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책을 읽다가 각주나 주석이 나왔을 때가 무척 싫다. 내가 거기에 대해 보충 설명이나 해설을 읽어야 해서 싫은게 아니다. 내가 읽고 있던 문장과 내용의 리듬이 깨지기 때문에 싫은 것이다. 그래서 나는 각주나 주석을 충실히 읽는 독자는 아니다. 읽을 때도 있지만 안읽을 때도 무척 많다.

 

이 책을 읽을때는 심지어 각주 때문에 호흡이 곤란해질 정도였다.

 

 

 

 

 

 

 

 

 

 

 

 

 

 

 

보면 알겠지만, 한 페이지의 절반이 각주다.

 

 

 

뿐만 아니다.

 

 

 

 

양쪽면에 다 각주가 달려있다. 이런 젠장. 대체 나더러 책을 읽으라는 거야, 각주를 읽으라는거야!

 

 

나는 물론, 각주에 대해 아주 좋은 인상을 어떤 책에 대해서는 가지고 있다. 이를테면 '산드라 브라운'의 『연인들의 텍사스』에서의 주석은 얼마나 유용했던가!

 

 

"어쩌면 이게 도움이 될지도 모르지."

그녀도 그의 시선을 따라 올려다보았다. 겨우살이(겨우살이과의 상록기생 관목으로 크리스마스 장식에 씀)의 잔가지들이 문틀에 매달려 있었다(크리스마스 장식의 겨우살이 아래에 있는 소녀에게는 키스해도 좋다는 풍습이 있음). -p.102

 

 

 

 

 

 

 

 

 

 

 

 

 

 

 

 

1997년도에 출간된 이 책을 읽고나서부터는(내가 97년에 읽은건 아니지만), 저 괄호안의 설명을 내가 완전 습득했기 때문에(안할수 없잖은가!) 그 뒤로 읽게되는 다른 소설에서의 겨우살이 아래서의 키스를 나는 이해할 수 있었단 말이다.

 

 

 

그러나 『인공호흡』에서의 각주는 읽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굉장히 갈등하게 되는 해설들이다. 거의 다 아르헨티나의 인물들에 관한 것. 내가 이들을 어딘가에서 다시 볼 것인가, 내가 한 번 본다고 이들의 이름이나 업적을 외울것인가, 내가 이들이 어떠했는지를 알아야만 비로소 이 소설을 백프로 이해하게 될 것인가, 아 진짜 머리가 터질것 같은거다. 이것만으로도 나는 이 책을 읽는것이 몹시 힘겨워지기 시작했는데, 얼라리여~  문장이 아주 .... 아주.....

 

자, 일단 이 책에 등장하는 주요인물의 관계도를 표시해보자. 물론, 내가 이러면서 책을 읽고 싶지는 않았지만, 젠장, 이 책을 읽으려면 이게 필요했다.

 

에스페란시타-루시아노-one-엔리케 오소리오

 

그러니까 루시아노는 에스페란시타의 아버지이고 one(여기서는 이름이 안나오므로 그냥 one 으로 표시했다. 어쩌면 이름이 나왔어도 내가 놓친걸지도 모르지만 나는 다시 찾을 의욕이 전혀, 전혀 없다)의 아들이며, one 은 엔리케의 아들이다. 그러니까 저건 총 4대를 표현한 관계도라고 보면 될 테다. 자, 그리고 이 문장을 읽어보자.

 

 

그녀는 그 글 속에서 자신의 삶을 얼룩지게 한 불행을 이해할 흔적이나 단서라도 찾아보려고 생각했는지도 모르지. 글 속으로 빠져들자 사랑하는 임의 모습이 빛바랜 흑백사진 같은 희미한 모습으로 그녀의 눈앞에 떠오르는 듯했어. 그리고 그의 아들 얘긴데, 그러니까 루시아노 씨의 부친이지, 그는 엔리케 오소리오의 법적 상속자였단다. 그가 한 일이라고는 상속받은 재산을 투자한 것밖에 없었어. 당시 상황을 잘 이용해서 적기에 투자를 한 거지. 당시 우리나라 에서는 수중에 돈 좀 있고 인맥만 잘 활용하면 누구나 부러워할 만한 땅을 헐값에 살 수 있었단다. 그 덕분에 에스페란시타의 할아버지는 1862년에 미트레 장군이 대통령에 출마했을 당시, 그를 지지한 막강한 대지주들 중 한 명이 되었지. (pp.41-42)

 

 

양미간을 모으고 정신을 빡(!) 집중해서 읽으면 굵게 표시한 저들이 모두 한 인물임을 알 수 있다. 그의 아들=루시아노 씨의 부친=엔리케 오소리오의 법적 상속자=에스페란시타의 할아버지.

 

하아- 대체 왜 이렇게 쓰는거야!

 

 

50페이지를 넘기면서부터는 문장이 꼬일대로 꼬인다. 말하는 자들이 뒤섞여 문장은 끊이지 않고 진행되는 바람에, 조금이라도 정신을 딴 데 판다거나 하면 정말이지 '글자'만 눈으로 읽는것밖에 안된다. 자, 이런 문장들이 자꾸 나오는거다.

 

 

 

그건 합리화일 뿐이라고 그가 비웃더군요. 혼자서는 언제나 실패할 수밖에 없어요. 마기 교수님이 내게 한 말이죠, 타르뎁스키가 말했다.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유일한 문제는, 그가 말하더군요, 그러한 개인적 실패가 대체 무슨 의미가 있으며, 또 무슨 역할을 하느냐 하는 겁니다. (p.292)

 

타르뎁스키는 마기 교수의 조카와 이야기를 하면서 자신의 일화를 들려주는데, 그 문장안에 타르뎁스키가 말했다가 마기 교수님이 말했다가 또 마기 교수가 아는 누군가가 말했다가 막 이런다. 후아- 그러니까 정말이지 정신을 빡 차리지 않으면 머리가 팽글팽글 돌아가고 이게 대체 무슨 말인지 알 수가 없게 되는거다. 그래서 출퇴근길에 이 책을 읽으려던 나는 80페이지까지 읽다가 도저히 안되겠다고 집어 던지고 말았다. 그러면서 자존심이 상했다. 책 뒤 표지에는 이 책이 얼마나 지적인지, 지성이 가득한 책인지에 대한 찬사가 쓰여져 있었기 때문에! 그래서 내가 이 책 읽기를 포기한다면 난 너무나 너무나 멍청한 사람인증이 저절로 되는 것 같은거다. 그래서 집중해서 다시 도전하리라, 라고 오늘 완전히 마음 먹고 펜과 노트를 준비해서 식탁의자에 앉았다. 침대에 앉아서 읽었다가는 책장을 펼치자마자 잠이 들 것 같았기 때문에. 그리고 오늘, 처음부터 다시 읽기 시작했고, 드디어 읽기에 성공했다. 심지어 다 읽었다. 인간승리다! ㅜㅠ

 

가슴 아픈 현실은, 그러나, 나는 지성적이고 지적인 여자사람은 결코 될 수 없다는거다. 아르헨티나의 문화와 아르헨티나의 정치인들을 아무리 각주를 읽어봤자 내가 알 수가 없었으니까. 나는 이 책을 정신 빡 집중해서 읽어도 도저히 백프로 이해할 수가 없었다. 거의 마지막 부분에 주인공이 보르헤스와 아를트가 어떤 작가인지에 대한 견해를 밝힐 때는 그 장황함에 숨이 막힐 지경이었다. 아니, 한 작가에 대해서 이렇게 분석할 수 있단 말인가, 하고. 게다가 아를트는 내가 들어본 적도 없는 작가... 그가 궁금해졌지만 찾아서 읽어볼 엄두는 전혀 나질 않았다.

 

그런데, 오, 이 책을 끝까지 읽기를 얼마나 잘했던가. 일요일 하루를 몽땅 바친 보람이 있었다. 마지막, 타르뎁스키가 카프카와 히틀러의 관계에 대해 말할때는 정말 소름이 돋아버렸기 때문이다. 이것은 소설이니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진실인지 내가 알 수 없지만, 나는 일단 카프카와 히틀러가 동시대를 살기는 했는지 조차 모르는 비지성인이기 때문에 검색해봤다.

 

히틀러는 1889년에 태어나서 1945년에 사망했다. 카프카는 1883년에 태어나서 1924년에 사망했다. 아....겹친다....어쩌면 타르뎁스키가 이 책에서 말한것처럼 히틀러가 화가지망생이었을 당시 정말로 카프카는 그를 만났을지도 모르고, 아, 너무 흥미로워, 어쩌면 정말로 히틀러와 이야기를 해보고 '이 사람은 위험한 사람이구나' 라는걸 카프카는 정말로 눈치챘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히틀러와 이야기를 해 본 후로 그의 소설 『변신』을 쓰게 됐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니, 아, 이 책이 갑자기 엄청나게 재미있어지는거다. 뭔가 공부에의 의욕이 생기면서(정말 할 건 아니지만) 카프카와 히틀러가 만나서 이야기를 했다는 증거를 타르뎁스키처럼 찾아 다니고 모두에게 말해주고 싶은거다. 이 책을 통틀어 가장 흥미있는 부분이었고, 그 부분의 흥미는 그동안의 어려움을 날려주기에 충분해서, 나는 이 책을 모두에게 읽으라고 정말이지 감히 추천할 수가 없지만, 그렇지만, 이 책을 안 읽으면 카프카와 히틀러가 만났었을지도 모른다는 그 흥미로운 이야기를 모를거라고 생각하니 안타까워지는거다.

 

 

나는 이 책을 공부하는 마음으로 읽었다. 감동은 없었지만 감탄은 있었다.

 

 

 

 

이 책을 읽다가 잠시 접어두고 엄마와 시장엘 갔다. 엄마는 과일파는 곳에 멈추어 서서 오렌지를 샀다. 나는 딸기를 먹고 싶었는데 딸기가 보이질 않았다. 오렌지가 든 봉투를 받아들며 아저씨께 물었다. 아저씨, 딸기는 없어요? 그러자 아저씨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딸기는 끝났어요.

 

아뿔싸! 딸기가 끝났다니.. 벌써? 아저씨는 덧붙이셨다. 이젠 딸기가 있어도 맛없어서 먹을 수 없는 때라고. 아, 맙소사. 나 이번 해에 딸기를 별로 먹은 기억이 없는데... 벌써, 벌써 끝나버렸다고? 서러웠다. 눈 앞에 참외와 토마토가 수박과 오렌지가 가득했지만 나는 그것들중 어떤것도 원하지 않았다. 딸기여야 했는데.

 

나는  딸기를 충분히 먹지 못했다. 나에게는 딸기가 끝이면 안되는 거였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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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5-13 23: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5-14 13: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poptrash 2012-05-14 04: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딸기가 너무 불쌍해요. 끝났다니, 아직 시작도 안한 거 같은데.

다락방 2012-05-14 13:22   좋아요 0 | URL
딸기의 끝을 받아들여야 하는 제가 더 불쌍하지 않나요, 팝님 ㅜㅜ

poptrash 2012-05-14 17:44   좋아요 0 | URL
저는 올해 딸기를 한번도 안 먹어보았습니다 ㅠㅠ

숲노래 2012-05-14 06: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닐집 딸기'가 끝난단 말이랍니다.
비닐집에서는 이제 참외하고 수박을 길러서 내보내요.

그리고, 들에서 자라는 딸기는 아직 열매를 안 맺었어요.
곧, '노지 딸기'는 아직 열매를 맺으려면 멀었답니다.
이제 겨우 하얀 딸기꽃 지고
천천히 익으니까, 5월 끝무렵이나 6월 첫무렵부터
들딸기와 멧딸기가 흐드러지지요~

다락방 2012-05-14 13:22   좋아요 0 | URL
아, 그러면 여름에 다시 딸기를 만날 수 있겠군요!

turnleft 2012-05-14 0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후주가 아니라 각주라서 그나마 다행이에요. 저는 후주 달린 책은 정말절말 싫어해서 아예 책을 포기해 버린다니까요...

저도 얼른 읽어서 지적인 남자사람으로 변신해야겠군요. 지적인 여자사람 다락방님, 멋져요!!

다락방 2012-05-14 13:23   좋아요 0 | URL
턴님, 저는 후주라면 책을 포기하지는 않지만 후주 자체를 죄다 깡그리 포기해버려요. 후주 아예 안읽어요. 그건 너무 불친절하지 않아요? 읽다가 책 뒤를 막 넘기라니 말이죠.

저는 지적인 여자사람이 아니지만(흑흑) 턴님은 충분히 지적인 남자사람이니 이 책을 저보다 더 재미있고 흥미있게 읽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턴님이 이 책에 대해서 저보다 별을 하나 더 준다는데 오백원 겁니다. ㅎㅎ

blanca 2012-05-14 09: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각주^^ 동감해요. 각주를 안 읽고 지나가자니 찝찝하고 읽다 보면 정작 본문 집중력이 흩어지고 또 각주 내용이라는 게 내용 이해에 필수불가결한 것보다는 지엽적인 지식 나열인 경우도 많고요. 하지만 저 겨우살이 아래에서의 키스는 정말 너무 사랑스러운 정보네요. 딸기는 하우스 딸기가 일상이 되다 보니 정작 제철 딸기가 하우스에서 나온 게 아닌가 싶어지더라고요. 저도 어제 딸기 대신 오렌지를 샀어요. 히틀러와 카프카. 아, 이런 접점이 있었군요!

다락방 2012-05-14 13:25   좋아요 0 | URL
겨우살이 아래에서의 키스 같은 각주만 세상에 있었으면 좋겠어요. ㅋㅋㅋㅋㅋㅋ

일전에 로맹가리의 [새벽의 약속]을 블랑카님이 저보다 더 잘 읽으셨던게 떠올라요. 히틀러와 카프카에 대해서도 그리고 다른 사항들에 대해서도 이 책은 저보다 블랑카님이 더 잘 읽어내지 않으실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단호하게 추천합니다, 라고는 결코 말씀드릴 수가 없어요. 저 이 책 읽고 머리가 아파가지고 한동안 머리를 쉬게 해줘야 겠다고 다짐했을 정도라서요. orz

아, 저 블랑카님 덕에 아니 에르노의 책을 사고야 말았어요! 꺅 >.<
토요일에 배송예정이었는데 아직까지 배송이 안되네요. 흑흑. 땡투 하나는 접니다, 블랑카님! ㅎㅎ

네꼬 2012-05-14 09: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고 배야. "양미간을 모으고 정신을 빡(!) 집중해서 읽으면" 여기서 다락님을 상상해버렸어요. 아이고 귀여워라. 그리고 엄청나게 지적인데? 딸기는 내가 내년에 꼭 사줄게요. 잊어버려요. (이 세상 모든 각주가 사라지길 바라는 1인)

다락방 2012-05-14 13:26   좋아요 0 | URL
그쵸그쵸 각주는 네꼬님도 싫죠? 아웅~ 진짜 각주 싫어요. -0-

양미간을 모으고 정신을 빡(!) 집중하는 다락방은 전혀, 저어어어어어어언혀 귀엽지 않아요, 네꼬님. 심술궂은 여자의 전형적인 표정이에요. ㅋㅋㅋㅋ 지적이라니, 당치도 않아요! 난...난...나는.......자기전에 189의 드로즈 팬티를 생각하는 그런 여자사람이란 말입니다. 흑흑 ㅠㅠ

레와 2012-05-14 09: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잠깐 인용한 부분만 봐도 머리가 아픈 1人. 다락방 인간승리 맞아요!

과일 너무 비싸요.ㅠ_ㅠ
옛날엔 과일로 배를 채울 수 있었는데 이젠 과일로 배를 채우는건 불가능. 물론 내 배가 커진것도 있지만..( ");


다락방 2012-05-14 13:27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레와님. 과일 엄청나게 비싸대요? 전 집에 과일 있으니까 그냥 그것이 있는가보구나 했는데 엄마랑 같이 시장 가보니까 과일이 비싸요. 체리 사고 싶었는데 작은거 한 바구니에 만 원이래요. 식겁해서 걍 왔어요. ㅠㅠ

레와님 돼지 =3=3=3=3=3=3=3=3=3=3=3=3=3=3=3=3=3

nada 2012-05-14 17: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정신을 빡 집중" 부분에서 살짝 웃었어요.ㅎㅎ

"딸기는 끝났어요"라는 평범한 말도 락방님의 필터를 거쳐 글로 표현되니까,
왠지 문학적(?)으로 들립니당.^^

다락방 2012-05-15 13:12   좋아요 0 | URL
저도 딸기는 끝났어요, 라는 아저씨의 말을 듣고 그 말을 떠올리며 집에 오는데 꽤 근사하게 느껴지는거에요. 와- 문학적이다, 라는 생각이 들면서요. 딸기는, 끝났어요, 이 두 단어는 전혀 문학적인것 같지 않은데 그 문장이 어찌나 좋던지, 이건 제목으로 써야지 싶더라구요. 하하하핫

정신을 집중하려면 빡 해야죠. 별 수 없잖습니까!

가연 2012-05-14 17: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이 그 책이네요. 저는 여전히 카프카와 히틀러가 만났으리라는 생각에 회의적이지만..ㅎㅎ 확실히 흥미롭기는 합니다. 그나저나 정말 쉽지 않은 책으로 보이네요. 다양한 어구가 동일 인물을 가리키는.. 저런 문장은 개인적으로 별로 안좋아하기도 하고..ㅋㅋ ㅎㅎ 그런데 각주는 저는 개인적으로 좋아해요, 풋. 마치 옛날 이야기를 듣는 기분이라..
다락방님이랑 많이 다르구먼요ㅋ 랄까, 나란 남자 사실 글 내용보다 손가락에 더 관심을 가지는 남자[..] 유난히 새끼손가락의 손톱이 반짝거리는 것으로 보아 투명 매니큐어를 칠하셨..[..]

다락방 2012-05-15 13:11   좋아요 0 | URL
마치 옛날 이야기를 듣는 기분이라 각주를 좋아할 수 있다니! 와- 엄청 신기해요. 갑자기 가연님에게서 반짝반짝 빛이 나는것 같아요. 뭐랄까, 굉장히 독특한데, 그게 참 매력있어요. 저도 앞으로 각주를 옛날 이야기를 듣는 기분으로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해요. 물론 그러기전에 이미 또 짜증내고 있겠지만...

하하하하하하하하 나란 남자, 라고 가연님이 표현하시니 왜이렇게 웃기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모든 손가락에 손톱색깔하고 비슷한 매니큐어를 칠했어요. 투명 매니큐어는 아니고. 그런데 유독 새끼손가락이 빛나기는 하네요. 아마 빛 때문인것 같아요. 가연님 보시라고 조만간 진한 매니큐어 발라서 사진찍어 올려야겠어요. 저 사진이 못나와서 그렇지 제 손 보기에 괜찮아요. ㅎㅎㅎㅎㅎ

moonnight 2012-05-14 17: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펜과 노트를 준비해서 식탁의자에 앉아 진지하게 독서하시는 다락방님. 존경해요!!! >.<
저도 각주가 너무 싫어요. -_- 겨우살이같은 각주는 얼마나 유용하고 사랑스럽단 말입니까!!! -0-;;;;
카프카와 히틀러는 흥미롭지만 다락방님께 들은 걸로 됐고(-_-;) 이 책은 제게는 너무 어렵겠어요. 눈물을 머금고(사실은 기쁜 마음으로;) 패쓰.

그나저나, 딸기가 끝났어요? 우엉. ㅠ_ㅠ 저도 딸기와 충분히 만나지 못했는데요.
된장님 댓글에 겨우 용기를 얻습니다. 먹음직스러운 큼직한 딸기들이 눈앞에 아른아른.

네꼬 2012-05-14 17:56   좋아요 0 | URL
문나잇님도 사줄게요, 다락님 딸기 사줄 때!

moonnight 2012-05-15 13:07   좋아요 0 | URL
앗. 네꼬님. 진짜요? 아싸~~~~^^

다락방 2012-05-15 13:09   좋아요 0 | URL
제가 원래 펜과 노트를 준비해서 독서를 하는 취향은 결코 아니었으나, 이 책은 그러지 않으면 도무지 읽을 수가 없을 것 같아서 어쩔수가 없었어요. 하아- 다 읽고 나서도 머리가 어찌나 팽팽 도는지...머리는 한꺼번에 많이 쓰면 안되는 것 같아요.

저는 딸기를 마구 믹서기에 넣어서 갈아먹고 싶네요. 꿀꺽꿀꺽하면서요. 유후~

Jeanne_Hebuterne 2012-05-14 19: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겨우살이. 그게 뭐죠? 내 눈으로 실제로 눈앞에서 봐야 알 것만 같아요. 남자와 함께.

... 2012-05-14 23:09   좋아요 0 | URL
mistletoe 라고 하는 크리스마스용 장식품이예요. 그걸 "겨우살이"라고 부른다는 건 저도 다락방님의 이 페이퍼보고 처음 알았네요.

http://www.istockphoto.com/stock-photo-10426597-mistletoe-and-berry-wreath-against-white-wall-with-differential-focus.php (이미지보면 아실듯)

서양에서는 kissing under the mistletoe 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 저 장식물 아래서 키스를 하면 사랑이 이루어진다는 속설때문이래요 (제게 이걸 처음 알려준 친구는 결혼한다고 - tie the knot - 가르쳐 준듯).

다락방 2012-05-15 13:01   좋아요 0 | URL
쟌님, ㅎㅎ 저 역시도 남자와 함께 눈앞에서 실제로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뭐든 경험이 제일이죠. 겨우살이 아래에서 키스해보기, 를 제가 살면서 하고 싶은것들의 목록에 추가해야겠어요.


브론테님, 아, 겨우살이라고 부르는 걸 브론테님은 이제야 아셨군요. 어.. 미국 소설 읽다보면 겨우살이 많이 나오던데....브론테님은 원서를 많이 읽으셔서 그런가봐요. 아...그게 아니라 브론테님은 로맨스 소설을 안읽으셔서 그런가봐요!!!!!!!!!!! 산드라 브라운 읽으시라니깐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

Jeanne_Hebuterne 2012-05-16 10:07   좋아요 0 | URL
그런 것이었군요! 앨리 맥빌을 볼 때 부터 궁금했었어요. 고마워요, 브론테님.
언젠가는 남자와 함께 실제로 눈으로 볼텝니다.

건조기후 2012-05-14 2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각주도 각주지만 누구의 아들이고 아버지인지를 하나하나 짚어가며 읽게 만드는 저 문장들 어우-_- 쓰는 사람은 무슨 의도로 그러는 걸까요 그냥 재밌어서 그러는 걸까 ;
하지만 마지막은 결국 감탄으로 끝났으니 다행이네요! 다락방님의 완독에 경의를 --b

다락방 2012-05-15 13:02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 그러니까요 건조기후님, 건조하지 않은 문체를 반들기 위해 저런걸까요. 아니면 그에게는 여러가지 정체성이 있었다는 걸 표현하기 위함일까요? 나름의 의도는 있겠죠? 그런데 저같은 독자는 그 의도 파악하기 전에 머리가 팽팽 돌아서...

네네네네, 저 이 책 읽은거 진짜 대단한 일 했다고 으쓱 하고 있어요. 하핫

dreamout 2012-05-14 2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해 안에 읽어볼랍니다. ㅎㅎ

다락방 2012-05-15 13:02   좋아요 0 | URL
드림아웃님의 리뷰를 기다리겠습니다! 어쩐지 멋진 리뷰를 쓰실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