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은 나쁘지 않았었다. 남녀관계가 연인이 되었다는 것, 그리고 결혼해서 함께 살게 되었다는 것, 그 처음에는 그 둘이 만나고 설레이고 알고 싶은 마음들이 분명 존재했다. 그런데 어느틈에 그들 사이에 존재했던 서로에 대한 뜨거움이 사라진걸까. 그리고 왜 그 뜨거운 열정은 다른 상대에게 다시 솟아날까. 억지로 꽉 누르려고 해도 눌러지지도 않고.. 뭐, 이렇게 잠깐 생각하긴 했어도 이 영화는 특별할것도 없고 재미있지도 않다. 의미를 찾을수가 없어..

어쩌면 이렇게 한치의 어긋남도 없이 유치할까. 물에 빠진 여자를 구하는 장면을 볼 때는 어처구니가 없어서...하아-

게다가 예쁘고 잘생긴 남자들이 이렇게 우르르 나왔는데 그 중 단 한명도 마음에 드는 캐릭터가 없다니. 아니, 여자야 그렇다치고 남자는...대체 왜? 돈 많고 싸가지없는 놈도, 돈 없지만 우라지게 밝고 다정한 놈도, 이 영화속에서는 매력이 없다. 




오전에 잠깐 사무실 바깥으로 나갈 일이 있었다. 아주 금세 들어올 거여서 핸드폰을 가지고 나가지 않았었는데, 아아, 어쩌면 좋아, 사무실 앞에 꽃이 활짝 핀거다. 여긴 이렇게 봄만 되면 나를 들뜨게 해. 나는 다시 사무실로 올라가서 핸드폰을 가지고 우당탕탕 뛰어 내려왔다. 그리고 사진을 찍었다. 도무지 그냥 넘어갈 수가 없어서.





이 꽃을 보는 순간 기분이 막 좋아졌다. 날씨도 좋고 꽃도 예쁘고. 기분이 팔랑팔랑 좋아져서, 문자메세지와 핸드폰 메신저로 친구들에게 이 꽃사진을 보냈다. 그 친구들 중에 한 명과 잠깐 대화를 했는데, 자신이 책을 여러권 샀는데 그 중에 한 권이 좀 불안하다면서 다락방님을 먼저 읽혀볼까 하는 생각을 했다고 하는거다. 아 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완전 빵터져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래서 책을 검색했는데 오, 괜찮을 것 같은거다. 친구는 내게 그 책을 쏴줘도 되겠냐고 물었다. 그래서 나는 오케이라고 했다. 먼저 읽어보겠다고. ㅎㅎㅎㅎ 먼저 읽혀볼까 하는 생각이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난 진짜 이 남자사람 완전 짱 좋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어떻게 그런 생각을 하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 친구가 산 그 책이 좀 불안했기 때문에, 나는 갑자기 책 한 권을 선물로 받았다. 하핫.



어제는 시집을 두 권 선물받았다. 프레이야님 서재에서 보고 완전 훅 간 시, 그 시가 들어있는 시집. 시집을 선물 받는 건 정말 근사하다. 굉장히 멋진 여자가 된 기분이랄까. 낭만을 아는 여자가 된 기분. 


















내가 훅 간 시는 바로 이 시.


반가사유



다시 연애하게 되면 그땐

술집 여자하고나 눈 맞아야지

함석 간판 아래 쪼그려 앉아

빗물로 동그라미 그리는 여자와

어디로도 함부로 팔려 가지 않는 여자와

애인 생겨도 전화번호 바꾸지 않는 여자와

나이롱 커튼 같은 헝겁으로 원피스 차려입은 여자와

현실도 미래도 종말도 아무런 희망 아닌 여자와

외항선 타고 밀항한 남자 따위 기다리지 않는 여자와

가끔은 목욕 바구니 들고 조조영화 보러 가는 여자와

비 오는 날 가면 문 닫아 걸고

밤새 말없이 술 마셔주는 여자와

유행가라곤 심수봉밖에 모르는 여자와

취해도 울지 않는 여자와

왜냐고 묻지 않는 여자와

아, 

다시 연애하게 되면 그땐

저문 술집 여자하고나 눈 맞아야지

사랑 같은 거 믿지 않는 여자와

그러나 꽃이 피면 꽃 피었다고

낮술 마시는 여자와

독하게 눈 맞아서 

저물도록 몸 버려야지

돌아오지 말아야지



아. 정말 좋다. 이 시집을 받아들고 이 시를 제일 먼저 펼쳐 다시 읽었는데, 역시나 좋다. 특히, 꽃이 피면 꽃이 피었다고 낮술 마시는 여자, 이 부분이 정말이지 벅찰정도로 좋다. 꽃이 피었다고 낮술 마시다니, 아, 나도 이거 진짜 잘 할수 있는데, 나는 왜 이렇게 화창하게 꽃이 핀 이 때, 사무실에 앉아 있는가....꽃이 피었다고 낮술 마시는 여자라니, 시집을 선물 받는 여자 뺨치게 근사하다. 멋져. 흑흑. 



그리고 이런 시도 있다. 낯설지 않은, 익숙한, 뼈다귀 해장국이 등장하는 시.



너무 아픈 사랑



동백장 모텔에서 나와 뼈다귀 해장국집에서

소주잔에 낀 기름때 경건히 닦고 있는 내게

여자가 결심한 듯 말했다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다,

라는 말 알아요? 그 유행가 가사

이제 믿기로 했어요.


믿는 자에게 기쁨이 있고 천국이 있을 테지만

여자여, 너무 아픈 사랑도 세상에는 없고

사랑이 아닌 사랑도 세상에는 없는 것

다만 사랑만이 제 힘으로 사랑을 살아내는 것이어서

사랑에 어찌 앞뒤로 집을 지을 세간이 있겠느냐


택시비 받아 집에 오면서

결별의 은유로 유행가 가사나 단속 스티커처럼 붙여오면서

차창에 기대 나는 느릿느릿 혼자 중얼거렸다

그 유행가 가사,

먼 전생에 내가 쓴 유서였다는 걸 너는 모른다.




모텔과 뼈다귀 해장국은 정말이지 궁합이 잘 맞는 것 같다. 이토록 완벽한 궁합이라니. 게다가 반드시 모텔에서 '나와' 가야 한다. 모텔에 들어가기 전에 뼈다귀 해장국집을 들어가서는 안된다. 그건 이 세계의 불문율 같은것이다. 이 세계란 어떤 세계? 모텔과 뼈다귀 해장국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세계. 캬~ 낮술이나 마시고 싶다. 소주잔에 소주 가득 따라 붓고, 그 마알간 소주 위로 철쭉 꽃잎 하나 떨어뜨려서, 

라고 하면 독주가 되니까 진달래 꽃잎을 떨어뜨려서.





시도 좋고, 친구도 좋고, 꽃도 좋고, 날씨도 좋은 오늘! 점심 메뉴는 무려 이것.



그래, 나 점심에 삼겹살 먹는 여자다. 상추에 깻잎을 얹고 파절이와 양파를 얹고 그리고 그 위에 뜨겁게 구워진 삼겹살을 하나 얹었다. 이걸로 다일 순 없지. 생마늘을 쌈장에 푹- 찍어 마지막으로 고기 위에 얹었다. 쌈은 아주 커졌지만 나는 입을 그보다 더 크게 벌리고 그 쌈을 다 넣는다. 으음, 하는 신음소리가 절로 나왔다. 



나, 낮술 마실 수 있다니까.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rch 2012-04-27 14: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도 가끔 어떤 책은 다락방한테 먼저 읽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
진짜 다락방은 내가 어찌할 수 없는 여자 사람이에요. 점심에 삼겹살을 먹는 여자라니. 하~

다락방 2012-04-27 22:40   좋아요 0 | URL
오, 그런 생각을 한다는 게 난 되게 신선했는데, 아치도 그런 생각을 했었단 말이에요? 근데 왜 말을 안했어요, 응? 근데 왜 책을 막 보내주고 그러질 않은거야!!! ㅎㅎㅎㅎㅎㅎㅎㅎ

점심에 삼겹살을 먹고 저녁에 오리고기를 먹었어요. 와인까지 마셨더니 지금 귀까지 뜨거워서 온 몸에 열이나요. 나를 내가 어떻게 해야할지를 모르겠어요. 하하하하하

turnleft 2012-04-27 15: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 저 삼겹살집은 어디랍니까. 육질이 꽤 좋아 보이는데... 아, 배고파라 ㅠ_ㅠ

다락방 2012-04-27 22:41   좋아요 0 | URL
회사 근처에 있는 삼겹살집인데요, 넓어서 좋긴한데 보이는것 처럼 고기가 맛있진 않아요. 턴님 한국에 오면 내가 맛있는 고깃집으로 데려갈게요. 정말.
:)

비로그인 2012-04-27 15: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 참 좋네요. 이런 시를 만난 날은 낮술 마시고 대청마루 같은 데 누워 늘어지게 낮잠을 자도 좋겠는걸요ㅎㅎ

다락방 2012-04-27 22:41   좋아요 0 | URL
저는 이럴때 제가 직장인인게 너무 싫어요, 후와님. 저는 낮술을 마실 의지가 충분히 있는데 사정이 여의칠 않아요. 아주 날씨가 좋은 날 혹은 흐린 날, 낮술을 마시고 기절하는 거, 그게 제 로망이에요. 훗.

세실 2012-04-27 17: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꽃보다, 시보다, 삼겹살에 필이 팍 꽂힌 여자, 세실입니다^*^

다락방 2012-04-27 22:42   좋아요 0 | URL
히히히히히히히히히히히히히. 전 이런 댓글을 달아주시는 세실님이 무척 좋아요. 전 아마도 본능에 충실한 사람들을 좋아하는가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진 2012-04-27 18: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삼겹살 안 먹어본지가 얼마나 되었는지 가늠도 되질 않습니다... 후
이제 여기는 꽃 다지고 파릇파릇한 잎이 나는 계절이 되어버린듯 해요.
나무보다는 꽃이 좋은데

다락방 2012-04-27 22:43   좋아요 0 | URL
아 진짜요, 소이진님?
그러고보니 저는 사춘기때도 그리고 직장생활 막 시작했을때도 삼겹살을 좋아했던 것 같진 않아요. 근데 어쩌다가 지금의 제가 되었을까요....세상은 참 살아볼만해요. 그리고 아무것도 장담할 수 없죠. 내가 어떤 인간이 될 지는 나 자신도 잘 모르는 거에요.

전 나무도 좋고 꽃도 좋아요. 꽃은, 보고나면 우울했던 기분마저 사라져요. 꽃은, 그래서 꽃인가봐요. 그래서 저도 꽃인가봐요. 읭? =3=3=3=3=3

카스피 2012-04-27 18: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낮술 조심하세요.한방에 훅가는 경우가 있더라구요ㅜ.ㅜ

다락방 2012-04-27 22:44   좋아요 0 | URL
네, 그건 저도 알죠, 카스피님. 술 인생이 몇년인데 ㅋㅋㅋㅋㅋㅋㅋ근데 왜 낮술은 훅 가는지, 그건 잘 모르겠어요. ㅋㅋ

아무개 2012-04-27 18: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오늘 점심에 해장용으로 뼈다귀해장국을 먹고 왔어요. ㅋㅋ
해장했으니 불타는 금요일 쓩쓩~

근데 그 남자사람 정말 아주 진짜 맘에 드네요 ㅎㅎㅎ

아참. 저 어제 내 연애의 모든것 읽었어요.
혼자서 킥킥킥 이렇게 웃으면서 봤어요. 하하하도 아니고 깔깔깔도 아니고
딱! 킥킥킥하고 웃게되더군요^^

다락방 2012-04-27 22:49   좋아요 0 | URL
오므낫. 마중물님, 뼈다귀해장국을 해장용으로 먹는 그런 분이셨군요! 짱 좋아요! 자고로 남녀관계란 그리고 또 동성관계란, 그러니까 무릇 세상의 모든 인간관계란 뼈다귀해장국으로 깊어지고 순대국으로 결실을 맺느니...읭? ㅎㅎ

그 남자사람은 뭐, 하는짓마다 마음에 들어서 도무지 애정이 식을 생각을 안해요. 하하하하하. 행복합니다. ㅠㅠ

내 연애의 모든 것 다 읽으셨어요? 전 둘이 화장실가서 서로의 허벅지를 움쳐쥐는 장면이 아주(!) 인상 깊었습니다. 히히히히히

프레이야 2012-04-27 23: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도나도 점심에 지글지글 삼겹살 먹을테야요.ㅎㅎ
김광석의 노랫말 그말, 그리고 사랑에 어찌 앞뒤로 집을 지을 세간이 있을테냐...라니..
이 시인은 정말 어떤 사랑을 해본 걸까요.
낮술 마실 줄 아는 다락방님~ 히힛~

다락방 2012-04-30 20:19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 점심에 삼겹살 드셨어요? ㅎㅎ

번 반가사유의 여자가 무척 좋아요. 꽃이 피었다는 이유로 술을 마실 수 있다니, 정말 근사하지 않아요? 그런걸 시로 표현하다니. 그래서인지 반가사유는 읽어도 읽어도 좋아요. 그래서 외우고 싶은데 저는 시를 참 못외워요. ㅜㅜ

프레이야 2012-05-01 00:38   좋아요 0 | URL
시를 참 못 외우는 것도 저랑 같아요, 다락방님.
아니, 안 외워요.ㅎㅎ

다락방 2012-05-02 08:57   좋아요 0 | URL
저는 '시를 외우는 건 근사하다' 라고는 생각하지만 시를 외워야겠다는 생각을 하질 않네요. ㅎㅎ

숲노래 2012-04-28 07: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낮에 세겹살 구워 드셨으면 낮에 소주를 드셨겠군요 @.@

..

사랑할 줄 모르는 여자를 만나고 싶은 시인이라면
사랑할 줄 모르는 대로 살고픈가 보네요...

그나저나, 모텔에서 나온 여자가
그 유행노래만 안다면,
다른 유행노래,
이를테면, 즐거운 사랑이 즐거운 삶이라는 줄거리 담은
노래를 남자가 불러 주면 좋았을 텐데요..

다락방 2012-04-30 20:23   좋아요 0 | URL
근무중이라서 낮에 소주를 마시지는 않고 삼겹살만 먹었어요.

저런 여자를 만나고 싶다고 함은, 이제 사랑 때문에 속 끓이고 싶지 않다는 뜻이겠죠. 그리고 저런 여자는, 어쩌면 세상의 사랑 따위 다 부질없다, 라는 생각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갈런지도 모르구요. 그래서 저 남자는 그런 여자를 만나고 싶은게 아닐까요.

저 시의 분위기로 봐서는 즐거운 삶에 대한 노래를 부르기 좀 뻘쭘할 것 같아요. 모텔과 뼈다귀 해장국과 너무 아픈 사랑, 을 얘기하는데 어떻게 즐거운 삶...에 대한 노래를 할 수 있겠어요...........

2012-04-30 10: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4-30 20: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가연 2012-04-29 17: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헤에, 받은 책이 어떤 책인가요? 어떤 책이 불안해서 다락방님께 먼저 읽혀보고 싶어했는지 궁금해지네요.

2012-04-30 20: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5-01 10: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5-02 09:0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