자세히 맛을 구별하지도 못하고 그저 와인을 마시면서 온 몸에 도는 열기와 취기를 좋아하는터라, 굳이 비싼 와인을 마실 필요는 없다. 사실 비싼 와인 마실 돈도 없고. 와인은 가뜩이나 소주나 맥주보다 비싼데, 어떻게 비싼 걸 마셔... 여튼 그래서 내가 애용하는 와인은 마트에 갔을 때 '이만원에 세 병'하는 와인이다. 이만원에 세 병하는 와인을 사서 마시고 가끔 만원 안팎의 와인을 사마시기도 하는데, 사치한답시고 월급날 2만원이나 3만원짜리 와인을 사 마신 적도 있다. 그런 비싼 와인을 마신 건 다섯손가락 안에 꼽지만... 뭐, 그렇다는 거다. 


















어제 영화 [데미지]를 봤다. 1991년에 개봉한 영화던데, 지금에야 봤다. 엄청나게 재미있고 야한 영화를 보고 싶어 추천을 바란다고 트윗을 작성했는데 그 때 추천받은 영화중 하나이다. 다른 하나는 일본 영화인데 내가 일본 영화는 좀 별로이고 다른 하나는 벨기에 영화인데 굿 다운로더가 없다. 그런데 이 [데미지]는 <무삭제완역판>으로 굿 다운로더 단돈 1,000원!!!


내용은 대충 알고 있었다. 여자가 자신의 시아버지 될 사람과 사랑에 빠진다는 파격적인 스토리. 줄리엣 비노쉬가 야하면 얼마나 야할까 약간 의심했는데, 이 영화는 내가 원하는만큼 야하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재미있었다. 무엇보다 나이 많은 남자, 즉 시아버지가 될 사람인 '제레미 아이언스' 가 겁나 멋진 거다. 이 남자는 영화속에서 인정받는 정치인이며 앞으로 더 커나갈 가능성도 품고 있는 남자다. 지위와 명성을 가지고 있고 인기도 있는 사람. 이미 가진게 많은 사람인 그가, 아들의 여자친구를 보고 폭풍같은 열정에 휩싸인다. '이런 느낌'은 처음이라 그로서도 당황스럽고 어찌해야 할 바를 모른다. 오죽하면 이 나이든 남자는, '그녀를 너무 갖고 싶어' 침대에 누워 울기까지 한다. 만나서도 어쩌지를 못하고 어디를 만져야할지, 어디에 입을 맞춰야할지 안절부절 전전긍긍, 만나지 않을 때는 보고싶어서 돌아버릴라고 하고. 그런 그가 유럽 정상들이 모이는 회의에 참가하고자 브뤼셀로 날아간다. 긴 회의후 주어진 열두시간의 휴식시간, 그는 그녀가 있는 프랑스 파리로 열차를 타고 간다. 그리고 아침 일찍 그녀를 잠깐 만나고는 호텔에 체크인을 한다. 크로아상과 베이컨이었나, 암튼 이것저것 프런트에서 아침 메뉴를 주문한 뒤에 그는 이렇게 덧붙인다.



아, 그리고 좋은 레드와인 한 병도요.



아.............저건 뭐지...묻지도 않고 '좋은 레드와인'을 주문할 수 있는 저 여유........부럽다. 엄청나게 부럽다. 내게도 저런 날이 올까? 근사한 호텔에 들어가 룸서비스를 시키면서 얼마인지 가격표를 보지도 않고 그저 '좋은 레드와인 한 병요' 라고 말할 수 있는 날이, 내게도 올까? 지금의 나는 간혹 친구들과 레스토랑에 가 와인을 주문할 때, 가장 저렴한 걸로 시킨다. 맨 위, 가장 저렴한 와인을 손으로 콕 짚어서는 '이거 주세요' 하는 것이다. 너무 비싼 레스토랑에 가면 차마 와인을 병으로 시키지도 못하고 글라스로 주문하면서 '많이 주세요' 같은 찌질한 멘트만 날리는데.... 씨양. 좋은 레드와인 한병, 이라니. 가격표를 보지도 않고 주문할 수 있는 그 여유는 어디서 오는거냐. 네 돈에서 오는 거냐. 지위, 명예? 레드와인에 쓰는 돈 쯤은 사실 별 거 아닌, 뭐 그런 거? 하아- 배아퍼 배아퍼 부러워 부러워 나도 저거 해보고 싶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하아- 저렇게 주문할 수 있는 사람들은 체크아웃 했을 때 혹은 레스토랑에서 계산하고나서 계산서 확인 안하겠지? 고깃집에서 계산하고 영수증 주세요, 한 다음에 고기 3인분에 36,000원 소주 세 병에 12,000원 공기밥 1,000원 맥주 두 병 10,000원 그러니까 59,000원 맞나, 하고 들여다보며 계산하는 거...안하겠지? 그러다 계산서보고 나갔다 다시 들어와 '저희 소주 두 병이었는데 왜 세 병 계산하셨어요?' 이런거 따지고 그러지 않겠지? 



아, 좋은 와인 사가지고 이런거 해보고 싶다.





두번째 사진처럼 피크닉 가서 하면 분위기도 좋고 신날 것 같은데 화장실...은 어쩌지? 풀밭에서 해결해야 하나? 암튼 이 두 사진은 내가 진짜 좋아하는 스틸컷인데, 지금 올리면서 이렇게 넷이 가면 참 좋겠다, 생각하다가 나랑 내 애인이랑 한 커플 그러면 또 한 커플은 누구와 함께해야 하지? 생각하다가 갑자기 미숙이 생각이 났다. 내 친구 미숙이. 미숙이랑 미숙이 애인이랑 이렇게 넷이 가서 와인 취할때까지 먹으면 좋겠다. 아니면 나랑 내 썸남, 미숙이랑 미숙이 썸남..뭐 이렇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뭔가 꼭 사진처럼 두 커플이어야만 할 것 같아... 상상의 나래.... 안주는 육덕육덕하고...신선한 것도 물론! 치즈도 있어야 돼. 아 이따 집에 갈때 치즈 사가서 먹어야징. 아 집에 가고 싶다 ㅠㅠ 와인 마시러 가고 싶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아 뭔가 드러누워 뒹굴면서 칭얼대고 싶다. 피크닉 가자가자 아 몰라 가자가자 와인 먹자먹자 아 몰라 먹어먹어 그러면서 사지를 흔들며 칭얼대고 싶어...

(첫번째 사진이 제일 좋다, 나는)



아, 암튼간에, 수트 입은 제레미 아이언스는 진짜 근사했다. 어쩜 저렇게 멋질까 싶을 정도로..그런데 스틸컷 찾으려니 괜찮은 게 없더라. 그러니까 패쓰. 줄리엣 비노쉬도 예뻤는데, 크- 이 숏컷 보면서 또 누가 좋아하겠군, 하는 생각도 했다. 의외의 장면에서 내가 좀 꽂혔는데, 이건 비밀이고. 여튼 내게도 이 영화를 보고 작은 목표가 생겨났다.


'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는 자신의 소설 [올리브 키터리지]에서 이런 말을 했다.





여기에 생각이 미치자, 올리브는 침대에 누우며 천천히 고개를 끄덕였다. 그녀는 외로움이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걸, 여러가지 방식으로 사람을 죽게 만들 수 있다는 걸 알았다. 올리브는 생이 그녀가 '큰 기쁨'과 '작은 기쁨' 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에 달려 있다고 생각했다. 큰 기쁨은 결혼이나 아이처럼 인생이라는 바다에서 삶을 지탱하게 해 주는 일이지만 여기에는 위험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해류가 있다. 바로 그 때문에 작은 기쁨도 필요한 것이다. 브래들리스의 친절한 점원이나, 내 커피 취향을 알고 있는 던킨 도너츠의 여종업원처럼. 정말 어려운 게 삶이다. (p.124)







기쁨과 마찬가지로 목표 역시 그렇지 않을까 싶다. 한 발 한 발 앞으로 내디디며 걷기 위해서는 큰 목표와 작은 목표가 있어야 하는 게 아닐까. 삶은 그렇게 구성되는 게 아닐까. 그런 면에서 보면 '언젠가 타임지에 실릴만한 대단한 작가가 되겠다' 같은 건 큰 목표에 해당하는 것일테고, 아이패드를 사겠다 같은 건 작은 목표가 되겠다. 그런 면에서 이 영화를 보다가 불쑥, 내게 작은 목표 하나가 추가되었다. 이것은 은밀하고 내밀하며 갑작스럽게 찾아왔으므로 빔!일! 작은 목표가 하나 생겼네, 라고 생각하다가 아..졸 큰 목푠가...싶기도 한 것이.... 여튼, 목표가 생겼다! 목표가 생기고 그걸 이루기 위해 뭔가 차근차근 앞으로 나아간다면, 삶이 또 내가 그린대로 형태를 갖추는 게 아닐까. 




어제 출근길, 평소 나오던 출구로 나와 회사를 향해 열심히 걷고 있다가 문득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렸다가 똭- 임원을 마주쳤다. 나는 마치 못봤다는 듯 다시 고개를 돌려 열심히 앞을 향해 걸었다. 난 못봤어, 난 못본거야...그런데 뒤에서 내게 말을 걸더라. 하아- 제기랄. 나는 돌아서서 햇빛을 가리기 위해 썼던 선글라스를 빼며 '어머, 안녕하세요, 왜 거기서 오세요?' 라며 천연덕스럽게 인사를 했는데, 아마도 그 임원은 나의 가식..을 다 눈치챘을 것이다. 지하철이 편해서 차 안끌고 지하철 타고 다니고 계신다더라. 양재역에서 항상 걸어오신다고...하아- 그렇다면 늘 이 길로 다니는 것인가, 그러면 나는 또 마주칠 수 있는건가, 나는 출근길에 아무도 만나고 싶지 않아, 퇴근길에도 아무도 만나고 싶지 않아, 특히나 임원이라면 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 만나고 싶지 않아, 나는 어디로 가야 하나.... 버스를 타고 가나, 아니야 나는 다이어트 중이니까(응?) 걸어가는 게 맞아, 그렇다면 다른 출구를 이용해야 하나, 아아, 나는 또 어디로 가야하는지 누구도 내게 일러주질 않았네......라며 오늘 평소처럼 그 길로 왔는데 오늘은 만나지 않았다. 이것은 삶의 작은 기쁨에 해당한다 볼 수 있겠다.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붉은돼지 2015-05-29 1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고보면 그 임원님도 알라디너?? 호호호

다락방 2015-05-29 11:18   좋아요 0 | URL
아....그러면 어쩌죠? (쫄아있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레와 2015-05-29 1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하하하하 이번 주말에 데미지 꼭 봐야겠다!!!

오늘 저녁엔 와인 한잔해야지. 메뉴가 와인과 어울릴거임.ㅋㅋ 인증샷 날릴게요~

다락방 2015-05-29 11:45   좋아요 0 | URL
나도 지금 와인 할 생각에 들떴음. 집에 가고 싶어 미치겠는데 오늘 일이 많아요 ㅠㅠ
인증샷 기다리고 있을게요.
치즈치즈치즈치즈 치즈를 잊지말고 사가야할텐데 치즈치즈치즈치즈

레와 2015-05-29 12:37   좋아요 0 | URL
다락방. 치즈치즈치즈치즈 잊을리가 없잖아!! ㅋㅋㅋ

다락방 2015-05-29 14:33   좋아요 0 | URL
오늘 일 많아서 들어가다가 잊을 지도 몰라 ㅠㅠ

춤추는인생. 2015-05-29 1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럽에서는 와인가격이 매우 싸고 잔디밭에서도 편히 마셔요 다락방님.
마치 콜라처럼~ 매끼 식사에 한잔의 와인은 필수같이 느껴져요 그런데 우리나라는 와인이 무슨 고가사치품으로 변신해서 샤또팔머네 로마네꽁티네 이런식으로 비싼와인을 마시는것이 하나의 유행이거나. 아님 그반대로 저가와인인데, 가성비가 떨어지는게 많은것 같아요. 어서 빨리 우리나라도 동네 슈퍼에서 제발 아무간섭도 없이 와인을 마음껏 집어들수있는 나라이기를 바래봅니다. 치즈도 마찬가지구요 !!!
저도 까쇼 말벡 아주 좋아해요. 히히 불금 와인과 함께 달콤한 밤 보내세요 ~~~^^

다락방 2015-05-29 14:35   좋아요 0 | URL
네, 춤인생님. 외국 영화 보면서 제일 부러웠던 게 그냥 아무 까페나 이런 데 들어가서 와인 한 잔 시켜서 마시더라고요. 부담없이 그냥 시켜마실 수 있게 됐으면 좋겠어요. 저 양재동에서 한 잔에 15,000원 하는 데도 가봤어요. 너무 겁나서 딱 한 잔만 마시고 안주도 안시키고 그냥 나왔답니다. ㅠㅠ

얼른 집에 가서 와인 마시고 싶네요. 엉엉 ㅠㅠ

2015-05-29 12: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5-05-29 14:35   좋아요 0 | URL
그런 날이 올까요? ㅎㅎ

프레이야 2015-05-29 12: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와인 ㅠ 저 요새 한약 먹느라 못 마시고 있는데 훅‥
화장,에서 김규리가 회식 2차 자리에서 ˝여기 지공다스 주세요˝ 그래요. 그거 마셔봐야지,하고 있답니다. 원작에는 없는 게 이 와인 관련 장면들인데 상징적으로 배치한 와인과 와인색‥ 암튼 임감독의 와인 초이스, 궁금하기도 하고요. 그나저나 저는 데미지,의 제레미 아이언스보다 더 매력적인 중년은 보기 어렵지않을까 해요. 롤리타,에서보다 더. 마지막장면 슬리퍼인가 쪼리인가 그런거 신고 베이지색 헐렁한 옷에 골목길을 털레털레‥

다락방 2015-06-01 09:06   좋아요 0 | URL
저 프레이야님의 이 댓글 읽고 지금 지공다스 검색해봤어요. 그러다 이걸 마셔봤다는 블로거의 글을 읽게 됐는데 3만원 좀 넘게 주고 샀다고 하네요? 만약 제가 이걸 마시게 된다면, 제 돈주고 산 가장 비싼 와인이 될 것 같아요. ㅎㅎ 아 이번달 월급 타면 마트나 백화점으로 달려가서 지공다스 한 병 사 마셔봐야겠어요. 크- 기대돼요! >.<

말씀하신 마지막 장면에서 제레미 아이언스가 치즈를 자르잖아요. 그래서 저도 마트 달려가서 치즈 샀답니다. 꼭 그렇게 잘라먹는 치즈를 먹고 싶더라고요. 결국 저는 금요일에 치즈를 사가서 와인을 마셨어요. 물론 다른 안주들도 함께요.

한약 다 드시고 와인 맛있게 드세요, 프레이야님! 참았던 만큼 더 만족감이 느껴질 것 같아요.
:)

Juni 2015-05-29 14: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한때 와인전문점에서 사온 4만원정도의 와인을 가장즐겼는데 요즘은 못먹어서 힘듭니다 ㅎㅎ

다락방 2015-06-01 09:07   좋아요 0 | URL
요즘은 왜 못드세요, 쭌천사님?
4만원정도의 와인은 제가 한 번도 사 본 적이 없는데, 혹시라도 연봉이 오른다면 한 번 사봐야겠어요. ㅋㅋㅋㅋㅋ

에이바 2015-05-29 15: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이드웨이닷!! 사진보고 환호하면서 들어왔어요. 나파 밸리의 와인이 얼마나 우수한지에 대한 영화(?)죠ㅋㅋ 다락방님 다음에 분위기 있게 캘리포니아산 와인 한병... 데미지 보면서요. 독서 공감 5만부 달성이 성사되었더라면!! ㅠㅠ 마트 와인이면 어떤가요 이런게 일상의 작은 기쁨 아닌가요ㅎㅎ

다락방 2015-06-01 09:07   좋아요 0 | URL
사이드웨이 다시 봐야겠어요. 늘상 다시봐야지 생각만 하면서 못보고 있어요. dvd 도 사놨는데 말이지요.

네, 마트 와인으로 누리는 일상의 작은 기쁨, 저도 만족합니다.
그나저나 사이드웨이 좋아하는 에이바님이라니, 반갑습니다! >.< 저 이 영화 진짜 좋아해요. 엉엉 ㅠㅠ

hellas 2015-05-30 0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레드와인 한병만 주세요;ㅅ; 멋들어지네요 ㅋㅋㅋㅋ

다락방 2015-06-01 09:07   좋아요 0 | URL
제가 살면서 이런 말을 할 날이 올까요? ㅜㅜ

transient-guest 2015-05-30 07: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Sideways를 보면 늘 와인 한 잔 때리고 싶죠.ㅎㅎ 제가 저 영화에 나온데서 3시간 정도 떨어진 곳에 살았었는데도 못 가봤어요.ㅎㅎ 솔뱅과 산타바바라의 와인컨트리는 참 이쁘다고 하데요. 그나저나 저 사진에서 파티의 끝은 결혼앞둔 총각과의 광란, 배신, 그리고 구타였죠??ㅎㅎㅎ 참 잘 만든 영화라서 요즘도 가끔씩 봅니다..

다락방 2015-06-01 09:09   좋아요 0 | URL
저는 마일스가 61년산 슈발블랑 마시던 장면이 아주 좋았어요. 아주 기억에 남는 장면입니다. 명장면이에요 명장면.

그걸 어떻게 마시지 않을 수가 있죠?
특별한 순간에 마시려고요.
당신이 그걸 마시는 순간이 특별한 순간이에요.

마야와 이 대화끝에 결국 그는 가장 비참할 수 있었던 순간을 특별한 순간으로 바꿔버리잖아요. 크- 좋아하는 영화입니다.

moonnight 2015-05-31 19: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원래 줄리엣 비노쉬 안 좋아했는데 데미지 보고 정말 싫어하게 됐지요. 영화에 너무 빠져든건지@_@;; 저도 비싼 와인 안 마셔요. 구별도 못하는데-_- 뭔가 손해보는 느낌;;

다락방 2015-06-01 09:10   좋아요 0 | URL
오, 저는 저 영화 보고 줄리엣 비노쉬 되게 매력적이라고 생각했어요. 저렇게 숏컷을 잘 소화해내다니, 하면서 예쁘다..감탄도 하고요. 그런데 영화속에서 줄리엣 비노쉬의 마음을 제가 정확히 이해하지는 못할 것 같아요..

one fine day 2015-06-01 1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데미지를 본 것이 벌써 20년이 넘었다니 정말 믿어지지 않아요. `상처받은 사람은 위험하다`와 `그녀가 다른 사람과 구별되지 않았다`는 지금도 잊혀지지 않는 대사입니다. 천명 사이에 있어도 만명 사이에 있어도 그 사람만이 보이는 것. 그것이 사랑의 본질이 아닐지. 더 이상 다른 사람과 달라보이지 않는다는 그 말에 내 사랑도 저리되겠지 싶어 어찌나 슬프던지 한참을 울다 나왔던 기억이 나네요.

다락방 2015-06-02 10:09   좋아요 0 | URL
저는 그저 파격적인 내용의 영화일줄로만 알았는데 재미있었어요. 마지막 아들이 그 장면을 본 장면, 그 장면도 인상적이었고요. 무엇보다 제레미 아이언스가 안정적인 생활을 해나가다가 이 여자를 만나 어쩌지를 못하는 것도...오, 그런건 대체 뭘까요?

마지막에 여행하면서 툴레툴레 걷던 장면이요, 그때 제레미 아이언스는 무슨 생각을 했을까, 하는 생각을 했어요. 그런 일, 그러니까 아들의 애인을 만나 사랑하는 일이 없었다면 그런 여행은 없었을 것이고 또 그런 비극은 일어나지 않았겠지만, 이미 일어나 모든 걸 버리고 혼자 떠나야 했던 지금의 순간을, 그는 어떻게 받아들일까, 하는 거요. 재미있게 봤어요.

어느 멋진 날 님의 사랑은 그 뒤로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도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