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에 둘째조카가 태어났다. 토요일에 조카를 보러가서는 자고 있는 작고 작은 조카를 보았다. 진작에 여동생 집에 가서 첫째 조카를 봐주고 계신 엄마는 갓 태어난 둘째 조카를 보고 아주 잘생겼다고 말씀하셨는데, 눈을 감고 있는 아가를 보고 어떻게 잘생겼다는 걸 알수 있을까? 하하.

 

 

점심을 먹으러 남동생과 엄마와 병원 앞 콩나물국밥집에 들렀다. 콩나물국밥 하나와 콩나물오징어찜을 시켜서 점심을 먹고 있는데 한 무리의 남자사람손님들이 들어왔다. 여덟명쯤 되어 보였는데, 먼저 들어와있던 사람이 위치를 설명하기 위해 누군가와 통화를 하기도 했고 종업원에게 여긴 뭘 잘하느냐며 큰 소리로 물어 자연스레 시선이 갔다. 40대 후반쯤으로 보였던 그들은 아마도 동창회모임 같은걸 하는 중인것 같았다. 모두 자리에 앉고 종업원이 주문을 받으려 옆으로 갔는데 그들중 한명이 "아가씨" 라고 불렀고, 다른 한 명은 "야, 아가씨가 아닌데 아가씨라고 부르는 것도 실례야" 라면서 자기들끼리 소란스레 웃었다. 아, 싫겠다, 싶어 나도 좀 짜증이 났다. 밥을 다 먹고 나오면서 남동생이 그랬다. 콩나물국밥 집에 와서 여종업원 희롱하다니 참 한심하다, 라고. 나는 남동생에게 그러게, 너는 절대 저렇게 늙지마, 라고 말해주었다.

 

여종업원은 나랑 비슷하거나 약간 더 나이가 많은듯 보였다. 그들은 아무리 여덟명이었어도 옆 자리에 앉아있던 내게 희롱할 수는 없었을거다. 감히 상상도 못하겠지. 그러나 그녀에겐 그랬다. 나와 그녀 모두 여자사람이었는데, 그녀가 나와 다른 게 있다면 그녀가 그 식당의 '종업원' 이었다는 거다. 지난번에 '한승태'의 [인간의 조건]을 읽고 씁쓸해했던 기억이 났다.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 종업원 이나 점원인 상대를 무시한다고. 자신이 '손님' 이기 때문에 '종업원' 보다 '높은' 위치에 있다고 당연히 생각하고 있다고. 그 당연함이 무시를 부른다고.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 당연함이 더 무서울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도 깨달았다. '당연히' 좋을거라고 생각했는데 '그것이야말로 독단'일 수 있다는 것을.

 

 

거기 보니까 애들 데리고 온 학부형들이 너무 많더라고요. 그래서 학부형들한테 애들 오는 데 쫓아오지 말라고, 당신들 때문에 아이들이 이렇다고 그랬어요. 대체 뭘 보려고, 무슨 지적 허영을 부리려고 여기 왔냐고, 오버들 하는 거 아니냐고. 아이한테 인문학 강의를 듣게 해주는 그런 엄마랍시고 다들 뿌듯한 얼굴이더라고요. 오늘도 강의 가서 많이 느꼈는데, 이런 엄마들 위험해요. 학원으로 뺑뺑이 돌리는 엄마보다 이 사람들이 더 무섭다고요. 자기들의 가치관을 주입하는 거예요.

80년대 학번 아줌마들이 대안 교육을 한다는데, 이게 문제예요. 사회는 대안이 없는데, 사회를 바꿔놓고 대안 교육을 시켜야 하는 거잖아요. 대안 교육을 받은 아이들이 사회에 나오면 힘들어해요. 자기가 대안 학교에서 배웠던 걸로는 사회에서 못 살아요. 그래서 그 아이들이 상상마당 강의에 다 들어와요. 제가 대안적인가 봐요.(웃음) 대안 교육이란 게 아이를 가지고 또 하나의 실험을 하는 거예요. 그 아이들 인터뷰하면 뭐라고 하는지 아세요? 대안 교육 싫다고 하는 애가 반이에요. 좋아할 것 같지만 싫어해요. 좋아한다는 얘기만 들은 사람들은 침묵하는 애들을 안 봐서 그래요. 저라도 그럴 것 같아요. 어머니의 숭고한 이념을 못 따라가는 것도 있을 테고, 애들이랑 게임하고 놀고 싶은데 산에 들어가서 자연하고만 놀고. 너무 고상한 것만 하잖아요. TV도 보고 싶을 텐데. 대안 교육이 실패한 이유는 아이들을 사랑하는 게 아니라 자기 이념을 사랑했다는 데 있어요. 형식과 절차, 이념이 다 정해진 엄마들이 무슨 교육을 시켜요? (pp.317-318)

 

 

대안교육을 하는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들에게 대안교육을 시킨다는 것 만으로도 스스로 뿌듯해하는 걸 간혹 목격하곤 했었다. 세상의 찌든 교육으로부터 벗어나있다는 것, 올바른 교육을 아이들을 위해 시키고 있다는 자신감. 그러나 나는 강신주의 이 책을 읽으면서 그것이 결코 옳은게 아니라는 걸 비로소 깨달았다. 맞다. 그건 아이들을 위해서라기 보다는 자기 이념을 사랑하는 거였다. 내 아이에게 이런 교육이 아니라 저런 교육을 시키겠다, 하는것 역시 자기 나름대로의 이념이 정해져있는 게 아닌가. 저것은 무조건 틀렸고 이것이 옳다, 하는. 그것이야말로 자신의 가치관을 주입하는 것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뒤늦게 들었다. 아이들은 부모가 만들어준 환경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아파트에 사느냐 단독주택에 사느냐, 도시에 사느냐 시골에 사느냐 등을 자신의 의지로 결정할 수가 없다. 부모가 여기에서 살면 아이 역시 여기에서 살 수밖에 없다. 그 환경이 아이를 위해서라는 생각은 오로지 부모의 생각이다. 주어진 환경에서 벗어날 수 없는 아이들은 자신의 선택이 아닌 부모의 선택으로 살아가게 된다. 아이가 원하는 게 입시경쟁에 시달리며 친구들과 짬을 내어 편의점에 가서 라면을 사 먹는 거라면, 부모들이 아이의 미래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대안학교에 넣고 자연을 벗삼아 친구하게 만드는 것도 강요와 압박이 아닌가.

 

아, 정말 부모 된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구나. 어려운 거구나. 생각할 게 많고도 많구나. 무엇이 아이에게 더 좋은지 머리 터지게 고민하는 것보다는 수시로 아이와 대화를 해봐야 하는거겠구나. 엄마는 이렇게 하는게 나을것 같은데 너는 어떻게 하는 게 너에게 더 좋다고 생각하니? 하고.

 

 

 

 

 

오늘, 일요일 오후엔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았다. 밥통엔 오래된 밥이 있어, 나는 야채를 썰고 햄을 썰어넣고 볶음밥을 만들었다. 밀린 빨래를 넣고 세탁기를 돌렸다. 설거지도 해두었고 밥도 새로 해두었다. 이 모든 과정을 하는 데 아주 오랜 시간이 걸려, 잽싸게 해두고 책을 읽으려던 나의 계획은 지켜지지 못했다. 무슨 볶음밥 하고 밥 하고 빨래하고 하는데 몇 시간씩이 걸리는지. 다 하고나니 배고파서 저녁을 먹을 때가 되었고, 저녁 먹고 멍 때리며 티븨 보니 벌써 지금 시간이 되어버렸다. 아..허무해..허무하다. 그러나 그 모든 과정들에 음악이 있었다. 오랜만에 혼자서 감자를 썰면서, 설거지를 하면서, 쌀을 씻으면서, 빨래를 널면서 음악을 들으니 이 모든 과정들이 그럭저럭 괜찮게 느껴졌다. 랜덤으로 나오는 노래들을 듣는데, 그 중 대부분을 따라불렀다. 마침 외출했던 남동생이 돌아왔다 그런 나를 보더니 '누나 즐기고 있네' 라고 말했다. 하하. 그 노래들은 이것이었다.

 

 

 

 

 

 

 

 

 

 

 

 

 

 

 

 

 

 

오늘 오후에 여동생은 아직 부어있는 자신의 손과 갓 태어난 작은 아가의 발 사진을 함께 찍어 내게 보내줬다. 마음이 몽글몽글해진다. 말랑말랑 하기도 하고.

 

 

 

 

 

아, 벌써 열한시가 다 되었다. 어떡하냐. 일요일이 가는 소리가 아주 크게 들린다.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13-10-13 2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둘째 조카의 탄생을 축하드립니다^^
가끔 식당에서 아저씨들 목소리가 너무 클때, 시덥잖은 소리로 종업원 농락할 때 막 화가 나요.
일요일이 가는 소리가 아주 크게 들려요. 아쉬워요! 오늘은 늦게 아주 늦게 잠들거예요. (음 그러나 제 별명이 잠자는 숲속의 공주라는...)

다락방 2013-10-16 08:18   좋아요 0 | URL
세실님, 벌써 수요일이 되었어요. 수요일만 지나면 한주도 잘 보냈다는 안도감이 벌써부터 찾아들지 뭡니까. 이제 목,금만 버티면 주말이다!! 하고 말이지요. 그래봤자 일요일 밤이 되면 또 잠들지 못하고 월요일을 어떻게 맞나 걱정하겠지만. 일주일도 일상도 몇 번을 지내도 싫은건 싫은것 같아요. 하핫.

축하 고맙습니다, 세실님.^__________^

무해한모리군 2013-10-14 03: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렇게 늙지 말아야겠다는 반성이 되네요 ㅎㅎㅎ

제게 스무살이 되는 조카가 있는데, 대화라는게 참 쉽지 않다는 걸 새삼 깨닫게 됩니다... 나도 모르게 '이녀석 너 잘못가고 있어'라는 낌새를 풍기게 되서 그런건지.

아가가 너무 예쁘네요 ㅎ 저 여디디 여린 아가는 무슨 꿈을 하며 코 잘까요?

다락방 2013-10-16 08:20   좋아요 0 | URL
추하게 늙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해요. 가끔 어처구니 없는 어른들을 보면 그 때마다 옆에 있는 사람한테 말해요. 너는 저렇게 늙지마, 라고요. 저 역시도 그렇게 다짐하고요. 나이 많다는 게, 돈이 많다는 게 다른 사람들을 하대하고 무시하는 이유가 되지는 못할텐데, 그걸 왜 모르는지 모르겠어요.

대화라는 게 쉽지 않죠, 정말. 같은 장면을 보고 같은 단어를 입 밖으로 뱉어내도 서로가 받아들이는 뜻은 다르더라고요. 허무할 때가 많아요. 누군가 제게도 그런 느낌을 받겠죠.


신생아실에 있어서 그저 보고 오기만 했는데 다음번엔 품에 안아볼 수 있겠죠? 작은 발을 만져보고 싶은데 날씨가 차가워 제 손까지 차가울까봐 선뜻 손내밀지 못할것 같아요.

아무개 2013-10-15 08: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둘째 조카 탄생 축하해요!

2.쌀쌀한 아침이에요. 동생분 조카들 다락방님 모두모두 감기 조심!!

3.강신주는 가끔 멘트가 너무 쎄요. 특히 사랑에 관해선 더 그렇게 느껴질때가 많더군요.
뭐 그게 매력적이기도 하지만요....^^

다락방 2013-10-16 08:21   좋아요 0 | URL
축하 고마워요, 아무개님. 아가들은 그리고 어린아이들은 무조건 아프지말고 무럭무럭 건강하고 씩씩하게 잘 자라주었으면 좋겠어요. 아프면 그 작은 아이들이 고생인것도 그렇지만 그걸 보는 어른들의 마음이 무너져요 ㅠㅠ

강신주는 너무 과격해요 아무개님. 강신주의 대부분 의견에 동의하면서도 선뜻 그를 좋아할 수는 없는건 바로 그 과격함 때문인것 같아요. 표현에 망설임이 없달까요. 저 책은 중간정도 읽다가 말았어요. 다 읽고자 하긴하는데 딱 재미없는 부분이 시작되서 그만.. 하핫

단발머리 2013-10-14 08: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축~~~ 둘째 조카 탄생~~~
인형 같은 이쁜이 첫째 조카는 약간의 패닉 상태가 올 수 있어요. 엄마, 아빠, 외할머니, 삼촌 모두 쪼그마한 아기한테 눈 쏠려있더라도 이모는, 다락방 이모는 꼭~~ 첫째 조카와 눈 맞춰주시길^^

2. 교육에 대한 생각에는 완전 동의요. 저도 학원 안 보내는, 사교육 반대 소신 엄마로서 (흐음~~), 내 교육적 방법과 철학에 대해서, 아이와 이야기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내가 좋다고 생각하는 걸, 아이도 다 좋아하는 건 아닐테니까요.

3. 강신주님을 사랑합니다. (왜 여기서 이럴까요?) 올해 안에 책 2권 더 내신다고, 하셨어요.

4. 넘넘 이뻐요. 애기 발이랑 아직도 부기 안 빠진 엄마 손. 새 사람이네요. 새 사람...

다락방 2013-10-16 08:24   좋아요 0 | URL
아직 둘째가 눈 감고 있어서 그런건지 첫째한테 가는 애정은 어쩔수 없네요. 조금 더 지켜봐야 겠지만 제가 과연 그 둘을 '똑같은' 크기로 사랑할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부디 제 애정이 어느 한쪽으로만 쏠리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조카들중 누구도 이모는 차별한다는 생각을 받기 보다는 '나는 이모에게 특별하다'는 느낌을 받았으면 좋겠어요.

아이들 교육은 어렵죠. 부모도 여러번 생각해 내린결론일텐데, 아직 자신의 의사를 결정할 수 없는 아이들에게는 부모의 그런 결정이 최선일 수밖에 없지 않나 싶으면서도 그건 역시 부모기준이 아닐까 싶고. 확실히 어떤 방법을 정하지는 못하겠어요.

강신주를 사랑하지는 못하겠어요, 단발머리님. 위에 아무개님 댓글에 댓글로도 썼지만 너무 과격해요. 대부분의 의견과 생각의 고개를 세차게 끄덕여 동의하긴하지만 너무 '세서' 선뜻 좋아할 수가 없어요. 하핫


그렇게혜윰 2013-10-14 0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가 냄새가 여기까지 나는 것 같아요..아~~~!!!!

다락방 2013-10-16 08:24   좋아요 0 | URL
전 저 발을 만져보고 싶지 뭡니까!!!!! 작고 말랑말랑한 발요. 훗

Mephistopheles 2013-10-14 1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아 둘째....건강하게 자라면 그것이 최고입니다..^^

2. 원래 나이 든 인간 숫컷들은 무리를 지어버리면 아주 못된 하등습성이 표출되곤 합니다.(진화가 덜 된 증거에요)

3. 볶음밥은 버터로 볶으면 정말 맛있습니다...우히히히히..

moonnight 2013-10-14 12:26   좋아요 0 | URL
ㅎㅎ 집요하신 메피님 ^^

Mephistopheles 2013-10-14 12:53   좋아요 0 | URL
제가 집요하기 보단...그 페이퍼의 임펙트가 정말정말정말 너무 커서요...ㅋㅋㅋ

다락방 2013-10-16 08:31   좋아요 0 | URL
1. 건강이 최고라는 걸 나이 들면서 정말 실감해요 메피스토님. 이번에 제부가 심근경색으로 수술해서 문병 다녀왔고 그 다음엔 조카가 가와사키 병으로 입원해서 문병 다녀왔거든요. 어른이 아픈것도 여러가지로 걱정되지만 아이가 아픈건 진짜 못견디겠더라고요. 제발 건강하게 자라다오, 아픈건 내가 대신할게 싶은 심정이 간절해져요.


2. 나이 든 남자사람들은 '나이들고' '남자'인게 뭐 대단한줄 아는 것 같아요. 승무원 폭행도 다 나이든 남자사람들이고 식당이든 어디든 여종업원 희롱하는 것도 다 나이든 남자사람이고 말이지요. 그래도 되는줄 아는걸까요. 대체 어디서 그런 못된 생각이 들어가지고. 틈나는대로 제 주변의 젊은 남자들에게 곱게 늙으라고 잔소리좀 해야겠어요. 어휴 짜증나..


3. 어떻게 아셨어요. 저 볶음밥에 버터 넣을까 진짜 완전 미친듯이 고민했어요. 어제 계란후라이 하면서도 고민하고. 하여간 후라이팬 앞에만 가면 버터 생각이 저절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걍 빵먹을 때도 마찬가지고 말이지요. 아 버터 좋아요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moonnight 2013-10-14 1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둘째 조카의 탄생을 축하드립니다!!! ^^ 둘째조카랑 첨 만났을 때가 생각나네요. (하트로 변한 눈 @_@;;)
아무리 착한 아이라도 갑자기 동생이 생기면 스트레스 받는 거 같아요. 식구들이 둘째 아이 들여다보고 있을 때 첫째 아이는 소파에 엎드려 울고 있더라는.. ㅠ_ㅠ; 다락방 이모님이 타미 꼭 안아주세요. ^^

하여간에 가끔씩 남자사람들이 진저리나게 싫어져요. ㅠ_ㅠ;;;

음악을 사랑하시는 우리 다락방님. (죄다 제가 모르는 ;;;) 맞아요. 가끔 가슴 깊이 느끼게 되는데, 음악이 위로해주는구나. 하는 기분요. 지난 달 추석에 식구들 모두 시골로 떠나고 저혼자만 집에 있었거든요. 거실의 홈씨어터로 클래식 에프엠 들으면서 청소하고 저녁준비하고 했는데, 정말... 좋더라구요. ㅠ_ㅠ (거실에 있는 덕분에 평소에는 무용지물인 홈씨어터 -_-;;;)

다락방 2013-10-16 08:39   좋아요 0 | URL
네, 충분히 사랑받고 자랐는데도 동생 타는 것 같더라고요. 첫째도 둘째도 상처받지 않게 충분히 사랑해주고 싶어요. 어휴 문나잇님 첫째 조카 얘기 들으니 가슴을 후벼파는 것 같네요. ㅠㅠㅠㅠㅠㅠㅠㅠ

추석 연휴에 집에서 홀로 듣는 음악이라니. 와 생각만해도 여유롭고 좋으네요. 다시 그런 일상이 찾아들어야 할텐데요. 그래야 우리가 좀 숨을 쉬지요. 그치요? 흐흣

레와 2013-10-14 16: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사진 한장 감동! ^^

다락방 2013-10-16 08:39   좋아요 0 | URL
아가들 사진은 어떤 모습이든 어떤 신체 부분이든 다 예뻐요. 그쵸? 헤헷 :)

프레이야 2013-10-15 15: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둘째는 더더 귀엽지요. 첫조카 태어났을 때의 감격이 상기되어요. 대학생 때였근데 얼마나 놀랍고도 설레던지 ᆢ 마지막 사진, 말문이 턱 막히네요. 조 작은 발가락좀봐요. 말랑말랑한 발이 단단해지겠죠 아주 서서히. 근데 잘 생긴 사람은 눈 감아도 표가 나는 거 같아요ㅎㅎ

다락방 2013-10-16 08:40   좋아요 0 | URL
저도 조카가 태어나고 걷고 말을 시작하는 걸 보면서 심장이 터질 정도로 감격했었거든요. 이런 사랑은 세상 어디에도 없었다며 사랑하게 됐고요. 그래서 때로는 이 기쁨을 제가 여동생에게 주지 못해서 미안한 마음도 생기더라고요. 하핫. 첫조카는 정말 세상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사랑을 가져다주는 것 같아요. 하핫.

네꼬 2013-10-15 2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고고 축하해요! 동생 가족에게 이 모든 축하들 꼭 전해주세요.
음악 틀어놓고 집안일 하는 거 좋죠. 음. 근데 가끔만 그렇죠, 그쵸?

다락방 2013-10-16 08:41   좋아요 0 | URL
가끔만 그런 정도가 아리나 저 날 하루 딱 좋았던 듯해요. 대부분은 끔찍해요 -_-

2013-10-16 00: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10-16 08:4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