땡큐! 스타벅스
마이클 게이츠 길 지음, 이수정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정말 놀랍다. '한 노인이 스타벅스에서 일하면서 인생의 참된 의미를 깨닫는다' 는 식의 뻔한 이야기일거라 짐작했지만, 한 장 한 장 넘길수록 그보다 더한 성찰과 성장이 담겨 있어서 내내 감탄하고 감동하게 된다. 이 책의 저자인 '마이클 게이츠 길'은 잘나가는 광고회사의 중역이었고 당연히 거액의 연봉을 받으며 일했었다. 그러다 오십대 중반 회사에서 해고를 당하고 혼자 일해보려 하지만 그조차 잘 되지 않는다. 게다가 그 과정에서 외도로 아이를 낳기도 해서 가족들로부터 외면을 당하기도 했다.  더이상 아무도 자기를 만나주려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던 바로 그 때, 스타벅스에서 라떼를 마시던 그에게 스타벅스 매니저가 자신들과 함께 일을 해보지 않겠느냐고 제안한다. 그로서는 정기적인 수입이 생길 수 있는 일자리니 고맙긴하지만 영국 여왕과 차를 마시기도 했고 헤밍웨이와 대화를 해보기도 했으며 시나트라와도 인사했던 그가, 막스앤스펜서와 비엠더블유의 광고를 따내고 능력을 인정받던 그가 하기엔 한없이 밑바닥으로 떨어진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러나 그는 그곳에서 하나하나 성실히 일을 배워나간다. 빠지는 날도 없이 청소부터 커피를 만드는 일까지 열심히 한다.


그는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해 그곳에 적응하려 하고 자신보다 훌쩍 어린 상사의 밑에서 기초부터 배워나간다. 그 기초란 손님의 주문을 받고 거스름돈을 내주는 기초를 말하는게 아니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기초.



"제 영업장에서는, 우리 영업장에서는 ‥‥‥누구든 반갑게 맞이해야 합니다. 누가 됐든 화장실 사용을 막지 마세요. 특히 다른 사람의 환영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더더욱 반갑게 맞이하세요. 그들을 무시할 사람들보다는 그 사람들을 더 많이 신경 쓰세요." (p.99)


노숙자로 보이는 돈없는 노인이 화장실을 쓰려고해서 그가 사용을 금지시켰는데, 그 모습을 본 크리스털이 그에게 하는 말이다. '그들을 무시할 사람들보다는 그 사람들을 더 많이 신경 쓰세요' 라고. 



그곳에서 파트너들(스타벅스에서는 같이 일하는 동료를 파트너라 부른다)과 함께 일을 하면서 그는 자신이  그동안 당연하게 누려온 그 모든것들이 어떤 사람들에게만 주어진 특권이었다는 것도 인식하게 된다. 그간 자신의 딸이 그렇게 목이 아프게 부르짖어도 흘려넘겼던 말인데.



로라는 이 세상에는 우리가 누리는 것들을 누리지 못하며 사는 사람들이 더 많다면서 내 호사스러운 생활방식을 비난했다. (p.57)



게다가 이곳 스타벅스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또 스타벅스 자체가 그의 성장을 돕는다. 무릇 인간이란 얼마나 대단한 존재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몇십년간 직장생활을 하며 사람들과 어울려 살았는데도, 아직도 더 성장할 가능성이 남아있다니 말이다. 이 얼마나 놀라운 일인가!  예순네 살이 되어서도 여전히 깨닫고 또 여전히 성장할 수 있다니, 고마운 일이다. 그가 호사스럽게 누려왔던 모든것들을 주었던 대기업, 그곳의 경영이 그간 얼마나 '인간'을 무시하는 것이었는지를 그는 이제서야 깨닫는다. 고작 커피를 파는 회사에서. 이건 미국의 이야기지만, 한국이라고 뭐가 다를까. 대기업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이 인간이 아니라 부속품 취급을 받게 된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 아닌가. 그에 반해 스타벅스의 경영진들은 '직원이 즐거워야 우리가 즐겁다'는 자명한 이치를 깨닫고 그걸 몸소 실천하려고 한다. 이 경영방식은 가장 기본적인 것이지만, 세상 대부분의 커다란 기업들이 이 당연한 걸 해내지 못해서 이 기본적인 일이 대단하다고 느껴지는 일이 된다. 



대기업의 중역으로 있을 때에도 시력검사 혜택까지 무상으로 지원 받은 적은 한 번도 없었다. 특히 조앤이 시간제 직원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스타벅스의 직원복지 제도는 정말이지 특별하다 할 만했다. 솔직히 이제껏 살아오면서 이런 경우는 듣도 보도 못했다. (p.172)




"대학에 진학해서 역사 강의를 들어보려구요. 스타벅스에서 학비를 대 주거든요." (p.232)


시간제 직원들에게까지 학비 지원을 해 주는 스타벅스의 복지제도는 훌륭하다. 그러나 그 훌륭한 기회를 제대로 이용하려는 파트너에게는 남다른 열정과 인내가 요구된다. 앤서니는 일과 학업을 병행하면서 크게 힘들어하는 기색이 없었다. 그는 목표를 이루는 데 스타벅스의 도움을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이었다. (p.233)



스타벅스에 들어오고 나서야 비로소 안과와 치과를 찾을 수 있는 직원들, 듣고 싶은 강의를 스타벅스의 지원 덕에 들어볼 수 있는 직원들. 이건 사실 우리가 일하면서 받아야 하는 당연한 복지가 아닌가. 


이 책은 시종일관 스타벅스와 또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긍정적이고 밝은면, 칭찬으로 가득하지만 그렇다고해서 거부감이 들지는 않는다. 삐딱하게 보고 싶은 마음도 생기질 않는다. 그건 이 책의 저자가 진심으로 그곳과 그들에 대한 애정으로 가득차 있다는 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곳에서 그가 성장하는 모습이, 점점 달라지는 모습이 내 눈에 보이기 때문이다.




나의 아버지가 경비일을 처음 시작하실 때, 간식이라도 싸들고 아빠한테 갈까, 했더니 아빠가 오지 말라고 말씀하셨던 게 떠올랐다. 아빠는 경비 옷을 입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싶지 않다고 하셨다. 이 책에서 주인공 마이크도 딸 앞에 부끄러워했다. 카운터를 보게 된 지 얼마 안되서 한창 긴장하고 있었는데 주문을 받고서야 자신의 딸임을 알아챘던 것.


"안녕, 아빠."

애니가 미소 띤 얼굴로 말했다.

딸오 달아보지 못한 내 모습이 얼마나 우스웠을까? 거기다 초록 앞치마를 두르고 검정색 모자를 쓴 채 일이 손에 익지 않아 쩔쩔매고 있었으니‥‥‥.(p.133)


그러나 나는 경비일을 하는 아빠가 전혀 부끄럽지 않았다. 외려 자랑스러웠다. 이 책속에서 아빠가 일하는 모습을 본 딸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아버지를 자랑스러워한다.


"멋졌어요. 까만 스타벅스 모자를 쓰신 아빠 모습이 아주 보기 좋았어요." (p.141)


2교대인 경비일은 24시간 꼼짝없이 한 공간에서 일해야 하므로 지독하게 고단한지라 지금 아빠는 일을 쉬고 계신다. 그래서 더더욱 스타벅스 같은 곳에서 아빠가 일을 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혼자 일하지도 않고, 시간제이며,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으니까. 그러나 이미 프리젠테이션과 광고에 대해서는 해박한 지식을 가진 사람이었고, 커피를 사랑하며 커피맛을 구분할 줄 아는 마이클과는 준비되어 있는게 다른 분이신데, 알파벳부터 시작해서 돈계산, 커피에 대한 상식까지, 아빠가 새로 배우기 시작해야 할 게 한두개가 아니라는데 생각이 미치자, 예순 넘은 분에게 일하기 위해 이 많은것들을 배우도록 하는 것도 잔인한 일이 아닐까 싶어졌다. 지금의 나라면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을것 같지만, 우리 아빠에게는 가혹한 일이 되겠지. 




지하철에서 읽으면서 몇 번이나 눈시울이 붉어졌다. 코를 훌쩍이면서, 어쩌면 나는 누군가가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걸 좋아하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인간의 성장이 내게는 눈부시게 느껴졌다. 




읽다가 정말 당장이라도 스타벅스에 가서 취직하고 싶어졌었는데, 그건 내가 이런 부분을 읽었기 때문이었다.


우리는 패스트리에 이상이 없는지 하나하나 찬찬히 살펴봤다. 그 과정에서 라즈베리 스콘 하나가 깨진 걸 발견했다.

"같이 나눠 먹어요."

조앤이 웃으며 말했다. (p.173)



그러니까, 본사에서는 깨진 스콘이나 부서진 패스트리에 대해서 교환을 해준다는 것. 그러니 깨진 걸 먹어도 되는거다. 꺄울!! 나는 스콘을 정말 좋아하는데! 따뜻한 스콘을 쪼개어 거기에 버터를 듬뿍 바르고 그 위에 딸기쨈까지 발라서 입 안에 한가득 넣고 씹으며 그 뻑뻑함을 커피로 넘기는 걸 엄청 사랑하는데!! 


그리고 이런 부분에선 좀 미안해졌다.

손님들은 냅킨을 한움큼씩 집어간다. 소비하는 설탕의 양도 엄청나다. 가끔은 스타벅스에서 더 많이 나가는 게 커피보다 냅킨과 설탕이 아닌가 생각될 정도로! (pp.276-277)



스타벅스에서 한움큼씩 냅킨을 집어가는 사람, 그 사람이 나다. 스타벅스 냅킨(을 비롯하여 다른 까페의 그 누런냅킨들도)이 얼굴 기름 닦는데는 정말 탁월한 효과가 있거든. 기름종이보다 낫다. 쿨럭.



내가 미국에 가게 된다면, 마이클이 일하는 스타벅스를 찾아가보고 싶다. 따뜻한 아메리카노 혹은 차가운 캬라멜마끼아또를 주문해야지. 그에게 싱긋, 미소지어주고 싶다. 책 표지속의 그의 얼굴을 보니, 그가 손님들이 좋아하는 직원이 된 것도 당연해보인다. 참 좋은 할아버지란 인상을 준다. 그 인상은 그의 성장이 빚어낸 것일지도 모르겠다.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연 2013-05-23 09: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동적인..이야기입니다. 책도, 다락방님 글도...

다락방 2013-05-27 10:26   좋아요 0 | URL
책이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 괜찮더라고요.
비 오는 월요일이네요..출근하기 정말 싫었어요. orz

수이 2013-05-23 0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어봐야겠어요. 그렇고 그런 책이라고 생각했는데 다락방님 글 읽고나니-

다락방 2013-05-27 10:26   좋아요 0 | URL
저도 안읽어도 알 수 있는 뻔한책, 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런 생각으로 놓치기에는 아까운 책이더라고요. :)

Kir 2013-05-23 1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글을 보니, 상사의 영향도 크겠지만 미국 스타벅스는 기본적으로 한국와 영 딴판인 것 같아요.
우리나라는 신세계가 들여와서 그 모냥일까요?
제가 일해본 바 한국 스타벅스는 파트너 (알바생)의 안녕에 조금도 관심이 없었거든요.
뭐, 몇년 전이라 지금은 달라졌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 손상되거나 유통기한까지 팔지 못한 패스트리나 케이크를 마감 타임 파트너들이 나누어 가져가긴 해요.
폐기해야되는 거라 그게 여러모로 나은 방법이니까요.

다락방 2013-05-27 10:27   좋아요 0 | URL
저도 읽으면서 과연 우리나라 스타벅스도 직원들의 건강보험과 교육비 혜택을 당연하게 해주고 있을까? 생각했지만 절대 그럴리 없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역시나 한국 스타벅스는 직원들의 안녕에 조금도!! 관심이 없군요. 흐음. 안타깝네요.

자작나무 2013-05-23 1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친구는 부업으로 스타벅스를 차렸는데, 퇴근후 매장가서 주문도 받고 청소도 하고 아주 즐겁게 하더라구요. 월수입이 3천이라더군요.
제 목표도 스타벅스 하나 차리는 거예요. 까만 모자를 쓰고 주문을 받으면 얼마나 좋을까. 다락방님 오면 휘핑 듬뿍 얹은 카라멜 마끼아또 한잔 공짜.

다락방 2013-05-27 10:28   좋아요 0 | URL
부업으로 스타벅스를 차리고, 월수입이 3천이라니, 정말 대단하네요!! 부업으로 월수입 300이라도 가져가면 좋을텐데요..꿈같은 얘기에요. 로또나 사야겠어요. ㅠㅠ

그나저나 비도 오고 습도도 높아서 아이스캬라멜마끼아또 생각이 간절하네요. ㅠㅠ

관찰자 2013-05-23 1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데,
책에 나오는 마이클,
그리고 이 페이퍼를 쓴 다락방님의 글을 읽다보니

흠.
역시 난(?) 사람은 다르다는 생각이 든다는.
해고당하고, 좌절하고, 진상이 될 수도 있는데 마이클은 또 그 와중에서도 배우고, 성장하네요.
다락방 님이 어떤 책에서든 찾아내는 의미들처럼요.

다락방 2013-05-27 10:29   좋아요 0 | URL
네, 저도 그런 생각을 했어요.
사람마다 받아들이는 게 다르겠지만, 책 속의 마이클은 단 하루도 결근을 하지 않아요. 두려워하면서도 일을 배워나가죠. 그렇기 때문에 거기에서 깨달음도 얻을 수 있고 또 다른 직원들로부터도 인정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같은 환경에서 근무한다고 모두가 다 같은 걸 느끼고 생각할 순 없을테니까요. 저는 저보다 나이가 훌쩍 많은 어른의 깨달음을 보는게 아주 즐거웠어요.

단발머리 2013-05-23 14: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아, 이 이야기 너무 감동적이예요. 제목과 표지로 봐서, 딱 '스타벅스'에서 만든 책 같은데, 내용은 다르다는 거죠.
나두 읽어보고 싶어요.

스콘이야기랑, 냅킨이야기랑 둘 다 내 얘기예요.

뻑뻑한 스콘에 커피 한 모금 넘긴 후, 냅킨으로 입 닦고.... ㅋㅎㅎ

다락방 2013-05-27 10:31   좋아요 0 | URL
네, 스타벅스에서 만든 책은 결코 아니지만, 이 책이 나와서 스타벅스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됐을것 같긴해요. 긍정적인 내용이 가득하니까요. 일반적으로 누군가 열렬하게 빠가되어 찬양하면 듣는 사람은 오히려 역반응이 생기게 되잖아요. 그런데 이 책속의 마이클이 정말 즐기고 있어서일까, 거부반응이 들질 않더라고요. 아마도 그런 점 때문에 손님들도 마이클을 좋아하게 된 거겠죠. 독서가 즐거웠어요.

꺅, 스콘을 좋아하시는 단발머리님, 반가워요! >.<

마노아 2013-05-23 14: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글 참 좋네요. 이렇게 더운 날에도 이렇게 따뜻한 글 때문에 가슴이 훈훈한 게 나쁘지 않아요. 다락방님 멋진 사람~♡

다락방 2013-05-27 10:31   좋아요 0 | URL
뭐 멋질것 까지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조만간 만나서 우리 실컷 먹어요, 그게 뭐든. ㅋㅋㅋㅋㅋ

감은빛 2013-05-23 14: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콘이 뭔지 몰라 이미지 검색을 해봤습니다만,
사진을 봐도 그게 뭔지는 모르겠네요.
과자나 케익 같은 거겠죠?
아마 평생 먹을 일이 없을지도 모르지만,
앞으로 그 이름을 들으면 다락방님을 떠올리며,
무슨 맛일지 궁금해할 것 같아요.

저 스타벅스는 우리나라 스타벅스랑 많이 다르네요!
아니 스타벅스의 문제가 아니겠죠.
기업 문화와 산업 문화가 판이하게 다른 것이겠죠.

애초에 우리나라였다면,
잘 나가던 광고회사 중역이 커피숍에서 일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될테니까요.

역시 다락방님 글은 참 좋네요!

다락방 2013-05-27 10:34   좋아요 0 | URL
저는 언젠가부터 감은빛님을 자꾸 검색하게 만드네요..하핫;;
스콘은 빵종류에요. 굉장히 뻑뻑해요. 물이나 우유 없이 먹기는 좀 곤란한 빵이죠. 따뜻하게 데워진 스콘을 쪼개서 거기에 버터와 딸기쨈을 바르고 먹으면 진짜 환상적이에요! 아, 혹시 KFC 에서 '비스켓'을 드셔보셨다면, 그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 스타벅스는 네, 우리 스타벅스랑 다르죠. 말씀하신대로 기업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나겠죠. 시간제 직원들의 건강보험까지 책임지다니, 교육비도 책임지다니, 여기에 있는 저로서는 그저 꿈같고 환상 같기만 해요.

세실 2013-05-23 2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읽고 퇴직하고나서 스타벅스에 취직할까?하는 생각을 했어요.ㅎ
다락방님 알수록 매력있어요^^

다락방 2013-05-27 10:34   좋아요 0 | URL
저도 스타벅스에 취직하고 싶어지더라고요, 세실님.
그렇지만 우리나라 스타벅스는...................................................곤란하겠죠, 많은것이.................이 글에 나온 스타벅스와는 아주 많이 다르겠죠...................

G.Ego 2013-05-25 02: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9

무스탕 2013-05-27 1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혀 다른 이야기지만.. ^^)
이 책은 여러모로 '무스탕'이랑 관련이 깊은 책이군요.
옮긴이가 '수정'이고 글 중에 크리스털이 나오고 저도 수정이고... ㅎㅎㅎ
(막 우깁니다. 비가 내려 그런다고 또 우깁니다)

다락방 2013-05-27 14:13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그나저나 비가 내려서 습도가 너무 높은가봐요. 끈적끈적해서 기분 나빠요. 오늘 점심에 백반집엘 갔는데 오늘 메뉴는 김치찌게라는 거에요. 도무지 이 습도에 앞에서 찌개를 끓일 수가 없어, 저는 그냥 제육볶음을 시켰어요. 배가고파 허겁지겁 먹었더니 이젠 배부르네요. 히히. 점심은 맛있게 드셨습니까, 무스탕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