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학으로는 지루성 피부염과 주사, 한의학에서는 심장의 열기가 몸 전체로 돌지 못하고 얼굴로 올라오는 병. 혈액순환과 예민함의 문제. 전통적으로는 화병

한의원에서 침 맞고 약을 먹었다. ‘반드시 낫게 하겠다는 한의사의 단언이 의미 없을 정도로 약을 먹으면서 더 힘들고 울적해서 왜 그런지 물었더니 몸보다는 맘의 문제라 한다. 심리적인건데 그 부분이 극복되지 않으면 방법이 없다한다. 한의원에서 예약 잡기도 힘들고 별 차도가 없어 피부과에 가서 항생제를 먹기 시작했다. 2개월 동안 먹고 그나마 괜찮아진 것 같아 병원을 안 갔는데 다시 올라온다. 얼굴이 상시로 빨개져있고 조금 민감해지거나 신경쓰면 얼굴에 열감이 느껴진다.

 

그냥 빨간 채로 살아도 되는데 주변에서 한마디씩 술 먹었냐, 무슨 일 있냐, 피곤해보인다등으로 거드는 말이 귀찮고 나도 매순간 열감의 실체를 느끼는게 버거웠다. 치료는 다시 실패로 돌아갔다.

 

나는 두리뭉실한 사람이 아니다. 누구나 그렇듯 관계는 늘 힘들고 일적으로도 중간에 낀 것 같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 이 일에선 역량보다 정치적이고 전략적인 역할이 요구된다. 나의 최선이 최선이 아닌 순간, 나는 더 이상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외부적으로 압박하는 실체와 언니 동생하면서 지내는게 정말 답일까. 문제는 계속 상존하는데? 애써 다독이고 잘해보자는 마음이 순식간에 허물어진다. 이럴 때마다 나는 어떤게 두렵고 무서워서 계속 일을 하는지, 내가 잘 할 수 있는 건 뭔지, 나는 왜 이렇게 쓸모가 없을까란 벽에 부딪힌다. 그 생각이 너무 아프고 서럽다. 나에겐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툭툭 털고 일어날 수 있는 회복탄력성이 없다. 벽에 부딪히면 그냥 주저앉아 땅굴을 파고 자책한다.

 

씩씩하고 의연하게 자기 역할을 해내는 사람이 되고 싶다.

사소한 문제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헤쳐나가는 사람, 그렇게 마음 힘이 강한 사람이 되고 싶다.

아이 낳고 조급하게 일을 구하던, 나에 대한 확신이 부족해 늘 쫓기듯 일을 찾아나선 그때에서 한발짝도 나아지지 않았다.

이건 호르몬 영향일까?

피곤하지만 쉬고 싶지 않다. 인정욕구 때문에 계속 일을 하려는걸까.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두려워서 이러는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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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는 존재 1 - 담박한 그림맛, 찰진 글맛 / 삶과 욕망이 어우러진 매콤한 이야기 한 사발
들개이빨 지음 / 애니북스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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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모지상주의를 반대하는 의미로 각설이 의상을 입고 소개팅 나갔다는데서 빵 터짐. 멋지고 재미있고 유양이 최고다. 박병도 너무 따뜻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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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결혼을 후회하지 않기로 했어 - 문제적 결혼, 애착으로 풀다
김미선 지음 / 패러다임북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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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신간을 훑어보다 읽은 책
결혼을 애착으로 풀어나간다는데 소설 형식이 도식적이고 묘사가 어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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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합니다
박소연 지음 / 더퀘스트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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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제목은 프롤로그 제목과 같다.

 

요즘 안밖으로 복잡해서 단순명료하게 일하던 때가 그리워 집어든 책이다.

사람이 쉽게 변할리 없고 책 읽는다고 다 그대로 되면 더할 나위 없지만 쉽지 않다. 리프레쉬 차원으로 읽기엔 핵심이 명확해서 기록해두기

 

본질을 파악하는 기획, 원하는 핵심을 기록한 보고서, 낭비없는 말하기, 존중하지만 거리를 두는 인간관계

 

Why so (구체적 방안이 무엇인가)와 So What(그 결과 무엇이 되는가?)이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열망하는 목표를 위한 가장 적합한 행동을 찾는 것이 기획의 핵심

 

덩어리를 묶을 땐 가장 먼저 MECE를 기억하라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항목들이 상호 배타적이면서 모였을 때는 완전히 전체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즉, '겹치지 않으면서 빠짐없이 나눈 것'이라 할 수 있다.

 

일상의 업무를 펼치고, 쪼개고, 새로 네이밍한 후, 재구성해 봅시다. 그리고 대상, 공간, 프로세스, 목적 등을 살짝 비틀면 새로운 사업계획이 됩니다. 원래 완벽히 새로운 기획이란 존재하지 않으니까요.

 

현재 어디에 있는지 알지 못하면 불안한 마음에 자꾸 업무를 추가합니다. 자신의 상황판을 만들어서 주기적으로 좌표를 해석하는 습관을 지니세요.

 

무엇을 쓰든 짧게 써라. 그러면 읽힐 것이다.

명료하게 써라. 그러면 이해될 것이다.

그림 같이 써라. 그러면 기억 속에 머물 것이다. <조지프 퓰리처>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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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작 할 걸 그랬어
김소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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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소영의 SNS에서 츠타야서점을 알고 언젠가 일본에 간다면 꼭 가보고 싶어졌다. 이 책은 책방 이야기, 자신이 서점을 어떻게 열게 됐고 운영하는 건 어떤지에 대해 쓴 책이다. 무릇 에세이가 그렇 듯 정보보단 글쓴이가 보여서 재미있는데 언젠가 가게 될 공간을 미리 간 이가 꼼꼼하게 적어놓은 메모인 듯 정보로도 부족함이 없다. 하지만 역시나 나는 이 글을 쓴 사람을 좋아하게 되는데 호들갑스럽지 않게 자신이 사랑스러운 포인트를 너무 잘 아는 적정함 때문이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 아니 김소영 같아라 일까. 아나운서를 그만두고 서점업을 하니 새로운걸 시도한 사람의 자부심이나 다정한 남편을 둔 행복에 겨움?이나 서점 창업 분투기 기색이 없다. 쿨내나게 나는 나대로 서점을 열었다도 아니다. 예상했던 난관을 어떻게 풀어나갔는지 예상하지 못한 건 어떻게 헤쳐나갔는지 담백하게 적어나갔다. 적절함이 대세다. 

 

 다른 사람이 궁금해 책을 읽지만 사람들은, 나는 다른 사람이 그렇게까지 궁금하지는 않다. 에세이로 타인의 삶을 엿보지만 그게 다다. 책을 덮으면 궁금했던 사람은 검은 활자 속으로 숨어버린다. 에세이는 '한낱' 사람 이야기를 적을 뿐이라 다른 책들과 견주어 그닥 인기있는 분야도 아니다. 그럼에도 에세이인 것은 여전히 매력적인 누군가가 자신의 이야기를 적절하게 담아내기 때문이다. '아무튼' 시리즈가 그렇다. 게다가 책 읽는걸 좋아하는 사람이다. 그 사람이 세상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고 어떤 사건이나 상황에서 어떤 판단을 하는지 추구하는건 뭘지 책을 매개로 알 수 있다.

 

 무려 SNS도 시들해져 책을 읽다보니 다시금 컴퓨터에 앉아야만 다른 세상과 소통했을 그 당시 책에 빠져 있던 시간이 기억난다. 그 무렵의 나에게 조용히 손을 내밀어준 책이다.

 

그날 우리는 '멋진 남자란 무엇인가'를 두고 이야기를 나누었다. 남편이 생각하는 멋진 남자는 카레닌처럼 기쁠 때나 힘들 때나 필요 이상으로 호들갑 떨지 않는 차분한 사람. 하지만 내게 카레닌은 표현이 서툴고 무정한, 함께 살면 외로울 것 같은 남자다. 그렇기에 결혼 후에도 늘 외로웠던 안나가 촉촉한 눈및으로 다가온 젊은 장교 브론스키에게 끌린 것도 이해는 간다고. 남편은 내 이야기를 한참 듣더니 실로 충격적이라며, 이제는 자기도 진중함(?)을 버리고 더 많이 표현하는 사람이 되겠다고 했다. 안 그래도 잘하고 있었는데.

거실 소파와 탁자, 부엌 식탁, 서재의 책상까지 우리 집은 온통 책투성이다. 특히 안방 침대에는 각자의 베개 주변에 책이 잔뜩 쌍여 있다. 보통 대여섯 권에서 많게는 수십 권이 널브러져 있어도 서로 치우라고 잔소리하지 않는다. 거의 매일 밤 우리는 나란히 누워 그날의 기분에 따라 읽고 싶은 책을 읽는다. 가끔 궁금하면 서로의 책에 고개를 내밀기도 하고, 먼저 잠든 사람의 머리를 쓰다듬기도 한다. 잠들기 전에 책 읽는 즐거움을 공유하지 않았더라면 우리의 머리맡은 얼마나 황량했을까. 108p

 

 

그때 나는 일이 없어도 좋았다.
일단은 ‘당장‘
행복해지고 싶다는 소망이 급선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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