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안에서 한시간쯤을 보낼 것 같고, 돌아오는 길에는 책을 읽을 정신이 아닐 것 같고, 그럴 때 선택할 수 있는 건 어떤 책일까 하고 고민하다보니 시집 이었다. 시집은 사두고서도 제대로 읽지를 못하는데, 그렇다면 지하철안에서 다시 읽어볼까, 라고 생각하고 책장 앞에 가 선다. 참..내가 나한테 놀랐다. 내가 알지도 못하는 시집이 꽂혀있다. 분명 내가 산건데. 나는 이걸 산 기억이 없어. 게다가 문태준의 시집, 김행숙의 시집은 두권씩이다. 나는 두 시인의 시중 어느것 하나 외우고 있는것도 없는데 왜 두권씩이나 나의 책장에 꽂혀있는걸까? 이 세상은 미스테리의 연속이다. 그리고 나는 문태준의 시집, 『그늘의 발달』을 꺼내든다. 아, 분명히 밝혀두자면 내가 가장 좋아하는 시인은 박연준이고 시집은 『속눈썹이 지르는 비명』이다.  

문태준의 시집을 펼쳐 들며, 여기 어딘가에 이별한 후에 조개를 씻는, 그런 시가 있었는데. 그거 보고 싶은데. 찾았다.  

 

이별이 오면


                                                  문태준



이별이 오면 누구든 나에게 바지락 씻는 소리를 후련하게 들려주었으면
바짓단을 걷어 올리고 엉덩이를 들썩들썩하면서
바지락과 바지락을 맞비벼 치대듯이 우악스럽게
바지락 씻는 소리를 들려주었으면
그러면 나는 눈을 질끈 감고 입을 틀어막고 구석구석 안 아픈 데가 없겠지
가장 아픈 데가 깔깔하고 깔깔한 그 바지락 씻는 소리를 마지막까지 듣겠지
오늘은 누가 나에게 이별이 되고 나는 또 개흙눈이 되어서


 

눈을 질끈 감고
입을 틀어막고
구석구석 안 아픈데가 없겠지 

가장 아픈 데가 바지락 씻는 소리를 마지막까지 듣겠지, 깔깔하고 깔깔한 그 바지락 씻는 소리.
바지락 씻는 소리가 언젠가는, 결국, 들리지 않는 날이 올까?
오겠지,
언젠가는.
시간이 아주 한참 흐른 후에. 그러니까 오래고 오랜 시간 후에.  

 

 

 

 

 

 

 

가시가 박혔다고 우는 아이

                                               문태준


가시가 박혔다고 우는 아이에게
새끼 오리 떼가 줄지어 가는 것을 보여주었다
고요한 연못을 보여주었다
휘파람으로 비행기를 불러주었다
손나팔을 불어주었다
쌍가락지를 기워주었다
붉은 앵두를 한 줌 따다 주었다
나비춤을 마루에서 추어주었다
마루 끝까지 가도록 가도록 오늘은 그냥 두었다
가다 돌아서며 불쑥 울음을 터뜨렸다

 
 

운김에 눈물까지. 

 

눈물에 대하여

                                    문태준


어디서 고부라져 있던 몸인지 모르겠다
골목을 돌아나오다 덜컥 누군가를 만난 것 같이
목하 내 얼굴을 턱 아래까지 쓸어내리는 이 큰 손바닥
나는 나에게 너는 너에게
서로서로 차마 무슨 일을 했던가
시절 없이
점점 물렁물렁해져
오늘은 더 두서가 없다
더 좋은 내일이 있다는 말은 못하겠다

 

우리는 서로에게 대체 무슨일을 한걸까. 무슨말을 한걸까. 나는 더 좋은 내일이 없을 것 같아 두렵다. 매일매일을 더 두서가 없는 날을 살게 되면, 그러면, 이를 어쩌나. 

 

 

며칠전부터 빌딩에 에어컨을 틀어주고 있다. 나는 에어컨 바람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눈이 아프고 목구멍도 아파온다. 젠장. 얼마전에 친구가 입술에 물집 잡히지 말라며 보내준 비타민을 챙겨먹을 예정이다. 사실 이렇게 몸에 좋은 약은 나는 먹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서 생기는 족족 엄마한테 갖다 주곤 하는데, 이번 비타민은 내가 좀 먹어야겠다. 하루에 두알씩. 꼭꼭 챙겨먹을 예정이다. 내가 비타민이라는 걸 먹게 되다니. 상상할 수 없었던 일이다. 

미래란 예측불허, 그리하여 생은 의미를 갖는 것. 

 

오늘 아침 여섯시 십칠분에는 제이슨 므라즈의 럭키가 라디오에서 나왔다. 열시반쯤 나는 쵸코하임을 두개 먹었다. 커피와 함께. 아, 진짜 열나 맛있어. 쵸코 하임이 원래 이렇게 맛있는 거였나? 쵸코 하임 완전 맛있다고 여동생에게 문자를 보냈더니 그럼, 하는 답장이 왔다.  

그리고, 

 

머리를 이렇게 해볼까 한다. 탕웨이. 그러니까 나는 얼굴은 탕웨이랑 별다를 바 없으니까, 머리만 이렇게 해주면 바로 그 순간 탕웨이로 거듭날 수 있을 것 같다. 미용실에 탕웨이 사진을 들고 가서 이렇게 해주세요, 머리요, 라고 말해봐야지. 탕웨이로 거듭나겠어! 

 

바지락과 쵸코 하임과 탕웨이의 금요일.


댓글(28) 먼댓글(1)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소이진님, 시집 추천합니다!
    from 마지막 키스 2012-04-24 00:17 
    소이진님. 시집 추천을 해달라고 하셨는데, 제가 조금만 기다리라고 했죠? 사무실에서 추천하고 싶었지만 저는 외우는 시는 하나도 없구요, 오늘 일이 폭발해서 ㅠㅠ 머리가 빙빙 돌 정도로 일했어요. ㅜㅜ 집으로 돌아와 일단 제 방 책장에서 시집 몇 권 꺼내어 훓어보았어요. 저는 시를 잘 못읽고(;;) 가지고 있는 시집도 몇 권 되질 않아서 추천하자니 데이터가 몹시도 빈약하지만, 이 시들은 어떨까, 해서 몇 개 소개해 드릴게요. 다 기록하기는 어려우니(저
 
 
비로그인 2011-06-17 12: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탕웨이로 거듭나서 나랑 데이트합시다.(거절당해도 상처받지 않습니다.)

예쁜 머리 하고, 예쁜 옷 입고, 예쁘게. 고와요, 다락방님.

다락방 2011-06-17 14:24   좋아요 0 | URL
탕웨이로 거듭나지 않아도 나랑 데이트해요, 쥬드님.
:)

무해한모리군 2011-06-17 12: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건 왠지 가을 여자 풍이잖아요?
여름인데!!

다락방 2011-06-17 14:24   좋아요 0 | URL
그래서 저도 가을에 하려고 내내 벼르고 있었는데 못참겠어요, 휘모리님!
그냥 여름에 할래요! 하고나서 내내 올리고 다닐지언정.. ( '')

moonnight 2011-06-17 1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탕웨이다락방님! 머리 하고 인증샷 꼭 부탁드려요! +_+

'더 좋은 내일이 있다는 말은 못하겠다.' 가슴에 꼭 박히네요. 꼭 같은 말을 했던 날이 있었지요. 먼 산 ;
금요일이에요. '그렇지만' 내일은 더 좋을 거라고, 그 내일은 더 더 좋을 거라고, 다락방님의 손을 꼭 잡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한 잔 하는 거지요. ^^

다락방 2011-06-17 14:25   좋아요 0 | URL
헉. 인..인..인증샷.......이라구요! orz
제가 시도는 해보겠습니다만, 기대는 하지마세요, 문나잇님. 흑흑.

문나잇님. 제 손을 꼭 잡고 말해주세요. 더 좋은 내일이 있다고. 더 좋은 내일이 반드시 온다고. 그렇게 말좀 해주세요. 네, 그리고 한 잔 합시다. 아니 한 병 합시다.

웽스북스 2011-06-17 13: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러워요.탕웨이의 머리를 할 수 있는 길이라니. ㅜㅜ
저도 내일 빠마할겁니다~~~

다락방 2011-06-17 14:26   좋아요 0 | URL
흥! 머리 길이만 부러운거에요? 얼굴은? 응? 얼굴은 안부러워요?

전 모르겠어요. 내일할까 어쩔까. 내일 하고 싶은데 제가 6월에 정신나가서 여기저기 카드를 막 긁어대가지고(여자는 정신이 나가면 안돼요. 카드를 긁죠.) 미용실에서 또 긁으면 정말 사채를 써야할 것 같아서..좀 더 참아야 하나. 그렇지만 참을 수 없어..뭐 이런 마음이 오락가락.

암튼 웬디님은 머리 하고 인증샷좀.. ㅎㅎㅎㅎ

... 2011-06-17 15: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꽥, 그,그그러니까 다락방님은 얼굴은 탕웨이와 별다를 바 없는 분이셨군요. 헤어스타일만 비슷하게 하면 바로 탕웨이가 되는 그런, 그런 분이셨단 말입니까!

다락방 2011-06-17 15:58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 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직 그 누구도 제게 탕웨이와 별다를 바 없다고 말해준 사람은 없었습니다. 오늘 제 동료직원은
내가 탕웨이랑 얼굴은 별다를 바 없잖아?
라는 저의 말에 네.. 하고 웃더군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그녀는 웃는데 저는 슬펐어요.

치니 2011-06-17 16: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음 저 헤어스타일은 구루프 말아야 완성되는 거 아닐까요? 난 저번에 그 이프로 나오는 여자 머리가 손질이 쉬워 보이던데.

다락방 2011-06-17 16:20   좋아요 0 | URL
그 정은채 cf 말씀하시는거죠? 히히. 사진 다 들고 갈거에요. 뭐가 나을까요, 하고. 미용실 원장님이 절 또라이보듯 보실까봐..그게 걱정이에요. 매직으로 모델들 얼굴은 시커멓게 지우겠어욧!! 불끈!!

다락방 2011-06-17 16: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즐찾이 한명 늘었다. 임지규..인걸까?

무해한모리군 2011-06-17 17:07   좋아요 0 | URL
임지규였으면 좋겠다 ㅎㅎㅎ

다락방 2011-06-18 17:28   좋아요 0 | URL
그렇지만 즐찾을 하려면 알라딘에 가입해야 하잖아요. 임지규가 저를 즐찾하기 위해 알라딘에 가입을 했을까요? 안했을거야. ㅠㅠ 슬픈 토요일.. 흑 ㅠㅠ

에디 2011-06-17 17: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세문장(정확히는 마지막 문장빼고)을 보고 장난을 치려는 마음에 최대한 덜 예쁜 탕웨이 사진을 찾아봤는데...

...없네요. 그 흔한 굴욕사진 하나 없다니.

다락방 2011-06-18 17:28   좋아요 0 | URL
하하. 설사 굴욕사진 올라왔다고 해도 전 빠져나갈 구멍이 있어요. 사실은 안젤리나 졸리를 닮았답니다, 하면서 말이지요. 하하하하핫

아이리시스 2011-06-17 17: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하하하하하하. 탕웨이랑 다를바 없어요? 저는 다락방님이 졸리라고 믿고 있는데요. 너무 오래 사진을 봐와서 그냥 [다락방=졸리]. 둘 중에 누가 더 좋아요? 저는 탕웨이! 그런데 우리는 남자도 아닌데 왜 이렇게 탕웨이를 좋아할까요? 그녀는 매일 제 눈길을 사로잡아요.

아~~ 벌써 금요일이예요? 저는 오늘이 꼭 화요일 같은데요. 왜 이렇게 화요일 같죠? 피곤해요. 나른하고. 날씨가 좋지 않아요. 프렌치 토스트를 해먹으려고 시장가는 엄마에게 식빵을 부탁했어요. 그런데 냉장고를 열어보니 계란이 떨어질 것 같아요. 달랑 4개인데.. 마음이 허해서 아몬드가 든 투게더를 어제 거의 한 통 다 퍼먹었더니 나았던 감기가 다시 오는지 콧물이 줄줄 흐르고 있어요. 여름감기는 좀 이상하네요. 여름감기 하니까 여름궁전이 생각나네요. [여름궁전]이라는 영화가 있었던 것 같은데. 그 영화가 보고 싶어지는 금요일 오후예요. 맥주나 소주가 생각나는 금요일은 아닌 것 같아요. 다락방님은 오늘 술약속 있어요? 즐찾은 임지규일 것 같아요. 꼭 그럴 것 같아요.ㅎㅎㅎ

다락방 2011-06-18 17:32   좋아요 0 | URL
저는 당연히 안젤리나 졸리를 좋아해요. 탕웨이는 예쁘고 좋긴 한데 강한 이미지가 없어서요. 전 홀로 당당히 강해보이는 여자를 좋아하거든요. 그런면에서 졸리는 최상이고 최고죠. 브래드 피트의 아성에 전혀 굴하지 않는 본인만의 카리스마가 있잖아요. 전 그런 여자들이 너무 좋아요. 이를테면 마돈나처럼요.

즐찾이 임지규이기를 바라지만 사실 그런일은 좀처럼 일어나지 않을거라는 것도 알고 있어요. 전 현실적인 여자라.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전 금요일밤에는 동동주랑 해물파전을 먹었어요. 돌아오면서 우동을 혼자 먹으려고 했는데 우동집엔 사람이 너무 많았어요. 슬펐죠. 하다못해 쫄볶이라도 먹으려고 했는데 분식집에도 사람이 바글바글. 대체 그 늦은밤에 사람들은 뭘 그리 먹는걸까요? 여름이라고 하니 저는 그 한 소년의 성정체성을 찾는 영화, 제목이 뭐더라, 아, [썸머 스톰]이 생각나요. 정말 여름같은 영화였어요. 뜨겁고 밝은 그리고 어지러운.

프레이야 2011-06-17 2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탕웨이로 거듭난 다락방님 기대해요!!ㅎㅎ
저도 오늘 즐찾 한명 늘었더라구요.ㅋ 사소하지만은 않은 기쁨이랄까..
큰 행복 한 개보다 작은 행복 여러개가 사람의 행복감이 훨씬 효용가치가 있다네요.
그늘의 발달, 땡스투~~

다락방 2011-06-18 17:34   좋아요 0 | URL
시집을 읽고 나니 저도 아주 근사한 시를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프레이야님. 그런데 제게 그건 욕심이네요. 근사한 시라니. 펜을 쥐고 결국은 아무것도 쓰지 못했어요. 시라는게 쓰면서도 위안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이죠.
탕웨이로 거듭나는 건 다다음주 쯤으로 미뤄야겠어요. 오, 오늘은 비염으로 인한 두통과 몸살에 시달려서 병원에 다녀왔거든요. 약을 먹었더니 바로 곯아 떨어져서 좀 전에야 정신을 차렸답니다. 미용실은 물건너 갔어요. 토요일만 벼르고 있었는데요 흑흑.

즐찾이 임지규일까 아닐까, 그런 생각을 하면서 웃었어요. 히히

무스탕 2011-06-19 18: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머리를 어제 감고 오늘 안 감으면 저렇게 굵게 웨이브가 지는 탕이..
탕웨이도 머리감은지 이틀째인 걸까요? ㅋㅋㅋ
글구보니 둘 다 탕이 +_+

즐찾은 임지규가 확실해요!

다락방 2011-06-19 22:27   좋아요 0 | URL
앗. 탕웨이는 그렇다면 사실 무스탕님과 닮았겠군요!!

아아, 즐찾은 정말 임지규였으면. 만약 정말 임지규라면 제가 무스탕님께 삼겹살을 쏠게요! ㅎㅎ

노이에자이트 2011-06-19 2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탕웨이 닮은 다락방 님! 우리 옆집으로 이사 오십시오!

다락방 2011-06-19 22:27   좋아요 0 | URL
거..거...거짓말이에요!! ( '')

노이에자이트 2011-06-20 15:52   좋아요 0 | URL
음...

꽃핑키 2011-06-22 0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예쁘게 '탕웨이' 머리하시고 ㅋ 인증샷 올려주십시오!!!!
인증샷을 올려달라!!!! 올려달라!!!! 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11-06-22 14:26   좋아요 0 | URL
그게 그러니까..돈이 없어서 아직 머리를....... ( '')
혹시라도 제가 머리를 했는데 탕웨이 머리가 나온다면(응?) 인증샷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하하하핫