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치고 정치 - 김어준의 명랑시민정치교본
김어준 지음, 지승호 엮음 / 푸른숲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재미있어서 책을 읽는다. 재미있어서 책을 읽는데, 책이 내게 주는건 재미뿐만은 아니다. 책은 내가 알지 못했던 것을 알게 해주고, 상상하지 못했던 것을 펼쳐 보여준다. 다른사람들의 삶을 엿볼수 있는것과 또 지식을 주는 것, 그것이 책이 주는 대표적인 것이라면, 나는 아주 당당하게 하나 더 추가할 수 있을 것 같다. 그것은 '내가 생각해왔으나 미처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해주는 것', 인데, 그래, 이 책이 그것을 했다. 때때로 아, 그래, 내가 말하려고 했던게 이거였어, 했던 것을 나는 책에서 만나곤 하는것이다. 아, 책은 정말이지 얼마나 대단한 것인가.


나는 대부분의 불매운동에 참여하지 않는다. 그것이 내게 주는 이미지는 정의롭거나 명확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정의롭거나 명확하지 못하다는 것에 대해 어떻게 입밖으로 내야할지 모르겠어서 단순히 그건 아닌것 같은데, 로 입장 정리를 하고 있었다. 삼성 불매운동에 대한것이 대표적인데, 주변에 삼성 불매를 하는 사람들을 종종 보면서 나는 고개를 갸웃했던 거다. 왜? 그게 정말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걸까? 삼성을 불매한다면, 삼성에서 일하는 그 많은 사람들은 뭐가 되지? 삼성을 불매하면서 원하는게 뭐지? 삼성이 망하는건가? 불매가 정말 옳다고 생각하는걸까? 최선의 방법이라고? 그런데 왜 나는 전혀 그런 생각이 들질 않는거지? 그러나 나는 삼성 불매를 하는 사람들에게 '불매하지 말라'는 말을 할 수가 없었다. 그들은 도덕적으로 확신을 가진것처럼 보여서, 내가 불매를 중단하라고 말하는 순간 나는 비도덕적인 사람으로 정해지는 것 같다는 스스로의 생각 때문에. 불매는 '아닌 것 같다'고 말하는 순간, 나는 부자의 편이 되어버리는 것 같아서. 또한 누가 나에게 불매를 강요하는 것을 내가 못견디듯이, 내가 그들에게 불매하지 말라고 말하는 것이 그들에게 못견디는 것일수도 있으니까. 그런데, 이 책에서 김어준이, 내가 확실히 말하지 못했던것을 아주 단호하게 말해준다. 아, 정말 나는 소름 돋았다니까. 감동이었다.


스티브 잡스는 아이디어가 자기로부터 나오고 그 구현을 직원들과 함께 하잖아. 이건희 일가가 잘하는 건 그게 아니지. 그 일가가 대한민국에서 가장 잘하는 건 자기 재산을 지키는거지. (웃음) 그런데 아까 이야기한, 이건희가 곧 삼성이라는 상징화가 워낙 성공적으로 이뤄져서 이건희가 아니면 안 될 것 같은 사회적 불안을 유발하는 거야. 그러니까 삼성을 제대로 문제 삼으려면 삼성이란 기업의 상품에 대해 불매 운동을 할 게 아니라 삼성과 이건희를 분리시키는 작업을 해야 한다고.

이건희를 비판하는 사람들도 삼성의 상징화 작업에 자신도 모르게 포섭되어 이건희를 비판해야 할 걸 삼성  제품을 비토하는 걸로 가는 경우가 있다고. 삼성 물건 좋은 거 많아. 왜 기업의 정상적인 제품을 미워해. 물론 삼성 제품을 비판하는 게 상징적으로 이건희를 비판하는 거라 여길 수도 있어. 삼성 문제에 대해 개인이 할 수 있는게 별로 없으니까. 하지만 그건 그들의 프레임에 넘어가는 거야. (p.165)


삼성과 다른 재벌들과의 차이는, 다른 재벌들은 법을 피해 가려고 한다면 삼성은 자신들을 위해 법을 만든다는 거야. 삼성은 이미 국가보다 강한 존재가 되어가고 있다고. (p.166)


문제는 이건희 일가가 상속과 지배를 공고히 하는 과정에서 국가 시스템을 자신들 사익을 위해 조작할 정도의 힘을 가져버렸다는 거야. 국가는 이익을 좇는 사조직이 아니잖아. 국가는 공동체를 위한 운영체제잖아. 이게 일개 가족에게만 유리하게 작동해서는 안 되는 거라고. 더구나 그 과정에서 그 가족은 단순히 자신을 보호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이익까지 뺏고 있다고. 그러면서도 자기들 아니면 니들 굶어 죽는다고 협박하고 있다고. 하지만 삼성이란 기업 집단은 그 자체로는 악이 아니라고. 그러니까 삼성과 이건희를 분리해야 한다고. 그건 오로지 법으로만 할 수 있어. (p.169)


개인적으로는 내가 구체적으로 정리하지 못했던 것을 큰 목소리로 말해준 김어준이 고맙고, 더 크게는 이런 생각을 할 수 있는 존재가 이 사회에 존재한다는 사실이 고맙다. 사실 나는 [나는 꼼수다]를 듣지는 않는다. 두 번 쯤 들어봤는데, 이상하게 불편한거다. 그게 정확히 어떤 불편인지는 모르겠는데, 나는 그게 전혀 재미있질 않은거다. 이걸 사람들은 왜 재미있다고 하는걸까. 나는 도무지 모르겠는거다. 정말 이게 재미있나? 나는 불편한데? 그 불편함에 대한 정확한 대상을 찾을수가 없어서, 나는 이 책도 사두고는 한동안 읽지 않았다. 그 방송을 듣는것처럼 어떤 식으로든 나를 불편하게 할까봐. 세상 모두가 좋다고 말해도 나는 불편할 수 있는거니까. 그런데 오, 이 책은, 정말 재미있다. 말 그대로 재.미.있.다.


54페이지의 '뇌에 구김살이 없어' 라는 표현을 읽을 때는 지하철에서 혼자 소리내서 푸핫, 하고 웃어버리고 말았다. 76페이지의 '해맑아, 해맑고 투명해' 에서는 어떤가. 아..나는 정말 미치는 줄 알았어. 80페이지의 '어찌나 수줍은 검찰인지' 에서는 진짜 빵터졌다. 아..검찰들 수줍구나..수줍은 검찰들이구나. 하하하하. 이런식이라면 나꼼수도 재미있겠구나. 그런데 왜 방송을 들었을때는 나는 이런식의 재미보다는 불편함이 먼저 와 닿았을까? 조국 교수의 『진보집권플랜』을 읽고 이 책을 쓰게 됐다는 김어준의 말을, 나는 이해할 수 있었다. 그건 내가 그 책을 읽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읽지 않았어도 무었을 말하는지 대부분 사람들이 알 수 있지 않았을까.



이 책은 중간중간 김어준의 표현들이  빵터지게 웃게 만들어서 그 재미때문에 읽기 시작하긴 했지만, 52페이지의 김어준의 복지에 대한 생각이 이 책을 계속 읽게 만들었다.


복지란 불쌍해서 돕는 게 아니라, 공동체의 구성원이라면 당연히 누려야 할 최소한의 권리를 공동으로 보장해주려는 사회적 염치라는 걸 이해할 수가 없는거야. 나는 우리나라 우파는 원시인을 설명하는 수준에서 백 퍼센트 해석된다고 봐. (p.52)



재미있어서 책장 넘기기를 멈출수가 없는데, 그가 하는 말이 그릇된 말이 없다. 게다가 한번쯤 들어볼 만한 말들이며 때로는 내 생각을 대변한다. 또한 문재인의 책을 읽어보고 문재인을 좀 알아봐야 겠다고 생각하게도 만들었다. 이만하면 이 책은 책이 갖추어야 할 것들을 모두 갖추었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리뷰를 쓰면서 별점을 클릭하는건 때때로 고민스러운데, 이 책은 기꺼이 넷 이었다가, 삼성 불매에 대한 그의 말에 깊은 공감과 또한 모두들 이 책을 읽고 복지에 대한 생각을 확고히 했으면 좋겠다는 바람과, 그의 생각들이 다른 사람들을 움직일 수 있기를 바라는 응원까지 별 하나에 담아 별 다섯개를 찍는다. 나는 이 책을 선물할 몇몇 사람들의 얼굴을 떠올린다. 그들에게 재미와 생각을 동시에 줄 수 있다면 나 역시 기쁠테니까.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꽃핑키 2012-02-09 1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아아아~~~ 다락방님 ㅠㅠ 이런 리뷰라니 계속 미루고 미루고만 있었는데ㅠ
땡스투하고 ㅋㅋ 당장 지르러 가야겠어요ㅋ
어제 오늘 좀 우울해서 하루에 몇 번씩 카드 긁게 되네요.
흑;; 나 백순데 ㅠㅠ 담달 카드값어쩔;;; ㅋㅋㅋ

다락방 2012-02-10 14:36   좋아요 0 | URL
오늘 보니까 이 책의 땡투가 두 권 들어와 있던데...한 분은 핑키님이십니까? ㅎㅎ
이거 재미있어요, 핑키님. 전혀 어렵지 않게 팔랑팔랑 잘 넘어갈겁니다. 훗.
스트레스 받았을 때는 소비가 정말 해소에 도움이 되죠. 저도 우울이 극에 달했을 때 백화점에 가서 백화점 털고올 뻔한 적이 있어요. 털고 오고 싶었지만.....돈이.............orz

테레사 2012-02-09 1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드뎌 이 책 읽으셨군요. 진짜진짜 통쾌하죠? 저 역시 참 통쾌하고 속 시원하고, 그러면서도 재밌는 정치책은 생전 처음이에요.무겁고 진지하고, 비장한 책들이 얼마나 많아요? 헌데 그런 책은 안 읽히잖아요. 전 정말이지 김어준씨가 우리와 동시대인이라서 다행이고 고맙고, 뭐 그래요.

다락방 2012-02-10 14:37   좋아요 0 | URL
네, 저도 무겁고 진지하고 비장한 책들은 안 읽히고 또 그럴까봐 아예 시도조차 안하게 되는 경우가 수두룩한데, 이 책은 재미있더라구요. 게다가 이렇게 동의할 수 있는, 그러니까 제 생각과 같은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니까 막 더 신났어요! 저는 이제 [건투를 빈다]도 읽어볼까, 생각하고 있어요. 히히.

기억의집 2012-02-09 1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다락방님 리뷰 넘 재밌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삼성불매하지만, 타인에게 절대로 강요하지 않아요. 혼자만 불매. 집에 삼성 제품 아예 없어요. 애아빠한테는 은근 불매를 강요하긴 하지만.

사실 저의 애아빠도 기업을 다니는데, 어떤 기업이 사회적으로 떳떳할 수 있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애아빠가 다니는 기업이 과연 삼성만큼 부도덕하진 않지만 사회에 기여를 하거나 공정하다고 보지는 않거든요. 어떤 기업이든지 불공정의 사슬에 매여있기에 거기에 소속되어 있는 이상, 특정한 기업에 대한 집단적인 불매운동은 또 한편으론 노동자의 살인이라고 보거든요. 그래서 삼성은 부자이기에 나 혼자 불매하자. 나 혼자 불매한다고 꺼지지 않으니깐. 절대 강요하지 말자 이런 주의에요.

김어준은 사회에 품고 있었던 의문들을 아주 논리적으로 풀어주죠. 저도 짧게 리뷰 썼지만, 말빨이 쎈 거 보다 김어준은 논리적이어서 말빨이 센 것처럼 느껴지더라구요. 읽고 나서 왠지 속시원해진 느낌.

검찰에 대한 글도 진짜 웃겼어요. 검찰이 고3 선도부장이라니~ ㅋㅋ

다락방 2012-02-10 14:54   좋아요 0 | URL
네, 사실 그렇게 따지고 들면 떳떳하기만 한 기업이 어디 있을까 싶더라구요. 사회적으로 떳떳한 일을 한다해도 그 안으로 들어가보면 내부적으로 많은 문제와 갈등을 갖고 있기도 할거구요. 말씀하신것처럼 특정한 기업에 대한 집단적인 불매운동은 단순히 그 기업의 정신에 반대한다고 하기엔 잔인하게 생각되어지기도 하구요, 그런데 불매가 아니라면 어떤식으로 그 기업에 반박할 수 있을것인가 싶기도 하구요. 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은 아주 좁지 않나 싶어요.

전 위에 리뷰에도 썼지만 아~ 뇌에 구김살이 없다는 표현 때문에 진짜 많이 웃었어요. 하하하하하

비로그인 2012-02-09 13: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척이나 재밌는 백분토론을 시청한 느낌이네요 :)

다락방 2012-02-10 14:54   좋아요 0 | URL
이 책이 재미있어요, 수다쟁이님. 흣 :)

레와 2012-02-09 13: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도 문재인의 '운명' 읽어볼라고..^^

다락방 2012-02-10 14:55   좋아요 0 | URL
그래서 책 검색해봤는데 두꺼운것 같더라구요. 아, 소설이 아닌 책들은 좀 안두꺼웠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그래서 나는 또 보류...( '')

moonnight 2012-02-09 13: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미는 확실하죠. 모든 의견에 동의할 수는 없지만 ^^

다락방 2012-02-10 14:55   좋아요 0 | URL
네, 재미있더라구요. 저는 대체적으로 거의 모든 의견에 동의했던 것 같아요. 오, 오, 오, 오 그렇군! 하면서 말이죠. 문나잇님은 벌써 읽으셨군요!

치니 2012-02-09 14: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 님, 이게 재미있었고 복지 문제에 대해 저런 의견에 동의한다면 비그포르스도 읽어 봐요 ~ 분명히 힘이 나실 거에요!

다락방 2012-02-10 14:56   좋아요 0 | URL
치니님 댓글 읽고 비그포르스 검색해봤는데, 어휴, 이거 너무 어렵게 생겨서 저는 읽을 엄두가 안나요. orz
제가 읽을 수 없는 종류의 책일 것 같아요.

Kir 2012-02-09 17: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흐흐흐, 다락방님도 읽으셨군요! 마침 바로 옆에 이 책이 있는 터라 리뷰가 더 반갑습니다^^

다락방 2012-02-10 15:23   좋아요 0 | URL
읽을까 말까 망설이다가 읽은건데 오, 재밌었어요. [달려라, 정봉주]보다는 이 책이 더 재미있더군요. ㅎㅎ

마늘빵 2012-02-10 0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엇, 저랑 많이 다르게 느끼셨네요. ^^ 전 김어준의 저 부분이 젤 잘못 짚은 부분이라고 생각했어요. 삼성. -_- 동의할 수 있는 의견, 없는 의견 둘 다 있지만 재미는 있는 책이에요. 나꼼수를 꼭 닮은.

다락방 2012-02-10 15:24   좋아요 0 | URL
저기 위에 문나잇님도 말씀하셨듯이, 네, 물론 모든것에 동의할 수는 없겠죠. 동의할 수 있는 부분과 없는 부분은 분명히 있을거에요. 저는 대체적으로 동의했지만 말예요. 저는 특히 인용한 삼성에 대한 부분과 박근혜에 대한 부분에 많이 고개를 끄덕였어요.

달사르 2012-02-10 22: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 기존에 알고 있던 단어였는데 김어준 입에서 나오면 빛이 반짝반짝하는 거 같애요. 저는 '깔대기'라는 표현이 매번 나와도 못 알아먹다가요. 최근에서야 이해했다니까요. 거의 외국어를 이해못하고 계속 듣다보면 어느날 저절로 이해되듯이 말에요. 그정도로 김어준 말은 팍팍 꽂히는 거 같애요. 뇌에 구김살이 없어. 완전 대박. ㅎ

저도 김어준이 삼성에 대해서 한 말과 박근혜 부분에서 공감했습니다. 김어준은 일반 대중의 정서 부분에 대한 탁월한 분석, 본능적인 분석을 하는 듯해서요.

다락방 2012-02-14 09:56   좋아요 0 | URL
저는 나꼼수를 안들어서 그런지 깔대기란 표현을 아직도 잘 이해하지 못하겠어요. 그냥 추측추측 ㅎㅎ 저 진짜 뇌에 구김살에 없다는 표현 읽다가 지하철에서 혼자 소리내서 웃었다니깐요. 아마 그날 지하철에서 저 본 사람들중에 이 책 산 사람도 있을 것 같아요. 왜 미친년처럼 웃지, 저책 재미있나? 이러면서요. ㅋㅋㅋㅋㅋ

대체적으로 사람들이 '대다수가 말하는 선' 혹은 '대다수가 말하는 정의'를 좀 따라가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저는 스스로가 '선' 이나 '정의' 에 대해 확신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그 확신을 가지고서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구요. 왜 저사람은 저렇게 생각하지? 하는 의문도 함께요. 그런면에서 김어준은 다수를 파악하고 자신의 확신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히히.

버벌 2012-02-12 03: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다행입니다. 재미있게 읽으셔서. 전 재미있게 읽지를 못했어요. 재미없다라기 보다. 손에 잡고 끝까지 읽기는 힘들더라구요. 늘 같은 말만 반복되는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김어준은 팬입니다만 그는 글보다 목소리로 만나는게 아직은 더 좋은것 같아요. 막 욕하는 것 들어요 ㅎㅎㅎㅎ

부럽기도 해요. 그가 사용하는 단어들이 딱딱 자리를 맞게 찾아가는 걸 보면서요.

다락방 2012-02-14 09:57   좋아요 0 | URL
저는 사실 김어준을 몰라요. 딴지일보도 나꼼수도 한번도 그를 접해본 적이 없었거든요. 나꼼수도 두 번인가 듣다가 말아가지고 ㅎㅎㅎ [닥치고 정치]가 그를 처음 만난 책인건데, 참 재미있었어요. 그래서 그의 다른 책도 읽어볼까 생각하고 있어요. 물론 지금은 아니고 나중에, 한참 후에요. 지금은 읽을 책이 너무 많아서 그에게 먼저 자리를 내어줄 수는 없거든요. ㅎㅎㅎㅎㅎ

테레사 2012-02-13 14: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친절한 안내 너무 감사드리고요, 전 문준태님의 시집을 선택했어요.정말 감사드려요^^. 다락방님은, 정말이지...참....^^

다락방 2012-02-14 09:58   좋아요 0 | URL
정말이지 참 뭐요? 예뻐요? 히히히히히

문태준을 선택하셨군요, 네, 잘 선택하신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